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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김포자연학교 원문보기 글쓴이: 조약돌
2012년 사회환경교육 지원사업 공모 요강 |
교보생명교육문화재단은 환경보존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실천으로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국내 환경교육 활성화를 통한 건강한 환경의식 확산과 환경친화적 사회실현에 기여하고자 실시하는 2012년 사회환경교육 지원사업에 국내 환경관련 단체 및 관련 기관의 적극적인 참여 바랍니다.
1. 지원대상 프로그램
활동가 양성 프로그램, 해외연수, 프로그램 개발, 현장체험 등 국내 사회환경교육 영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2. 주제 : 환경교육발전에 기여하고, 지원 대상 프로그램의 성격에 맞는 자유 주제
3. 지원방향
1) 환경교육의 질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환경교육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과제
2) 과제의 완성도가 높고 결과물이 환경교육 관련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과제
3) 환경교육 관련 시의 적절한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창의적이고 참신한 과제
4. 신청자격 : 환경단체, 환경관련 기관 및 교육기관
(개인, 단체 또는 교육기관이 협력하여 팀을 구성, 신청 가능)
5. 지원금액 : 과제당 1천만 원 이내
6. 사업기간 : 단기프로그램은 1년 이내, 장기 프로그램의 경우는 2년 이내를 원칙으로 함
7. 신청기간 : 2012년 1월 11일(수) - 2012년 2월 16일(목)
8. 제출서류
1) 지원신청서(소정양식) 1부
2) 프로그램 계획서(자유양식) 1부
※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 요령 및 유의사항은 별첨자료 참조
9. 선발 및 결과발표
1) 선발방법 : 재단에서 위촉한 심사위원회의 1차 서류심사, 2차 프리젠테이션 심사 통해 선발
2) 결과발표 : 2012년 3월초 / 재단 홈페이지 및 개별통지
10. 유의사항
1) 프로그램 확산방안(언론 연계 캠페인, 교육교제 배포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명시한 경우 심사 시 가산점을 부여함.
2) 지역공동체를 활용한 교육 또는 지역사회 공동체 건설을 위한 프로그램 제안 시 가산점을 부여함.
3) 단순 환경교육이 아닌 역사, 문화, 예술을 접목한 프로그램에 가산점을 부여함.
4) 단체 간 연대 사업 프로그램에 가산점 제공(단, 단체 간 업무 역할을 분명하게 명시해야 하며, 환경단체 간 연대보다는 환경 이외의 단체와 연대하는 사업에 높은 가산점을 제공함)
5) 체험프로그램은 교육방법과 내용이 창의적으로 구성되어야 함, 단순 시설 방문형, 일회성 이벤트, 나열식 프로그램은 지원에서 배제함.
6) 재단에 응모한 과제가 타 단체 또는 기관에서 先지원 받거나 後지원 받을 예정인 사업인 경우 지원에서 제외함(중복지원으로 밝혀질 경우 지원금 회수, 향후 재단 사업 참여 제한).
7) 선정된 계획서 및 결과보고서는 외부공개를 원칙으로 함.
8) 부적절한 예산편성은 심사 시 예산을 조정 하게 되며, 감점 될 수 있음.
11. 지원금 지급 : 지원금은 2회 분할 지급함
1) 단기과제 : 증서수여식 이후 60%, 중간심사 후 40%
2) 장기과제 : 증서수여식 이후 50%, 중간심사 후 50%
※ 단, 해외연수의 경우 증서수여식 이후 50%, 확정된 연수계획서 제출 후 50%
※ 해외연수의 경우 자부담 비율을 50%로 해야 하며, 자부담 내역도 함께 제출해야 함.
12. 접수 및 문의처
○ 온라인 접수 : http://www.kbedu.or.kr
○ 우편접수 : (130-811)서울시 동대문구 신설동 98-32 교보재단빌딩 9층 교보생명교육문화재단 사회환경교육지원사업 담당자
○ 전화 및 이메일 : 02-925-8925 / 070-8224-7705(직통) / ecoist75@kbedu.or.kr
※ 온라인 접수(온라인 접수 불가능 시 우편접수 가능)
사회환경교육 지원사업 신청서
프로그램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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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명 |
대표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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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소 |
( : - ) |
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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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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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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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
연락처 |
(휴대폰) | ||||
(E-mail) | ||||||
사업기간 |
2012 년 월 일 ~ 201 년 월 일 |
신청액 |
원 | |||
단 체 현 황 | ||||||
※ 단체 주요연혁, 조직구성, 회원수 등 기본사항을 간략히 작성.(기록란 부족시 별지사용) | ||||||
환경관련 주요사업 내용 | ||||||
(기록란 부족시 별지사용) | ||||||
귀 재단의 사회환경교육 지원사업에 소정의 서류를 갖추어 지원신청 합니다.
2012 년 월 일
대표자 : (인) | ||||||
재단법인 교보생명교육문화재단 귀중 |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사 업 계 획 서 작 성 방 법
항목 |
작성요령 |
1. 사업명 |
▪ 프로그램명 명시 |
2. 목표 |
▪ 사업 배경 ▪ 사업의 필요성 ▪ 사업 목표(장기사업의 경우 연간 목표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제시) |
3. 프로그램 요약 |
▪ 프로그램 요약문(세부프로그램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여 서술) |
4. 세부 프로그램 |
▪ 프로그램 대상 ▪ 추진일정 ▪ 세부 프로그램 소개 ▪ 인력 |
5. 홍보 |
▪ 확산방안(해외연수의 경우 연수내용에 대한 사후 활용계획안 반드시 제시) |
6. 예산 |
▪ 자체 예산 확보가 가능한 경우 지원요청과 자체조달 항목을 구분하여 편성(특히 해외연수 부문) ▪ 구체적 산출이 불가능한 사업추진비, 예비비 등은 포함시키지 않도록 함 ▪ 프로그램의 실질적 예산을 편성하며, 중복 또는 과다한 예산 책정 시 감점될 수 있음 |
▪ 인건비: 강사료에 한해 총예산의 30% 이내(교재개발의 경우 연구인건비는 총예산의 50% 이내) ▪ 프로그램을 위한 자산구입비: 총예산의 20% 이내 ▪ 여비, 이용료 등: 행선지, 인원, 교통수단, 숙박시설, 횟수 등 구체적 산출내역을 명시하여 작성 ▪ 인쇄출판비: 재단에 제출할 최종보고서(제본) 50부를 감안하여 책정 ▪ 자료구입비, 각종 소모품비 등: 품목별 수량, 단가 등을 명시하여 작성 ▪ 항공비: 신청 시 해당국가 환율을 고려하여 산출 ▪ 해외연수는 50%의 자부담을 해야 하며, 자부담 부분도 함께 명시하여 작성 | |
7. 평가 |
▪ 사업 목표에 따른 평가 방안 |
8. 유의사항 |
▪ 2개 단체 이상 공동사업인 경우 대표단체 이름으로 지원신청서(소정양식)를 각각 작성하고 사업계획서에 단체 간 역할분담을 명확히 기술하여야 함 ▪ 해외연수 또는 교재 개발 시 연구자의 이력서 및 관련 연구자료 함께 제출 |
※ 위 항목별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되, 필요에 따라 작성항목 가감 가능
심사기준표
✥ 다음 항목을 기준으로 심사하며, 항목별 가중치는 당해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의결에 따라 결정함.
영역 |
항목 및 심사내용 | |
목표수립 |
문제 진단 |
문제의식은 무엇이며, 정확한 문제진단을 토대로 관련된 선행연구 및 기초자료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는가? |
목표 설정 |
다양한 영역에 걸쳐 실현가능한 목표를 명료하고 구체적으로 설정하였는가? | |
사업내용 선정/조직 |
내용선정 |
인지적(알고), 정의적(깨닫고), 기능적(실천하는) 영역 등 다양한 목표 영역에 적합한 내용을 선정하였는가? |
내용조직 |
기대효과에 비춰 내용 간 조직이 논리적으로 일관성 있게 이루어졌으며, 설정된 목표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가? | |
사업실행/적용 |
추진체제 구축 |
교육(연구)자료 및 각종 인적‧물적 자원 확보 등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한 제반 여건이 충분히 조성되어 있는가? |
사업활동 |
실제 행할 사업내용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였는가? | |
교육방법 |
각 프로그램 내용에 따라 적절한 교육(연구) 방법이 적용되었는가? | |
적용계획 |
프로젝트 결과물에 대한 구체적인 응용 및 활용계획이 제시되었는가? | |
평가계획 |
교육평가 |
진행된 프로그램 내용과 프로그램 운영 전반에 대한 객관적 평가방법을 제시하였는가? |
✥ 지원대상별로 필요에 따라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 특성을 추가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할 수 있음.
영역 |
항목 및 심사내용 | |
프로그램의 특성 |
교육대상 및 추진주체 |
교육기회의 형평성 측면에서 교육대상이나 사업추진 주체가 상대적으로 소외된 계층에 속하는가? |
교육영역 간 연계성 |
환경교육 영역의 일반적 구분 기준에서 환경교육과 기타영역(예술, 문화, 역사 등)을 포괄한 교육프로그램 인가? | |
사업수행의 전문성 |
추진주체의 성격, 교육내용, 각종 교육여건 등 해당 프로그램 수행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가? | |
시의성 및 환경기여도 |
시의성 있는 환경 현안을 다루고 있어 사회적인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가? | |
참신성 |
주제나 방법론에 있어 기존에 추진된 사례가 없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였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