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신4주 태아발달]
쌍둥이 임신 여부는 수정과 함께 결정됩니다. 이란성 쌍둥이는 두 개의 난자가 각기 다른 정자를 만나 두 개의 수정란이 생기면서 시작됩니다. 이란성 쌍둥이는 각각의 태반, 세포막, 양막을 갖게 됩니다. 성별은 둘 다 남자 혹은 둘 다 여자일 수도 있고, 한 명은 남자이고 한 명은 여자일 수도 있습니다.
일란성 쌍둥이는 이란성 쌍둥이보다 드문 경우로, 하나의 수정란이 착상한 뒤 12일 정도 지나 두 개로 분리되면서 생깁니다. 일반적으로 일란성 쌍둥이는 성별이 같고 하나의 태반을 공유합니다. 하지만 각각의 탯줄로 영양분을 공급받으면서 각자 혈액순환을 합니다. 대부분의 일란성 쌍둥이는 독립된 양막에서 자라는데, 드물지만 하나의 양막에서 자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란성 쌍둥이는 동일한 유전적 정보를 가지므로 유전적으로 똑같습니다.
임신 4주가 되면 쌍둥이의 신경관이 형성되면서 뇌, 등뼈, 척수, 신경 등이 생기고 심장과 순환기관들도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태반의 초기 형태인 융모막이 형성되며 탯줄의 기능도 시작됩니다. 임신 5주까지 쌍둥이 태아들은 0.25cm 정도의 크기로 자라며 신장이나 간을 포함한 주요 기관과 장기가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심장이 뛰면서 혈액을 공급하고 팔과 다리가 싹처럼 돋아납니다. 얼굴 아래에 있는 구멍은 나중에 입이 될 부분이며 얼굴 아래쪽의 접힌 부분은 나중에 목과 턱이 됩니다. 얼굴의 모양이 형성되면서 콧구멍이 뚜렷해지고 눈에 망막이 생깁니다.
[임신8주 태아발달]
임신 8주가 되면 쌍둥이의 주요 신체 기관들이 급속도로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심장이 뛰기 시작하면서 어른의 2배 속도로 혈액을 펌프질합니다. 지금부터 20주 사이에 쌍둥이 태아들은 급속도로 발달하면서 간과 신장, 뇌 등의 복잡한 신체 기관들을 형성해 나갈 것입니다. 지금은 귀가 형성되어 발달하고 있으며 치아의 뿌리와 입도 만들어집니다. 아기의 피부는 종이처럼 얇아 정맥이 훤히 들여다보입니다. 새로 생긴 모든 기관과 근육, 신경이 기능을 하기 시작합니다. 손목 부분에서는 손이 나오고, 발가락 사이에 있던 물갈퀴가 사라지면서 사람다운 발을 갖게 됩니다. 눈꺼풀도 형성되어 눈을 덮게 됩니다.
[임신12주 태아발달]
임신 12주에는 쌍둥이 태아들이 7.5cm 정도로 자라 완전한 사람의 모습을 띠게 됩니다. 얼굴도 제법 사람다운 모습을 갖추면서 양쪽 끝에 생겼던 눈이 얼굴 가운데로 이동합니다. 귀도 얼굴 옆쪽으로 옮겨 자리를 잡아갑니다. 간은 담즙을 만들고 신장과 방광도 기능을 시작하고 소변이 만들어져 양수로 배출됩니다. 태아의 소변은 양수를 생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양수는 쌍둥이의 신체 성장과 장기 발달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엄마의 배를 살짝 눌러 자극을 주면 쌍둥이 태아들이 꿈틀거리겠지만, 아직 엄마가 느낄 수 있을 정도는 아닙니다. 신경 세포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태아들에게 반사작용이 생깁니다. 손바닥을 만지면 주먹을 쥐고, 발바닥을 만지면 발가락을 오므리며, 눈꺼풀을 만지면 눈을 꼭 감는 등의 반사 반응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임신16주 태아발달]
16주가 되면 쌍둥이는 머리부터 엉덩이까지 약 14cm 정도로 자랍니다. 각 태아의 무게는 약 190g입니다. 각자의 독특한 지문이 생기며 손톱도 자랍니다. 배를 살짝 눌러 자극을 줄 경우 태아들은 손이나 발 또는 탯줄 등 입 앞에 있는 것을 빨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렇게 무언가를 빠는 반사작용은 출생 후 엄마 젖을 빨기 위해 필요한 연습입니다. 여자아이들의 경우 이미 난소가 형성되어 약 200만 개의 난자를 담고 있으며, 태어날 때는 100만 개 정도로 줄어듭니다. 난자의 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차츰 줄어들어 17세 정도에는 20만 개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제 태아의 몸이 머리보다 빨리 자랍니다. 얇은 피부는 부드러운 솜털로 덮여 있으며 눈썹과 머리카락도 자라기 시작합니다. 다리가 팔보다 길어지며 팔과 다리를 비롯한 모든 관절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제 생식기가 충분히 자랐기 때문에 초음파 검사를 통해 성별 구분이 가능합니다. 뼈는 아직 탄력 있는 연골 상태지만 차차 단단해집니다. 양수를 들이마셨다 내쉬는 등 숨쉬는 연습을 하며 딸꾹질을 하기 시작합니다. 딸꾹질은 태어나서 호흡을 하기 위해 필요한 근육인 횡격막을 단련시키는 중요한 반사작용입니다.
[임신20주 태아발달]
20주에는 두피에서 머리카락이 자라기 시작하고 감각기관이 빠르게 발달합니다. 두뇌에서 미각, 후각, 청각, 시각, 촉각 등의 감각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신경세포가 발달합니다. 신경세포의 크기가 자라고 복잡하게 서로 연결되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신경세포 생성 속도는 느려집니다. 후각은 신생아 때 부모를 알아차릴 수 있을 정도로 세밀하게 발달합니다. 이제 쌍둥이가 발로 차거나 방향을 바꾸는 등의 태동이 느껴질 것입니다. 이 시기에는 아기들의 움직임이 활발하기 때문에 밤에 자다가 태동 때문에 깰 수도 있습니다. 자궁이 꽉 채워지기 전인 앞으로 10주간이 쌍둥이의 태동이 가장 활발한 시기가 될 것입니다. 태아기름막이라고 불리는 미끄러운 지방 성분의 흰 막이 쌍둥이 태아를 덮기 시작합니다. 이 막은 양수 안에 있는 동안 피부를 보호하고, 출생 후 감염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쌍둥이 태아들은 양수를 삼키며 소화기능을 연습합니다.
지금까지 태아의 키는 머리끝부터 엉덩이까지로 쟀지만, 20주 이후부터는 정수리부터 발끝까지를 잽니다. 현재 머리끝부터 발끝까지의 길이는 약 27cm입니다. 눈썹과 눈꺼풀이 완전히 발달하고 손톱이 손가락을 덮습니다. 이제 아기는 부모의 대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쌍둥이 태아들에게 자주 말을 걸면서 책을 읽어주거나, 노래를 불러주세요. 이렇게 하면 점차 부모의 목소리에 익숙해지고, 출생 후 부모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태아들은 엄마의 배를 통과하는 다른 소리도 들을 수 있지만, 이런 소리들은 지방과 근육, 자궁벽과 양수를 통과하면서 왜곡됩니다. 따라서 자궁 안에 있는 동안 가장 정확하게 들을 수 있는 것은 엄마의 목소리입니다. 임신 18~22주 사이에는 쌍둥이의 태동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초산이 아닐 경우에는 태동을 더 빨리 감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첫 태동은 뱃속에서 소화되면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임신24주 태아발달]
24주에는 쌍둥이 태아들이 신생아와 같은 신체 비율을 갖게 되지만, 아직 지방이 적기 때문에 몸이 말라 보입니다. 매일 조금씩 몸무게가 늘겠지만 피부는 아직 쪼글쪼글한 상태입니다. 입술이 뚜렷해지고 눈동자의 색이 연하긴 하지만 눈도 형태를 갖췄습니다. 작은 얼굴 위에 생긴 눈썹과 눈꺼풀도 볼 수 있습니다. 췌장과 갑상선, 부신, 뇌하수체 등 호르몬 생산에 필요한 기관들이 급격히 발달합니다. 잇몸 속에 치아의 뿌리도 형성됩니다.
쌍둥이의 폐는 숨을 쉴 준비를 하며 계속 발달합니다. 아기는 양수를 삼켰다 뱉으며 출생 후 호흡을 위한 연습을 합니다. 계속적으로 양수를 삼키지만 태변이라 불리는 첫 변은 보통 출생 후에 배출하게 됩니다. 반 이상의 쌍둥이가 예정일 전(37주 전)에 태어납니다. 만약 쌍둥이가 24주 전에 태어난다면, 생존 확률은 10% 미만입니다. 이 시기의 태아들은 자궁 안에서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기 때문에 26주 후 태어나면 생존 확률이 매우 높아지며, 보통의 경우 32주 이후부터는 생존 가능합니다.
[임신28주 태아발달]
28주에는 쌍둥이 태아의 머리끝에서 발끝까지의 길이가 약 38cm 정도로 자랍니다. 무게는 약 875g이 됩니다. 눈을 떴다 감았다 하고, 일정한 간격으로 잠이 들었다 깨어나기를 반복하며 손가락을 빨 수도 있습니다. 이달에는 뇌가 급속도로 발달합니다. 뇌 표면에 홈이 형성되기 시작하며 뇌 조직도 발달하게 됩니다. 피부에 지방층도 형성됩니다.
대부분의 태아가 7개월이면 소리에 반응을 보입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밖에서 밝은 빛을 비추면 알아차리고, 눈을 떠서 고개를 돌릴 수도 있습니다. 남자아이의 경우, 고환이 사타구니의 신장 근처에서 음낭까지 내려갑니다. 여자아이의 경우에는 음핵을 덮고 있는 음순이 아직 작기 때문에 튀어나와 보이지만 출생 몇 주 전까지는 음순이 자라면서 음핵을 감싸게 됩니다.
태아의 골격은 더 단단해집니다. 곧 길이의 성장은 멈추고 출생 전까지 몸무게만 증가할 것입니다. 약 0.87ℓ의 양수가 쌍둥이 태아를 감싸고 있지만, 아기들이 더 자라면서 자궁 안의 공간이 줄어들수록 양수도 줄어듭니다.
[임신32주 태아발달]
쌍둥이의 팔, 다리 그리고 몸이 계속 발달해 신체 비율이 적당하게 맞춰집니다. 32주에는 각 태아의 무게가 1.5kg 정도가 되며 겉모습도 신생아의 모습을 갖췄습니다.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길이는 약 41cm가 됩니다. 이달에는 쌍둥이 태아의 움직임을 많이 느낄 수 없을 것입니다. 자궁 안에 공간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니 걱정하지 마세요. 아기들이 꿈틀대는 것이 계속 느껴진다면 괜찮습니다. 아기들은 출생 전까지 적어도 600g은 더 늘어야 합니다.
쌍둥이의 신체기관들은 계속 발달하고, 방광을 통해 많은 양의 소변을 배출합니다. 출생 후 소변을 배출하기 위해 연습을 하고 있는 셈이지요. 쌍둥이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궁금한가요? 뇌 영상을 보면 8개월 된 태아들도 꿈을 꾼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아기들은 머리카락이 거의 없는 경우도 있지만 이미 머리카락이 많이 난 아이들도 있습니다. 출생 시 굵은 머리카락이 나 있는 아이의 경우에는 커서도 꼭 그렇다고 볼 수는 없지만, 가는 머리카락을 갖고 태어났을 경우에는 어른이 되어서도 가는 모발일 경우가 많습니다.
쌍둥이 태아는 머리를 아래로 향한 채 분만을 준비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다시 머리가 위를 향해 돌아갈 수도 있기 때문에 의사는 태아의 위치에 주의를 기울일 것입니다. 쌍둥이의 두개골은 아직 완전히 굳어지지 않고 유연한 상태기 때문에 좁은 산도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두개골을 제외한 다른 부분의 뼈들은 단단해집니다. 태아의 쪼글쪼글하고 붉던 피부도 점점 펴지면서 분홍색으로 바뀝니다.
아직까지 쌍둥이에게 말을 걸어보지 않았다면 지금부터 이야기를 시작해보세요. 32주에는 청각이 전 보다 훨씬 더 발달합니다. 아기에게 말하듯 목소리 톤에 변화를 주면서 말해보세요. 신생아들은 높은 음색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인다는 사실이 밝혀진 바 있습니다.
[임신36주 태아발달]
36주부터 쌍둥이 중 한 명이 골반뼈 안쪽으로 서서히 이동할 것입니다. 이렇게 위치를 잡음으로써 다리와 엉덩이가 더 자랄 수 있도록 필요한 공간을 확보하게 됩니다. 26주부터 쌍둥이를 감싸고 있던 솜털과 흰색의 지방층인 태아기름막도 벗겨지기 시작합니다. 쌍둥이 태아는 다른 분비물들과 함께 솜털과 태아기름막을 삼키고 장 안에 보관했다가 출생 후 첫 장 운동을 통해 거무스름한 태변으로 배출할 것입니다. 태아기름막이 벗겨지고 나면 양수는 옅은 우윳빛을 띠게 됩니다. 새로운 피부가 형성되면서 피부의 외막도 벗겨집니다.
아기의 장기는 완전히 발달해 제자리를 잡지만, 폐는 37주가 되어야 완전히 발달합니다. 출생 후 정상적인 호흡 패턴을 찾기까지 몇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신생아의 키는 51cm, 몸무게는 3.4kg이지만, 쌍둥이 신생아의 경우는 보통 이보다 작습니다. 쌍둥이는 예정일에 비해 2~3주 일찍 태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2.5~3.8kg 사이의 무게로 태어난다면 건강한 쌍둥이 신생아로 볼 수 있습니다. 쌍둥이의 절반 정도가 36주 말쯤에 태어납니다.
보통 한 명의 아이를 임신했을 때는 출산 2개월 전부터 가벼운 가진통이 시작되지만 쌍둥이를 임신했을 경우에는 가진통이 훨씬 일찍 올 수도 있습니다. 두 명의 아이로 인한 중압감 때문에 자궁 경관이 훨씬 빨리 열리면서 출산을 준비하기 때문입니다.
처음 쌍둥이를 임신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당황하게 되지만 한 번에 아기 둘을 낳아서 좋은 이유는 아주 많습니다. 만약 쌍둥이 임신이 기쁘지 않다면 쌍둥이 임신의 장점 20가지를 읽어보세요. 물론 힘들긴 하겠지만 그만큼 육아의 기쁨도 두 배가 될 겁니다.
1. 한 번에 아이 둘을 낳음으로써 임신, 출산을 끝낼 수 있습니다.
2. 서로 잘 어울리는 아기 이름 두 가지를 고를 수 있습니다.
3. 아기 둘을 양 팔에 각각 안았을 때 애정과 만족감이 더 크답니다.
4. 아기 둘이 나란히 누워 평온하게 잠든 모습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5. 힘든 육아 과정을 한 번에 끝낼 수 있습니다.
6. 아기 때문에 잠 못 자는 괴로운 시간도 한 번만 겪으면 됩니다.
7. 아이들이 자라면서 각자의 정체성을 형성해가는 것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8. 쌍둥이 형제 자매들은 인생에서 가장 친한 친구로 지낼 수 있습니다.
9. 쌍둥이 아기들은 더 많은 주목을 받습니다.
10. 학교에 처음 가는 날, 쌍둥이들이 서로 도울 수 있다는 사실에 안심이 될 겁니다.
11. 쌍둥이 사이에 작은 차이점을 발견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12. 쌍둥이들끼리 비밀 언어를 사용하거나 자신들만의 게임을 만들어 노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13. 아이들이 크면서 외롭지 않습니다.
14. 아이들은 서로 놀이 친구가 되어 같이 놀 수 있습니다.
15. 쌍둥이 엄마 모임에도 가입할 수 있어 특별합니다.
16. 장난감을 물려 쓰게 하지 않고 유행하는 최신 장난감을 동시에 가지고 놀 수 있습니다.
17. 일 년에 생일 파티를 한 번 하면서 생일 케이크도 한 개만 준비하면 됩니다.
18. 아이들이 커갈수록 서로에게 배우고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9. 한 명이 화가 나거나 다쳤을 때 다른 한 명이 돌봐줄 수 있습니다.
20. 아이들은 성장 과정을 공유함으로써 가장 끈끈한 유대를 갖게 될 것입니다.
|
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댓글 감사합니다~
힘이됩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