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에게 달라붙으며 떼를 쓰는 아이
엄마가 왜 그러는지를 모르는 아이는 답답해서 더욱더 떼를 쓰게 되거든요.
아이 얼굴이나 눈을 보면서 안 되는 이유를 계속 설명하고 아이 힘에 엄마가 밀리지 않도록 강하게 버티세요.
시간을 오래 갖더라도 제재를 해서 자기를 통제할 수 있는 경험을 하게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위험한 물건이나 행동을 할 때 '안 돼'라는 말
아이가 위험한 행동을 할 때는 반드시 안 된다는 말을 써서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을 구분시켜 주세요. 이 시기의 아기는 많은 것을 탐색하고 싶어합니다.
만약 아이 손이 닿는 곳에 위험한 물건이 있어 다치게 되면 그건 엄마 잘못이기 때문에 '미안하다'고 아기에게 사과를 하셔야 합니다.
부모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아이를 신체적, 정신적으로 안전하게 지켜주는
것이거든요.
◆밥상에 달려들어 음식을 뒤집어 놓는데
남을 방해하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가르쳐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엄마가 밥을 먹기 전에 아이를 먼저 배부르게 먹이는 겁니다.
배가 부른 아이는 제재를 하면 다른 곳에 관심을 돌리게 되요.
식사 예절은 아이가 앉을 수 있을 때부터 가르치세요.
의자가 낮아 아이 스스로 앉고 내릴 수 있으면 더욱 좋겠지만 흔히들 사용하는
아이 식탁 의자도 좋습니다. 엄마, 아빠와의 합석은 스스로 밥을 먹을 줄 알게 될 때 해도 늦지 않으니까
우선 의자에 앉아 식탁에서 엄마가 도와주면서 밥을 먹는 식사 예절부터 먼저 가르치세요.
◆우리 아이는 혼자서만 독차지하려고 해요
가장 좋은 방법은 통째로 주지 않는 것입니다.
'먹으면 또 줄게. 걱정하지 말고 천천히 먹자' 하면서 하나 먹고 나면 또 하나
주고 또 하나 주는 버릇을 들이는 겁니다. 아이들이 여럿이 함께 먹을 때는 각자 접시를 앞에 놓고 엄마가 하나씩 똑같이
서브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과자라도 식탁에 앉아서 먹는 습관을 길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