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시장 개척과 가능성 발견 -
□ 행사 개요
행사명 | 2016 충남 세종 동남아 2차 무역사절단 |
개최 일자 | 2016년 9월 8~9일 |
참가 인원 | 12개 업체, 세종시청, 중소기업진흥공단 등 총 17명 |
상담 장소 | 캄보디아나 호텔 1층 연회장 |
ㅇ 2016 충남 세종 동남아 2차 무역사절단은 9월 8일 오전 9시 30분경 말레이시아에서 프놈펜에 입국함.
- 입국 당일은 사전간담회, 캄보디아 시장 및 투자동향 설명, 익일은 바이어 상담 및 시장조사로 이뤄짐.
ㅇ 총 상담액 74만8000달러로 성황리에 행사를 마침.
□ 행사 진행
자료원: KOTRA 프놈펜 무역관
ㅇ 사전간담회를 통해 캄보디아 현지 시장에 대한 대략적인 개요를 전달하고, 참가업체들 간 다양한 정보를 공유함.
ㅇ 9월 8일(목) 오후 KOTRA 프놈펜 무역관에서 업체에 캄보디아 시장 및 투자동향에 대해 개괄적인 설명을 함.
ㅇ 모든 일정 완료 후 사후간담회에서는 바이어와의 상담을 통해서 얻은 정보에 대한 정리 및 공유, 무역사절단 행사의 개선점과 발전 방향에 대한 회의 및 피드백 또한 수렴함.
□ 상담 기업 제품군
참가업체 | 품목 |
(주)은진바이오 | 에너펫, 파이넥스 |
(주)광명통신 | 동축 케이블 |
(주)스킨렉스 | 하이드로 임펙트, 케비리포덱스(비만 및 피부관리 장비) |
(주)데코리아제과 | 초콜릿, 젤리 롤리팝 |
(주)아성크린후로텍 | 플라스틱 벨브, 파이프 |
(주)효성하나로 | 다용도 직화 구이팬, 가스레인지 |
(주)에프앤바이오 | 발포비타민 |
(주)대영프로파일 | 알루미늄 프로파일 |
(주)에스엠인스트루먼트 | 실시간 음향 카메라 |
(주)리봄 화장품 |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 |
(주)에프에이 | 알코올 스압, 응급 키트 |
자료원: KOTRA 프놈펜 무역관
□ 참가 바이어 반응
ㅇ 바이어들은 전반적으로 제품의 품질에는 만족하나 태국, 베트남 등 주변국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의견이 많음.
ㅇ 국내 참가기업에 대한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동남아 수출국 등과 같은 판매현황 문의와 독점권을 요구하는 바이어가 많았음.
ㅇ 바이어와 국내 참가 기업의 관계가 현지 상담에서 그치지 않도록 가격, 제품, 시장 등에 대한 정보를 요구하는 바이어가 많았으며, 제품 확인을 위해 한국 출장을 결정한 뒤 미팅 스케줄까지 정한 경우도 있었음.
ㅇ 매칭된 기업들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들의 제품 샘플을 구매하는 등 한국 기업 자체에 대한 호감을 보이는 바이어가 많았음.
□ 시사점 및 개선점
ㅇ 바이어와 국내 기업을 연결해주는 행사인 만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켜야 함. 바이어가 어떤 제품군을 찾고 있는지, 국내 기업이 요구하는 바이어는 어떠한 유형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ㅇ 시장현황 조사를 면밀히 해 많은 진성바이어를 발굴함으로써 거래 성약을 늘리고, 캄보디아와 거래하는 국내 기업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함.
ㅇ 알루미늄 프로파일의 경우, 바이어가 공급업체를 찾지 못해 수주를 못 받았다고 함. 이처럼 캄보디아 내 수요가 있음에도 공급이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시장조사를 통해 기업에 다양한 기회가 제공되도록 해야 함.
자료원: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