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 실천의 짧은 경
M45 Majjhima Nikàya I. 5. 5 Cåladhammasamàdànasuttaü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빈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네 가지 법의 실천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지금은 즐겁지만 미래에 괴로운 과보를 가져오는 법의 실천이 있다.
비구들이여, 지금도 괴롭고 미래에도 괴로운 과보를 가져오는 법의 실천이 있다.
비구들이여, 지금은 괴롭지만 미래에 즐거운 과보를 가져오는 법의 실천이 있다.
비구들이여, 지금도 즐겁고 미래에도 즐거운 과보를 가져오는 법의 실천이 있다."
2.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지금은 즐겁지만 미래에 괴로운 과보를 가져오는 법의 실천인가?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바라문들은 '감각적 욕망에 아무런 잘못이 없다.'라는 주장과 견해를
가졌다. 그들은 감각적 욕망에 흠뻑 취해버린다. 그들은 상투를 튼 여자 유행승들과 함께 다닌다.
그들은 이렇게 말한다.
'그들 훌륭한 사문‧바라문들은 감각적 욕망에서 어떠한 미래의 두려움을 보기에 감각적 욕망을 버리라고 하고,
감각적 욕망을 철저히 안다고 선언하는가? 이 여자 유행승들의 연약하고 부드럽고 포근한 팔의 감촉은 정말 좋구나.'라고.
그들은 감각적 욕망에 흠뻑 취해버린다. 그들은 감각적 욕망에 흠뻑 취해 살다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苦界],
불행한 곳[惡處],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그들은 그곳에서 고통스럽고 극심하고 사무치고 혹독한 느낌을 느낀다. 그들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이것이 감각적 욕망을 버리라고 하고, 감각적 욕망을 철저히 안다고 선언하는,
그들 훌륭한 사문‧바라문들은 감각적 욕망에서 본 미래의 두려움이구나.
우리는 감각적 욕망을 원인으로 하고, 감각적 욕망에서 본 미래의 두려움이구나.
우리는 감각적 욕망을 원인으로 하고 감각적 욕망을 근원으로 한 이런 고통스럽고
극심하고 사무치고 혹독한 느낌을 느낀다.'라고."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여름의 마지막 달에 말루와 넝쿨의 꼬투리가 터져 그 말루와 넝쿨의
씨앗이 어떤 살라 나무 아래 떨어진다고 하자.
비구들이여, 그때 그 살라 나무에 사는 신이 두려워하고 떨고 놀랄 것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그 살라 나무에 사는 신의 친구와 동료와 친지와 친척,
정원의 신들, 숲의 신들, 약초와 잔디와 교목에 사는 신들이 함께 모여 와서 이와 같이 그를 안심시킬 것이다.
'존자여, 두려워 마시오. 아마도 이 말루와 넝쿨의 씨앗을 공작이 삼키거나 동물이 먹거나 산불이 태우거나
나무꾼이 가져가거나 개미가 갉아먹거나 혹은 싹을 튀우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비구들이여, 그러나 그 말루와 넝쿨의 씨앗은 공작이 삼키지도 않고 동물이 먹지도 않고 산불이
태우지도 않고 나무꾼이 가져가지도 않고 개미가 갉아먹지도 않고 싹을 틔울 것이다. 연하고
부드럽고 포근하고 늘어진 그 말루와 넝쿨은 그 살라 나무를 잘 감아줄 것이다. 그러면 살라
나무에 사는 신은 이런 생각을 할 것이다.
'참으로 나의 친구와 동료와 친지와 친척, 정원의 신들, 숲의 신들, 약초와 잔디와 교목에 사는
신들은 말루와 씨앗에서 어떠한 미래의 두려움을 보았기에 함께 모여 와서 이와 같이 나를 안심시켰는가?
'존자여, 두려워 마시오. 아마도 이 말루와 넝쿨의 씨앗을 공작이 삼키거나 동물이 먹거나 산불이 태우거나
나무꾼이 가져가거나 개미가 갉아먹거나 혹은 싹을 튀우지 못할지도 모릅니다.'라고.
비구들이여, 그러나 살라 나무에 사는 신은 감각적 욕망에 흠뻑 취해 버리면서 이렇게 생각한다.
"이렇게 연하고 부드럽고 포근하고 늘어진 그 말루와 넝쿨의 감촉은 참으로 좋구나.'라고.'
비구들이여, 이제 그 넝쿨은 그 살라 나무를 완전히 감싸버릴 것이다. 그 살라 나무를 완전히 감싸고는
위로 차양을 친 것처럼 덮고 다시 아래로 늘어뜨려 그 살라 나무의 크디큰 가지를 부수어버릴 것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그 살라 나무에 사는 신에게 이런 생각이 들 것이다.
'이것이 참으로 나의 친구와 동료와 친지와 친척, 정원의 신들, 숲의 신들, 약초와 잔디와 교목에 사는 신들이
말루와 씨앗에서 본 미래의 두려움이구나. 그들은 함께 모여 와서 같이 안심시켰다. 존자여, 두려워 마시오.
아마도 이 말루와 넝쿨의 씨앗을 공작이 삼키거나 동물이 먹거나 산불이 태우거나 나무꾼이 가져가거나 개미가
갉아먹거나 혹은 싹을 튀우지 못할지도 모릅니다.'라고.
이제 나는 말루와 씨앗으로 인해 고통스럽고 극심하고 사무치고 혹독한 느낌을 느낀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어떤 사문‧바라문들은 '감각적 욕망에 아무런 잘못이 없다.'라는 주장과
견해를 가졌다. 그들은 감각적 욕망에 흠뻑 취해버린다. 그들은 상투를 튼 여자 유행승들과 함께 다닌다.
그들은 이렇게 말한다.
'그들 훌륭한 사문‧바라문들은 감각적 욕망에서 어떠한 미래의 두려움을 보기에 감각적 욕망을 버리라고 하고,
감각적 욕망을 철저히 안다고 선언하는가?
이 여자 유행승들의 연약하고 부드럽고 포근한 팔의 감촉은 정말 좋구나.'라고.
그들은 감각적 욕망에 흠뻑 취해버린다. 그들은 감각적 욕망에 흠뻑 취해 [살다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그들은 그곳에서 고통스럽고 극심하고 사무치고 혹독한 느낌을 느낀다. 그들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이것이 감각적 욕망을 버리라고 하고, 감각적 욕망을 철저히 안다고 선언하는,
그들 훌륭한 사문‧바라문들은 감각적 욕망에서 본 미래의 두려움이구나.
우리는 감각적 욕망을 원인으로 하고, 감각적 욕망에서 본 미래의 두려움이구나.
우리는 감각적 욕망을 원인으로 하고 감각적 욕망을 근원으로 한 이런 고통스럽고 극심하고
사무치고 혹독한 느낌을 느낀다.'라고.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지금은 즐겁지만 미래에 괴로운 과보를 가져오는 법의 실천이라 한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지금도 괴롭고 미래에도 괴로운 과보를 가져오는 법의 실천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자는 나체수행자이고, 관습을 거부하며 살고, 손에 받아 핥아서 먹고,
음식을 주려고 오라 하면 가지 않고, 음식을 주려고 서라 하면 서지 않으며, 가져온 음식을
받지 않고, 내 몫으로 지정된 것을 받지 않으며, 초청에 응하지 않고, 그릇에서 떠주는 음식을
받지 않고, 항아리에서 퍼주는 것을 받지 않고, 문지방을 넘어와서 주는 것을 받지 않고,
막대기를 넘어와서 주는 것을 받지 않고, 절구공이를 넘어와서 주는 것을 받지 않고,
두 사람이 먹고 있을 때 받지 않고, 임산부에게 받지 않고, 젖먹이는 여자에게 받지 않고,
남자에게 안겨 있는 여자에게 받지 않으며, 보시한다고 널리 알린 그 음식을 받지 않고,
개가 옆에서 보고 있을 때 받지 않고,파리 떼가 날아다닐 때 받지 않고, 생선과 고기를 받지 않고,
곡차, 과일주, 발효주를 마시지 않는다.
그는 한 집만 가서 음식을 받고 한 잎의 음식만 먹고, 두 집만 가서 음식을 받고 두 입의 음식만
먹고 … 일곱 집만 가서 음식을 받고 일곱 입의 음식만을 먹고, 한 닷띠의 음식만 구걸하고,
두 닷띠의 음식만 구걸하고, … 일곱 닷띠의 음식만 구걸하며, 하루에 한 번만, 이틀에 한 번만,
… 이런 식으로 보름에 한 번만 음식을 먹으며 산다.
그는 채소를 먹고, 수수, 니바라 쌀, 가죽 부스러기, 수초, 왕겨, 뜨물, 깻가루, 풀, 소똥을 먹었으며,
나무뿌리와 열매를 음식으로 하여 살고, 떨어진 열매를 먹는다.
삼베로 만든 옷을 입고, 마포로 된 거친 옷을 입고, 시체를 싸맨 헝겁으로 만든 옷을 입고,
넝마로 만든 옷을 이보, 나무껍질로 만든 옷을 입고, 영양 가죽을 입고, 영양 가죽으로 만든 외투를 입고,
꾸사풀로 만든 옷을 입고, 나무껍질로 만든 외투를 입고, 판자조각으로 만든 옷을 입고, 인간의
머리털로 만든 담요를 두르고, 동물의 꼬리털로 만든 담요를 두르고, 올빼미 털로 만든 옷을 입는다.
머리털과 수염을 뽑는 수행에 몰두하여 머리털과 수염을 뽑아버리고, 자리에 앉지 않고 서 있으며,
쪼그리고 앉는 수행에 몰두하여 쪼그리고 앉고, 가시로 된 침상에 머물고, 가시로 된 침상에서
잠자며, 저녁까지 하루 세 번 물에 들어가는 수행에 몰두하여 지낸다.
이와 같이 여러 가지 형태로 몸을 괴롭히고 고통을 주는 데 몰두하며 지낸다. 그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지금도 괴롭고 미래에도 괴로운 과보를 가져오는 법의 실천이라 한다."
4.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지금은 괴롭지만 미래에 즐거운 과보를 가져오는 법의 실천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자는 선천적으로 탐욕이 강하여 탐욕에서 생긴 괴로움과 정신적 고통을
항상 경험한다. 선천적으로 성냄이 강하여 성냄에서 생긴 괴로움과 정신적 고통을 항상 경험한다.
선천적으로 어리석음이 강하여 어리석음에서 생긴 괴로움과 정신적 고통을 항상 경험한다.
그가 비록 괴롭고 정신적 고통이 있고 얼굴이 눈물로 범벅이 되어 울지만 완전하고 청정한 범행을
닦는다. 그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 세계[天界]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지금은 괴롭지만 미래에 즐거운 과보를 가져오는 법의 실천이라 한다."
5.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지금도 즐겁고 미래에도 즐거운 과보를 가져오는 법의
실천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자는 선천적으로 탐욕이 강하지 않아서 탐욕에서 생긴 괴로움과 정신적
고통을 항상 경험하지 않는다. 선천적으로 성냄이 강하지 않아서 성냄에서 생긴 괴로움과 정신적 고통을 항상 경험하지 않는다. 선천적으로 어리석음이 강하지 않아서 어리석음에서 생긴 괴로움과 정신적 고통을 항상 경험하지 않는다.
그는 감각적 욕망(쾌락)으로부터 멀어지고 해로운 법[不善法]으로부터 멀어져, 거친 사유(일으킨 생각.尋)와 미세한
사유(지속적인 고찰.伺)을 지닌, 멀어짐으로부터 생겨난 희열[喜.기쁨]과 행복[樂.즐거움]이 있는 초선(初禪)에 들어 머문다.
그는 거친 사유와 미세한 사유가 가라앉아, 안으로 고요해지고, 마음이 한 곳에 고정되어,
거친 사유와 미세한 사유가 없는 삼매로부터 생겨난 희열과 행복이 있는 제2선(二禪)에 들어 머문다.
그는 희열을 떠나 평정이 머무는, 마음챙김과 알아차림(正念.正知)을 지녀, 행복을 몸으로 느끼는,
성자들이 말하는 바,
‘평정과 마음챙김을 지녀 행복하게 머문다.’고 하는 제3선(三禪)에 들어 머문다.
그는 행복이 끊어지고 괴로움이 끊어져, 이전의 희열과 근심이 사라진,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평정을 통한 마음챙김의 청정[捨念淸淨]을 지닌 제4선(四禪)에 들어 머문다.
비구들이여, 그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세계[天界]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지금도 즐겁고 미래에도 즐거운 과보를 가져오는 법의 실천이라 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네 가지 법의 실천이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그 비구들은 흡족한 마음으로 세존의 말씀을 크게 기뻐하였다.
Cūḷadhammasamādānasuttaṃ niṭṭhitaṃ pañcamaṃ.
법 실천의 짧은 경(M45)이 끝났다.
*본 경은 대림 스님이 번역하신 맛지마 니꺄야를 기초로 하여 寫經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