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세 두뇌놀이
아이가 태어나서 보내는 3년은 한 생애를 통틀어 두뇌가 가장 활발하게 성장하는 시기.
다양한 환경에서 적절한 자극을 받게 되면 두뇌가 고루 발달하는데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이 바로 ‘놀이’다. 두뇌 발달을촉진하는 연령대별 맞춤 놀이법을 소개한다.
3~4years
만 3세경 두뇌의 신경세포를 연결하는 시냅스의 생성과 소멸이 활발하게 이뤄지는데, 이때 적절한 놀이
자극으로 아이의 두뇌를 더욱 활성화시킬 수 있다. 상상하고 관찰한 것을 표현하는 놀이는통합적으로 사고를 하는발판이 된다.
궁금증도 많아져 ‘왜’라는 질문도 자주 하는 시기이므로 아이가 묻는 질문에성실히 대답하며 놀아주자.
Play1 어묵꼬치 만들기
준비물 어묵, 꼬치
이렇게 놀아요 동그라미, 세모, 네모 등 다양한모양의 어묵을 준비한다. 어묵을 보면서 아이에게도형의 정확한 명칭을 알려주고,
일정한 순서에 따라 꼬치에 어묵을 꽂으며 모양의 규칙성을 설명해준다.손바닥 자연 놀이
Play2 손바닥 자연 놀이
준비물 도화지, 풀, 나뭇잎, 나뭇가지 등
이렇게 놀아요 밖으로 나가 자연을 직접 만나는 놀이.꽃, 나무, 흙 등을 눈과 코, 입, 귀, 손으로 관찰하고느끼게 한다.
이때 엄마는 “그 꽃 색깔이 뭐야?”, “꽃에서 어떤 냄새가 나니? 같은 냄새가 나는것을 찾아볼까?” 등 질문을 계속하면서
아이가 다양한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나뭇가지나 나뭇잎을 주워와 도화지에 붙이는 활동도 추천할 만하다.
Play3 색모래 그림 그리기
준비물 색모래, 도화지, 물풀, 연필
이렇게 놀아요 도화지에 물풀로 그림을 그리고 색모래를 뿌린다. 남은 모래를 털어내면 그림완성! 아이가 물풀로 그림
그리는 걸 어려워한다면 연필로 밑그림을 그린 다음 풀칠을 하게 한다.
Play4 기분이 어때?
준비물 도화지, 펜
이렇게 놀아요 웃는 표정, 화난 표정 등 다양한감정을 도화지에 그린다. 아이에게 그림을 보여주고 같은 표정을 짓게 한다.
표정을 보고 어떤 기분이 드는지도 물어보자.
Play5 감자 도장 찍기
준비물 감자, 물감, 도화지
이렇게 놀아요 감자를 세모, 네모 등 다양한 모양으로자른다. 칼 사용은 엄마가 도와줄 것. 완성된 감자도장에 물감을
칠한 뒤 도화지에 찍어보게 한다. 감자 대신 당근이나 무를 사용해도 좋다.
Play6 신문지 공놀이
준비물 신문지, 접착테이프
이렇게 놀아요 신문지를 흔들고, 찢고, 뭉치고, 날리는등 다양한 놀이를 하며 탐색한다. 신문지를 뭉쳐 공을 만든 뒤 발로
차면서 축구놀이를 하거나 기다란 막대나 빗자루로 신문지공을 이리저리몰아본다.
Play7 신문지 펀치
준비물 신문지
이렇게 놀아요 엄마가 양손으로 신문지를 잡아 아이의 가슴 높이에 맞추면 아기가 주먹을 쥐고 신문지를 향해 손을 뻗는 놀이.
주먹으로 치고 때리면서 신문지를 찢도록 격려한다. 찢은 신문지는 마구구겨서 바구니에 던지며 놀아도 좋다.
Play8 악어 자세 연습하기
준비물 없음
이렇게 놀아요 아이를 바닥에 납작 엎드리게 한 뒤 한 팔은 앞으로, 한 팔은 뒤로 굽히게 한 다음 다리를 번갈아가며 굽혔다
펴면서 악어 자세로 기어가게 한다. 아이가 어느 쪽 팔을 펴거나 굽혔는지말해주고 방향을 바꿔 반복한다.
5~6years
실뜨기나 구슬 꿰기와 같이디테일한 소근육 활동에 도전해보자. 활동적으로 움직이며 신체조정력을 발달시키고,
오감을 자극하는 활동으로 인지 능력을 기른다.
Play1 리본 막대로 춤추기
준비물 나무젓가락, 리본테이프
이렇게 놀아요 나무젓가락 끝에 리본테이프를붙여 리본 막대를 만든 다음 맘껏 흔들며놀이한다.
손으로 동그라미를 그려 리본이회오리치게도 하고, 지그재그로 선을 긋는 등 최대한 다양한 방법으로리본을 흔들어볼 것.
아이가 좋아하는 노래에 맞춰 리듬체조 선수처럼 움직여보는 것도 좋다.
Play2 스카프로 공 나르기
준비물 스카프, 공, 그릇 여러 개
이렇게 놀아요 그릇은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바닥에놓는다. 엄마와 아이가 마주보고 각각 스카프의양 끝을 잡고 스카프
위에 공을 올린다. 그릇사이를 지나가기도 하고 그릇 주변을 돌아가는 등 장애물을모두 통과할 동안 공을 떨어뜨리지
않고이동하는 놀이. 집중력과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신체 조절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초시계로 시간을 재며 완주
시간을 단축시키는 활동도 재밌다. 공이떨어지면 다시 출발점으로돌아오는 등 규칙도 만들어보자.
Play3 발바닥에 그림 그리기
준비물 수성 사인펜
이렇게 놀아요 아이와 마주보고 앉아 서로의발바닥에 수성 사인펜으로 그림을 그리는놀이. 그림을 보지 않고 발바닥의
느낌만으로 무슨 그림인지 맞히는 것이 포인트. 처음에는동그라미나 세모 등 단순한도형을 그리고 점차 난이도를 높여간다.
글씨를 써서 맞혀보는 놀이도 재밌다.
Play4 색종이 접기
준비물 신문지
이렇게 놀아요 종이접기는 손과 눈의협응력을 기르기 좋은 활동. 처음에는 색종이를 반으로 접거나 대각선으로 접는등
간단한 접기를 해보고 점차 난이도를 높여 정교하게 접어본다. 종이를 접을 때마다다른 모양으로 변하는 과정을 통해 사고력이 자란다.
Play5 신문지 문 통과하기
준비물 신문지
이렇게 놀아요 신문지를 여러 장 겹친 뒤 반으로 접은 다음 접힌 부분을 동그랗게 오려낸다. 엄마가 신문지를 펼쳐
잡으면 아이가 뚫린 구멍 사이를 통과하는 놀이. 처음에는 기어서 통과하게 하고, 점점신문지를 위로 올려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다.
이때 신문지가 찢어지지 않게 통과하는 것이 포인트. 신문지의 구멍을 더 작게 줄여서 하는 응용 놀이도 재미있다.
좁은 공간을 통과하거나 좁은공간에서 움직이는 활동은 신체를 움직이고 사고와 인지능력을 담당하는 두정엽을 발달시킨다.
Play6 냄비 뚜껑 팽이
준비물 냄비 뚜껑(다양한 크기), 스티커
이렇게 놀아요 냄비 뚜껑 안쪽에 스티커나 색종이를 오려 붙인다. 냄비 뚜껑의 손잡이가 바닥으로 향하게 두고 손으로 냄비
뚜껑을 돌려 팽이를 돌리듯 놀이한다. 꾸민스티커와 색종이조각이 빙글빙글돌면서 자연스레 아이의 시각을 자극하고,
뚜껑을 돌리는 활동은 소근육 발달에 도움이 된다.
Play7 이불 속 보물찾기
준비물 이불, 손전등, 장난감
이렇게 놀아요 바닥에 가벼운 이불을 2~3장겹쳐서 깔아둔다. 이불 속에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몰래 숨기고 손전등을 들고 아이와 함께 이불 속으로 엉금엉금 기어서 탐험을 떠나는 놀이. 손전등은 켜지 말고 이불 속에서 아이가 장난감을찾아보게 한다. 장난감을 더듬어 물건이 무엇인지 맞혀보고 손전등을 켜서 확인해볼 것. 어둠 속에서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인지 능력을 발달시킨다.
Play8 종이봉투 가면 만들기
준비물 종이봉투, 매직, 꾸미기 재료
이렇게 놀아요 종이봉투 한쪽 면에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구멍을 2개 뚫는다. 매직과 꾸미기 재료로 캐릭터나 동물 모양 등
자유롭게 종이봉투를 꾸민다. 완성된 종이봉투 가면을쓰고 역할놀이나상상놀이를 해보는 것도 재밌다. 표현력과 상상력을
길러주기 좋은 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