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목디스크 환자들을 위한 목디스크 예방에 좋은 수면자세, 목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한 올바른 베개 사용법.
목디스크는 흔히 일상생활에서의 자세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좋지 않은 작업환경과 바르지 못한 자세에 장시간 노출되었을 때 목디스크 발생 확률은 높아집니다.
목디스크가 아니더라도 뒷목의 근육 긴장에 의해 목디스크와 유사한 통증이 목과 팔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번엔 목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한 목디스크 예방에 좋은 수면 자세와
목디스크 예방에 효과적인 베개의 선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디스크를 예방하는 올바른 수면자세 #1]
바로 누워잘때의 수면자세

[목디스크를 예방하는 올바른 수면자세 #2]
옆으로 누워잘 때 수면자세

특히 여성은 신체 특성상 골반이 넒으므로 옆으로 누워 자는 것보다 바로 누워 자는것이
목디스크 뿐 아니라 허리디스크 등의 디스크 예방에 좋습니다.
목디스크 예방을 위한 베개란?

인체에서 머리의 무게는 체중의 15%를 차지하지만 그것을 지탱하는 것은 가늘고 작은 목뼈와 그 주변의 근육, 인대 뿐입니다.
평상시 바르지 못한 자세를 유지한다면 목을 지탱하는 이러한 구조물에 지속적으로 과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이 상태가 지속되고 좋지 않은 요인들이 누적되면 결국 구조물들이 버티지 못하고 통증이 생기게 되고,
나아가 목디스크를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목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선 올바른 베개 사용도 목디스크 예방에 중요합니다.
목디스크 예방에 좋은 베개의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바로 누워 잘때는 6~8cm의 낮은 베개, 옆으로 누워 잘때는 이보다 높은 2cm정도 높은 베개를 베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 지나치게 푹신하거나 딱딱한 베개는 피하는 것이 좋다.
- 일반 베개 외에 왕겨나 메밀껍질로 만든 통기성이 우수한 베개를 써보는 것도 좋다. 단, 알러지나 진드기에 주의하자!
- 자신의 팔뚝 정도 굵기로 수건을 말아 목 뒤에 받치고 자는 것도 효과적이다.
목디스크 예방을 위한 올바른 베개 사용법.

베개를 벨 때는 머리를 받친다고 생각하지 말고, 목을 받친다는 생각으로 베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목의 근육이 이완되어 편안한 느낌을 주며 목뼈가 정상적인 'C'자 곡선을 유지할 수 있어,
척추의 건강도 유지할 수 있고 숙면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흔히 머리에 베개를 받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목은 앞으로 구부러진 형상이 되며
목의 정상적인 'C'자 곡선도 무너지게 되어, 목디스크를 유발합니다.
이렇게 몇시간을 유지한다면 목은 자는 동안에도 쉬지 못하는 꼴이 되는 겁니다.

목디스크 및 허리디스크는 일상생활 속의 잘못된 습관 속에서 생기는 질병입니다.
목디스크와 허리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야간 수면중에도 바른 베개 사용으로 척추를 쉬게 해준다면 목디스크 및 척추질환은 점차 멀어질 것입니다.
바른 베개 사용으로 목디스크를 예방합시다~!
[목디스크] 목디스크는 어떤 병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