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모- 땃사 바가와또 –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3회)
Namo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제4권 육처를 위주로 한 가르침
Salāyatana - vagga
제35 주제(S35)
육처 상윳따488)
Salāyatana -saṁyutta11)
Ⅱ. 두 번째 50개 경들의 묶음
Dutiya –paññāsa
제 6 장 무명 품
Avijjā – vagga
무명 경 (s35:53)
Avijjā - sutta
2. 그때 어떤 비구가 세존께 다가갔다. 가서는 세존께 절을 올리고 한 곁에 앉았다. [31] 한 곁에 앉은 그 비구는 세존께 이렇게 여쭈었다.
3. “세존이시여, 어떻게 알고 어떻게 보면 무명이 제거되고 명지가 일어납니까?”
4. “비구여,눈은 무상하다고 알고 보면 무명이 제거되고 명지가 일어난다.45) 형색은 무상하다고 알고 보면 무명이 제거되고 명지가 일어난다. 눈의 알음알이는 무상하다고 알고 보면 무명이 제거되고 명지가 일어난다. 눈의 감각접촉은 무상하다고 알고 보면 무명이 제거되고 명지가 일어난다. 눈의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하여 일어나는 즐겁거나 괴롭거나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은 무상하다고 알고 보면 무명이 제거되고 명지가 일어난다.
귀는 ∙∙∙ 소리는 ∙∙∙ 귀의 알음알이는 ∙∙∙ 귀의 감각접촉은 ∙∙∙ 느낌은 ∙∙∙
코는 ∙∙∙ 냄새는 ∙∙∙ 코의 알음알이는 ∙∙∙ 코의 감각접촉은 ∙∙∙ 느낌은 ∙∙∙
혀는 ∙∙∙ 맛은 ∙∙∙ 혀의 알음알이는 ∙∙∙ 혀의 감각접촉은 ∙∙∙ 느낌은 ∙∙∙
몸은 ∙∙∙ 감촉은 ∙∙∙ 몸의 알음알이는 ∙∙∙ 몸의 감각접촉은 ∙∙∙ 느낌은 ∙∙∙
마노[意]는 무상하다고 알고 보면 무명이 제거되고 명지가 일어난다. [마노의 대상인] 법은 무상하다고 알고 보면 무명이 제거되고 명지가 일어난다. 마노의 알음알이는 무상하다고 알고 보면 무명이 제거되고 명지가 일어난다. 마노의 감각접촉은 무상하다고 알고 보면 무명이 제거되고 명지가 일어난다. 마노의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하여 일어나는 즐겁거나 괴롭거나 즐겁지도 않은 느낌은 무상하다고 알고 보면 무명이 제거되고 명지가 일어난다.”
5. “비구여, 이와 같이 알고 이와 같이 보면 무명이 제거되고 명지가 일어난다.”
붓다사 사낭 찌랑 띳타뚜(3회)
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불법이라 불리우는 법과율의 가르침이
오랜세월 훼손없이 존속하여 머무소서.
Sādhu! Sādhu! Sādhu!
사~두! 사~두! 사~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