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염려와 각오
사도행전 21:1-16
바울의 고난이 예언되자 두로와 가이사랴 교회의 성도들은 바울을 걱정하며 그에게 예루살렘으로 가지 말라고 합니다. 하지만 바울의 마음은 흔들리지 않습니다.
두로 성도들의 만류
[행21:1-16, 쉬운성경]
1 우리는 그들과 작별 인사를 한 뒤에 배를 타고 곧장 고스로 갔습니다. 이튿날, 우리는 로도에 들렸다가 거기서 바다라로 떠났습니다.
2 그 곳에서 우리는 베니게로 가는 배를 만나서 그 배를 타고 떠났습니다.
3 키프로스 섬이 눈앞에 나타났을 때에 우리는 그 섬을 왼쪽에 두고 시리아로 가다가 두로에 배를 댔습니다. 그 곳에서 배가 짐을 풀기로 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4 우리는 두로에서 신자들을 만나 일 주일을 그들과 함께 지냈습니다. 그들은 성령께서 알려 주신 대로 바울에게 예루살렘에 가지 말라고 만류했습니다.
5 그러나 그들과 함께한 시간이 다 되자, 우리는 그 곳을 떠나 여행길에 올랐습니다. 모든 신자들이 아내와 아이들을 데리고 도시 바깥까지 나와 우리를 배웅해 주었습니다. 우리는 모두 바닷가에서 무릎을 꿇고 기도했습니다.
6 서로 작별 인사를 나눈 후, 우리는 배에 올랐고, 두로 지방의 신자들은 각자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7 우리는 두로를 출발하여 항해를 계속하여 돌레마이에 이르렀습니다. 우리는 그 곳의 형제들과 인사를 하고 그들과 함께 하루를 지냈습니다.
아가보의 에언
8 이튿날, 우리는 돌레마이를 떠나 가이사랴로 갔습니다. 그 곳에서 일곱 집사 가운데 한 사람인 전도자 빌립의 집에 들어가 그와 함께 지냈습니다.
9 빌립에게는 결혼하지 않은 네 딸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모두 예언하는 사람이었습니다.
10 우리가 여러 날, 그 곳에 머물고 있는 동안, 아가보라는 예언자가 유대에서 내려왔습니다.
11 그가 우리에게 와서 바울의 허리띠를 가져다가 자기 손과 발을 묶고 말했습니다. "성령께서 예루살렘에 사는 유대인들이 이 허리띠 임자를 이와 같이 묶어서 이방인들에게 넘겨 줄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12 우리는 그 말을 듣고 그 곳 사람들과 함께 바울에게 예루살렘에 올라가지 말라고 간곡하게 말했습니다.
13 그 때, 바울은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어찌하여 그렇게 울면서 나의 마음을 아프게 하십니까? 나는 예루살렘에서 묶이는 것뿐만 아니라 주 예수님의 이름을 위해 죽는 것까지도 각오하고 있습니다."
14 바울이 우리의 권함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는 "주님의 뜻대로 되기를 바랍니다"라고만 말하고 더 이상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15 이렇게 여러 날이 지난 뒤, 우리는 떠날 준비를 하여 예루살렘을 향해 출발했습니다.
16 가이사랴 출신 제자들 몇 사람도 우리와 함께 갔습니다. 그들은 키프로스 사람 나손의 집으로 우리를 데려가 거기에서 묵을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나손은 오래 전에 신자가 된 사람이었습니다.
[Ac 21:1-16, NIV]
1 After we had torn ourselves away from them, we put out to sea and sailed straight to Kos. The next day we went to Rhodes and from there to Patara.
2 We found a ship crossing over to Phoenicia, went on board and set sail.
3 After sighting Cyprus and passing to the south of it, we sailed on to Syria. We landed at Tyre, where our ship was to unload its cargo.
4 We sought out the disciples there and stayed with them seven days. Through the Spirit they urged Paul not to go on to Jerusalem.
5 When it was time to leave, we left and continued on our way. All of them, including wives and children, accompanied us out of the city, and there on the beach we knelt to pray.
6 After saying goodbye to each other, we went aboard the ship, and they returned home.
7 We continued our voyage from Tyre and landed at Ptolemais, where we greeted the brothers and sisters and stayed with them for a day.
8 Leaving the next day, we reached Caesarea and stayed at the house of Philip the evangelist, one of the Seven.
9 He had four unmarried daughters who prophesied.
10 After we had been there a number of days, a prophet named Agabus came down from Judea.
11 Coming over to us, he took Paul's belt, tied his own hands and feet with it and said, "The Holy Spirit says, 'In this way the Jewish leaders in Jerusalem will bind the owner of this belt and will hand him over to the Gentiles.'"
12 When we heard this, we and the people there pleaded with Paul not to go up to Jerusalem.
13 Then Paul answered, "Why are you weeping and breaking my heart? I am ready not only to be bound, but also to die in Jerusalem for the name of the Lord Jesus."
14 When he would not be dissuaded, we gave up and said, "The Lord's will be done."
15 After this, we started on our way up to Jerusalem.
16 Some of the disciples from Caesarea accompanied us and brought us to the home of Mnason, where we were to stay. He was a man from Cyprus and one of the early disciples.
고스- 로도의 북서쪽, 카리아 해변근처에 있는 한 섬. 바울이 제 3차 전도여행을 끝내고 로도를 거쳐 예루살렘으로 오기 직전에 머물렀던 곳이다(행 21 : 1 ).
B.C. 1500년경에 그리스인들이 와서 거주하기 시작한 이곳은 고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항구 가운데 하나이기도 하였다. 그 후 하나의 도시 국가로서 B.C. 5세기경에 있었던 펠로포네소스 전쟁 시에는 델로스 동맹에 속하여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B.C. 354년에는 아테네에 대한 반란에 성공하였다. 이 섬에는 유명한 의학 전문 학교가 있었는데, 히포클라테스도 이곳에서 가르쳤다. 또한 치료의 신인 아스클레피우스(Asclepius)에게 바쳐진 신전이 이곳에 있었다. 이 신전은 1898년부터 1907년 사이에 헤르조그(R. Herzog)에 의하여 발굴되었다.
두로- 고대에는 시돈 남쪽으로 약 40㎞, 악고 북쪽으로 45㎞지점에서 바다 쪽으로 나가 있는 어떤 섬에 위치한 뵈니게의 주요 성읍이었지만, 오늘날은 반도에 위치한 '추르'를 가리킨다. B. C. 19세기 애굽의 저주 문서와 14세기 아마르나 서신에서는 두로가 독립 왕국이었다는 사실을 입증하고 있으나, 그 성읍이 B.C. 3000년 이전에도 존재하였다는 고대 전승은 하나도 남아있지 않다. 그 성읍은 약 1200년경 시돈 사람에 의해 재발견된 것으로 보인다. 쐐기 문자 기록으로 '우슈'로서 언급된 그 섬 맞은편 본토 정착지는 헬라인에 의해 '고대 두로'로 알려졌고, 그 섬과는 아무 상관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두로 역사의 상당 부분은 성쇠하는 애굽 세력의 그늘 밑에서 일어났다. 힉소스 왕가가 애굽에서 축출된 후 여러 바로 왕들은 온갖 성공의 척도로서 뵈니게를 휘둘렀다. 이런 상황하에서 두로 사람들은 염색 상품, 목재, 곡식, 기름, 포도주, 금속 상품, 노예 등을 싣고 지중해 무역로를 바삐 왕래하였다. 그들도 수많은 중요한 상업 식민지를 두었으며, 그 가장 성공한 예가 카르타고였다. 히람 1세, 다윗 및 솔로몬과 친분을 가졌던 10세기 두로 왕(삼하 5 : 11 ; 왕상 5)은 지중해 동부에 두로 왕국을 찬연히 세웠고 두로 제1황금기를 구가하였다. 그는 두로에서 괄목할만한 건축 사업을 시작하였고, 근처의 헤르쿨레스(Hercules) 섬을 합병시켰다(현재는 물에 잠겨 있다).
에트바알(Ethbaal) 1세 (B.C. 약 887-856년)는 외교에서와 같이 상업에서도 두로의 영향력을 확대시켰고, 그 섬 남단에 750m나 되는 긴 방파제를 갖춘 새로운 주요 항구 '애굽 항'을 설치하였다. '시돈 왕'이라 칭하는 에트바알하에서 두로는 뵈니게 성읍 중 제일의 성읍으로 떠올랐고 능동적으로 식민지화하는 일에 들어갔다. 에트바알의 딸 이세벨은 이스라엘의 아합과 결혼하였고 이세벨의 딸 아달랴는 유다 왕 요람과 결혼하였다. 그 결과 이방의 종교적 풍습들이 도입되었다(왕상 16 : 29-19 : 18).
이러저러한 죄들로 인해 이스라엘 선지자들은 두로의 멸망을 예고하였다(사 23장 ; 겔 26 : 2-28 : 9 ; 암 1 : 9-10).
앗수르 제국 군대는 B.C. 10세기 초엽 수리아와 뵈니게를 약탈하기 시작하였고, B.C. 9세기부터 두로는 수많은 앗수르 통치자들에게 조공을 바치게 되었다. B.C. 612년 앗수르의 패망으로도 두로는 해방되지 않았다.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은 13년 동안(B.C. 586-573년) 그 성읍을 포위하고 주종 계약을 맺도록 압력을 가하였다. 페르시아 제국의 출현으로 두로는 더욱 약화되어 시돈에 대한 그들의 권리를 포기하였고, B.C. 520년 카르타고는 두로와의 관계를 종식하였다. 그러나 두로는 계속 무역에 종사하였다(에 3 : 7 ; 느 13 : 16).
B.C. 333년 알렉산더 대제가 잇수스(Issus)에서 페르시아인들을 격퇴함으로써 두로는 또 다른 제국과 부딪히게 되었다. 알렉산더가 지중해 연안으로 진출할 때 두로는 중립을 선언하였으나, 그는 일곱 달 동안 두로를 에워쌌다. 헬라인이 섬 주변에 둑길을 만들려고 '고대 두로'의 건물과 기념비들을 잡석으로 사용한 후 그 성읍은 마침내 몰락하고 말았다. 그 성읍의 많은 거민은 죽임을 당하였거나 노예가 되었다. 두로 경제는 셀류코스 왕조하에서 다소 회복되었고, 헬라 문화가 유입되었다. 로마 시대엔 그 성읍이 수리아 관할 아래 있었다. 예수님은 갈릴리 사역 중 한동안 '두로와 시돈 지방'으로 물러나신 적이 있었다(마 15 : 21-29).
그 지역에서 온 사람들은 말씀을 듣기 위해 갈릴리에서 온 '허다한 무리' 가운데 섞여 있었다(막 3 : 8).
종말론적 선언에서, 예수님은 그의 사역에 반응을 보이지 않은 팔레스타인 성읍들의 운명을 이 이방인 성읍이 받을 심판과 대조시키셨다(마 11 : 21-22).
바울은 그의 마지막 예루살렘 여행 여로에서 두로에 사는 그리스도인들과 며칠을 보냈다(행 21 : 3-7).
행 12 : 20-23에 의하면, 두로에서 온 대표자들은 헤롯 아그립바 1세의 죽음 이야기 가운데 언급되고 있다. ※ 참고 문헌H.J. Katzenstein. The History of Tyre(Jerusalem : 1973).
돌레마이- 고대 남부 뵈니게 악고 성읍의 다른 명칭. 프톨레마이오스 2세 필라델푸스(Ptolemy 2 Philadelphus B.C. 285-246년)의 영예를 기념하여 돌레마이라고 개칭한 그 성읍은 B.C. 210년 셀류코스의 장악 하에서 패망하였다. 로마 황제 글라우디오 시대(A.D. 41-51년)에 그 곳은 로마 식민지가 되었다. 로마가 몰락한 후 그 성읍은 다시 악고(Acco)로 알려지게 되었다. 사도 바울은 제3차 전도 여행 마지막에 성도들을 만나 보려고 잠시 돌레마이에 머문 적이 있었다(행 21 : 7).
이해하기
바울 일행은 에베소 장로들과 작별 인사를 한 뒤에 배를 타고 여러 도시를 지나 두로에 가서 성도들을 만납니다. 그들은 성령께서 바울이 예루살렘에서 고난 받을 것이라는 예언을 주셨다며 바울을 말립니다. 하지만 바울의 마음은 바뀌지 않았고, 그들 모두 함께 모여 기도한 후 작별 인사를 나눕니다(1-7절).
두로를 떠난 바울 일행은 가이사랴에 도착하여 일곱 사역자 가운데 한 사람인 빌립의 집에서 지냅니다. 어느날 아가보라는 예언자가 유대에서 내려와 바울의 허리띠를 가져다가 자기 손과 발을 묶은 뒤 바울도 이렇게 묶여서 이방인에게 넘겨질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그 말을 들은 사람들은 바울에게 예루살렘으로 가지 말라고 권하지만, 바울은 포기하지 않고 예루살렘으로 떠납니다. 바울은 이미 예수님을 위해 죽음까지도 각오하고 있기 때문입ㄴ디ㅏ(8-16절).
적용하기
Q1.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여러분의 생각을 나눠 주세요
Q2.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여러분의 생각을 나눠 주세요.
기도하기
여러분의 생각을 나눠 주세요.
성경전서
개역개정판과 새번역의 저작권은 재단법인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성경전서 쉬운성경의 저작권은 아가페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