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의 시작과 천국 복음의 능력
마태복음 24장 3-14절 / 3예수께서 감람산 위에 앉으셨을 때에 제자들이 조용히 와서 이르되 우리에게 이르소서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겠사오며 또 주의 임하심과 세상 끝에는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 4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5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 6난리와 난리 소문을 듣겠으나 너희는 삼가 두려워하지 말라 이런 일이 있어야 하되 아직 끝은 아니니라 7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곳곳에 기근과 지진이 있으리니 8이 모든 것은 재난의 시작이니라 9그 때에 사람들이 너희를 환난에 넘겨주겠으며 너희를 죽이리니 너희가 내 이름 때문에 모든 민족에게 미움을 받으리라 10그 때에 많은 사람이 실족하게 되어 서로 잡아 주고 서로 미워하겠으며 11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많은 사람을 미혹하겠으며 12불법이 성하므로 많은 사람의 사랑이 식어지리라 13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14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언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병행구절. 막 13:3-13)
예수님의 제자들은 예수께서 감람산에 올라가 앉으셨을 때 물었습니다. “예루살렘 성전이 무너진다고 하셨는데 언제 그런 일이 일어나겠습니까? 저렇게 아름다고 웅장하며 견고한 성전인데 설마하니 저런 성전이 무너지기야 하겠습니까?” 또 주님이 세상에 다시 오시는 때는 언제입니까? 그리고 그 세상 끝 날에는 어떤 징조가 있겠습니까?”
이런 제자들에게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이 한 물음이 각각의 별개 사건이 아닌 하나의 사건으로 있게 될 일인 것에서 세상 끝 날의 징조들을 말씀하시면서, 이런 징조들이 있다는 것이 세상 종말 상태에 있다는 것이라는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많은 사람이 나타나서 자기가 그리스도라고 주장하고 나서며 사람들을 그릇된 길로 끌어 들임에 따라서 많은 사람이 그렇게 믿고 따를 것이며, 또한 여기저기서 난리와 전쟁이 발발함에 따라서 민족과 나라들이 들고 일어나 서로 쳐 죽이는 소문을 듣게 될 것이고, 세계의 여러 지역에서 지진이 일어나고 기근이 생길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일들이 일어난다고 해서 이것으로 세상이 끝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 모든 일들은 다만 앞으로 닥쳐올 재난의 시작일 뿐으로 이런 징조들이 세상 종말의 시작을 말해 주고 있는 것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이런 징조들이 세상 종말의 시작을 말해 주고 있지만 그렇다고 세상 종말의 끝은 아니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일이 반드시 일어날 것이지만 그러나 그것이 세상이 끝난다는 것을 말해주는 신호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루살렘 집이 무너지고 성이 훼파되며 성전이 무너지는 것을 볼 것이지만 이보다 더 크고 험난한 것을 목격하는 일이 얼마든지 많을 것을 말씀합니다.
그것은 전쟁, 기근, 지진 등의 재난의 상황 속에서 그리스도인이 겪는 일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이라는 이유로 당하는 것입니다. 그때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이라는 이유만으로 큰 위험이 닥칠 것이니, 법정에 끌려 나갈 것이고, 회당에서 매질을 당하며, 통치자와 임금 들 앞에 고발당할 것이며, 그래서 고통과 죽임을 당할 것이며, 온 세상으로부터 미움을 받을 것입니다. 그때는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 가운데 많은 사람이 죄 가운데 다시 빠져 들어가 서로 배반하고 미워하는 배도가 일어날 것입니다. 마태복음에는 기록되지 않은 것이 마가복음에는 언급되고 있는데, 여기에는 차마 사람의 얼굴이 아닌 짐승의 얼굴을 뒤집어썼다고 할 것이니 형제가 형제를 배신하여 죽는 데 내어 줄 것이고, 아비가 자식을 배반할 것이며, 자식들도 부모를 배신하여 죽게 할 것입니다(막 13:12). 이 모두는 그리스도의 사람이라는 이유만으로 당하는 것입니다.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곳곳에서 나타나 많은 사람을 미혹하고 세상은 무법천지가 되며 사랑이 식어질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럴지라도 천국 복음은 전파되어 간다고 말씀하십니다. 아무리 전쟁이니 기근이니 지진이니 하는 이런 저런 재난들이 처처에서 일어난다고 할지라도 천국 복음은 온 세상에 전파되어 가며, 또한 그리스도인을 박해하는 재난이 닥쳐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에게서 떠나고 그들이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을 박해하는 일에 나서는 이런 재난이 닥칠지라도 이것이 천국 복음이 온 세상에 진행되어 가서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들의 충만 수를 채우는 일을 막고 훼방하는 것이 되지는 못한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천국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되어 가게 하기 위해서 자신의 택한 자에게는 끝까지 참고 견디어 이기게 하여서 구원을 받게 하신다는 것을 마가는 그의 복음서에서 알려줍니다(막 13:13). 그러한 그들이 붙잡혀가서 고난을 당하더라도 그 자신을 변호하기 위해 무슨 말을 할까 염려하지 않게 하십니다. 마가복음의 기록에서는 이 일이 어떻게 해서 있게 되는지도 알려주시니 하나님의 영이신 성령께서 그에게 할 말을 일러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막 13:11). 그에 따라서 천국 복음은 온 세상에 전파되어 모든 민족이 그것을 듣게 되어서 아브라함에게 약속으로 주신 복(창 12:3)을 받을 수 있게 그리스도에게로 나아와 그 분에게로 들어오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야 세상 끝이 옵니다. 천국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되면 그때 주님은 영광스러운 몸으로 재림하실 것이며 그제야 세상 끝이 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그리스도이신 예수님에게서 나오는 하나님의 능력은 하나님 나라를 온 세상에 확장시켜 나가는 일을 하십니다. 이를 그 무엇이 막거나 중단시키지 못합니다. 그러니 어떤 재난 속에서도 하나님께서는 천국 복음을 온 세상에 전파하여 나가는 일을 하십니다. 그렇게 하나님은 자기의 택한 백성과 끝까지 함께 하시는 것이며, 끝까지 참고 견디고 이겨나가게 하여 구원을 받게 하십니다.
정리하면, 회개하지 않는 자들에게 하나님은 심판의 역사를 펼쳐 나가십니다. 그리고 그 심판의 역사 속에서 하나님은 자기의 택하신 백성을 구원하여 나가는 일을 하십니다. 그래서 재림주가 오시는 날이 정해져 있고, 땅 끝 이쪽에서부터 저쪽에까지 사방에서 택한 백성들을 모으는 일을 하실 것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이것을 종말론 강화에서 첫 번째 부분으로 말씀하여 가르치셨습니다. (*)
*2023년 8월 20일 주일예배. 본 글은 게시판 '신약성경'의 '마태복음' 512번 글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