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유망 자격증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먼저 고려 “자신감으로 재무장하라”
100세 시대를 살면서 평생교육은 필수가 되었다. 주변에서 보면 새로운 자격증에 도전하는 이들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주부들이 접근하기 쉬운 유망 자격증 5가지와 자격증취득 시 주의 사항 등을 알아보았다.
유망 자격증 5가지 송파여성인력개발센터(이하 센터) 취업팀 라은경 팀장과 서울특별시여성능력개발원 기획 운영부 김은경 주임은 앞으로 취업이 유망한 여성에게 적합한 자격증 5가지를 꼽았다.
자격증 따기 전 유의사항 센터의 라 팀장은 집단 상담을 진행하면서 안타까운 경우를 많이 봐왔다고 한다. 집단상담은 5~10여 명이 함께 모여 하루 4시간씩 총5일간 진행되는 센터와 서울여성능력개발원의 프로그램이다. 적성과 흥미, 가치관 검사, 직업정보검색, 셀프마케팅, 이미지 메이킹 등 구직활동에 도움이 되는 전반적인 활동을 하게 된다. 이 집단 상담을 통해 본격적인 구직활동을 하게 되는데 적성도 있고 능력도 있는 여성들이 취업의 마지막에 남편 반대에 부딪혀 취업을 끝내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라 팀장은 말한다. “자격증을 따고 거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취업으로 연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고 3개월 이내에 취업하겠다는 의지를 확고히 가지고 그 모든 것에 앞서 선행되어야할 과제는 가족들의 합의와 이해입니다.” 대부분의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주부들의 과제는 컴퓨터 활용능력이다. 컴퓨터가 활용되지 않는 분야가 이제는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만큼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법은 익혀서 다른 자격증에 도전해 취업까지 연결시켜야 한다. 주부들을 위해서는 실기만 보는 ITQ와 엑셀 프로그램이 유리하고 실기와 필기를 같이 보는 컴퓨터 활용능력2급 자격증이 기본으로 준비되어 있다. 포토샵까지 다룰 수 있다면 취업 시 더 유리하다. “모든 자격증의 기본은 컴퓨터 관련 자격증이에요. 그 후에 다른 자격증을 따면 시너지 효과가 있어 취업으로 연결이 쉽습니다.” 라 팀장의 말이다. 무엇보다도 주부들이 자격증에 도전할 때 조심하고 피해야 할 것은 민간 사설업체에서 주는 자격증이다. 이름이 그럴듯하고 국가기관자격증과 유사한 명칭을 쓴다고 해서 비용과 시간을 들여 취득하고는 막상 취업이 안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국가기술자격증은 나라에서 공인을 한 자격증이라 공신력이 있고 민간자격증 중에서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재되어 있는 민간자격증은 믿을만하다. 서울여성능력개발원의 김 주임은 말한다. “공공 기관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에 먼저 접근하고 자격증만 따면 무조건 취업이 가능하다는 말에 현혹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광고하는 학원에는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격증 하나만으로 취업이 되는 것이 아니라 자격증에 경험이 더해질 때 취업이 가능하다는 점을 당부하고 싶습니다.”
흥미와 적성에 맞는 자격증이 최고 “유망 자격증이라고 말했지만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자격증이 가장 유망한 자격증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라 팀장은 말한다.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유망한 자격증이라 할지라도 활용 가능성이 적고 직업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떨어지기 때문이다. 또 오랜 기간 경력단절여성으로 집에서만 있다가 다시 사회로 나가기를 주저하고 자신감이 떨어진 경우가 많은데 무엇보다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한다. 김 주임의 말이다. “자격증을 취득하고 기회가 있을 때 봉사활동이나 인턴으로라도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과정에서도 자신감을 잃는 경우가 많은데 절대 자신감을 잃지 마세요. 자격증을 따는 것이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는 사실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도, 잃었던 자신감을 되찾기 위해서도 꼭 필요한 것이 있다. 다양한 경험과 정보력이 필수이다. 집 가까운 곳에 있는 여성인력개발기관의 문을 두드려보자. 취업으로 향하는 자격증을 얻기 위한 실마리가 풀릴 것이다.
서울여성능력개발원 http://wrd.seoulwomen.or.kr 02-460-2300 송파여성인력개발센터 http://songpa.seoulwomen.or.kr 02-430-6070
오현희 리포터 oioi337@naver.com
출처:송파강동광진내일신문 |
출처: 자녀를 둔 주부들의 정보, 교육건강생활 원문보기 글쓴이: CP 010-8877-5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