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산은 경기 포천군과 강원도 화천군의 도계를 이루면서 남쪽으로 벋은 한북정맥상에 크게 솟은 산이다
박달봉과 강원도와 경계를 이루는 광덕산 등의 크고 작은 연봉들이 어우러져 고산중령을 있다.
기암괴석과 깊은 계곡에서 흐르는 옥수가 어우러저 취선대등 절경이 사계절 모두 독특한 비경과 흥룡사란 절이 있다.
백운산은 수려한 백운계곡으로 더욱 유명하다. 여름철이면 백운계곡에는 피서 인파가 모여든다.
산행깃점이 되기도 하는 광덕고개에서 우측은 백운산, 좌측은 광덕산으로 구분이 된다.
겨울철 설경이 뛰어나고 산세도 아기자기하여 찾는이가 많다. 겨울철 산행의 백미인 설경도 장관이다.
일동용암천에 들려 온천을 즐길 수 있다. 산행은 흥룡사에서 오를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일명 "캐러멜 고개"라 불리는 광덕고개 마루턱에서
시작한다. 이 이름은 한국전쟁 당시 험하고 구불구불한 이 고개를 넘는 미군 지프 운전병이 피로에 지쳐 졸때 상관이 운전병에게 캐러멜을
건네 주었다해 붙여진 별명이라 한다. 광덕고개에서 철계단을 올라 왼편 능선을 따라 오르면 평평한 억새 풀밭이 나온다.
완만한 경사길을 따라 쉬엄쉬엄 능선을 타고 오르면 백운산 정상이 바라다 보인다.
봉우리를 두어개 넘고 싸리나무가 있는 길을 지나 다시 두개의 봉우리를 훌쩍 넘고보면 정상에 다다른다.
북쪽으로 광덕산이, 남쪽으로는 국망봉이, 동쪽으로는 명지산과 화악산이 장수처럼 버티고 선 것이 뚜렷하게 보인다.
하산은 서쪽으로 뚫린 능선길을 따라간다.
오른쪽으로 흥룡봉을 바라보며 참나무, 소나무 숲을 지나면 곧 광덕고개와 백운계곡으로 갈라지는 길이 나온다.
흥룡사를 지나 주차장까지 내려오면 약4시간 정도 소요된다.
○ 광덕고개 - 능선 정상에서 우측길 계단 - 능선 - 백운골 - 백운계곡 - 흥룡사 (8km, 4시간)
○ 백운동 - 주차장 - 흥룡사 - 백운계곡 - 남쪽능선 - 우산동굴 - 삼각봉 - 우산동굴 - 남서능선 - 흥룡사 - 주차장 (10km, 4시간 30분)
○ 흥룡사 - 약수터 - 금강폭포 - 백운폭포 - 선녀탕 - 금병안- 왼쪽계곡 - 능선 - 정상 - 백운골 - 흥룡사 (7km, 3시간)

첫댓글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안병구님 신청합니다
양재순님 신청합니다
김길숙님 신청합니다
김희섭님 신청합니다
파크랜드[김범룡]불참....치과치료땜에..설전이라목요일밖에 예약이안되요.같이산행못해죄송,,절거운산행되시길..다음산행 뵙길...꾸 꾸....벅
박명신님 이혁순님 이해순님 이호준님 조혜연님 신청합니다.
+1
+1
+1
+1
신청함니다
정해덕님 신청합니다
최정규님 신청합니다
정미숙님 신청합니다
정한님 신청합니다
정을철님 신청합니다
이찬이님 신청합니다
원시화님 신청합니다
차춘환님 신청합니다
정숙이도 갑니다
김화숙님 신청합니다
엄순자님 신청합니다.(010-4051-2373)주민번호 확인 바랍니다.
김현미님 신청합니다..
정기선님 신청합니다..
박수윤님 신청합니다..
백운산 산행일정을 일기상황과 접근로 사정을 감안하여 취소하였습니다. 아침 일기상황이 좋아지기를 기대하였습니다만 사정이 여의치 않아 부득이하게 다음기회로 미루게 됨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설 잘 보내시고 건강하신 모습으로 다음주 능경보-고루푸기산에서 뵙겠습니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