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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건축 세무정보 스크랩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수정계획 확정발표 (07.11.23 건교부)
등대지기 추천 0 조회 68 08.03.07 14:28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보 도 자 료

어디서나

살기 좋은 국토

 

누구에게나

편리한 교통

배포일시

2007. 11. 23(금) / 총 24매

담당

부서

종합교통기획팀

담당자

팀  장 구본환, 사무관 김헌정

☎ (02)2110-8207, khjnet@moct.go.kr

보 도 일 시

2007년 11월 26일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수정계획 확정발표

- 2019년까지 고속도로 2배, 철도 1.5배, 철도복선화 2배수준 확충 -

- 고속도로 2개 노선, 철도 3개 노선, 항만 1개소 등 투자연기 -

- 기후변화협약대비 친환경․에너지절감형 교통물류체계 전환 -


건설교통부는 육상, 해상, 항공교통 등 국가교통정책 방향과 도로, 철도 등 교통시투자계획 등에 관한 최상위 국가계획인 국가기간교통망계(’00~’19) 제1차 수정계획을 국가교통위원(위원장 : 국무총리) 심의를 거쳐 하였다고 밝혔다.


현행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은 ‘99년에 수립되었으나, 기후변협약 등 그간 글로벌 교통물류여건과 행정중심복합도시, 혁도시, 기업도시 건설 등 국토공간구조 변화와 같은 대내건변화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 투자조정수정이 필하여 전문연구기관의 용역결과를 토대로 관계관련전문가폭넓은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확정되었다.


이번에 확정발표된 국가기간교통망 수정계획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리 교통체계의 문제점과 교통수요 전망》


ㅇ 우리나라 교통실태를 분석한 결과, 연간 총가구 교통비지출액 40조원 등 사회경제적 비용170조원에 달하고, 이는 GDP대비 22%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 교통관련 사회경제적 비용추계(’04년 기준) : 혼잡비용(23조원), 가계교통비용(40조원), 물류비용(92조원), 사고비용(15조원) 등


특히, 교통시설 스톡최소 100년 이상 교통SOC를 축적해선진국에 비우리나라의 교통SOC 축적기간30~40년에 불과하여 여전히 크게 부족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 인구와 국토면적을 감안한 국토계수가 비슷한 OECD 4개국(그리스, 포르투갈, 스웨덴, 영국)평균과 비교할 때 도로는 70%, 철도는 54% 수준이며,


  - 내생적 경제성장모형에 의한 경제성장을 최대화하는 교통시설 스톡의 최적비율은 GDP대비 45.5%이나, 우리의 실제교통시설스톡의 GDP대비 비율은 34.1%로 최적비율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ㅇ 이 밖에 EU 등 교통물류시장 통합가속화,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협약 등 글로벌 환경변화에 적극적인 대응이 필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ㅇ 한편, 국민경제규모 확대, 국제교역 증대 등으로 인해 장래 교통수요는 향후에도 대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 ’19년까국내여객․화물수송수요는 ’01년 각각 1.6배, 2.1배로, 국제여객․화물수요는 ’01년 대비 각각 2.6배, 2배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수정계획의 추진목표 및 계획지표》


 ㅇ 이러한 여건변화와 수요전망을 감안하여 세계일류수준의 교통기반시설 확충, △육상․해상․항공교통 합네트워구축, 교통물류활동으로 인한 회경제적 비용감축, △지속가능한 국가교통체계 구축 등 4대 계획목표를 설정하였다.


 ㅇ 이를 양적지표로 보면 2019년까지 고속도로연장2.1로, 철도연장 1.5배, 복선율 2배, 전철화율 3.7배 수준로 확충하는 한편,


  - 항공여객․화물처리능력을 각각 2.5배, 6.3배, 항만하역능력2.4배 수준으로 높이도록 하였다.


《계 획 지 표》

구    분

2001(B)

2004

2009

2014

2019(A)

A/B

도 로

고속국도 연장(km)

2,637 

2,923

3,561 

4,521 

5,462

2.07 

국도 연장(km)

14,254 

14,246

14,280

14,374

14,466

1.01 

철 도

영업연장(km)

3,125 

3,374

3,619

4,118

4,792

1.53 

복선화율(%)

32 

39

59

62

65

2.03 

전철화율(%)

21 

47

65

71

78

3.71 

항 공

여객(천인/년)

50,359 

65,350

83,173

100,732

123,850

2.46 

화물(천톤/년)

1,327 

3,387

4,885

6,423

8,390

6.32 

항 만

하역능력(백만 톤/년)

423 

501

678

846

1,010

2.39 


 ㅇ 또한, 교통수단별 특성․기능과 기후변화협약 등을 감안하여 수송효율이 높고, 환경친화적 철도수송분담율2배 수준으로 높이는 등 교통수단간 수송분담구조조정하였다.


《교통수단별 지역간 분담율》

단위 : %

구  분

수송수단

인․km / 톤․km 기준

2001

2004

2009

2014

2019

국내여객

도  로

83.02

81.59

79.27

74.72

71.47

철  도

13.61

15.37

18.03

22.76

26.19

항  공

3.19

2.83

2.47

2.27

2.08

해  운

0.18

0.20

0.23

0.25

0.26

국내화물

도  로

65.86

73.39

70.9

67.43

64.33

철  도

7.60

7.73

9.58

12.77

15.78

항  공

0.12

0.12

0.14

0.13

0.13

해  운

26.41

18.77

19.39

19.67

19.77


《경합투자구간 등 교통시설 투자조정》


 ㅇ 이번 수정계획에서는 한정된 재원여건 속에서 교통시설의 투자 효율성제고기 위하여 도로, 철도 등 교통시설간 투자조정 방안확정하였다.


 ㅇ 먼저 고속도로와 철도의 투자조정을 위해 노선 인접성, 기능 유사성, 수요규모를 기준으로 투자조정대상으로 8개 교통축상 16개 고속도로 및 철도노선을 선정하였으며,


  - 이 가운데 5개 교통축에서는 고속도로 5개노선, 철도 5개노선의 경제성(B/C) 분석결과를 토대로 고속도로 2개노선(간성~울산, 춘천~철원), 철도 3개노선(쌍용~동해, 천안~울진, 김천~영덕)은 투자를 연기토록 하였다.


      * 현재 공사중인 일부구간은 계획대로 추진


  - 금번 사업추진연기고속도로, 철도사업총 21조 9천억원 규모(도로 : 11.5조원, 철도 : 10.4조원) 분산투자로 인한 비효율성 방지, 완공위주 집중투자 등 교통시설 투자효율성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별첨 1 : 고속도로․철도간 투자조정 결과

  - 나머지 3개 교통축 가운데 상대적으로 낮은 경제성때문에 당초 사업연기가 검토되었던 88고속도로, 춘천~양양 고속도로, 보성~임성리철도 등 3개 사업은 경제성, 지역균형발전, 교통안전, 공사진척 등 추진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당초 계획대로 추진하기로 하였다..


     *춘천-양양고속도로 : 경제성분석결과 B/C 1이상(1.19), 지역균형발전, 기예처 타당성검증을 거쳐 예산확보, 수도권과 강원권간 네트워크효과 등 고려


     * 88고속도로확장 : 교통안전,    *보성~임성리철도 : 공사중, 지역균형발전 등


이 밖에 항만의 경우 물동량이 부족한 보령신항 투자시기를 연기하고, 태안항, 옥포항, 삼척항 등은 확장투자 대신 유지보수투자에 국한하기로 하였다.


 ㅇ 지방공항의 경우도 원주공항, 대구공항 등은 안전과 기능유지에 필요한 투자수준으로 국한하기로 하였다.


《도로․철도 등 육상간선교통망 구축》


 ㅇ 교통시설 투자효율성 강화와 함께 선진국에 비해 절대 부족도로, 철도 등 기간교통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는 등 육상간선교통이동성접근성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ㅇ 먼저 도로망의 경우 자동차 2천만대 시대에 걸맞게 장기적으로 7×9 격자형 간선도로망(남북 7개축, 동서 9개축)구축하되, 2019년까지는 남북 5개축, 동서 8개축을 중심으로 격자형 간선도로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 교통수요, 가용재원, 환경 등을 감안하여 서 1축(서울~화천~간성), 북 6축(양구~봉화~영천) 남북 7축(울산~간성)의 일부구간 등은 중장기검토과제로 추진


     * 고속도로 총연장 2,627㎞(’01년) → 5,462㎞(’19년)

- 이밖에 청고속도로(행복도시~원주), 새만금~무주 고속도로 등은 중장기 검토과제로 추가선정하여 여건변화를 감안하여 추진시기를 검토․추진할 계획이다.


     ※ 별첨2 : 국가간선도로망 계획도

     ※ 별첨3 : 장기 국가간선도로망(7×9) 계획구상


이와 함께 지역간 철도망은 경부․호남 고속철도과 연계하여 동해선, 경전선, 경춘선 등 주요 간선철도 시속 180~200㎞수준으로 속화함으로써 전국순환형 日자형 고속화 간선철도망을 구축하고


  - 궁극적으로는 6×6(남북6개축, 동서6개축) 격자형 고속화철도망으로 확대․완성하여 철도의 속도경쟁력을 대폭향상시킬  계획이다


    * 다만, 투자효율 등을 감안하여 용~동해, 천안~울진, 김천~영덕 등  3개 노선은 장기검토과제로 추진


     * 철도연장 : 3,124㎞(’01)→4,792㎞(’19), 복선화 32→65%, 전철화 21→78%


  - 특히, 수도권 수송애로 해소를 위해 경부선 서울~시흥구간, 경의서울~수색구간 등의 선로용량을 확충 계획이다.


 - 이 밖에 서해안축의 물류수송을 지원하기 위한 예산~야목간 철도를 신설하고, 항만, 산업단지연결 13개 인입철도노신설하는 한편,


    수도권과 동해안권을 연결하기 위한 춘천~속초간 철도, 영․호남간 연결과 내륙지역발전을 위한 동서축으로 천~전주, 광주~대구 등을 신설할 계획이다.

   

    ※ 별첨4 : 국가간선철도망 계획도

    ※ 별첨5 : 주요국가간선철도망 추진계획

《공항․항만 등 글로벌 교통물류 네트워크 확충》


 ㅇ 치열하게 전개되는 동북아 허브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위해 공항, 항만 등 글로벌 교통물류 네트워크 확충방안을 제시하였다.


 ㅇ 인천공항 허브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2단사업내년완료하고, 장기적으로 연간 여객 1억명, 화물 700만톤을 처리할 수 있도록 시설확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통관간소화 등 운영시스템도 첨단화할 계획이다.


  - 아울러 지방공항은 제주공항 확장 등을 차질없이 완료하면서 남부권 신공항의 경우는 용역결과를 토대로 타당성을 검토후 추진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 이와 함께, 국제항공시장 확대에 따라 전략적 항공자유 추진 및 한중일 통합항공시장 기반조성 등을 통해 글로벌 항공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 공항시설능력(‘01→’19) : 여객 50,359→123,850천인/년, 화물 1,327→8,390천톤/년


부산․광양항은 Two-port 시스템을 구축하여 동북아 중심항만으로 육성하는 한편, 수도권, 중부권, 서남권 등 6대 권역별 거점항만 확충 및 배후물류단지 개발을 추진토록 하였으며, 새만금신항새만금개발계획과 연계하여 검토․추진하기로 하였다.


      * 항만시설능력(‘01→’19) : 화물 423→1,010백만톤/년


     ※ 별첨 6 : 국가공항 및 항만계획도

 ㅇ 전국단위의 물류네트워구축을 위해 전국 5대 권역의 륙화물기지에 대한 확충 및 기능을 재정비하면서, 동량 수요추이에 따라 2~3개소를 추가적으로 검토․건설할 계획이다.


《남북․대륙연계교통망 및 동북아 단일교통물류시장 조성》


 ㅇ 2차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교류협력 증대 등 여건변화감안하여 한반도 차원의 교통망 구상과 동북아 경제동체를 겨냥한 동북아 단일교통물류시장 전략을 마련하였다.


 ㅇ 도로의 경우 인천공항과 개성공단간 연계성 제고를 위해 남북 1축을 연장하여 인천강화개성해주남포 등을하는 로망 추진하는 등 남한 7개축과 북한의 6개축을 단계적으로 연결하여 남북한 도로망을 연계․통합할 계획이다.


 ㅇ 철도의 경우 부산~서울~평양~신의주구간 및 목포~서울~원산~청진~나진구간에 고속철도 건설로 “X”자 형태의 한반도 종단고속철도망을 구축하고, 장기적으로 TCR, TSR 등 유라시아대륙연계철도망과 연계할 계획이다.


 ㅇ 항공분야의 경우 남북항공협정을 체결하고, 김포~순안 등 주요지역과 정기직항로를 개설하고 점차적으로 항로를 확대해 나가고,



 ㅇ 해운분야의 경우 현재 운행중인 부산~나진, 인천~남포에서 부산~원산, 부산~청진 동해안 항로와 광양~남포 등 서해안 항로를 확대 연결할 계획이다.


     ※ 별첨 7 : 남북한 간선 도로․철도망 구상도


 ㅇ 특히, 동북아 경제공동체 구축차원에서 동북아 허브화 전략과 함께 세계적 단일시장화, 동북아 교역량 급증, 남북교류협력 확대 등 대외여건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새로운 미래전략으로 동북아 단일 교통물류시장(Single Transport Market)을 추진할 계획이다.


  - 먼저, 1단계 중국, 일본, 러시아 등 관련국가와 “동북교통장관회의” 창설, “교통협력 및 단일시장 협정” 체결 등 교통물류 협력의 기반을 조성하고,


  - 2단계에서는 TCR, TSR 등 대륙철도연결, 항공자유화, 통관․출입국절차간소화 등 물리적․제도적 장애요인제거교통물류협력을 본격화하고, 최종적으로 교통물류장 접근자유화 등 단일시장체제로 전환할 계획이다.


     ※ 별첨 8 : 동북아 단일교통시장 추진전략 구상



《지속가능한 국가교통물류체계 구축 촉진》


 ㅇ 기후변화협약 등에 적극 대처하기위해 국가전체의 이산화탄소 배출량20%를 차지하는 교통부문을 친환경․에너지절감형전환하는 등 지속가능한 국가교통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 이산화탄소(’04) : 산업(32%), 교통(20%), 가정상업(12%), 공공기타(1%)

      * 에너지소비(’04) : 산업(55%), 가정상업(22%), 교통(21%), 공공기타(2%)


 ㅇ 환경오염도가 낮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철도 투자비율높이는친환경교통수단으로 전환을 촉진하고, BRT 새로운 대중교통수단을 확대하는 등 대중교통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토록 하였다.


      * 부문별 교통시설투자비중

       ’00~’06년 : 도로(61%), 철도(22%), 항만(11%), 공항(5%), 물류(0.4%)

       ’07~’19년 : 도로(48%), 철도(32%), 항만(13%), 공항(5%), 물류(1.4%)

       (이산화탄소 배출원단위가 화물자동차는 화물철도에 비해 13.3배 수준)


 - 또한, 혼잡통행료 확대 등 개인교통수단의 이용자제를 유도하는 다양한 수요관리시책을 확대하는 한편,


   교통물류분야의 지속가능성지표 개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친환경교통수단 전환 등에 인센티브부여, 교통수단 운행제한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 법제도적 근거마련을 위해 가칭 “지속가능한 교통물류체계 발전법 제정” 추진


 - 아울러 교통안전수준을 ’19년까지 OECD중상위권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도로안전시설 확충을 추진하고, 고령자, 장애인, 보행자교통약자에 대한 이동편의 배려정책도 추진할 예정이다

《투자규모》


 ㅇ 이 같은 추진과제 달성을 위해 ’00~’19년간 총 410조(’05년 기준가격)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었으며,


  - 기존계획의 투자규모 335조원(‘97년 가격기준)과 비교할 경우 간의 물가상승율을 감안시 실질적 증가는 없는 수준이다.


    * 기존계획 335조원(97기준가격)을 ‘05년 기준으로 환산시 약417조원


 ㅇ 또한, ’07~’19년간 투자소요액291조원으로서 동 기간의  GDP추계대비 2.1%수준으로


  - 그간 교통시설투자비가 GDP대비 2~3%수준임을 감안할 때 재원조달 가능성은 충분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기대효과》


 ㅇ 국가기간교통망 수정계획이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고속간선교통망’ 구축으로 전국 주요도시를 1~2시간대연결하는 등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으로 통합되고,


  - 교통혼잡비용은 GDP대비 ’01년 3.4%에서 1~2%수준으로, 물류비용은 ’01년 13%수준에서 10%수준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ㅇ 아울러 인천공항, 부산항, 광양항 등 세계최고수준의 교통물류시설을 완비하여 동북아 지역의 물류중추기능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한편, 이 같은 투자로 통행시간․차량운행비 절감 등 총 132조원의 편익발생과 함께 생산유발 및 부가가치유발 효과819조원 이익창출되고, 417만명의 고용유발효과도 기대된다.


□ 앞으로 건설교통부는 국가기간교통망 수정계획이 실효성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업규모, 투자우선순위, 소요재원 등에 관한 실행계획인 5개년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을 내년중 수립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별첨9 : 기존계획과 수정계획 비교표



























<별첨1>

고속도로․철도간 투자조정결과


□ 5개 교통축에서 후순위 사업계획 연기


 - 총 21조 9천억원 규모(도로 : 11.5조원, 철도 : 10.4조원)


구분

사업

구간

우선

순위

사업내용

연장

(㎞)

사업비

(억원)

투자조정결과

동서

4축

도로

음성-삼척

1순위

음성~충주(발주공고)

충주~제천(실시설계중)

제천~삼척(계획)

45

24

123

13,756

6,207

45,843

 계획대로 추진

철도

제천-동해

2순위

제천~쌍용(공사중)

18

2,477

 공사완료

쌍용~동해(계획)

116

34,013

 계획연기

동서

5축

도로

천안-울진

1순위

천안~오창(계획)

오창~울진(계획)

30

184

7,201

34,648

 계획대로 추진

철도

천안-울진

2순위

천안~문경 건설(계획)

문경~점촌 전철(계획)

점촌~영주 복선전철(계획)

분천~울진 건설(계획)

100

22

50

33

15,916

3,947

12,598

7,461

 계획연기

동서

6축

도로

상주-영덕

1순위

기본설계중

106

28,908

 계획대로 추진

철도

김천-영덕

2순위

단선철도(계획)

133

29,644

 계획연기

남북

5축

도로

춘천-철원

2순위

계획

63

24,678

 계획연기

철도

철원-원주

1순위

단선전철(계획)

122

22,297

 계획대로 추진

남북

7축

도로

울산-고성

2순위

간성~속초(계획)

15

3,726

 계획연기

속초~주문진(공사중)

51

10,270

 공사완료

동해~삼척(실시설계중)

19

6,200

 설계완료후재검토

삼척~포항(계획)

166

62,023

 계획연기

포항~울산(실시설계중)

54

18,834

 설계완료후재검토

철도

울산-저진

1순위

울산~포항 복선전철(설계중)

포항~삼척단선철도(설계완료)

강릉~저진(계획)

73

171

110

20,592

24,410

18,403

계획대로 추진

※ 후순위사업중 공사중인 경우는 매몰비용 등을 고려하여 공사완공토록 조치

<별첨2>




<별첨3>


《장기 국가간선도로망(7×9) 계획구상》

구   분

주  요   경  유  지

연장

(㎞)

 

 

제1축

강화~인천~군산~목포(서해안)

370.5

제2축

 

 

문산~서울~천안~광주~완도(경부, 천안~논산, 호남)

(지선) : 천안~남이(경부), 회덕~논산(호남선의지선),

    자유로, 전주~남원~순천, 순천~여수, 논산~전주

391.8

292.6

(62.0)

제3축

 

 

연천~서울~대전~진주~충무(서울외곽, 중부, 제2중부, 경부, 통영~대전)

(지선) : 통영~거제, 대전남부순환

464.9

56.6

제4축

포천~여주~구미~마산(중부내륙, 구마)

416.2

제5축

철원~춘천~원주~대구~김해(중앙, 중앙선의지선)

441.9

제6축

양구~봉화~영천~부산(경부)

405.8

(309.5)

제7축

간성~강릉~울진~부산(동해)

444.0

 

3,284.3

(369.7)

 

 

제1축

강화~문산~화천~간성

211.5

제2축

인천~서울~홍천~속초(경인, 서울외곽)

(지선) : 인천~안양(제2경인), 인천~고양(인천국제공항)

290.8

63.3

제3축

인천~여주~원주~강릉(영동)

234.4

제4축

안중~음성~제천~삼척(평택~충주)

249.7

제5축

당진~천안~영주~울진

260.0

(184.3)

제6축

 

서천~공주~상주~안동~영덕

(지선) : 당진~대전, 대전~대구(경부)

245.7

268.6

제7축

 

군산~대구~영천~포항(경부)

(지선) : 김천~영천, 기계~신항만

294.4

96.2

제8축

 

무안~광주, 광주~남원~고령~대구(88),

(지선) : 고창~장성~담양, 광주순환, 함양~울산, 대구순환

224.5

340.9

제9축

 

 

목포~순천~마산~부산(남해)

 

(지선) : 산인~창원(마산외곽), 고서~순천(호남),

        냉정~사상(남해2지선), 부산외곽

292.1

(16.0)

170.4

 

 

3,242.5

(200.3)

총     계

 

6,526.8

(570.0)

 *주) 연장란의 ( )은 자동차 전용도로임

<별첨4>




<별첨5>


《주요국가간선철도망 추진계획》

구분

사업내용

 연장(km)

고속철도 

경부고속철도 2단계 건설

167.2

호남고속철도 건설

230.9 

일반철도

경부선(서울-시흥) 3복선전철화

17.6 

전라선(익산-순천) 복선전철화 

154.2 

전라선(순천-여수) 전철화

40.0 

중앙선(덕소-도담-영천) 복선전철화

302.3 

경의선 서울-수색 2복선전철화

6.9 

경전선(동순천-광양-진주-삼랑진)복선전철화

168.4 

경전선(순천-송정리) 복선전철화

97.4 

경전선(보성-임성리) 단선전철

79.5 

태백선(제천-쌍용) 복선전철화

18.3 

영동선(동백산-도계) 철도이설

19.6 

동해선(울산-포항) 복선전철화

73.2 

동해선(포항-삼척) 단선전철

171.3 

동해선(강릉-저진-분계선) 철도건설

117.2

원주-강릉 복선전철

120.0 

성남-여주 복선전철

53.8 

중부내륙선(여주-문경) 단선전철

95.8 

장항선(천안-온양온천-군산) 복선전철화

143.5 

군산선(익산-대야) 복선전철화

16.5 

인천국제공항철도(인천공항-서울역)및 인천공항 활주로구간 철도건설

62.0 

경춘선(금곡-춘천) 복선전철화

63.8 

대구선(동대구-경주)복선전철화

70.2 

부전-마산 복선전철

51.4 

부산신항만 배후철도(한림정-부산신항)

38.8 

군장산단 인입철도

28.0

목포신외항 배후철도(대불-신외항)

5.2

광양항 인입철도

5.5

경원선(신탄리-철원-분계선) 단선철도

23.2 

목포-군산철도건설

150

의정부-철원 복선전철화

54.2 

금강산선(철원-분계선) 철도건설

32.5

경원선(소요산-신탄리) 복선전철화

36.5 

경원선(용산-청량리) 2복선 전철화

12.6 

교외선(의정부-능곡) 복선전철화

29.9 

능곡-부곡 복선전철

45.8 

수도외부순환(의정부-도농) 복선전철

19.9 

도농-신갈 복선전철

59.0 

삼릉-소래 복선전철

28.0 

소사-원시 복선전철

23.1 


구분

사업내용

 연장(km)

일반

철도/

광역

철도

서해선(야목-예산)복선전철

83.9 

서해산업선(인주-안흥) 단선철도

78.0 

포승-평택 단선철도

30.6 

평택-원주 복선전철

96.0 

철원-원주 단선전철

122.8

춘천-속초 복선전철

95.0 

경춘선(청량리-망우) 2복선전철화

4.6 

제2공항철도(신공항-광명) 복선전철

46.9 

수도남부순환(광명-판교) 복선전철

21.0 

수서-광주 복선전철

19.0 

평택-서울

63.7 

오리-오산 복선전철

14.5 

중부선(신둔-음성) 단선전철

58.4 

포항직결선(영천-안강) 단선전철

30.5 

영동선(동해-강릉) 복선전철화

45.1 

대구-광주 단선전철

200.0 

경북선(점촌-김천) 복선전철화

55.5 

중부내륙(김천-진주) 단선전철

114.8 

김천-전주 단선철도

97.4 

충청선(보령-조치원) 복선전철

88.8 

태백선(쌍용-백산) 복선전철화

62.7

영동선(영주-동해) 복선전철화

123.6

천안-문경 단선전철

100.1 

문경선(문경-점촌) 전철화

22.3 

경북선(점촌-영주) 복선전철화

50.3 

분천-울진 단선전철

33.1 

김천-영덕 단선전철

133.0 

새만금-군산 단선전철

23.6 

의정부-소요산 복선전철

24.7 

경의선(용산-문산) 복선전철화

48.6 

경춘선(망우-금곡)복선전철화

17.2 

분당선(왕십리-선릉)복선전철

6.6

분당선(오리-수원)복선전철

18.2

수인선(수원-인천)복선전철화 

52.8 

동해선(부산-울산) 복선전철화

72.1 

신분당선(수원-강남-용산) 복선전철

46.4 

신안산선(청량리-안산)복선전철

40.8 

대곡-소사 복선전철

15.0 

  주) 주요추진계획사업, 중장기검토사업을 위주로 작성한 것임




<별첨6>







<별첨7>




<별첨8>




<별첨9>

기존계획과 수정계획 비교표

구분

기존계획

제1차수정계획

계획기간

ㅇ2000~2019년

2007~2019년

현황분석 및 여건전망

ㅇ외환위기 등 여건변화로  특수상황 위주로 분석

* 수송수요 전망치 등 보정필요

ㅇ세계시장의 단일화 추세, 지구온난화, 사회적 비용증 등 종합적 분석

계획목표및

추진전략

양적 차원의 도로,철도교통시설 확충위주 계획

 

 

 

ㅇ한반도 주도의 동북아

  교통물류 허브화

 

 

 

ㅇ중복투자조정 등을 통한 효율적 기간교통망 구축

 

지속가능한 교통정책 추구

 -친환경에너지절감형 교통

-사회적 교통약자 우선 등

 

동북아 허브화와 함께

  단일교통물류시장(Single Market)의 단계적 추

 -동북아교통장관회의 창설

 -단일교통시장 협정체결 등

육상간선교통망

<도로>

 

ㅇ격자형(7×9) 간선도로망 추진시기 조정

 

 -2개축 사업시기 연기

  (동서1, 남북6)

 

 

 

 

 

<도로>

 

ㅇ격자형(7×9) 간선도로망 구축하되, 사업시기연기 등 추가 투자조정

 -3개축〔동서1, 남북 6,7축 일부, 다만, 남북5축(춘천~철원) 포함시 4개축〕사업시기 연기

행복도시 연계교통망, 도시권 간선교통망 구축

행복도시-원주, 새만금-무주 등 고속도로 장기검토

구분

기존계획

제1차수정계획

육상간선

교통망

<철도>

ㅇⅩ자형 한반도 고속철도망

 

ㅇ주요 간선철도의 복선 및 전철화

 

 

 

 

 

 

 

 

<철도>

ㅇⅩ자형 한반도 고속철도망

 

간선철도 고속화(시속180-200㎞) 격자형(6×6) 철도망을 구축하되

 

 -日”자형 고속화 간선도망우선 구축

 

ㅇ도로와 경합하는 3개축은사업시기 연기 등 투자조정

 

 -3개축(동서4, 5, 6축) 사업시기 연기

국제교통

<항공>

 

인천공항 등 물량위주 확충

 

 

 

 

 

<항공>

 

인천공항 단계적 확충과 함u-Airport 등 운영체계 첨단화

 - 남부권 신공항 신설검토

 

전략적 항공자유화추진 등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해운․항만>

 

ㅇ지역별 항만 분산투자

 

 

 

 

<해운․항만>

 

ㅇ6대 권역별 거점항만중심집중확충

- 보령신항은 사업연기

 

ㅇ항만배후단지개발, 클러스터화 등 신부가가치 창출

구분

기존계획

제1차수정계획

신규과제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구축

 -에너지절감형 환경친화적 교통체계로 전환

 -선진국수준의 교통안전확보

-사회적 약자에 대한 교통서비스

 

복합환승허브센터 설치

 -권역별 연계환승,상업,문화 등 복합기능 환승센터 설치

 

배후수송망 등 연계교통망구축

-항만,산업단지,물류기지 등중심으로 철도,도로연계망 설치

 

u-Transportation 도입

 -유비쿼터스 환경에 접합토록  교통체계를 첨단화

투자규모 및

재원조달

ㅇ’00~’19년 총335조원 소요

 * 도로 : 186조원 (55.5%),

 * 철도 : 94조원 (28.1%),

 * 공항 : 14조원 (4.2%)

 * 항만 : 37조원 (11%)

 * 물류 : 4조원(1.2%)

 

 

 

 

 

 

ㅇ‘00~’19년 총410조원소요

 * 도로 211조원 (51.7%),

 * 철도 120조원(29.2%),

 * 공항 19조원(4.6%),

 * 항만 50조원(12.3%)

 * 물류 4.5조원(1.1%)

 * 교통기술 4.3조원(1.1%)

ㅇ ’07~’19년 총 291조원

  -국고는 193조원규모로

   년 14.8조원 수준

  -’04 국고투자수준(14.2조원) 유사한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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