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명절 제사상에 빠지지 않고 오르는 대추(棗) 밤(栗) 배(梨) 감(枾)에는 다음과 같은 심오한 뜻이 있습니다.
1.대추(棗)~대추나무는 암 수가 한 몸이고, 한 나무에 열매가 엄청나게 많이 열 리는데 꽃 하나에 반드시 열매가 맺히고 나서 꽃이 떨어집니다.
헛꽃은 절대로 없습니다.
즉, 사람으로 태어났으면 반드시 자식을 낳고 죽어 야 한다는 뜻입니다.
대추는 통씨 여서 절개를 뜻하고 순수한 혈통과 자 손(후손)의 번창을 기원하 는 의미입니다.
대추는 붉은 색으로 임금 님의 용포를 상징하고 씨 가 하나이고 열매에 비해 그 씨가 큰 것이 특징이므 로 왕을 뜻합니다.
왕이나 성현이 될 후손이 나오기를 기대하는 의미와 죽은 혼백을 왕처럼 귀히 모신다는 자손들의 정성을 담고 있습니다.
2.밤(栗)~밤나무는 땅 속에 밤톨이 씨밤(생밤)인 채로 달려 있다가 밤의 열매가 열리고 난 후에 씨밤이 썩 습니다.
그래서 밤은 자신의 근본 을 잊지 말라는 것과 자기 와 조상의 영원한 연결을 상징합니다.
이런 이유로 밤나무로 된 위패를 모십니다.
유아가 성장할수록 부모는 밤의 가시처럼 차츰 억세 었다가 "이제는 품안에서 나가 살아라."하며 밤송이 럼 쩍 벌려주어 독립된 생 활을 시킨다는 것입니다.
밤은 한송이에 씨알이 세 톨이니 3정승(영의정, 좌 의정, 우의정)을 의미 합니 다.
3.배(梨)~배는 껍질이 누렇 기 때문에 황인종을 뜻하 고, 오행에서 황색은 우주 의 중심을 나타냅니다.
흙의 성분(土)인 것입니다
이것은 바로 민족의 긍지 를 나타냅니다.
배의 속살이 하얀 것으로 우리의 백의민족에 빗대어 순수함과 밝음을 나타내 제물로 쓰입니다.
배는 씨가6개여서 육조 (이조 호조 예조 병조 형조 공조)의 판서를 의미합니 다.
4.감(枾)~콩심은데 콩 나고 팥 심은데 팥이 나는 것이 천지의 이치인데 감만은 그렇지 않습니다.
감의 씨앗을 심으면 감나 무가 나지 않고 대신 고욤 나무가 나는 것입니다.
그래서 3년~5년쯤 지났을 때 기존의 감나무를 잘라 서 이 고욤나무에 접을 붙 여야 그 다음 해부터 감이 열립니다.
감나무가 상징하는 것은 사람으로 태어났다고 해서 다 사람이 아니라 가르치 고 배워야 비로소 사람이 된다는 뜻입니다.
가르침을 받고 배우는 데 는 생가지를 칼로 째서 접 붙일 때 처럼 아픔이 따릅 니다.
그 아픔을 겪으며 선인의 예지를 받을 때 비로소 하 나의 인격체가 될 수 있다 는 것입니다.
감나무는 아무리 커도 열 매가 한 번도 열리지 않은 나무를 꺾어 보면 속에 검 은 신이 없고,감이 열린 나 무는 검은 신이 있습니다.
이것을 두고 부모가 자식 을 낳고 키우는데 그 만큼 속이 상하였다 하여 부모 를 생각하여 놓는다고 합 니다.
감은 씨가 8개여서 8방백 (8도 관찰사, 8도감사)를 뜻합니다.
8도 관찰사가 후손에 나오 라는 의미입니다.
이상과 같이 제사상의 주 된 과일로 대추, 밤, 배,감 이 오르는 것은 이들이 상 서로움, 희망, 위엄,벼슬을 나타내는 전통적 과일이기 때문입니다.
제사나 차례 상을 준비할 때 이정도 지식을 갖추고 진행한다면 훨씬 더 의미 있겠지요?
조상의 공덕을 기리고 추 모하는 것은 자손된 당연 한 도리로서 대대손손 우 리가 지켜나가야 할 전통 입니다.
자녀들에게도 좋은 교육자 료가 될 것입니다.
🙏🙏🙏🙏🙏🙏🙏🙏🙏🙏🙏
♡♡♡♡♡♡♡♡♡♡♡♡♡♡♡
#(사)불교문화예술보존회 이사장
#사)일월무 민속연구원 이사장
#사)한국연예예술인총연합회
#사)한국예술인무용협회
#사)한국불교문화예술총연합회 상임이사. 중앙회부회장
#한국문화예술총연합회( 이사.부회장 #사)한국기자연대 사무총장
#사)불교e방송 대표
#참불교신문
#불교예술명인명무가
#살풀이춤. 바라춤. 태평무. 고풀이
#(사)호국불교문화예술전수관이사장
#사)한국민속예술연구원예술원장
#전통무용 명인명무가
#불교무용 교육 지도사 사범
#국악 교육 지도사 사범
#인성 교육 지도사
#심리 상담 교육 지도사
#간병사 교육 지도사
#노인심리상담 교육 지도사
#전국 국악 경연대회 대상
#불교무용 자격증반 운영
#한국무용
#모두가 예술인으로 인정받기
#이타행
#뛰는놈 위에 나는 놈이 되자
#세상에 공짜는 없다
#정답도없다
#비밀도없다
#진실은 꼭 밝혀진다
#부메랑같은인생
#스스로 파놓은 덧에 걸리지마라
#예와 법도를 중요시하라
대표 전화 010~4890~590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