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八字輕鬆入門 사주팔자 최고만을 모았다.
八字輕鬆入門 팔자경송입문 목차
一.陰陽五行、天干地支、甲子納音、四柱排法、四柱三元、日幹旺衰 、用神喜忌。
二.胎元命宮、十神分析、大運小運、八格外格、富貴貧賤。
三.四柱神煞、性格職業。
四.健康儀錶、祖上父母、婚姻子女、兄弟姐妹、財官功名、僧佛之道 、流年運程。
======= 전체원문중 일부만 게재하오니 필요시 원문 보세요.
1권
陰陽五行 음양오행
五行生克 5행생극
《素問》曰:
“……五行者,金木水火土,更貴更賤,以知生死,以決成敗。”
五行相生:金生水,水生木,木生火,火生土,土生金。
五行相克:金克木,木克土,土克水,水克火,火克金。
"소문"은 말했다 :
... 오행은, 금목수화토, 귀하고 천하여 생사를 알고, 성패를 가린다. ”
오행상생: 금생수, 수생목,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
오행상극: 금극목, 목극토, 토극수, 수극화, 화극금.
五行相生含義 5행 상생은 의를 머금는다
木生火,是因為木性溫暖,火隱伏其中,鑽木而生火,所以木生火。
火生土,是因為火灼熱,所以能夠焚燒木,木被焚燒後就變成灰燼,灰即土,所以火生土。
土生金,因為金需要隱藏在石裏,依附著山,津潤而生,聚土成山,有山必生石,所以土生金。
金生水,因為少陰之氣(金氣)溫潤流澤,金靠水生,銷鍛金也可變為水,所以金生水。
水生木,因為水溫潤而使樹木生長出來,所以水生木。
오행상생의 의미
목생화 이기 때문에 불을 피우고, 불은 그 안에 숨어, 나무를 드릴, 그래서 나무는 불을 낳는다.
화생토이기 때문에 나무를 태울 수 있고, 나무는 재로 변하고, 재는 토양이 되기 때문에, 불은 토양을 낳는다.
토생금은 금이 돌 속에 숨겨야 하기 때문에 산에 붙어 있고, 진윤에 따라 태어나고, 토를 모아 산이 되고, 산이 있으면 돌이 생기기 때문에 토생금이다.
금생수, 소음기(금기)가 온유하고 촉촉하기 때문에, 금은 수생에 의존하며, 금을 팔아도 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금생수.
수생목은 수온이 촉촉하여 나무가 자라게 하기 때문에 수생목이 된다.
五行相克含義: 5행 상극은 옳음을 머금는다
是因為天地之性。
眾勝寡,故水勝火。
精勝堅,故火勝金。
剛勝柔,故金勝木。
專勝散,故木勝土。
實勝虛,故土勝水。
이 원인은 천지의 성품이다.
무리가 적음을 이기므로, 물은 불을 이긴다.
정승견이므로, 화가 금을 이긴다.
강승유이므로, 금승목이다.
전승산이므로, 목이 흙을 이긴다.
실승허이므로, 토는 물을 이긴다.
五行生克制化宜忌: 5행 생극제화 의기(좋고 나쁨)
金:金旺得火,方成器皿。비로소 식기를 만든다
金能生水,水多金沉;強金得水,方挫其鋒。
金能克木,木多金缺;木弱逢金,必為砍折。
金賴土生,土多金埋;土能生金,金多土變。
火:火旺得水,方成相濟。비로소 서로 사랑을 만든다
火能生土,土多火晦;強火得土,方止其焰。
火能克金,金多火熄;金弱遇火,必見銷熔。
火賴木生,木多火熾;木能生火,火多木焚。
水:水旺得土,方成池沼。비로소 연못을 만든다
水能生木,木多水縮;強水得木,方泄其勢。
水能克火,火多水幹;火弱遇水,必不熄滅。
水賴金生,金多水濁;金能生水,水多金沉。
土:土旺得水,方能疏通。비로소 소통을 한다
土能生金,金多土變;強土得金,方制其壅。
土能克水,水多土流;水弱逢土,必為淤塞。
土賴火生,火多土焦;火能生土,土多火晦。
木:木旺得金,方成棟樑。비로소 기둥과 들보를 만든다.
木能生火,火多木焚;強木得火,方化其頑。
木能克土,土多木折;土弱逢木,必為傾陷。
木賴水生,水多木漂;水能生木,木多水縮。
五行之性 5행의 성품
木主仁,其性直,其情和,其味酸,其色青。
木盛的人長得丰姿秀麗,骨骼修長,手足細膩,口尖發美,面色青白。
為人有博愛惻隱之心,慈祥愷悌之意,清高慷慨,質樸無偽。
木衰之人則個子瘦長,頭髮稀少,性格偏狹,嫉妒不仁。
木氣死絕之人則眉眼不正,項長喉結,肌肉乾燥,為人鄙下吝嗇。
목은 주로 인, 그성은 곧고, 그정은 화, 그 맛은 신맛, 그 색상은 녹색입니다.
목이 성한 사람들은 화려하고, 뼈가 길고, 손과 발이 섬세하고, 입끝이 아름답고, 얼굴이 청백색입니다.
사람 됨은 친근하고 측은한 마음, 자상하고 은근한 뜻이 있으며, 맑고 관대하며, 소박하고 위선이 없다.
목이 쇠한 사람은 키가 얇고 길며, 머리카락이 적고, 성격이 편협하고, 질투가 심하다.
목기가 사절인 사람은 눈썹이 바르지 않고, 목이 길고 후결이며, 근육이 건조하며, 인성은 비열하고 인색하다.
火主禮,其性急,其情恭,其味苦,其色赤。
火盛之人頭小腳長,上尖下闊,濃眉小耳,精神閃爍,
為人謙和恭敬,純樸急躁。
火衰之人則黃瘦尖楞,語言妄誕,詭詐妒毒,做事有始無終。
화는 주로 례이며, 그 성미가 급하고, 그 정이 공손하고, 그 쓴맛이고, 그 색깔이 적색이다.
화가 성한 사람은 머리 작고 발은 길고, 위는 뾰쪽 아래는 넓고, 짙은 눈썹은 작은 귀이며, 정신은 깜박이며,
사람됨이 겸손하고 공손하며, 단순하고 조바심이 난다.
화가 쇠한 사람은 황외하고 날카롭고, 말이 망당하고, 궤사하고 질투하며, 일 시작하나 끝이 없다.
土主信,其性重,其情厚,其味甘,其色黃。
土盛之人圓腰廓鼻,眉清木秀,口才聲重。
為人忠孝至誠,度量寬厚,言必行,行必果。
土氣太過則頭腦僵化,愚拙不明,內向好靜。
不及之人面色憂滯,面扁鼻低,為人狠毒乖戾,不講信用,不通情理。
토는 주로 믿음, 그 성이 무겁고, 그 정은 두껍고, 맛은 달고, 그 색깔은 노란색입니다.
토성의 사람은 허리와 코를 둥글고, 눈썹은 목이 맑고, 입담이 무겁다.
사람은 충직하고 성실하며, 관대함을 측정하며, 말은 반드시 행하고, 행하면 반드시 결실을 맺는다.
촌스러워서 머리가 경직되고, 우여무리하고, 내향적이고 조용하다.
못미치는 사람은 얼굴이 근심하고, 얼굴이 삐걱거려도 코가 낮고, 사람을 위해 독하고 착한 사람이라, 신용을 말하지 않고, 이치에 맞지 않는다.
金主義,其性剛,其情烈,其味辣,其色白。
金盛之人骨肉相稱,面方白淨,眉高眼深,體健神清。
為人剛毅果斷,疏財仗義,深知廉恥。
太過則有勇無謀。
貪欲不仁,不及則身材瘦小,
為人刻薄內毒,喜淫好殺,吝嗇貪婪。
금은 주로 의리, 그 성미는 강하고, 그 감정은 강렬하고, 그 맛은 뜨겁고, 그 색깔은 흰색입니다.
금성의 사람의 뼈와 살은 상비하고, 얼굴은 희고, 눈썹은 높고 눈썹은 깊으며, 몸은 맑고 맑다.
사람은 강인하고 단호하며, 재물을 소홀히 하고 의리를 의롭게 하며, 염치를 잘 알고 있다.
너무 과하면 용맹하고 무모하다.
탐욕은 불친절하고, 몸집이 작고, 내독이 까칠하고, 음탕하고, 탐욕스럽다.
水主智,其性聰,其情善,其味鹹,其色黑。
水旺之人面黑有采,語言清和,為人深思熟慮,足智多謀,學識過人。
太過則好說是非,飄蕩貪淫。
不及則人物短小,性情無常,膽小無略,行事反覆。
수는 주로 지혜, 그 성미는 똑똑하고, 그 애정은 선하고, 그 맛은 짜고, 그 색깔은 검은 색입니다.
물 왕의 사람은 얼굴은 검은 색, 명확한 언어, 사려 깊은, 수완, 배운 사람입니다.
너무 많으면 시비가 옳고 그른지 떠들고 음탕하다.
불급인면 사람이 짧고 적고, 기질이 변덕스럽고, 소심하고 무략이며, 일을 반복으로 행합니다.
四柱五行生克中對應需補的臟腑和部位。
4주5행 생극중에 대한 해당 장부와 부위
木:
肝與膽互為臟腑表裏,又屬筋骨和四肢。
過旺或過衰,較宜患肝、膽、頭、頸、四肢、關節、筋脈、眼、神經等方面的疾病。
목: 간과 담낭은 서로 장부 표리가 되며, 또 근골과 사지에 속합니다.
과하거나 과쇠하면 간, 담낭, 머리, 목, 사지, 관절, 근맥, 눈, 신경 등 질병을 앓습니다.
火:
心臟與小腸互為臟腑表裏,又屬血脈及整個循環系統。
過旺或過衰,較宜患小腸、心臟、肩、血液、經血、臉部、牙齒、腹部、舌部等方面的疾病。
화 : 심장과 소장은 서로 더러운 표, 혈액 및 전체 순환 시스템입니다. 너무 왕성하거나 과쇠약하면 소장, 심장, 어깨, 혈액, 경혈, 얼굴, 치아, 복부, 혀 및 기타 질병을 앓을 수 있습니다.
土:
脾與胃互為臟腑表裏,又屬腸及整個消化系統。
過旺或過衰,較宜患脾、胃、肋、背、胸、肺、肚等方面的疾病。
토 : 비장과 위장은 서로 더러운 테이블, 또한 창자와 전체 소화 시스템에 속한다.
비장, 위, 갈비뼈, 등, 가슴, 폐, 배 및 기타 질병을 앓고 있습니다.
金:
肺與大腸互為臟腑表裏,又屬氣管及整個呼吸系統。
過旺或過衰,較宜患大腸、肺、臍、咳痰、肝、皮膚、痔瘡、鼻氣管等方面的疾病。
토 : 비장과 위장은 서로 더러운 테이블, 또한 창자와 전체 소화 시스템에 속한다.
비장, 위, 갈비뼈, 등, 가슴, 폐, 배 및 기타 질병을 앓고 있습니다.
水:
腎與膀胱互為臟腑表裏,又屬腦與泌尿系統。
過旺或過衰,較宜患腎、膀胱、脛、足、頭、肝、泌尿、陰部、腰部、耳、子宮、疝氣等方面的疾病。
수: 신장과 방광은 서로 더럽고, 뇌와 비뇨기 계통에 속합니다.
과도하거나 과쇠약하면 신장, 방광, 구개, 발, 머리, 간, 비뇨기, 허리, 귀, 자궁, 탈장 및 기타 질병을 앓고 있습니다.
天干地支 천간 지지
《五行大義》中說,干支是大撓創制的。
大撓“采五行之情,占鬥機所建,
始作甲乙以名日,謂之幹,
作子醜以名月,謂之枝。
有事於天則用日,有事於地則用月。
陰陽之別,故有枝幹名也。”
《오행대의》에는 간지가 대방출하여 창제했다고 해요.
대요는 "오행의 정을 대비하여 전투의 건을 점하고,
갑을을 일 이름으로 시작하여, 그 간이라 칭하고,
자축을 월 이름으로 하고, 지라고 한다.
일이 있으면 하늘은 날을, 땅에는 달을 쓰게 된다.
음양의 구별이므로, 간지 이름이다. ”
十天干: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十二地支:
子、醜、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天干的含義:천간의 함의
《群書考異》中說:《군서고이》에서 말한다.
甲是拆的意思,指萬物剖符而出。
乙是軋的意思,指萬物出生,抽軋而出。
갑은 해체한다는 뜻으로 만물이 부적을 덮는 것을 의미한다.
을은 모든 것이 태어나고 압연된다는 뜻이다.
丙是炳的意思,指萬物炳然著見。
丁是強的意思,指萬物丁壯。
戊是茂的意思,指萬物茂盛。
己是紀的意思,指萬物有形可紀識。
庚是更的意思,指萬物收斂有實。
辛是新的意思,指萬物初新皆收成。
壬是任的意思,指陽氣任養萬物之下。
癸是揆的意思,指萬物可揆度。
由此可見,十天干與太陽出沒有關,而太陽的循環往復週期,對萬物產生著直接的影響。
병은 병의 뜻이요, 만물이 다 보인다는 뜻이다.
정은 강한 뜻으로 만물이 튼튼하다는 뜻이다.
무는 성하다는 뜻으로 만물이 무성하다는 뜻이다.
기는 기의 뜻으로 만물이 형이 있고 기식이 있다는 뜻이다.
경은 더 많은 뜻으로 만물이 수렴하고 실재한다는 뜻이다.
신은 새로운 뜻으로, 만물이 처음엔 모두 수확된다는 뜻이다.
임은 임의 뜻으로, 양기가 만물 아래서 기운을 기르는 것을 의미한다.
계는 모든 것이 도가 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10천간과 태양 출은 관련이 없으며, 태양의 순환 왕복 주기는 만물에 직접 영향을 미칩니다.
十二地支的含義:12지지의 함의
子是茲的意思,指萬物茲萌於既動之陽氣下。
醜是紐,系的意思,既萌而系長。
자는 츠의 뜻으로, 만물이 기동하는 양기하에서 싹트는 것을 의미한다.
축은 니와, 학과의 뜻으로, 모두 귀엽고 길다.
寅是移,引的意思,指萬物至此已畢盡而起。
卯是冒的意思,指萬物冒地而出。
辰是震的意思,物經震動而長。
인은 이대로, 인용하는 뜻은 만물이 이 지경에 이르렀다는 뜻이다.
묘는 모든 것이 솟아오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진은 진동을 뜻하고, 사물은 진동하여 길다.
巳是起,巳的意思,指萬物至此已畢盡而起。
午是仵的意思,指萬物盛大枝柯密佈。
未是昧的意思,指陰氣已長。萬物稍衰,體暖昧。
사는 모든 것이 끝났기 때문에 모든 것이 끝났습니다.
오는 모든 것이 크고 큰 가지와 조밀 한 것을 의미합니다.
미는 뜻이 아니어서 음기가 길다는 뜻이다. 만물이 약간 쇠락하여 몸이 따뜻하다.
申是身的意思,指萬物的身體都已成就。
酉是老的意思,指萬物老極而成熟。
戌是滅的意思,指萬物老極而成熟。
亥是核的意思,指萬物收藏皆堅核。
신은 몸이라는 뜻으로 만물의 몸이 모두 성취되었다는 뜻이다.
유는 늙었다는 뜻으로 만물이 늙고 성숙하다는 뜻이다.
술은 멸한다는 뜻으로 만물이 늙고 성숙하다는 뜻이다.
해는 핵이라는 뜻으로 만물의 수집이 모두 핵이라는 뜻이다.
天干喻人含義:천간은 인간의 함의를 포함
甲木屬陽,一般指森林大樹,性質強壯。
甲木有惻隱之心,具上進心,好華美的事物而有風雅的性格,進退有情有義,處事負責,但缺乏應變能力,又因常煩惱故做事多老苦。
천간은 인간의 의미를 말합니다.
갑목은 양띠로, 일반적으로 숲이 우거진 큰 나무를 지칭하며, 성질이 강하다. 갑목은 은근한 마음을 가지고 있고, 진심이 있고, 화사하고 아름다운 일들이 우아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진퇴는 정이 있고, 처신은 책임지지만, 변형능력이 부족하고, 늘 고민하기 때문에 일을 많이 한다.
乙木屬陰,指小樹花草之類,性質柔軟。
乙木富同情心,性情和藹,外表謙虛,但內心佔有欲強,雖有才能,但常煩心。
을목은 음으로, 작은 나무와 꽃과 같은 것을 말하며, 성질은 부드럽다. 을목은 동정심이 많고, 기질과 첩이 풍부하며, 겉으로는 겸손하지만, 내면의 소유욕은 강하고, 재능이 있지만, 종종 짜증이 난다.
丙或屬陽,指太陽,炎炎炳照之意。
丙火為火之兄,含有朝氣蓬勃,熱情開朗之意。
還含有適合各種社交活動,但也易被誤解為好大喜功。
丁火屬陰,指燈火,爐火等,火勢不穩定,得時有力,失時無力。
丁火為火之妹,具有外靜內進,思想縝密的性格。
但是多疑與心機是其缺點。
병 또는 양에속하고, 태양, 염증을 의미한다. 병불은 불의 형으로, 활기차고 열정적이며 쾌활한 뜻을 담고 있다. 또한 다양한 사회 활동에 적합하지만 좋은 것으로 오해되기 쉽습니다.
정화는 음에 속하며, 등불, 난로 화재 등을 말하며, 화재는 불안정하며, 때로는 강력하고, 시간 손실은 무력합니다. 딩화는 불의 여동생이며, 외부의 조용한 내면화, 사려 깊은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의심과 마음은 단점입니다.
戊土屬陽,指大地的土,廣厚茂盛,又指堤壩之土,可有力地防止河川氾濫。戊土誠實,厚重,性情篤實沉穩,為人憨直。
무토는 양이며, 땅의 토양을 말하며, 넓고 풍부하며, 또한 제방의 토양을 말하며, 강이 범람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방지 할 수 있습니다. 흙은 정직하고, 두껍고, 기질이 확고하고, 차분하며, 사람됨이 똑바로 서 있다.
己土屬陰,指田園之土,不如戊土廣厚但易栽植。己土重視內涵,多才多藝,行事依循規矩,但度量欠廣,易生疑心。
庚金屬陽,指鐵,刀劍,礦石等,性質堅硬。庚金精神粗曠豪爽,意氣輕燥,性情剛烈而重義氣,個性好勝,具有破壞性,人緣佳,容易相處。
辛金屬陰,指珠玉,寶石,砂金。辛金性較陰沉,溫潤秀氣,重感情,虛榮心強而愛好面子,有強烈的自尊心。但缺乏堅強的意志。
기토는 음에 속하며, 전원의 흙을 가리켜, 흙이 넓고 두껍지만 심기 쉽다. 자기 땅은 함축을 중시하고, 다재다능하며, 규칙을 따르지만, 측정이 넓지 않아 의심하기 쉽다.
경금 속 양, 철, 칼, 광석 등을 의미, 단단한 자연. 징진 정신은 거칠고 호탕하며, 의기양양하고, 기질이 강하고 의리롭고, 성격이 승리하고, 파괴적이며, 인연이 좋고, 쉽게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신금속음은 비취, 보석, 모래 금을 가리킨다. 금성은 우울하고, 온화하고, 수려하고, 감정을 무겁고, 허영심이 강하고, 체면을 좋아하며, 강한 자존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강한 의지의 부족.
壬水屬陽,指大海之水。
壬水為水之兄,含有清濁並容,寬宏大度之意,能潛伏和包容,富於勇氣。
但也有依賴性強,凡事漫不經心之意。
임수는 바다의 물을 의미하는 양입니다. 물 형제로 물, 맑은 탁도와 용모를 포함, 넓은 의미, 잠복과 관용, 용기가 풍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또한 강한 의존성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것이 부주의합니다.
癸水屬陰,指雨露之水,也有閉藏和內在萌生之意。
癸水為水之妹,其人平靜,柔和,內向,勤勉力行,然而每愛好猜臆,注重原則,不務實際,故內心常蓄不平,並時有破壞性,並且有重情調,喜鑽牛角尖的傾向。
계수 음수이며, 비와 이슬의 물을 말하며, 또한 폐쇄와 내면의 발아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 자매로 물, 그 사람들은 조용하고 부드러운, 내향적 인, 근면하지만, 각 취미 추측, 원칙에주의를 기울이고, 실용적이지 않다, 그래서 종종 내부는 고르지 않다, 때로는 파괴, 무거운 분위기, 황소 뿔의 날카로운 경향을 드릴 행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