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에는 차량 정비에 만전을 기하자!
① 차량 냉각수와 부동액을 혼합하여 주입하세요!
겨울이 오면 자동차 정비를 위해 가장 먼저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은 바로 부동액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주행 중인 자동차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냉각수는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겨울이 되면 얼어붙는 경우가 있어 엔진룸에 동파를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냉각수가 얼지 않도록 부동액을 섞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울철에는 냉각수와 부동액의 혼합 비율을 보통 1:1로 섞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② 차량 배터리 충전 상태를 점검하세요!
겨울철 차량의 문제를 일으키는 가장 빈번한 부품은 바로 배터리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배터리 성능이 눈에 띄게 떨어지기 때문이지요. 우선 가까운 차량정비소를 방문하여 배터리의 충전 상태와 수명을 미리 체크하도록 합니다. 배터리를 교환한지 3년이 넘었다면 겨울철을 대비하여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터리와 연결되어 있는 제너레이터와 배선들이 노후화 되지 않았는지 함께 점검하여 겨울 동안 전기 장치 사용에 문제가 없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③ 타이어 공기압 및 마모도를 체크하세요!
추운 겨울이 되면 공기의 밀도가 높아지고 부피는 줄어들어 타이어의 공기압 저하현상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낮은 공기압의 타이어로 운전을 하게 되면 연비가 감소하는 것은 물론 타이어의 수명을 빨리 단축시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타이어의 공기를 10% 정도 더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함께 타이어의 마모도도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갑작스런 폭설로 인한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평상시의 노면보다 훨씬 미끄러운 상태가 되지요. 마모도가 심한 상태의 타이어는 제동거리가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겨울이 시작되기 전 타이어의 마모도를 미리 점검하고,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기기, 한파에 각별히 유의해야!
내비게이션, 블랙박스와 같이 자동차 안에 장착하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기기들은 겨울철에 장시간 추위에 노출되기 때문에 오작동을 일으키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겨울철에는 더욱 꼼꼼하게 사용법을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겨울철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기기 사용 노하우를 알려드릴 테니 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① 내비게이션과 블랙박스의 유리판 흡착 고정 상태를 체크하세요!
차량 내 유리판에 흡착하는 방식의 거치대는 겨울철 냉기에 의해 흡착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흡착력이 약해져 내비게이션이나 블랙박스가 운전 중 떨어진다면 운전자의 전방 주시에 영향을 주어 자동차 사고를 유발할 수도 있지요. 이처럼 겨울철 거치대의 흡착력을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주행 중에도 틈틈이 히터의 방향을 전면 유리쪽으로 향하게 해 흡착판의 흡착력이 유지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② 전자기기에 치명적인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겨울철 쉽게 발생하는 정전기는 내비게이션과 블랙박스의 고정밀 LCD 화면이나 기계 내부 회로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사실! 정전기 발생에 의해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기기들이 고장을 일으키지 않도록 스웨터나 목도리, 털장갑 등은 내비게이션과 블랙박스에서 되도록 멀리 두고, 건조한 상태의 맨손일 경우에도 정전기가 발생할 수 있으니 기기를 작동하기 전에 핸드크림을 먼저 바르고 정전기 발생을 예방해 주세요.
③ 차량 내부 온도를 적정 온도까지 서서히 올린 후 내비게이션을 작동시켜 주세요!
낮은 온도에서 갑작스럽게 내비게이션을 작동시킬 경우 오작동을 일으키거나 자동차 배터리를 방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내비게이션의 LCD 화면은 온도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자동차 실내 온도가 급작스럽게 변할 경우 내비게이션의 LCD 화면에 손상이 갈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겨울철, 온도가 영하로 내려간 차량 내부에서 곧바로 고온의 히터를 틀어 실내온도를 높이기보다는 적정 온도에서 단계적으로 실내온도를 올린 후 내비게이션의 전원을 켜는 것이 좋습니다.
④ 혹한기 장시간 외부 주차 시, 거치형 내비게이션은 실내에서 보관하세요!
자동차를 한겨울에 장기간 야외에 주차할 경우 실내 온도가 급격히 떨어지면서 내비게이션 GPS의 작동 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내비게이션의 GPS 수신기의 적정 온도는 섭씨 0℃에서 45℃ 사이인 만큼 탈착이 가능한 거치형 내비게이션은 실내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한겨울 자동차에 설치했던 내비게이션 제품을 실내로 옮길 시에는 천이나 수건 등으로 감싼 후 제품을 옮기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천천히 온도를 올려 내외부 온도차에 의한 제품 내 결로 현상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죠.
⑤ 저전압 방지 기능의 블랙박스로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세요!
갑작스런 자동차 배터리 방전을 사전에 차단하는 소프트맨 블랙박스 R801DL
겨울철 장기간 야외 주차 시, 배터리 방전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건 많이들 알고 계시죠? 특히 블랙박스가 설치된 차량은 겨울철 배터리 방전에 더욱 유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배터리 방전 방지 기능을 탑재한 블랙박스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주차 중 자동차 배터리 전압이 일정 전압 밑으로 내려가거나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블랙박스 전원이 자동으로 차단돼 블랙박스 스스로 자동차 배터리 방전을 막아주는 것이죠.
블랙박스 배터리 방전 방지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블랙박스를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방식으로 설치하고 자신의 자동차에 알맞은 전압을 설정해 사용해야 합니다. 혹한의 추운 날씨에는 블랙박스에 설정하는 자동차 배터리 방전 방지 전압을 평소보다 높은 12~12.2볼트 사이로 설정해두면, 보다 안전하게 배터리 방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⑥ 메모리카드는 2주에 한 번 주기적으로 포맷하여 사용하세요!
추운 날씨 때문에 블랙박스의 예기치 않은 오작동과 고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겨울철에는 녹화된 영상 파일이 손상되지 않도록 다른 계절보다 더 꼼꼼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메모리카드의 경우 주기적으로 분리하여 저장 상태를 체크하고 중요한 영상은 PC 혹은 외부 메모리에 저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2주에 한 번씩 포맷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블랙박스에서 메모리카드를 분리할 때는 반드시 블랙박스의 전원을 끄고 난 후 분리해 저장된 영상에 손상이 가거나 오작동을 일으키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는 것 잊지 마세요!
겨울철 차량 관리 주의사항들을 유념하셔서 다가오는 겨울에는 언제나 안전하고 즐거운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날씨는 추워도 마음만은 늘 따뜻하고 행복한 겨울 맞이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