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시코쿠 디젤기동차 키하54형 0번대(마츠야마운전소 소속)
1. 제원
데뷔 - 1987년 3월
길이/폭/높이 - 21300 / 2920 / 3845
편성 - 기본 1량편성 / 중련가능 / 양운전대 차량
영업최고속도 - 95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궤간 - 1067mm
엔진사양 - DMF13HS엔진 250ps/1900rpm(2기)
변속기 - 액체식 변속기 TC2A/DF115A
대차 - 코일스프링 대차 DT22A
브레이크방식 - DA1A 자동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S
키하32형과 같이 국철 시대의 최 말기에 나왔던 디젤동차이다. 키하32형과 같이 시코쿠지역의 노후화된 디젤동차를 교체하기 위해서 탄생하였으며 국철 당시의 재정상황이 안좋았기 때문에 폐차부품과 버스부품을 사용한 것은 키하32형과 같다. 다른 점은, 차체의 길이가 길어서 21.5m급의 1량 동차로 제작되었으며, 그 때문에 엔진도 2개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키하32형의 스틸차체와는 달리 스테인리스 재질을 사용한 것도 차이점이다.
0번대는 요산선의 서부구간의 급격한 산악지형을 돌파하기 위해 고출력 차량 및 시코쿠 특화형 차량으로 제작하였으며, 500번대는 홋카이도 특화형으로 제작되었으며 JR홋카이도가 완벽하게 개조하여 새로운 차량으로 거듭난 반면, 0번대는 JR시코쿠가 국철 민영화 이후 별다른 개조를 거치지 않았다. 1~6호차까지는 니이가타철공소가, 7~12호차까지는 후지중공업이 나누어서 제작하였다. 객실의 좌석배치는 롱시트이며 화장실은 설치되어 있지 않다. 냉방은 엔진의 여유출력으로 컴프레서를 돌리는 기관직결식 냉방(버스와 같음)을 채용하고 있다.
4호차는 요도선의 토롯코 관광열차 운전용으로 신도색으로 래핑하여 <시만토롯코>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는 고치운전소 소속의 차량이 모두 마츠야마운전소로 전속되어 현재 요산선/요도선/우치코선에서만 사용되고 있다.
2. 운행노선
JR요산선 / JR우치코선 / JR요도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우와지마 마츠야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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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키하 54 |
| cMMc |
| 250ps*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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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시코쿠 마츠야마운전소 소속. 1량편성 1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