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45 : 1 – 46 : 12 주권자 하나님의 심판 의지 20240805
바룩의 탄식과 하나님의 응답
1 유다의 요시야 왕의 아들 여호야김 넷째 해에 네리야의 아들 바룩이 예레미야가 불러 주는 대로 이 모든 말을 책에 기록하니라 그 때에 선지자 예레미야가 그에게 말하여 이르되
2 바룩아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3 네가 일찍이 말하기를 화로다 여호와께서 나의 고통에 슬픔을 더하셨으니 나는 나의 탄식으로 피곤하여 평안을 찾지 못하도다
4 너는 그에게 이르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보라 나는 내가 세운 것을 헐기도하며 내가 심은 것을 뽑기도 하나니 온 땅에 그리하겠거늘
5 네가 너를 위하여 큰 일을 찾느냐 그것을 찾지 말라 보라 내가 모든 육체에 재난을 내리리라 그러나 네가 가는 모든 곳에서 내가 너에게 네 생명을 노략물 주듯 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애굽 신탁
44 :
1 이방 나라들에 대하여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2 애굽에 관한 것이라 곧 유다의 요시야 왕의 아들 여호야김 넷째 해에 유브라데 강가 갈그미스에서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에게 패한 애굽의 왕 바로느고의 군대에 대한 말씀이라
애굽 용사들의 패배
3 너는 작을 방패와 큰 방패를 예비하고 나가서 싸우라
4 너희 기병이여 말에 안장을 지워 타며 투구를 쓰고 나서며 창을 갈며 갑옷을 입으라
5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본즉 그들이 놀라 물러가며 그들의 용사는 패하여 황급히 도망하며 뒤를돌아보지 아니함은 어찜이냐 두려움이 그들의 사방에 있음이로다
6 발이 빠른 자도 도망하지 못하며 용사도 피하지 못하고 그들이 다 북쪽에서 유브라데 강가에 넘어지며 엎드러지는 도다
애굽의 위용과 하나님의 보복
7 강의 물이 출렁임 같고 나일 강이 불어남 같은 자가 누구냐
8 애굽은 나일 강이 불어남 같고 강물이 출렁임 같도다 그가 이르되 내가 일어나 땅을 덮어 성읍들과 그 주민을 멸할 것이라
9 말들아 달려라 병거들아 정신 없이 달려라 용사여 나오라 방패 잡은 구스 사람과 붓 사람과 활을 당기는 루딤 사람이여 나올지라 하거니와
10 그 날은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그의 대적에게 원수를 갚는 보복일이라 칼이 배부르게 삼키며 그들이 피를 넘치도록 마시리니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북쪽 유브라데 강 가에서 희생 제물을 받으실 것임이로다
11 처녀의 딸 애굽이여 길르앗으로 올라가서 유향을 취하라 네가 치료를 많이 받아도 효력이 없어 낫지 못하리라
12 네 수치가 나라들에 들렸고 네 부르짖음은 땅에 가득하였나니 용사가 용사에게 걸려 넘어져 둘이 함께 엎드러졌음이라
👀 민족과 나라의 흥망성쇠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이 애굽을 시작으로 열방에 대한 심판 의지를 보이십니다
👁 4-5절) 세우고 헐며 심고 뽑으시는 주권자이십니다.
하나님은 아무리 자신이 구원한 백성일지라도, 그들의 마음이 죄와 우상에서 돌이키려 하지 않을 때 결국 심판을 강행하십니다. ‘온 땅’과 ‘모든 육체’라는 말에서 하나님의 심판 의지가 그분의 백성을 넘어 열방에까지 미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의 하나님 상(橡)은 ‘사랑의 하나님’, ‘은혜의 하나님’에만 머물러 있지 않습니까? 내 생각과 편견을 뛰어넘어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균형있게 알아가고, 영적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맙시다.
46 : 10-12절) 인간의 오만한 계획을 무너뜨립니다.
애급은 전쟁에서 승리 하리라는 자신감과 확신에 한껏 취해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승리감에 도취되어 출정하는 날은 공의로운 주권자이신 하나님의 보복이 시작되는 날이 될 것입니다. 세상은 ‘나 자신을 믿으라’고 부추기지만, 한 치 앞도 알지 못하는 나를 믿는 것은 ‘근거 없는 자신감’에 불과하며, ‘잠간 보이다가 없어지는 안개’(약 4:13-14)를 붙드는 어리석은 처사일 뿐입니다. 우리가 믿고 의지해야 할 대상은 불완전한 ‘내’가 아닌, 완전하신 ‘하나님’입니다.
3절) 예레미야의 서기관이었던 바룩은 영혼 없이 기계적으로 말씀을 받아 기록한 것이 아닙니다.
그의 기록에는 하나님의 심판에 의해 멸망으로 치닫는 조국의 현실에 대한 애통함과 눈물이 함께 적혀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가르치는 일을 하려면 마음과 의지를, 인격과 성품을 다할 수 밖에 없습니다.
46: 3-4, 7-9절) 애굽은 승리에 대한 의지를 불태우며 전쟁 준비에 온 힘을 기울입니다.
기병과 동맹군(구스, 붓, 루딤)을 앞세운 치밀한 준비와 나일강이 범람하는 듯이 사기충전한 모습은 바벨론과의 패권 경쟁에서 지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그들이 싸워야 할 상대는 바벨론이 아닌, 모든 전쟁을 지휘하시는 만군의 하나님입니다.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현상만 바라보지 말고, 그 너머에서 이끌어가시는 역사의 주관자를 바라봅시다.
🤎 하나님은 거룩이십니다.그래서 거룩에는반드시 심판 또는 희생이 따릅니다. 예수님은 우리들의 죄를 대신하시여 십자가 위에서 심판 당하셨습니다. 우리는 심판을 통해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반드시 신뢰해야 합니다. 바룩을 향한 위로와 열방을 향한 심판을 예언하게 하심으로, 하나님은 이스라엘에 국한 되시지 않으시고 이 땅 위의 온나라 백성을 주관하시는주권자 되심을 드러내 보이십니다.
하나님 !
이 나라 이 민족을 긍휼히 여기사 이 나나 민족을 위해 예비하신 심판을 돌이키실 수 있도록 이 나라 이 민족의 주의 자녀들이 무릎으로 주의 전에 나아 가게 하옵소서. 의인 열 명이 없어 심판 당했던 '소돔과 고모라 성'이 되지 않게 하옵소서. 회복의 은혜를 누렸던 '니느웨이' 성 백성들 처럼 '회개 하고 긍휼' 가운데 거듭 나게 하옵시고,
하나님 홀로 존귀와 영광 받으실 것을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여호와 샬롬 ~
#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을 신뢰하고, 그분의 섭리를 보는 안목을 주소서.
* 중동의 분쟁이 과열되는 가운데 온라인 상의 증오 표현들이 실제 테러와 공격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리스도인들이 사랑, 포용, 용서의 가치를 실천하며 상처받은 사회를 치유하는데 앞장서게 하실 것을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중보기도 드립니다.
찬송 : 322장, 세상의 헛된 신을 버리고
https://youtu.be/l0SV8eKuKyA?feature=sha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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