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산행장소 : 해파랑길 49-50코스(통일전망대)
2.산행일자 : 2023년 10월 7일 토요일
3.산행코스 : 10시30분 통일전망대 안내소(교육장)도착
11시00분 교육등 입장권 구매뒤 전망대로 출발
11시10~12시30분 통일전망대 관람
12시40분 명파리 해수욕장 트레킹시작
명파해변-금강산콘도-대진항-초도항(약9km)
4. 산행시간 : 통일전망대 1시간 30분, 트레킹 3시간 (총4시간30분 +-30분)
5.산행회비 : 차량비 입장료 28,000원 38명기준 (식사비 불포함)
식사는 트레킹 끝나고 속초 관광 수산시장에서 2시간 자유식후 쇼핑시간 드립니다.
지인들과 맛집을 사전에 찾아보시고 함께 즐거운 식사 하십시요.
계좌번호 신한은행 110-489-168706 황은주
통일안보공원(해파랑길 50코스의 시점)-(버스로 이동)-통일전망대(해파랑길 50코스의 종점)-(버스로 이동)-명파해변-관동팔경 녹색경관길-술산 봉수대 왕복-통일안보공원(해파랑길 50코스의 시점이자 해파랑길 49코스의 종점)-마차진 해변(무송대)-금강산 콘도-대진1리 해수욕장-대진등대-대진항 별빛은하 해상공원-초도 해수욕장-초도항
6.탑승시간 및 탑승장소
06:00 도화동LG전자앞도로
06:03 주안역GS편의점앞
06:05 석바위가정법원앞
06:12 예술회관역8번출구
06:14 인천터미널역
06:20 선학공영주차장
06:22 신연수역
06:25 원인재역
06:28 동춘역 5번출구
06:30 동막역 3번출구
7.준비물
-. 간식
-. 식수 (충분히 준비)
-. 방풍옷,스틱,복용약,모자,수건,썬그라스,무릅보호대,계절에 맞는여벌옷 등
8. 산행안내자
회 장 : 하늘소 (010-5362-9133) 운영자 : 설악산 (010-9375-3993)
운영자 : 양하나(010-7552-7701) 운영자 : 태풍(010-5040-7614)
9. 산행지도
[통일전망대]는 DMZ와 남방한계선이 만나는 해발 70m 고지로 금강산의 구선봉과 해금강이 지척에 보이고, 맑은 날에는 신선대, 옥녀봉, 채하봉, 일출봉, 집선봉 등 천하절경 금강산을 볼 수 있다. 휴전선 철책을 사이에 두고 대치하고 있는 최전방 초소는 전쟁의 아픔과 남북분단의 현실을 피부로 느낄수 있으며, 발아래에는 동해북부선 철도길을 잇는 공사장면과 2004년 12월 개통된 동해선 남북연결 도로로 금강산 육로관광이 이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어 통일이 멀지 않았음을 꿈꾸게 된다.
전망대에서 금강산까지는 최단 16㎞, 최장 25㎞밖에 되지 않아 일출봉(日出峰:1,552m)·월출봉(月出峰)·채하(彩霞峰:1,588m)·육선봉(六仙峰)과 집선봉(集仙峰)·세존봉(世尊峰)·옥녀봉(玉女峰:1,424m)·신선대(神仙臺)·관음봉(觀音峰) 등 금강산의 대표적인 봉우리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고봉인 비로봉은 맑은 날에만 보인다. 해금강은 더욱 가까워 만물상(萬物相)·부처바위·백바위·구선봉(九仙峰) 외에 선녀와 나무꾼의 전설로 유명한 감호(鑑湖) 등 해금강 전체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다.
통일안보공원 (출입신고하는 곳) 관련 절차를 마치고 통일안보공원에서 50코스를 시작해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먼저 통일전망대를 둘러본 후 역방향, 즉 통일전망대에서 남진하는 형태로 진행된다고 한다. 통일전망대 부근에서 산나물을 채취하다가 적발되어 문제를 일으키는 개념없는 사람들이 있는지 제진검문소 통과시 당부하던 군인들의 말이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통일전망대 주차장도 이미 만원이다. 주차장 앞 평화통일 화장실 옆에 설치되어 있는 스템프 박스에서 인증후 본격적으로 통일전망대를 돌아보기 시작.... 50코스 인증 스템프박스 위치
[통일전망대]는 DMZ와 남방한계선이 만나는 해발 70m 고지로 금강산의 구선봉과 해금강이 지척에 보이고, 맑은 날에는 신선대, 옥녀봉, 채하봉, 일출봉, 집선봉 등 천하절경 금강산을 볼 수 있다. 휴전선 철책을 사이에 두고 대치하고 있는 최전방 초소는 전쟁의 아픔과 남북분단의 현실을 피부로 느낄수 있으며, 발아래에는 동해북부선 철도길을 잇는 공사장면과 2004년 12월 개통된 동해선 남북연결 도로로 금강산 육로관광이 이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어 통일이 멀지 않았음을 꿈꾸게 된다. (안내판)
전망대에서 금강산까지는 최단 16㎞, 최장 25㎞밖에 되지 않아 일출봉(日出峰:1,552m)·월출봉(月出峰)·채하(彩霞峰:1,588m)·육선봉(六仙峰)과 집선봉(集仙峰)·세존봉(世尊峰)·옥녀봉(玉女峰:1,424m)·신선대(神仙臺)·관음봉(觀音峰) 등 금강산의 대표적인 봉우리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고봉인 비로봉은 맑은 날에만 보인다. 해금강은 더욱 가까워 만물상(萬物相)·부처바위·백바위·구선봉(九仙峰) 외에 선녀와 나무꾼의 전설로 유명한 감호(鑑湖) 등 해금강 전체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다. |
[마차진해변]은 화진포해변에서 북쪽으로 1.5km, 통일전망대에서 남쪽으로 3.5km 떨어진 곳에 있다. 마차진은 바다와 가까운 어촌이며 마차진리(麻次津里)는 옛 기록에 마차리(馬差津)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옛날에 인접한 마직리(麻直里)와 한 마을로 병합하였을 때, 마(麻)자를 넣어서 마차진리(麻次津里)라 고쳐 썼다고 전한다. 마을 남쪽에 있는 무송대(茂松臺)는 동국여지승람에 의하면 바닷가에 우뚝 솟은 봉우리가 있으니 전에는 송도(松島)라고 하였으며 송림이 무성하고 모래길(沙路)로 육지와 이어지고 바닷물이 불으면 섬에 들어갈 수 없으며 파도가 치면 모래가 스치는 소리가 난다(沙鳴). 현재 이 섬 주위는 자정에 자연적으로 움직여 갈라진다는 자마석(子磨石)이 있다. 무송정(茂松亭) 또는 무선정(舞仙亭)이라고도 부르는데 뱀이 없다고 하며 주위에는 잡어, 해조류와 방게가 풍부하게 서식하고 있다고 한다.
[대진항]은 동해안 최북단에 있는 항구로서 동쪽은 동해, 서쪽은 마달리(馬達里), 남쪽은 초도리(草島里)·철통리(鐵桶里), 북쪽은 마차진리(麻次津里)와 접한다. 현내면의 면소재지인 대진리(大津里)에 있으며, 1920년에 처음으로 어항(漁港)이 축조되었다. 이어 1935년 동해 북부선 철도가 개통되면서 교통이 원활해짐에 따라 명태·청어·정어리 등을 잡는 큰 어항으로 발전하였다. 1종 어항으로서 특히 명태가 많이 잡히는 항구로 유명하다. 지금은 예전보다 줄어들기는 했지만, 아직도 700여 척의 어선이 드나드는 동해안의 대표적인 어항이다. 인근 바다에서는 넙치·문어·청어·명태·정어리·성게류가 많이 잡히고, 가리비·멍게·전복 양식도 활발하다. 또 미역·다시마 등 해조류도 많이 생산된다.
[초도1리 해변]은 화진포 해변과 인접한 간이해수욕장으로, 길이 500m, 넓이 21,487m²(6,500여 평)의 깨끗한 백사장을 끼고 있다. 지난 1995년도에 개장된 이곳은, 조용한 가족단위 피서를 원하는 피서객들이 매년 늘어나고 있는 곳으로 마을의 민박 등 각종 숙박시설을 이용하기 편리하고 인근 초도항에서 생산되는 싱싱한 활어회와 바다낚시를 즐길 수 있다.
[화진포]는 동해와 연접해 자연풍광이 수려하고 광활한 호수 주위에 울창한 송림이 병풍처럼 펼쳐진 국내 최고의 석호이다. 해변은 수심이 얕고 물이 맑을 뿐만 아니라 금구도가 절경을 이루어 해수욕장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겨울에는 천연기념물 제201호인 고니 등 수많은 철새들이 찾아와 장관을 이룬다.
[화진포]는 동해 연안에 형성된 석호(潟湖) 가운데 하나로서 경관이 아름다워 1971년 강원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동해안의 호수 가운데 최대 규모로서, 면적은 2.39㎢이고, 호수의 둘레는 16㎞에 달한다. 석호는 바닷가에 사주가 발달함에 따라 만이 바다에서 분리됨으로써 생기는 호수이며, 화진포는 전형적인 석호 지형으로 훌륭한 해수욕장이 발달하였다. 호수와 바다 사이의 백사장이 화진포해수욕장에 해당된다. 호수 주변에는 다양한 식물이 서식하며 낚시터로도 유명하다. 특히 호수 주위에 피는 해당화는 아름다운 경관을 이루고 있어 고성군의 꽃으로 지정되어 있다. 중평천(仲坪川)과 월안천(月安川) 등이 호수로 흘러들어 담수호를 이룬다. 오래전부터 아름다운 경관을 형성하여 많은 별장이 건설되었고 휴양지가 되었다. 특히 광복 후에는 김일성(金日成)이 별장을 지었고 한국전쟁 후에는 이승만(李承晩)과 이기붕(李起鵬) 등이 별장을 지었다.
김일성 별장은 약간 언덕진 곳에 자리잡고 있다. 절대 권력자의 권력욕의 상징일 것이라 생각했는데 다른 사유가 숨어 있다. 이승만 별장, 이기붕 별장 등을 포함하면 한시대를 풍미한 권력자들이 이곳을 휴양지로 이용했다는 것인데 당시의 교통이나 도로 사정을 감안하면 그만한 가치가 있었을런지
11. 산행신청시 주의사항
1). 본 산악회는 비영리 친목산악회로 운영진은 산행코스만 안내할뿐 산행중 발생한 사고는
본인의 책임이므로 사고에 대하여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2). 고혈압,심장질환및 질병이 있는 회원님은 신청을 금해주시길 바랍니다.
3). 산행보험은 산악회에서 일괄적으로 가입이 불가하여 개별적으로 가입하셔야 합니다.
4). 산행 찬조금은 버스비및 하산후 식사대입니다.
5). 차내에서는 음주가무를 금지하고 안전벨트는 꼭 하셔야 합니다.
6). 버스좌석은 산행신청 우선순서에 따라 본인이 지정하시면 됩니다.
7). 산행 신청시 에는 위의 내용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설악산입금
장대순 입금
회장님
고순희님 제 옆자리 부탁드립니다
입금
지복선지인 2명 갑니다.
이선현. 지인+1 입금
지인이한명갈라는데.자리가없내요.대기로달아놓을깨요
한분이 꼬리 내려 자리가 2개 있습니다.
맨뒤 가운데 자리도 남아있습니다.
입금
그럼뒷자리주새요
백차인님 같이 갑니다
입금
김나율 동막역탑승
45명 만차에 감사드림니다~
입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