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립 서창도서관 '인문학 맛보기' <유발 하라리에게 배우는 포스트 코로나 사회변화 및 뉴노멀사회 생존법>
양산시립 서창도서관에서 인문학 맛보기로 <유발 하라리에게 배우는 포스트 코로나 사회변화 및 뉴노멀사회 생존법> 강의가 있었습니다. 평일 오전에 진행된 강의로 작년 7월부터 온라인 강의를 시작하였는데, 막 1년을 넘긴 시점에 듣게 된 비대면 강의에 대한 반응이 참 많이 변하였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확실히 변화에 적응하고 대처하는 능력이 뛰어난 코리아라고 할까요^^
코로나로 많은 것이 불편하고 힘들지만 좋은 점이 있는데 그건 바로 온라인으로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라고 하십니다. 그런데 또 다른 온라인 강의 소감에서는 지역의 경계가 무너지게 되니 타지역민의 생각도 같이 나눌 수 있는 하나의 소통의 장이 되어 좋다는 말씀도 떠올랐습니다. 코로나 이후에도 비대면 방식은 계속 유지될 것이 분명해 보였습니다.
결코 가볍지 않은 주제임에도 회사 년차 중 강의를 신청하신 분, 하라리의 사피엔스를 읽는 중이라고 하시는 분, 인문학 강의를 들으면 들을수록 도움이 된다는 분, 100세 시대에 인생의 반을 넘어가면서 밀려오는 허허로움에 사회변화를 알고 배우고 싶고 또 실천까지 하고 싶다는 분. 모두 감사합니다!!
비록 1회차 특강으로 만난 분들이지만 이 시대를 공유하는 이로서 함께 이 난관을 극복해나갈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