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길 닿는 곳마다 작은 정원을 만나게 되는 특별한 일터. 공간 디자인을 업으로 하는 부부는 새하얀 바탕과 간결한 선 위에 그동안 품었던 꿈을 마음껏 펼쳐놓았다.
Family김진국(42), 김지양(39), 김주하(8) Job인테리어 회사 Design J3 운영(남편은 소장, 아내는 디자인 실장) House1988년에 지어진 2층 조적조 주택 Process공사기간 2개월 반, 사무실 용도로 건물 전체 리노베이션 Cost주택 매입 550,000,000원, 리모델링 150,000,000원
오래된 집의 화양연화(花樣年華)
“좋아하는 디자인과 원하는 공간을 마음껏 그려볼 수 있기를 꿈꿔왔죠. 그러다 어릴 적 살던 동네에서 적당한 단독주택 한 채를 발견했어요.”
부산 수영구 망미동, 한적한 도심 골목에 자리한 ‘Design J3(디자인 제이삼)’. 김진국, 김지양 씨 부부가 함께 운영하는 인테리어&가드닝 회사의 새 오피스다. 연애 시절부터 12년 넘게 같이 일해 온 부부는 지난겨울, 그토록 갈망해왔던 ‘우리만의 사무실’을 실현했다. 유년시절, 진국 씨가 구석구석 누비던 동네에 꿈을 담은 공간이 생긴 것이다. 1980년대 건축된 낡은 이층집을 두 사람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하며, 늘 해오던 것처럼 남편은 건축 설계와 현장을 진두지휘하고 아내는 남다른 감각으로 인테리어와 가드닝을 도맡았다.
“신축도 고려했지만, 층수는 높일 수 있어도 각 층의 면적이 너무 좁아지겠더라고요. 결국, 용도에 맞게 리모델링하기로 했죠.”
집을 고치면서 진국 씨가 가장 신경 썼던 건 ‘안전성’이다. 노후한 조적조 건물은 지진에 취약한지라 내진 설계와 구조 보강이 필수였다. 그는 “경주 지진이 발생했을 때, 부산에서도 느낄 수 있었던 진동과 불안이 아직 생생하다”며 “가족은 물론 방문하는 손님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건물을 만들기 위해 자체적인 추가 보강까지 충실히 했다”고 전한다.
부부가 수많은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고민해 탄생한 오피스는 박스 형태의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예전 모습이 기억나지 않을 정도다. 1층 3가구의 임대 세대, 2층 주인 세대로 분리되어 있던 집은 근린생활시설로 용도 변경하고 벽을 트고 내부 계단을 새로 만드는 등 공간을 재구성했다. 안으로 들어가면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마감과 인테리어 디자인에 감탄이 절로 나온다. 컬러풀한 소품으로 위트와 생동감을 더한 센스가 예사롭지 않다. 1층은 리빙 소품과 가구 등을 전시·판매하는 편집숍과 비밀스러운 개인 작업실로, 벽을 터서 하나의 공간으로 구성한 2층은 주요 업무와 미팅이 이루어지는 오피스로 꾸몄다.
1F STORE 출입문 : 태양 자동문 / 바닥재 : TEKA(오크) 계단재 : 구로철판 + 우레탄 도장 / 벽체 : 벤자민 무어 도장 수전&언더볼 : 아메리칸스탠다드 / 주방 가구 : LG하우시스 화이트 대리석 조명 : 필립스, 아르테미데(Artemide), LED 제작 티 램프
옥상에는 모임과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정원을 두고, 아들 주하에게 작은 다락방을 만들어 주었다. 한창 놀고 싶을 나이의 아이에게 아파트에서 뛰지 말라고 잔소리하게 되는 것이 늘 마음 쓰였던 터였다. 엄마아빠가 선물한 나만의 아지트를 보고 주하가 뛸 듯이 기뻐한 건 말할 것도 없다.
1층부터 옥상까지 마주치는 작은 정원과 식물 화분이 도심 속 숨통을 트여주는 작은 쉼터이자 사랑스러운 오피스. 부부는 이곳에서 매일 풍부한 상상과 영감을 주고받으며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순간을 맞이하고 있다.
POINT _ 주방 상판으로 사용된 LG하우시스 Z:IN의 인테리어 대리석 ’하이막스‘
천연석의 컬러와 패턴을 살리고 단점은 보완한 고품격 인테리어 대리석. 3차원 열성형이 가능해 다채로운 형태로 표현이 가능하며, 높은 내오염성으로 세균 번식이 어려워 일반 가정의 주방용 상판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주거 공간은 물론, 레스토랑이나 카페 등 상업공간에서도 각광받고 있다.
HOUSE PLAN
대지위치 ▶ 부산광역시 수영구 좌수영로 161-24 | 대지면적 ▶ 149.64㎡(45.27평) | 건물규모 ▶ 지상 2층 | 건축면적 ▶ 88.94㎡(26.90평) | 연면적 ▶ 164.15㎡m2(49.66평) | 건폐율 ▶ 59.45% | 용적률 ▶ 109.73% | 주차대수 ▶ 2대 | 최고높이 ▶ 7m
지난겨울, 부산에서도 보기 드문 강추위 때문에 양생에 어려움이 있었고 공사가 많이 지연됐지요. 어쩔 수 없는 상황만 아니라면 한겨울이나 장마철 공사는 가능한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 노후주택은 지진에 약한 조적조로 지은 사례가 많으므로 반드시 구조 진단을 받기를 권합니다. 내진 설계와 구조 보강은 거주자의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절대 가볍게 여기면 안 됩니다. 특히 건축물 대수선 신고를 하지 않고 암암리에 구조 변경을 하는 집도 적지 않은데, 이는 매우 위험천만한 일이에요.
철거, 증축 등 구조 변경이 대대적으로 이루어지는 대수선의 경우, 업체를 선정할 때 유사한 작업 경험이 많고 해당 분야에 대한 정보(시공과정, 방법, 자재 등)를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곳인지 따져봐야 합니다. 공사 기간의 관리는 비용 절감과 효율성 측면에서 중요하므로 납기나 미팅, 준공 등 시간 약정에 철저한가도 꼼꼼히 살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