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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이종격투기 원문보기 글쓴이: 쿨럭쿨럭11
15. 천안함 피격사건
사건일시 : 2010년 3월 26일 21시 22분경
장 소 : 백령도 근처 해상
인명피해 : 사망 40, 실종6
사고내용 : 천안함 침몰사건은 2010년 3월 26일에 백령도 근처 해상에서 대한민국 해군의 초계함인 PCC-772천안이 피격되어 침몰된 사건이다. 이 사건으로 해군 병사 40명이 사망했으며 6명이 실종되었다.대한민국 정부는 천안함 침몰 원인을 규명할 민간·군인 합동조사단을 구성하였고, 한국을 포함한 오스트레일리아. 미국. 스웨덴. 영국 등 5개국에서 전문가 24여 명으로 구성된 합동조사단은 2010년 5월 20일 천안함이 북괴군의 어뢰공격으로 침몰한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이러한 조사 결과 발표는 미국과 EU, 일본 외에 인도 등 비동맹국들의 지지를 얻어 국제 연합 안전보장이사회의 안건으로 회부되었으며. 안보리는 천안함 공격을 규탄하는 내용의 의장성명을 채택하였다. 그러나 북괴정권이 자신들과 관련이 없다며 부인하고, 중국과 러시아가 반대하면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직접적으로 비난하는 내용에 이르지는 못했다. 북괴정권은 대한민국의 조사 결과에 대해 "특대형 모략극"이라며 사고지점 근처에서 암초가 많다는 점을 들며 좌초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천안함의 침몰에서 인양, 조사 발표까지 대한민국 사회와 주변국의 관심을 끌었으며, 천안함의 침몰 원인을 규명하는 과정에서 언론과 각계 인사들을 통해 다수의 가설 또는 의혹들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이 사건으로 인해 남북간의 긴장이 고조되었고, 여성부에서는 희생장병에 대한 배상을 하지 말라는 주장을 했으며 대한민국에서는 침몰 원인에 대해 각기 다른 해석으로 갈등을 빚기도 했다.
14. 대구 지하철 참사
사건일시 : 2003년 2월 18일 9시 55분경
장 소 : 대구광역시 중구 남일동 중앙로역
인명피해 : 사망 192, 부상 148, 실종 6
사고내용 : 대구 지하철 화재 참사는 2003년 2월 18일 대구 도시철도 1호선에서 방화로 일어난 화재이다. 대구 지하철 방화 사건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로 인해 2개 편성 12량(6량×2편성)의 전동차가 모두 불탔으며 192명이 사망하고 148명이 부상당해서, 대구 상인동 가스폭발 사고와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이후 최대 규모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사고 뒤 열차는 불에 타 뼈대만 남았고, 중앙로역도 불에 타서 2003년 12월 30일까지 복구를 위해 영업을 중단했다.
사고원인: 한 띱때퀴가 자신의 신병을 비관하다 휘발유를 담은 페트병 2개를 가지고 열차가 중앙로역에 정차하기 위하여 서행하는 도중에 갑자기 휘발유가 든 페트병에 불을 붙였다.
비고: 이후 전국의 모든 지하철역 및 차량에 대한 안전기준이 크게 강화.
일 시 : 1999년 10월 30일
장 소 : 인천광역시 중구 인현동
인명 피해 : 사망 52, 부상 71
사고내용 : 1999년 10월 30일 저녁 7시경 인천시 중구 인현동에 위치한 4층 상가건물에서 발생한 화재로 건물 2층 라이브호프집과 3층 그린당구장에 있던 10대 청소년 등 손님 52명이 불에 타거나 연기에 질식해 숨졌다. 또 71명이 연기에 질식되거나 화상을 입고 인천지역 8개 종합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사고가 난 호프집은 건물 지하에 있는 노래방 내부수리 공사장에서 처음 발생하여 계단을 타고 2층과 3층사이로 번졌다. 이 때문에 학교 축제후 뒤풀이 하던 많은 청소년들이 있지도 않은 비상구과 비상계단을 찾아 갈팡질팡 헤매다 졸지에 죽거나 부상하는 참혹한 일이 벌어졌다. 불은 출동한 소방차15대와 구급차 19대, 소방관 180명과 경찰관 160명이 진화에 참여하여 35분만에 진화되었다.
사고 원인 : 불이 난 이 건물 지하 노래방 천정에 설치되었던 '확산소화기'가 화재 당시 모두 제거돼 있어 초기진화에 실패하였다. 관리 당국의 소홀로 인해 평소 화재발생시 대량 인명 피해로 이어질 요인들이 있었다.
12. 씨랜드 화재사건
일 시 : 1999년 6월 30일
장 소 : 경기도 화성시
인명 피해 :사망 23, 부상 5
11. 괌 비행기 추락사고
일 시 : 1997년 8월 6일
장 소 : 괌 아가나 공항 남쪽 밀림지대 나이츠 힐
인명 피해 : 생존 28, 사망 226
사고 원인 : 공항 관제시스템 고장, 조종사 또는 관제사 실수, 기상악화, 기체결함 등 논란이 있었으나 명확한 블랙박스 해독 결과 공항관제시스템에 의한 사고로 판명
10.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일 시 : 1995.6.29(목) 오후 5시 55분경
장 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 1685-3
-인명피해 : 사망 502, 부상 937, 실종 6
사고내용 : 삼풍백화점 붕괴사고는1995년 6월 29일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에 있던 삼풍백화점이 붕괴된 사건으로, 건물이 무너지면서 1438명의 종업원과 고객들이 다치거나 사망했으며, 주변 삼풍아파트,서울고등법원, 우면로 등으로 파편이 튀어 주변을 지나던 행인들 중에 부상자가 속출해 수 많은 재산상, 인명상 피해를 끼쳤다. 그 후 119구조대, 경찰, 서울특별시, 정부, 국회까지 나서 범국민적인 구호 및 사후처리가 이어졌다.
-재산피해 : 2,700억원(추정)
- 피해업체 : 878업체
사고원인 : 설계, 시공, 감리 및 유지관리단계 부실 복합요인으로 백화점 2개동 중 북측 A동 완전붕괴
일 시 : 1995년 4월 28일 오전 7시 52분경
장 소 : 대구광역시 달서구 상인동 상인사거리 (영남중고앞)
인명피해 : 사망 101, 부상 202
재산피해 : 건물피해 346건 37억, 차량 150대 5억8백만원,
사고원인 : 사고당일 사고지역 동남편 대구백화점 상인점 신축공사를 위한 그라우팅 천공작업중 100mm 도시가스관이 파손되어 유출된 가스가 하수관을 통하여 지하철공사장으로 유입, 상당시간 체류후에 원인미상의 화인으로 점화 폭발
일 시 : 1994.10.21. 오전 7시40분경
장 소 : 서울 한강
사고내용 : 1994년 10월 21일 제10 · 11번 교각 사이 상부 트러스 48m 이 붕괴해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 하였다. 사고부분을 달리던 승합차 1대와 승용차 2대는 현수 트러스와 함께 한강으로 추락했고, 붕괴되는 지점에 걸쳐 있던 승용차 2대는 물속으로 빠졌다. 한성운수 소속 16번 버스는 붕괴 부분에 걸쳐있다가 차체가 뒤집어지면서 추락하는 바람에 등교하던 무학여자고등학교 학생들이 사고를 당하였다. 사고 차량중 승합차에는 경찰의 날을 맞아 우수 중대로 선정되어 표창을 받기 위해 본대로 가던 의경들이 타고 있었는데, 이들은 사고 발생후 전원 무사하여 헌신적으로 피해자들을 구조했다.
사고원인 : 부실공사
인명 피해 : 사망 32, 부상 17
차량 피해 : 6대 추락 (버스 1, 승합 1, 승용차 4)
7. 서해 훼리호 침몰
일 시 : 1993. 10월 10일
장 소 : 전라북도 부안군
인명 피해 : 사망 292
사고 내용 : 서해훼리호 침몰 사고는 전라북도 부안군 위도에서 여객선이 침몰한 사고로, 292명의 사망자를 냈다. 피해자들의 대부분은 섬지역에서 살던 주민들이었다. 당시 여객선 회사에서는 승객을 너무 많이 태워서 시체가 무리지어서 발견되는 등 인명 피해가 심했기 때문에, 당시 신문에 죽음의 신이 여객선을 유혹하는 장면의 풍자만화가 실리기도 했다.
6. 목포공항 아시아나 항공기 추락사고
일 시 : 1993. 7. 26. 오후 3시 50분 경
장 소 : 전남 해남군 화원면 마산리 뒷산
인명 피해 : 사망 66명
사고 원인 : 기상악화
5. 부산 구포 열차 전복 사고
장 소 : 부산시 북구 덕천2동 경부선 구포역 북쪽 2.5㎞지점
사고내용 : 사고발생 5분 전에 약 94㎞/h로 사고현장을 운행한 제175열차가 통과한 후 노반이 함몰된 것으로 추정된다. 서울역을 오후 12시 45분에 출발하여 부산으로 가던 무궁화호 제117열차가물금역을 오후 5시 23분 경에 통과하여 약 85㎞/h로 운행하다 선로 노반이 침하되어 있는 것을 약 100m 전방에서 발견하고 비상제동을 걸었으나 제동거리가 미치지 못해 기관차 및 발전차 객차 2량 등 총 4량이 탈선 전복되어 사상자가 다수 발생함으로써 열차운행이 1일 13시간 30분 동안 불통되었다.
4. 칼기 폭파사건
장 소 : 바그다드 상공
3. 이리역 폭파사건
인명피해 : 사망 59, 부상 130
사고원인 : 당시 수사당국의 발표에 따르면 호송원 신무일이 어둠을 밝히기 위해 밤에 켜 놓은 촛불이 화약상자에 옮겨 붙은 것이 원인이었다. 원칙적으로 열차의 단선 교행은 폭탄 및 화학 화물 화차가 여객 열차보다 우선 순위로 운행이 되고 있으며, 화약류 등의 위험물은 신호장, 폐역은 물론 모든 철도역 내에 대기시키지 않고 바로 통과시켜야 하는 것을 무시하였고, 허술한 안전 의식이 인재를 불러왔다는 비판을 받았다.
2. 서울 대연각 호텔 화재 사고
사고원인 : 1층에 있는 LPG가스가 폭발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객실에서 탈출하지 못한 150명 정도의 외국인은 질식사로 숨졌으며 7명은 신원확인이 불가하여 끝내 신분을 확인하지 못했다. 이 호텔의 화재 사고는 세계 최대의 호텔 화재로 기록되고 있다.
1. 와우아파트 붕괴
일 시 : 1970년 4월 8일
이 사건으로 서울시장 김현옥, 구청장, 건축 설계자, 현장 감독, 건설사 사장 등이 구속되거나 자리에서 물러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