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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제목 : 신앙의 모습
성경 본문 : 요한 계시록 2장 2절
설교 자 : 박 한서 목사 <2024년 4월 14일 주일 오후>
사랑하는 행복 가족 여러분!
우리는 매주 <요한 계시록>을 공부 합니다
오늘 본문 <요한 계시록>2장 2절 말씀입니다
2절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의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요한 계시록> 2 장 2 절 : 신앙 모습
(1) 신앙 모습 :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① 믿음의 행위.
⒜ '행위'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르가'(*)는 포괄적인 의미로
전체적인 삶의 모습을 말한다. 믿음의 행위로 나타난다.
<요한복음>. 3장 19절-20절 말씀에
19절 그 정죄는 이것이니 곧 빛이 세상에 왔으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두움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
20절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 함이요
⒝ 인간생활에 목적을 지닌 활동이나 일을 말한다.
<디모데 후서> 2장 4절 말씀에
4절 병사로 복무하는 자는 자기 생활에 얽매이는 자가 하나도 없나니
이는 병사로 모집한 자를 기쁘게 하려 함이라.
⒞ 인간으로서의 일을 행하고. 힘쓰며.
수고하는 모든 일을 행위라 한다.
<데살로니가 전서> 4장 1절 말씀에
1절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끝으로 주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구하고
권면하노니 너희가 마땅히 어떻게 행하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는지를 우리에게 배웠으니 곧 너희가 행하는 바라. 더욱 많이 힘쓰라.
⒟ 성경은 율법을 준수하는 일. 신앙으로 뒷받침된 일을 말한다.
<데살로니가 전서> 1장 3절 말씀에
3절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끊임없이 기억함이니
구약은 하나님의 백성에게 율법을 주시고. 그것을 준수함으로써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어 구원을 얻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참고 성경<출애굽기> 20장 1절-21절. <레위기> 18장 5절.
<신명기> 4장 1절. 5장 33절. 8장 1절. <여호수아> 1장 7절-8절.
<느혜미야> 9장 29절. <예레미야> 32장 19절.
<에스겔>18장 9절 17절 19절 21절. 20장 11절13절 35장 15절).
그러나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는 일은. 사람의 죄인된 것과
약함을 드러내는 결과가 되었다. 특히 바리새파 율법학자들은 율법을
엄격히 이행하려다 위선에 빠지는 결과를 낳았다
(참고 성경 <마태복음> 23장).
결국 형식주의와 자기만족에 빠져 버렸다.
<바울>은 행함에 의한 의의 한계와 폐단을 알았다.
오직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속죄에 대한 신앙과.
믿음을 통하여 의에 이르게 되는 것이라는 사실을 강조했다.
<로마서> 3장 27절-28절 말씀에
27절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냐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28절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갈라디아서> 2장 16절 말씀에
16절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에베소서> 2장 8절-9절 말씀에
8절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9절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아브라함>도 믿음으로 의롭게 되었다.
<야고보서>는 <아브라함>이 신앙에 의해 의롭다 함을 얻었다는
<창세기>를 인용하여. 신앙이 행위와 함께 역사하고. 그 행위에 의해
신앙이 온전하게 되었다고 해석하여<야고보서> 2장 22절.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 아니니라.‘<야고보서> 2장 24절. 고 말했다.
<창세기> 15장 6절 말씀에
6절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로마서> 4장 3절. 23절 말씀에
3절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진바 되었느니라.
23절 그에게 의로 여겨졌다.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만 위한 것이 아니요
<갈라디아서> 3장 6절 말씀에
6절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
신앙 의인과 행위 의인이 대립하고 있는 듯이 보이지만.
이 양자가 대립하는 것이 아니다. 물론 행함의 공덕(merit). 또는
여분의 공덕 같은(works of sopererogation) 교설은 경계해야 한다.
믿음만이(sola fide)라는 <프로테스탄트>의 전통은 인간의 영위.
인간의 윤리적 행위를 경시하거나 무시하는 것이 아니다.
<바울> 자신도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로마서> 2장 7절
또는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행한 대로 보응하시나니'라는
구약의 가르침을 인용하여<로마서> 2장 6절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하심을 얻으리니
<로마서> 2장 13절'라고 말하고 있다.
<야고보>의 편지도 행위에 의해 신앙이 온전케 된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야고보서>2장 17절.
한마디로 인간의 행위나 선행은 신앙의 부산물 또는 결과이다.
귀한 것은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뿐이니라<갈라디아서> 5장 6절.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여 구속하신 그 사랑을 믿고. 구원받은 결과로서.
감사의 행위로서 사랑하는 행위가 귀한 것이다. 이것은 구원받기 위한
조건이 아니라. 구원받은 결과로서의 감사이다. 하나님의 은혜를 믿는
자에게 아름다운 행위가 생겨나는 것은 당연한 일로. 신앙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시편> 1편 6절 말씀에
6절 무릇 의인들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들의 길은 망하리로다.
<히브리서> 6장 10절 말씀에
10절 하나님은 불의하지 아니 하사. 너희 행위와 그의 이름을 위하여
나타낸 사랑으로 이미 성도를 섬긴 것과 이제도 섬기고 있는 것을
잊어버리지 아니하시느니라.
(2) 수 고
피를 흘리기까지의 희생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순교적인 수고를 요구한다.
“수고”의 헬라어 '코폰'은 단순한 노력의 차원이 아니라 고통스런 노동을
동반할 최선의 삶을 가리킨다. 교회를 위한 봉사를 의미한다.
<고린도 전서> 15장 10절 말씀에
10절 그러나 내가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한 것이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하신
하나님의 은혜 로라.
<데살로니가 전서> 1장 3절 말씀에
3절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끊임없이 기억함이니.
<갈라디아서> 4장 19절 말씀에
19절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3) 인 내
'인내'에 해당하는 헬라어 '휘포모넨'은 '아래'를 의미하는
'휘포'와 '머물다'를 의미하는 '메노'의 합성어로 어떤 어려움도 개의치 않고
적극적으로 극복해 나가는 확고부동함을 나타낸다.(Lenski, Morris).
<야고보서> 1장 3절 말씀에
3절.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굳은 마음으로 뜻한 일을 이루기 위해 어려운 고비를 잘 견디어 내는 일.
어떠한 고난도 참아내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순교에 이르기까지
인내함을 말한다. '참고 견딤, 참음' 등과 구별 없이 사용된다.
성경은 인내나 참고 견딤이 주를 대망하는 일이라든가.
주의 재림. 말세 성도의 고난에 관계 지어져 있다
<시편> 37편 7절. 40편 1절. <로마서> 5장 3절. 8장 25절.
<데살로니가 전서> 1장 3절. <야고보서> 5장 11절.
<요한 계시록> 1장 9절. 2장 3절. 13장 10절. 14장 12절.
곤란한 경우에도 하나님의 능력을 신뢰하여 용기를 가지고 견디어 내고
<로마서> 5장 3절-4절. <디모데 전서> 6장 11절. <야고보서> 5장 11절
목표를 향해 참고 견디면서 전진하는 강인한 태도여야 한다.
<로마서> 8장 25절. <데살로니가 전서>1장 3절. <히브리서> 12장1절-3절.
① 인내는 모든 성도가 실천해야 할 일이다.
<디모데 전서> 6장 11절 말씀에
11절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따르며
<데살로니가 전서> 5장 14절 말씀에
14절 또 형제들아. 너희를 권면하노니 게으른 자들을 권계하며
마음이 약한 자들을 격려하고 힘이 없는 자들을 붙들어 주며
모든 사람에게 오래 참으라.
<시편> 37펀 1절-7절 말씀에
1절 악을 행하는 자들 때문에 불평하지 말며.
불의를 행하는 자들을 시기하지 말지어다.
2절 그들은 풀과 같이 속히 베임을 당할 것이며
푸른 채소 같이 쇠잔할 것임이로다.
3절 여호와를 의뢰하고 선을 행하라. 땅에 머무는 동안
그의 성실을 먹을거리로 삼을지어다.
4절 또 여호와를 기뻐하라. 그가 네 마음의
소원을 네게 이루어 주시리로다.
5절 네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그를 의지하면 그가 이루시고
6절 네 의를 빛같이 나타내시며. 네 공의를
정오의 빛같이 하시리로다.
7절 여호와 앞에 잠잠하고 참고 기다리라. 자기 길이 형통하며
악한 꾀를 이루는 자 때문에 불평하지 말지어다.
② 인내는 은혜로 성장하는데 필요하다.
<누가복음> 8장 15절 말씀에
15절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
<베드로 후서> 1장 6절-11절 말씀에
6절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7절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8절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9절 이런 것이 없는 자는 맹인이라. 멀리 보지 못하고
그의 옛 죄가 깨끗하게 된 것을 잊었느니라.
10절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의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하지 아니하리라.
11절 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③ 환난과 핍박을 당해도 그리스도를 생각하며
교회부흥의 동력이 되는 것이다.
<베드로 전서> 2장 19절-21절 말씀에
19절 부당하게 고난을 받아도 하나님을 생각함으로
슬픔을 참으면 이는 아름다우나
20절 죄가 있어 매를 맞고 참으면 무슨 칭찬이 있으리오.
그러나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으면 이는
하나님 앞에 아름다우니라.
21절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 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디모데 후서> 3장 10절-11절 말씀에
10절 나의 교훈과 행실과 의향과 믿음과
오래 참음과 사랑과 인내와
11절 박해를 받음과 고난과 또한 안디옥과 이고니온과 루스드라에서
당한 일과 어떠한 핍박 받은 것을 네가 과연 보고 알았거니와
주께서 이 모든 것 가운데서 나를 건지셨느니라.
<로마서> 12장 12절 말씀에
12절 소망 중에 즐거워하며 환난 중에 참으며 기도에 항상 힘쓰며
④ 유혹을 당해도 능히 감당할 시험밖에 주시지 않는다.
<고린도 전서> 10장 13절 말씀에
13절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하지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야고보서> 1장 12절 말씀에
12절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⑤ 인내로 하여금 온전한 활동을 하게 한다.
<로마서> 2장 7절 말씀에
7절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야고보서> 1장 4절 말씀에
4절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미가서> 7장 7절-9절 말씀에
7절 오직 나는 여호와를 우러러보며 나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나니 나의 하나님이 나에게 귀를 기울이 시리로다.
8절 나의 대적이여 나로 말미암아 기뻐하지 말지어다. 나는 엎드러질지라도
일어날 것이요 어두운데 앉을지라도 여호와께서 나의 빛이 되실
것임이로다.
9절 내가 여호와께 범죄 하였으니 그의 진노를 당하려니와 마침내
주께서 나를 위하여 논쟁하시고 심판하시며 주께서 나를 인도하사
광명에 이르게 하시리니 내가 그의 공의를 보리로다.
⑥ 소망을 가지고 주 예수의 재림을 대망할 것이다.
<야고보서> 5장 7절-8절 말씀에
7절 그러므로 형제들아 주께서 강림하시기까지 길이 참으라.
보라. 농부가 땅에서 나는 귀한 열매를 바라고 길이 참아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나니
8절 너희도 길이 참고 마음을 굳게 하라. 주의 강림이 가까우니라.
⑦ 보상을 받는다.
<히브리서> 10장 36절 말씀에
36절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하신 것을 받기 위함이라.
<고린도 전서> 9장 24절 말씀에
24절 운동장에서 달음질하는 자들이 다 달릴지라도
오직 상 받는 사람은 한 사람인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너희도 상을 받도록 이와 같이 달음질하라.
<야고보서> 5장 11절 말씀에
11절 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시는 이시니라.
⑧ 인내의 본을 많은 성도들이 보여주었다.
⒜ <욥>입니다
<욥기서> 2장 10절 말씀에
10절 그가 이르되 그대의 말이 한 어리석은 여자의 말 같도다.
우리가 하나님께 복을 받았은즉 화도 받지 아니하겠느냐 하고
이 모든 일에 욥이 입술로 범죄 하지 아니하니라.
<야고보서> 5장 11절. 13절-15절 말씀에
11절 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는 자시니라.
13절 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찬송할지니라.
14절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그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그를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15절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그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 지라도 사하심을 받으리라.
⒝ <아브라함>입니다.
<히브리서> 6장 13절-15절 말씀에
13절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실 때에 가리켜 맹세할 자가
자기보다 더 큰이가 없으므로 자기를 가리켜 맹세하여
14절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에게 복주고 복주며
너를 번성하게 하고 번성하게 하리라. 하셨더니
15절 그가 이같이 오래 참아 약속을 받았느니라.
⒞ <모세>입니다
<민수기> 12장 3절 말씀에
3절 이 사람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더하더라.
⒟ <시므온>입니다.
<누가복음> 2장 25절-26절 말씀에
25절 예루살렘에 시므온이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이 사람은 의롭고
경건하여 이스라엘의 위로를 기다리는 자라. 성령이 그 위에 계시더라.
26절 그가. 주의 그리스도를 보기 전에는 죽지 아니하리라. 하는
성령의 지시를 받았더니
⒠ <바울>입니다.
<디모데 후서> 3장 10절-11절 말씀에
10절 나의 교훈과 행실과 의향과 믿음과 오래 참음과 사랑과 인내와
11절 박해를 받음과 고난과 또한 안디옥과 이고니온과 루스드라에서
당한 일과 어떠한 박해를 받은 것을 네가 과연 보고 알았거니와
주께서 이 모든 것 가운데서 나를 건지셨느니라.
⒡ <요한>입니다.
<요한 계시록> 1장 9절 말씀에
9절 나 요한은 너희 형제요 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하는 자라.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를 증언하였음으로 말미암아 밧모라 하는
섬에 있었더니
⒢ 주님 입니다
<이사야> 53장 7절 말씀에
7절 그가 곤욕을 당하여 괴로울 때에도 그의 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과 털 깎는 자 앞에 잠잠한
양 같이 그의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
<베드로 전서> 2장 20절 말씀에
20절 죄가 있어 매를 맞고 참으면 무슨 칭찬이 있으리요. 그러나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으면 이는 하나님 앞에 아름다우니라.
이러한 '행위'와 '수고'와 '인내'의 항목에 대해
<데살로니가 전서> 1장과 연결시켜 '믿음의 행위'. '사랑의 수고'.
'소망의 인내'로 해석하여 각각 독립적인 덕목이라고 주장한다(Rist).
'수고'와 '인내'를 '행위'의 내용으로 해석한다.
(Mounce, Johnson, Charles, Moffatt, Plummer).
두 견해 중 헬라어 구문 상 후자가 더 타당하다.
'알고'에 해당하는 헬라어 '오이다'(*)는 단순히 경험적으로 아는 것을
나타내는 '기노스코'(*, '알다')와는 달리 직관적으로 아는 생득적(生得的)
지식을 가리킨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교회가 행하는 수고와 인내를
모두 알고 계심을 나타내므로 그리스도의 전능성을 시사한다(Sweete).
<요한 계시록> 2장 9절.13절 말씀에
9절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알거니와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비방도 알거니와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탄의 회당이라.
13절 네가 어디에 사는 지를 내가 아노니 거기는 사탄의 권좌가 있는 데라.
네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너희 가운데
곧 사탄이 사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요한 계시록> 3장 1절. 8절.15절 말씀에
1절. 사데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별을
가지신 이가 이르시되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
8절 볼지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하지 아니하였도다.
15절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