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을 십승가(弓乙 十勝歌) // 영부(靈符)아들 새로 나서 삼태극(三太極)을 삼고 궁궁을을(弓弓乙乙) 집을지니
https://cafe.naver.com/godnjf12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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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산을수(弓山乙水) 들어가서 십승지지(十勝之地) 바라보니
일승이승(一勝二勝) 삼승지(三勝地)로 팔승구승(八勝九勝)십승(十勝)되니
승지(勝地)로다 승지(勝地)로다 궁을강산(弓乙江山)승지(勝地)로다
속리산(俗離山)도 정녕(丁寧)허고 지리산(智異山)도
정녕(丁寧)해서 우복동(牛腹洞) 그 안속에 청학동(靑鶴洞)이
완연(宛然)헌대 금강산(金剛山)은 천하승지(天下勝地) 아닐런가
금강산(金剛山) 제일봉(第一峯)에 구미용담(龜尾龍潭) 또 있어서
영부궁실(靈符宮室) 지였는데 십승지(十勝地) 백십자(白十字)가
사통오달(四通五達) 꾸며 내여 십방세계(十方世界) 거기로다.
들어보소 들어보소 십승이치(十勝理致) 들어보소.
선천(先天)의 팔곤지(八坤地)가 후천(后天)의 구곤(九坤)되고 중천(中天)의 십곤(十坤)되니
곤토십승(坤土十勝) 이운수(運數)를 삼건영부(三乾靈符) 못 깨닫고
십승지지(十勝地地) 찾을쏘냐. 궁을양간(弓乙兩間)
불하십승(不下十勝) 이 말씀이 그 말이니 이재전전(利在田田)
찾지 말고 곤토감수(坤土坎水) 석정(石井)이니 감중일양(坎中一陽)
그 청룡(靑龍)을 궁을주(弓乙主)로 찾아보소.
궁을양성(弓乙兩星) 천문주(天文主)가 삼십육부(三十六符) 맡아 있고
을을음성(乙乙陰成) 지호주(地戶主)라 이십사절(二十四節) 맡았으니
태양태음(太陽太陰) 일합부(一合符)를 궁을십승(弓乙十勝) 못 깨칠꼬
선유(先儒)들어 전(傳)허기를 팔곤지(八坤地) 극숭(極承)해서
태극성도(太極成道) 하느라고 십곤지(十坤地)가 되고 보니
시방세계(十方世界) 널은 천지(天地) 천지무극운(天地無極運)이 자연(自然)되어
혼합무극(混合無極) 그 가운데 십자대명(十字大名) 그 사람 일태극(一太極)을
성도(聖道)허니 궁궁을을(弓弓乙乙) 기형(其形)일세.
그런 이치(理致) 알았지만 현기로출(玄機露出) 할길 없어 팔곤변위
(八坤變爲) 십곤법(十坤法)을 십승지지(十勝地之) 인용(引用)하야
땅에다가 비(比)했으니 지지십승(地之十勝) 찾지말고 인지십승(人之十勝) 찾았어라.
사람사람 많은 사람 남녀간(男女間)을 물론(勿論)허고
그 복중(腹中)에 있는 십승(十勝) 궁을기형(弓乙其形) 정령(丁寧)해서
영대일부(靈臺一符) 있는 바니 찾아낼 줄 모르고서 지지십승(地之十勝)
웃지 알며 인지십승(人之十勝) 못 깨닫고 지지십승(地之十勝)살필쏘냐.
삼십승(三十勝)이 도합(都合)해서 영부십승(靈符十勝)나는 때니
그 십승(十勝)을 살펴보면 궁궁을을(弓弓乙乙) 합(合)하여서
음양배합(陰陽配合) 되었으니 사궁사을(四弓四乙) 그형상(形象)이
팔괘구궁(八卦九宮) 십방(十方)일세 승지(勝地)로다. 승지(勝地)로다.
곤토태극(坤土太極) 승지(勝地)로다 하도건곤(河圖乾坤) 삼십(三十)되고 낙
서곤쾌(洛書坤卦) 이십(二十)되야 부부성혼(夫婦成婚) 하온 고(故)로
영부(靈符)아들 새로 나서 삼태극(三太極)을 삼고
궁궁을을(弓弓乙乙) 이십(二十)되야 부부성혼(夫婦成婚) 하온 고(故)로
영부(靈符)아들 새로 나서
삼태극(三太極)을 삼고 궁궁을을(弓弓乙乙) 집을지니
그 집안에 억천만물(億千萬物) 일일구비(一一具備) 풍족(豊足)헌대
십승 주인(十勝主人) 살림이니 그 주인(主人)을 모셔보세.
모시기만 잘 뫼시면 시천주(侍天主)를 알 것이니 조화정(造化定)을 못
깨칠까 조화조화(造化造化) 말은 해도 억천만물(億千萬物) 화생법
(化生數)을 지어내는 그 주인(主人)이 곤지십승(坤地十勝) 맡아내야
허기사용(虛氣使用) 능(能)히 허는 구천현법(九天玄法) 알았던가.
구궁현녀(九宮玄女) 그 신명(神明)은 하나님이 남편고(男便故)로
그 양반(兩班)을 기다리지 아무나 달란다고 함부로 아니 주네.
이이치(理致) 정령(丁寧) 그렇기로 선생(先生)께서 전(傳)한 글에
유부녀지(有婦女之) 방색법(方塞法)은 국대전지(國大典之) 소(所)금이라
명명(明明)하게 전(傳)했으니 선도(仙道)맡은 그 선녀(仙女)를 아무나
바랄쏘냐. 태을선녀(太乙仙女) 그 부처(夫妻)난 시천주(侍天主)가
아닐진대 소불동념 분명(分明)허다.
역쾌대정(易卦大定) 여차(如此)허니 십승궁(十勝宮)을 소망(所望)말고
그 주인(天主)를 찾아가서 십승분야(十勝分野) 도수(度數)대로
일구역(一區域)만 얻고 보면 그도 또한 대복(大福)이니 복덕용(福德龍)이 아니신가.
능옥자(能玉子)만 되고 보면 수중세계(水中世界) 살 것이니
삼년홍화(三年烘火) 염상(炎上)헌들 그 무엇이 겁(怯)이 날꼬.
용담수(龍潭水)에 한좌(閑坐)하야 홍화중(烘火中)에 타는 법(法)을
아무쪼록 건저보세 궁을십승(弓乙十勝) 조화법(造化法)이 다른이치(理致) 아니로다.
남방(南方)에 구화(九火)가 강산초목(江山草木)태울 적에
북방일감수(北方一坎水)로 그 불 끌 것이니 구(求)하려고
궁을십승(弓乙十勝) 마련일세.
구화(九火)는 마음이요 일감수(一坎水)는 성품(性品)이니 복중난리
(腹中亂離) 두려워라. 제 복중(腹中)에 나는 날에 수화개벽(水火開闢)
무섭건만 그 난리(亂離) 나는 줄은 상관(相關)않고 원방난리(遠方亂離)
두려하니 가소가탄(可笑可歎) 너네로다.
시천주侍天主만 깨달으면 제 복중(腹中)에 있는 조화(造化) 만사지
(萬事知)가 한일자(一字)네 한일(一)뜻을 못 깨치고 하늘 천(天)자(字)
웃지 알며 하늘 천자(天字) 못 깨닫고 인간 세(世)자 알까보냐 세상
세(世)자 알고 보면 사상팔괘(四象八卦) 알 것이니 세계중(世界中)에
놓고 보면 주인 주(主)자 이 아닌가.
십승주(十勝主)만 되고 보면 광제창생(廣濟蒼生) 대법주(大法主)니
천을(天乙)맡은 그 주인(主人)을 지기(地氣)가진 그 인생(人生)이
어찌 능(能)히 경홀(輕忽)허며 순수기명(順受其命) 아니할까
천지법(天地法)이 이러하니 음양심성(陰陽心性) 잘 깨치라.
유도(儒道)로 천극(天極)놓고 불도(佛道)로 난 지극(地極)놓고
선도(仙道)길은 인극(人極)노니 선도초장(仙道初昌) 이 운수(運數)에
제 몸에서 구(求)치 않고 지지십승(地之十勝) 찾고 보면 지신(地神)
어찌 굴복(屈伏)하며 천신(天神)어찌 강림(降臨)헐고 인신주장(人神主張) 이때오니
원구타방(遠求他方) 부대 말고 반구제신(反求諸身)하였어라.
십승(十勝)뿐만 아니오라 궁을석정(弓乙石井) 사답칠두(寺畓七斗)
제 복중(腹中)에 있는 바니 영대중(靈臺中)에 그 영부(靈符)를
타처(他處)가 구(求)한단 말인가. 그런고(故)로 우리선생(先生)
전(傳)한 글에 유도불도(儒道佛道) 누천년(年)에 운(運)이 역시(亦是)
다했던가.
윤회(輪廻)같이 둘린 운수(運數) 내가 어찌 받았던가.
이와 같이 말씀하고 백첩진애(百疊塵埃) 오욕척(吾欲滌)의 표연기학
(飄然騎鶴) 향선대(向仙臺)라. 이와 같이 전(傳)했으니
선대(仙臺)가 영대(靈臺)시오
영대(靈臺)가 영부(靈符)오니 깨닫고 깨쳐보세.
UN "온난화 끝나고 열대화 시대 개막"...7월 지구 기온 역사상 최고 예상 / 지구 회복 불능의 '특이점' 도래 경고 - [핫이슈PLAY] MBC뉴스 2023년 7월 29일
https://youtu.be/NKg4NTxPcp0
온난화 못막자 펼쳐진 '불지옥' "열대화의 재앙 이제 시작" [뉴스.zip/MBC뉴스]
https://youtu.be/UtxpL6KxLEg
○ 弓乙 十勝歌(궁을 십승가)
弓山乙水 들어가서 十勝之地 바라보니 一勝二勝 三勝地로 八勝九勝
十勝되니 勝地로다 勝地로다 弓乙江山 勝地로다
俗離山도 丁寧허고 智異山도 丁寧해서 牛腹洞 그안속에 靑鶴洞이
宛然헌대 金剛山은 天下勝地 아닐런가。
金剛山 第一峯에 龜尾龍潭 또있어서 靈符宮室 지였난대 十勝之地
白十字가 四通五達 꾸며내여 十方世界 거기로다
들어보소 들어보소 十勝理致 들어보소 先天의 八坤地가 后天의 九坤되고
中天의 十坤되니 坤土十勝 이運數를 三乾靈符 못깨닫고 十勝地地 찾으손야。
弓乙兩間 不下十勝 이말삼이 그말이니 利在田田 찾지말고 坤土坎水
石井이니 坎中一陽 그靑龍을 弓乙主로 찾어보소
弓乙兩星 天文主가 三十六符 맡어있고 乙乙陰成 地戶主라 二十四節
맡었시니 太陽太陰 一合符를 弓乙十勝 못깨칠고
先儒들어 傳허기를 八坤地 極承해서 太極成道 허너라고 十坤地가 되고보니
十方世界 널은天地 天地無極運이 自然되어 混合無極 그가온대
十字大名 그사람 一太極을 聖道허니 弓弓乙乙 其形일세
그런理致 알았지만 玄機露出 헐길읍서 八坤變爲 十坤法을 十勝地之
引用하야 땅에다가 比했으니 地之十勝 찾지말고 人之十勝 찾었어라
사람사람 많은사람 男女間을 勿論허고 그腹中에 있는十勝 弓乙其形
丁寧해서 靈臺一符 있난바니 찾어낼줄 모르구서 地之十勝 읏지알며
人之十勝 못깨닫고 地之十勝 살필손야
三十勝이 都合해서 靈符十勝 나는때니 그十勝을 살펴보면 弓弓乙乙
合허여서 陰陽配合 되였시니 四弓四乙 그形象이 八卦九宮 十方일세
勝地로다 勝地로다 坤土太極 勝地로다 河圖乾坤 三十되고 洛書坤卦
二十되야 夫婦成婚 허온故로 靈符아달 새로나서 三太極을 삼고
弓弓乙乙 집을지니 그집안에 億千萬物 一一具備 豊足헌대
十勝主人 살림이니 그主人을 뫼셔보세 모시기만 잘뫼시면
侍天主를 알것이니 造化定을 못깨칠까
造化造化 말은해도 億千萬物 化生數를 지어내는 그主人이 坤地十勝
맡어내야 虛氣使用 能히허는 九天玄法 알았던가
九宮玄女 그神明은 하나님이 男便故로 그兩班을 기달이지 아모나
달란다고 함부로 아니주네
理致丁寧 그렇기로 先生께서 傳한글에 有婦女之 方塞法은 國大典之
所금이라 明明허게 傳했으니 仙道맡은 그仙女를 아모나 바랄손야
太乙仙女 그夫妻난 侍天主가 아닐진대 소불동념 分明허다
易卦大定 如此허니 十勝宮을 所望말고 그天主를 찾어가서 十勝分野
度數대로 一區域만 얻고보면 그도또한 大福이니 福德龍이 아니신가
能玉子만 되고보면 水中世界 살것이니 三年烘火 炎上헌들 그무엇이
怯이날고 龍潭水에 閑坐하야 烘火中에 타는法을 아모쪼록 건저보세
弓乙十勝 造化法이 다른理致 아니로다
南方에 九离火가 江山草木 태울적에 北方의 一坎水로 그불 끌것이니
求허랴고 弓乙十勝 마련일세
九离火는 마음이요 一坎水는 性品이니 腹中亂離 두려워라 제腹中에
나는날에 水火開闢 무섭건만 그亂離 나는줄은 相關않고 遠方亂離
두려허니 可笑可歎 너에로다
侍天主만 깨달으면 제腹中에 있는造化 萬事知가 한一字네 한一뜻을
못깨치고 하날天字 읏지알며 하날天字 못깨닫고 인간世자 알까분야
세상世字 알고보면 四象八卦 알것이니 世界中에 놓고보면 주인主字 이아닌가
十勝主만 되고보면 廣濟蒼生 大法主니 天乙맡은 그主人을 地氣가진
그人生이 읏지能히 輕忽허며 順受其命 아니헐까
天地法이 이러허니 陰陽心性 잘깨치라 儒道로난 天極놓고 佛道로난
地極놓고 仙道길은 人極노니 仙道初昌 이運數에 제몸에서 求치않고
地之十勝 찾고보면 地神읏지 屈伏허며 天神읏지 降臨헐고
人神主張 이때오니 遠求他方 부대말고 反求諸身 허였어라。
十勝뿐만 아니오라 弓乙石井 寺畓七斗 제腹中에 있넌바니 靈臺中에
그靈符를 他處가 求탄말가。
그런故로 우리先生 傳한글에 儒道佛道 累千年에 運이亦是 다했던가
輪廻같이 둘린運數 내가어찌 받았던가。
이와 같이 말삼허고 百疊塵埃 吾欲滌의 飄然騎鶴 向仙臺라 이와같이
傳했시니 仙臺가 靈臺시오 靈臺가 靈符오니 깨닫고 깨쳐보세。
첫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