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창근 목사와 함께) 새롭게 읽는 이솝우화 이야기
83. 여우와 신포도
이솝 우화를 보면... 배가 고픈 여우가 있었습니다. 먹을 것을 찾아다니다가 잘 익은 포도나무를 발견했고, 주렁주렁 매달린 포도송이를 보고 군침을 삼켰습니다.
게눈 감추듯이 달콤한 포도열매를 따먹다 보니 남은 건 높은 곳에 매달린 포도밖에 없었습니다.
여우는 까치발을 하고, 점프를 하고 뛰어 봤지만 손이 닿지 않는 포도송이를 먹을 수 없었습니다. 한참을 뛰어 봤지만 닿을 수 없었고 배가 고파서 더 이상 포도 먹기를 단념하고 말았습니다.
여우는 포도열매를 포기하고 뒤로 돌아서면서 아무렇지도 않은 표정을 지으며 말했습니다.
"저 포도는 덜 익어서 아주 실 것 같아. 나는 신 포도를 아주 싫어하거든".
-------------------------------
1.일반적인 의미
여우의 식성은 다양하고 포도 같은 과일들도 먹습니다. 따라서 잘 익은 포도나무를 발견했다면 그것을 따먹을 수 있습니다.
포도는 칼로리도 높고 다양한 영양을 가지고 있으며 개는 먹으면 안 되지만 여우는 먹을 수 있습니다.
여우는 겉모양은 개의 성향을 보이지만 속모양은 고양이 성향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동공도 고양이 동공처럼 세로이며, 발톱은 고양이처럼 숨길 수가 있으며 나무도 탈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포도나무의 열매를 따먹기 위해 할 수 있으면 포도나무 위로 올라갈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우화에 나오는 포도나무는 올라가기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볼 수 있고, 노력은 해봤지만 안 되자 결국 물러나게 됩니다.
그런데 물러나면서 그냥 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이들의 눈치를 보고, 자신의 약한 점을 방어하기 위해 “저 포도는 신포도일 것 같고, 자신은 신포도를 싫어한다”고 표현했습니다.
동물들은 아직 익지 않은 과일은 당연히 먹으려 들지 않습니다. 여우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1) 여우는 다른 동물 즉 새나 다람쥐 같은 동물의 도움을 받지 않았습니다.
여우는 평소에 다른 동물들과 전략적 제휴를 가지지 않고 오히려 모든 대상을 이용하고 잡아먹는 대상으로만 생각하기에 다른 동물들은 여우를 보면 피하게 됩니다.
평소에 공격적인 태도를 줄이고 다른 동물들과도 어울릴 수 있었다면 이런 경우에 도움을 받을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2) 스스로 어려운 문제를 풀려다 되지 않자 자신을 방어하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누군가가 여우를 보고 있다는 말입니다. 누군가는 다른 동물들이겠지요. 여우는 자신의 맘대로 할 수 없는 일을 만나고 그것을 할 수 없다고 약한 점을 드러내기를 싫어하는 것입니다.
누구든지 자신의 장점은 드러내고 싶어 하고, 약점은 드러내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약점을 인정하는 것은 큰 용기입니다. 여우는 그 정도까지의 용기를 가진 동물은 아니었습니다.
2. 사회정치적인 의미
여기서의 여우는 교활하고 음탕한 영주나 귀족 같은 존재입니다.
배가 고프다는 것은 욕심의 배가 고픈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에 약자들을 찾고, 욕심을 채우기 위하여 여러 가지 생각을 가지고 어슬렁거리며 다니고 있었습니다.
포도나무는 덩굴식물이지만 다듬지 않으면 17m나 그 이상까지도 자란다고 합니다.
성경에 나오는 노아도 포도나무를 가꾸었고, 그리스인들도 포도나무를 기본적으로 가꾸었습니다.
크게 3종류가 있습니다. 보라색, 붉은색, 녹색(청포도)의 포도입니다.
포도나무가 상징하는 것은 다산과 풍요입니다.
포도와 포도주의 상징적인 신은 그리스 로마시대에 디오니소스입니다.
디오니소스는 포도주뿐만 아니라 광기, 축제, 황홀경, 풍요, 야성, 다산의 신이기도 합니다. 상징 동물은 표범, 숫염소, 뱀, 사자, 호랑이, 노새, 황소 등이며, 상징 식물은 포도나무, 무화과, 사과나무, 아이비, 소나무 등입니다.
디오니소스는 우연한 기회에 포도주 빚는 법을 터득하여 술의 힘으로 추종자들을 모으고 광란의 파티를 즐기게 됩니다.
교활하고 음탕한 영주나 귀족은 디오니소스처럼 광란의 파티를 즐기며, 다산과 풍요의 상징인 여성들을 찾아 다녔고, 그 단계를 넘어 더 높은 신분이나 어린 여성을 노리다가 실패를 하게 되었습니다.
포도와 포도주를 통해 여우같은 영주와 귀족이 다스리는 영역에는 늘 광란의 파티, 욕심으로 인한 문제들이 존재하며, 제국은 늘 위태로운 줄타기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서서히 파멸의 시간은 다가오고 있는 것입니다.
3. 종교적인 의미
포도와 포도주가 많아질수록 문제도 더욱 커지게 되어 있습니다. 적절하지 않으면 개인이나 조직이나 나라나 문제가 발생합니다.
나아가 포도와 포도주 같이 사회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마약 같은 것들 때문에 전 세계가 시끄럽습니다.
성경의 노아도 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여 벌거벗고 있다가 둘째 아들 함이 이것을 보고 조롱하다가 저주를 받고, 셈과 야벳은 뒷걸음질로 들어가 덮어줌으로써 칭찬과 복을 받았습니다.
여우가 높은 포도열매를 포기하고 돌아섰지만 잠깐 포기한 것일 뿐 세속적 욕망을 계속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국은 불안정하고 위태하며,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잠 20:1) 포도주는 거만하게 하는 것이요 독주는 떠들게 하는 것이라 이에 미혹되는 자마다 지혜가 없느니라
(잠 23:31) 포도주는 붉고 잔에서 번쩍이며 순하게 내려가나니 너는 그것을 보지도 말지어다
(잠 31:4) 르무엘아 포도주를 마시는 것이 왕들에게 마땅하지 아니하고 왕들에게 마땅하지 아니하며 독주를 찾는 것이 주권자들에게 마땅하지 않도다
#이솝우화 #신포도 #여우와신포도 #포도 #포도주 #민창근 #이솝우화새롭게
-------------------------------
많이 사랑해주세요.
후원계좌 : 401149-52-092752 농협 민*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