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o. |
제품명 |
이미지 |
비고 |
1 |
행주 |
· 수입 행주 중 흡습력 강함. · 극세사로 만들어졌으며 기름이 묻지 않음. · 주요브랜드: 3M, 可擦林 | |
2 |
손톱깎이 |
· 손톱깎이 머리부분에 소형 돋보기 부착 가능 및 360도 회전 가능한 아이디어 상품임. · 주요브랜드: 777, STONE | |
3 |
밀폐용기 |
· 수입 밀폐용기는 열이 가해져도 형체가 변하지 않고 인체에 무해하다는 것이 검증돼 인기가 있음. · 주요브랜드: Lock&Lock, KOMMAX | |
4 |
매징행거 |
· 공간을 절약 할 수 있는것이 최대 장점임. · 국내외에서 모두 인기를 끌고 있음. · 주요브랜드: HAAN, Cherry | |
5 |
수납용품 |
· 진공팩으로 최소한의 공간 활용 가능함. · 국내제품과 국외제품의 품질 차이가 큼. · 주요브랜드: OSK, 百露 |
자료원: 淘宝网 등 인터넷 자료종합
□ 주요 유통 경로
○ 우한에서는 80년대부터 한정가(漢正街)에 생활용품 시장이 형성됐음. 당시 한정가는 우한 상업의 중심지로 상점과 시장이 밀집했으나, 9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형 백화점 및 마트에서 생활용품이 대량 판매되면서 소비자의 발길이 점점 줄어드는 추세임.
○ 기타 도시와 마찬가지로 생활용품의 주요 유통경로는 백화점 및 전문 판매점임. 그 밖에 도매시장과 온라인 판매, 홈쇼핑 판매 등의 유통 경로를 통해 제품이 판매됨.
- 최근 중국의 젊은 소비자들은 온라인이나 홈쇼핑을 통해 물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음.
No. |
유형 |
이미지 |
비고 |
1 |
백화점 |
· 수입 브랜드가 주를 이뤄 고가임. · 주 고객층 품질을 중시하는 소비자임. · 대표업체: 武漢广場, 武漢新世界百貨 | |
2 |
대형마트 |
· 실용적인 제품 주로 판매하며 중저가임. · 주 고객층은 일반 서민임. · 대표업체: 武漢市中百倉儲, 武商量販超市 | |
3 |
도매시장 |
· 마트 출현 전 주요 생활용품 판매지였음. · 현재 도시 외곽에 주로 위치함. · 대표업체: 漢正街小商品批發市場, 漢口北小商品市場 | |
4 |
생활용품 전문판매점 |
· 특정 항목이나 특정 국가의 제품 판매함. · 대표업체: 韓國用品專賣店, 竹炭生活館 | |
5 |
홈쇼핑 |
· 2000년대 들어서며 급속도로 확산됨. · 주 고객층은 젊은 여성임. · 대표업체: 武漢美佳電視購物. 湖北匯美電視購物 |
자료원: 코트라 자체조사
□ 참고사항 및 수출 유의사항
○ 고온다습한 우한 지역의 특성과 기후를 고려한 상품이 소비자의 호응을 얻음.
○ 아동과 노인의 안전을 위한 상품의 수요가 높아짐.
- 책상의 모서리 등 날카로운 부분을 덮는 쿠션 등이 수입돼 인기가 높음. 향후, 해당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시장 잠재력이 큰 것으로 예상됨.
○ 우한은 주로 내수 간접교역을 주로 해 베이징, 상하이와 같은 대도시의 1급 대리상을 통해 검증된 제품만을 공급받아 유통하려는 경향이 있음.
○ 또한 유통규모가 적어 소량 구매 위주로 진행하고, 외상거래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며 바이어들의 성격이 세심하기 때문에 제품 선정에서 수입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긴 편임.
자료원: 인터넷 자료종합, 코트라 우한KBC 자체조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