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의 역사와 문화 ◆
베트남은 인도차이나 반도에 S자 모양으로 남북으로 길게 1,650㎞ 에 뻗어 있으며, 면적은 우리나라의 1.5배, 인구는 9,434만 명의 국가이다. 남,북 간의 기후차이가 뚜렷하여 북부는 우기의 여름(5-10월)과 건기의 겨울(11-4월)로 구분된다
1,000여 년간 중국의 지배와 100여년 여 동안의 프랑스 식민지 지배 등 고난과 수많은 전쟁을 치룬 국가이다. 전쟁은 다른 나라의 음식을 전해주는 기회가 되었고, 그것들은 베트남 전통음식과 더해져 다양한 음식문화 형성의 계기를 주었다.
한국과 베트남은 놀랍도록 유사한 국가이다. 중국은 항상 중원을 통일하면 동쪽의 한반도와 남부의 베트남을 괴롭혔다. 수나라의 고구려 안동도호부와 북베트남의 안남도호부를, 한구군과 한사군을 설치한 바 있다. 13세기 원 제국시대에는 양국 모두 주체성을 자각하기 위하여 신화(단군)등을 정립하기도 하였다. 철저한 저항의식 등도 동일하며, 한자와 불교의 융성 면이나 식민통치와 외세에 의한 분단구조도 동일하고, 6.25와 베트남 전쟁에서 미국이 유일하게 패배한 역사도 유사하다. 자연적 風水와 궁합도 잘 맞는 국가이다.
베트남은 기원전 100년 전부터 1,000년 정도의 중국지배 하에서 사회적 통념은 유교를, 종교적으로는 도교와 불교가 도입되었으며, 기원 후 800년 경 독립하여 베트남왕국이 되었다. 1860년대에 다시 프랑스 식민지가 되어 카톨릭이 도입되었고, 음식과 언어에서도 프랑스 풍이 성행하였다. 특히 상류사회에서는 프랑스의 생활양식을 많이 도입하였다. 사람들은 종교와 마찬가지로 권력자가 좋아하는 음식을 선호하며, 권력자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음식을 강요하는 사람들이기도 하다. 정복자들은 점령국내의 독특한 먹거리를 거리낌없이 수출하기도 한다.
이처럼 베트남문화는 세계적인 문화가 충돌하면서 형성된 가운데 이루어진 정제(整齊)된 문화이다. 그러면서도 정체성이 강한 문화이다. 중국의 지배하에 불교와 유교사상이 전래되고, 주자가례와 세시 풍속 등 ‘작은 중국’ 생성되었으며, 인도의 경우 해로를 통해 자신의 문화를 전래시켰다.
어느 베트남인은 “30년 동안의 전쟁과 식민지배에 시달리고 난 지금, 우리가 아직도 한 민족으로 남아있다는 유일한 증거는 음식문화 뿐”이라고 했다. 아버지가 벌어 와서 어머니가 준비한 음식은 가족들을 결속시키며, 아이들은 그 결속을 통하여 내적인 안정을 얻게 된다.
먹고 마시는 것은 자연을 최대한 이용한 문화이다. 베트남인들의 식생활구조는 수경벼(水耕)중심의 농업문화이다. 베트남 방문객들이 놀라는 것은 거리 어디서나 음식을 팔고 있다는 점이다. 베트남문명은 한국, 일본과 동일한 문화권에 속한다. 토인비(A.Toynbee)는 베트남 문명은 한국, 일본문화와 동일한 문명으로 분류했다. 한국이나 일본처럼 베트남의 결속력은 대단히 강하다. 그래서 숱한 고난속에서도 국가독립을 이루어낸 저력있는 국가이다. 한식과의 유사점으로는 숟가락과 젓가락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소위 저식문화권(著食文化圈)이다. 저식문화권 국가는 한국, 일본, 중국, 대만, 베트남으로 세계적으로 30%를 이루고 있다.
베트남은 메콩강(Mekong)과 홍하(洪河)의 ‘물의 영향’이 컸다. 메콩강 하류에 퍼져 있는 남부지역은 베트남 제1의 곡창지대이며, 연중 매우 덥고, 바다에서는 다양한 생선, 해안 늪지에서는 많은 양의 새우가, 메콩강에서는 풍부한 민물고기가 잡힌다. 중부지역은 “후에 요리”가 유명하다. 후에는 한 때 베트남의 수도였기 때문에 지금도 당시의 격식을 갖춘 궁중요리가 전해지고 있다.
북부지역은 산악지대로 수도 하노이를 중심으로 음식은 달지 않고, 시지 않으며, 간이 약하고, 담백한 것이 특징이다. ‘고이꾸온(Goi Guon)' 이 유명하다. 이것은 새우 돼지고기, 생야채 등을 얇은 라이스 페이퍼에 싸서 먹는 음식이다. 북부지방의 쌀국수는 육수가 담백하여 국물에 과일주스와 후추를 많이 넣어 국물 맛이 새콤하면서 맵다.
어떤이들에게는 도움이 될것이고, 어떤이들에게는 지루할수있는 글과 사진을 올렸습니다.
부디....
필요한 분들에게는 정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베트남이 궁금한 분들은 제가 운영하는 여행사 방문을 언제나 환영합니다.
홈페이지는 www.hanoitbs.com
여기클릭!
카카오톡아이디는 hanoitour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