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remy Bentham의 파놉티콘 감옥에 대한 이 계획은 1791년 Willey Reveley에 의해 그려졌습니다.
파놉티콘은 18세기 영국의 철학자이자 사회 이론가인 제레미 벤담(Jeremy Bentham)이 시작한 통제 시스템이 내장된 제도적 건물의 디자인입니다. 이 개념은 수감자들이 감시를 받고 있는지 여부를 알지 못한 채 한 명의 교도관이 시설의 모든 수감자를 관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한 명의 교도관이 모든 수감자의 감방을 한 번에 관찰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지만, 수감자들이 언제 감시를 받고 있는지 알 수 없다는 사실은 그들이 항상 감시를 받고 있는 것처럼 행동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그들은 사실상 자율 규제를 강요받습니다. 건축물은 중앙에 검사실이 있는 원형 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앙에서 관리자나 직원은 수감자를 감시할 수 있습니다. Bentham은 기본 계획을 병원, 학교, 요양원 및 정신병원에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파놉티콘 교도소의 디자인을 개발하는 데 대부분의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에 이제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그것을 지칭합니다.
개념 역사[편집]
이 컴퓨터 렌더링 비디오는 벤담의 파놉티콘이 건설되었다면 어떻게 보였을지 보여줍니다.
1791년경 Willey Reveley가 그린 파놉티콘 감옥의 단면도. 감방에는 (H)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채광창(M)은 빛과 환기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1]
파놉티콘 감옥의 평면도, Reveley, 1791[2]
파놉티콘(panopticon)이라는 단어는 "모든 것을 보는"을 뜻하는 그리스어 파놉테스(panoptes)에서 유래되었습니다. [3] 1785년 영국의 사회 개혁가이자 공리주의의 창시자인 제레미 벤담(Jeremy Bentham)은 포템킨 왕자와 동행한 그의 형제 사무엘을 방문하기 위해 러시아 제국(현대 벨로루시)의 모길레프 주에 있는 크리체프로 여행했습니다. [4]: xxxviii 벤담은 1786년 초에 크리체프에 도착하여 [5] 거의 2년 동안 머물렀습니다. 크리체프에서 형과 함께 거주하는 동안 벤담은 파놉티콘의 개념을 편지로 스케치했습니다. 벤담은 노동자들을 감옥에 지속적으로 관찰하는 것에 대한 형의 아이디어를 적용했습니다. 영국으로 돌아온 벤담은 형의 도움을 받아 파놉티콘에 대한 이론을 계속 발전시켰습니다. [4]: xxxviii 파놉티콘 감옥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전에 Bentham은 완전한 형법 초안을 작성하고 기본 법률 이론을 탐구했습니다. Bentham은 생전에 다작의 편지 작가였지만 거의 출판하지 않았고 죽을 때까지 대중에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4] : 385
벤담은 파놉티콘 교도소의 관리자가 인도적이어야 할 의무를 지키는 주요 메커니즘이 홍보일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벤담은 교도소에 대한 공개 토론을 장려함으로써 자신의 의무와 이해관계 접합 원칙을 실천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벤담의 검사 원칙은 파놉티콘 교도소의 수감자뿐만 아니라 관리자에게도 적용되었습니다. 책임 없는 교도관은 일반 대중과 공무원이 관찰해야 했습니다. 파놉티콘 관리자가 교도소 수감자들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일반 대중이 가끔 관리자를 관찰하는 것은 "누가 경비원을 지키는가?" [6]
벤담은 영국에서 산업화가 진행되고 점점 더 큰 공장에서 일해야 하는 노동자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파놉티콘 개념을 계속 개발했습니다. [7] Bentham은 건축가 Willey Reveley에게 도면을 의뢰했습니다. 벤담은 파놉티콘 교도소의 수감자들이 볼 수 있지만 언제 감시당하는지 모른다면 수감자들은 규칙을 따라야 한다고 추론했습니다. Bentham은 또한 Reveley의 감옥 디자인이 공장, 정신병원, 병원 및 학교에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8]
벤담은 말년 내내 파놉티콘 계획이 왕과 귀족 엘리트에 의해 좌절되었다고 확신하면서 파놉티콘 계획이 거부된 것에 대해 씁쓸해했습니다. 그가 사악한 이익, 즉 더 넓은 공익에 반하는 음모를 꾸미는 권력자의 기득권에 대한 생각을 발전시킨 것은 주로 그의 불의와 좌절 때문이었고, 이는 개혁에 대한 그의 광범위한 주장 중 많은 부분을 뒷받침했습니다. [9]
감옥 디자인[편집]
건물 원형 – 유약을 바른 철제 새장 – Ranelagh 크기의 유리 랜턴 – 둘레를 차지하는 감방의 죄수들 – 장교, 센터. 블라인드와 다른 계략에 의해, 조사관들은 죄수들의 관찰을 숨겼다: 따라서 일종의 보이지 않는 편재의 감정이 생겼다. – 전체 회로는 장소를 거의 또는 필요한 경우 변경 없이 검토할 수 있습니다. [10]
— 제레미 벤담(1791). 파놉티콘 또는 검사소
밀뱅크 교도소의 계획에는 예배당 주위에 배치된 중앙에 탑이 있는 6개의 오각형이 있습니다.
1836년 동부 주립 교도소의 주석이 달린 평면도
John Frederick Adolphus McNair의 1880년대 건축 도면은 싱가포르 Outram에 제안된 교도소를 묘사하지만 건설되지 않았습니다.
쿠바의 사용되지 않는 프레시디오 모델로는 2005년 현재 박물관입니다.
Presidio Modelo의 건물 중 하나 내부
파놉티콘 감옥에 대한 벤담의 제안은 유물론 철학자 토마스 홉스가 개발한 쾌락-고통 원칙을 통합했을 뿐만 아니라 벤담이 정치 경제학에 대한 새로운 논의에 참여했기 때문에 영국 정부 관리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벤담은 감옥에 갇히는 것이 "[수감자가] 작품을 다른 시장으로 가져가는 것을 막는 그의 처벌"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자비로 밀뱅크에 파놉티콘 교도소를 건설하려는 벤담의 제안과 노력의 핵심은 파놉티콘에 있는 수감자들로부터 "노동력을 추출하는 수단"이었습니다. [11] 1791년 저술한 '파놉티콘(Panopticon)', 즉 '검사소'에서 벤담은 고정된 근무 시간을 감독해야 한다고 추론했다. [12] 또한 1791년 Jean Philippe Garran de Coulon은 혁명 프랑스의 국립 입법부에 Bentham의 파놉티콘 감옥 개념에 대한 논문을 제출했습니다. [13]
1812년 뉴게이트 교도소와 다른 런던 교도소의 지속적인 문제로 인해 영국 정부는 납세자의 비용으로 밀뱅크에 교도소 건설에 자금을 지원했습니다. 벤담의 파놉티콘 계획에 따라 국립 교도소는 1821년에 문을 열었습니다. 밀뱅크 교도소는 논란의 여지가 있었고 질병 발생으로 인해 평판이 좋지 않았습니다. [14]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국 정부는 굴욕적이고 무의미한 살인 시간에 참여하는 대신 수감자들이 의미 있는 일을 하는 데 점점 더 중점을 두었습니다. [11] 벤담은 밀뱅크 교도소가 건설되는 것을 지켜보며 영국 정부가 취한 접근 방식을 지지하지 않았습니다. 그의 저술은 납세자가 자금을 지원하는 교도소의 건축에 사실상 즉각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1818년에서 1821년 사이에 랭커스터에 여성을 위한 작은 감옥이 세워졌습니다. 건축가 조셉 갠디(Joseph Gandy)는 벤담의 파놉티콘 감옥 계획에 매우 밀접하게 모델로 삼은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랭커스터 성 교도소 근처의 K-윙은 감독관을 위한 중앙 타워와 각 층에 9개의 감방이 있는 5층짜리 반원형 홀입니다. [15]
1832년 벤담이 사망한 후 런던에 지어진 펜턴빌 교도소는 빅토리아 시대 영국의 추가 54개 교도소의 모델이 되었습니다. Joshua Jebb의 계획에 따라 1840년에서 1842년 사이에 지어진 Pentonville 교도소에는 방사형 감옥 날개가 있는 중앙 홀이 있었습니다. [15] 벤담의 파놉티콘은 1829년에 문을 연 필라델피아의 동부 주립 교도소를 포함하여 "별도의 시스템"의 원칙에 따라 지어진 19세기 교도소의 방사형 디자인에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되었습니다. [16] 그러나 방사형 교도소 날개가 있는 펜실베니아-펜턴빌 건축 모델은 개별 수감자에 대한 지속적인 감시를 용이하게 하도록 설계되지 않았습니다. 교도관들은 복도에서 방사형 복도를 따라 걸어가야 했고, 감방 문의 엿보기 구멍을 통해 감방에 있는 수감자들을 관찰할 수밖에 없었다. [17]
1925년 쿠바의 대통령 헤라르도 마차도는 벤담의 개념을 바탕으로 재활에 관한 최신 과학 이론을 사용하여 현대적인 교도소를 짓기 시작했습니다. 프레시디오 모델로 건설에 앞서 미국 교도소를 연구하는 임무를 맡은 쿠바 특사는 일리노이주의 스테이트빌 교도소에 깊은 인상을 받았고, 새로운 원형 교도소의 감방은 중앙 경비탑을 향해 너무 안쪽을 향하고 있었다. 셔터가 닫힌 경비탑 때문에 경비원은 죄수를 볼 수 있었지만 수감자는 경비원을 볼 수 없었습니다. 쿠바 관리들은 수감자들이 감시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면 "행동"할 것이며, 수감자들이 행동하면 재활될 수 있다는 이론을 세웠다.
1926년에서 1931년 사이에 쿠바 정부는 커뮤니티 센터 역할을 하는 거대한 중앙 구조물에 터널을 연결한 4개의 파놉티콘을 건설했습니다. 각 파놉티콘은 93개의 감방이 있는 5개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벤담의 아이디어에 따라 감방에는 문이 없었습니다. 수감자들은 교도소를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워크숍에 참여하여 직업을 배우거나 글을 읽을 수 있게 되었으며, 생산적인 시민이 되기를 희망했습니다. 그러나 피델 카스트로가 프레시디오 모델로에 투옥되었을 때, 네 개의 회람은 6,000명의 병사들로 가득 찼고, 모든 층은 쓰레기로 가득 찼고, 수돗물도 없었고, 식량 배급은 빈약했으며, 정부는 생활필수품만 공급했다. [18]
네덜란드의 유서 깊은 파놉티콘 교도소에는 브레다, 아른헴, 하를렘 교도소가 있습니다. 그러나 약 400개의 감방이 있는 이 원형 교도소는 안쪽을 향한 감방 창문이 너무 작아서 교도관이 감방 전체를 볼 수 없었기 때문에 파놉티콘으로 실패했습니다. 작은 감방과 문이 있는 교도소에서 실제로 가능했던 감시 부족은 많은 원형 감옥 디자인이 벤담이 구상했던 것처럼 파놉티콘이 되는 것을 무시합니다. [19] 2006년에는 네덜란드 플레볼란트 지방에 최초의 디지털 파놉티콘 교도소 중 하나가 문을 열었습니다. Lelystad 교도소의 모든 수감자는 전자 태그를 착용하고 있으며 설계상 150명의 수감자에게는 일반적인 15명 이상이 아닌 6명의 경비원만 필요합니다. [19]
다른 기관의 아키텍처
2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벤담의 1812년 산업 주택
Jeremy Bentham의 파놉티콘 건축은 예를 들어 산업 건물과 같이 이전에 원형 홀이 사용되었기 때문에 독창적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벤담은 둥근 건축물을 사회적 기능을 가진 구조로 바꾸어 인간 자신이 통제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20] 파놉티콘에 대한 아이디어는 러시아에서 그의 형제 Samuel Bentham의 작업에서 촉발되었으며 기존 건축 전통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사무엘 벤담(Samuel Bentham)은 1751년 에콜 밀리테르(Ecole Militaire)에서 공부했고, 1773년경 저명한 프랑스 건축가 클로드 니콜라 르두(Claude-Nicolas Ledoux)가 아르크-에-세낭(Arc-et-Senans)에 있는 왕립 제염소(Royal Saltworks)의 설계를 마쳤습니다. [21] William Strutt는 친구 Jeremy Bentham과 협력하여 Belper에 원형 공장을 건설하여 한 명의 감독자가 원형 공장 중앙에서 전체 작업 현장을 감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공장은 1803년에서 1813년 사이에 지어졌으며 19세기 후반까지 생산에 사용되었습니다. 1959년에 철거되었습니다. [22] 벤담의 1812년 저술에서 빈민 관리는 개선되었습니다: 특히 파놉티콘 건축 원칙을 적용하여 그는 2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산업 주택 시설"을 위한 건물을 포함시켰습니다. [23] 1812년 당시 준장으로 승진한 사무엘 벤담(Samuel Bentham)은 영국 해군성을 설득하여 켄트에 무기고 파놉티콘을 건설하려고 했습니다. 런던으로 돌아가기 전에 그는 1807년 상트페테르부르크 근처에 파놉티콘을 건설했는데, 이 파놉티콘은 해군 제조 분야에서 일하고자 하는 젊은이들을 위한 훈련 센터 역할을 했습니다. [24] 파놉티콘, 벤담은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나는 건물로 덮거나 명령하기에는 너무 크지 않은 공간 내에서 많은 사람들이 검사를 받아야 하는 모든 시설에 예외 없이 적용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적이 아무리 다르거나 반대되더라도. [25]
— 제레미 벤담(1791). 파놉티콘 또는 검사소
푸긴의 접시
벤담의 생애 동안 파놉티콘은 건설되지 않았지만 그의 원칙은 상당한 토론과 논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1832년 제레미 벤담(Jeremy Bentham)이 사망한 직후 그의 아이디어는 1841년 그의 작품 대조(Contrasts)의 두 번째 판을 출판한 아우구스투스 푸긴(Augustus Pugin)에 의해 비판을 받았는데, 이 판에서 한 판에는 "현대 가난한 집"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는 1400년 영국의 중세 고딕 양식의 마을과 부서진 첨탑과 공장 굴뚝이 스카이라인을 지배하고 전경에 파놉티콘과 같은 건물이 기독교 호스피스를 대체하는 1840년의 같은 마을을 대조했습니다. 19세기 건축에 관한 가장 영향력 있는 작가 중 한 명이 된 푸긴은 헤겔과 독일의 이상주의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26] 1835년 빈민법 위원회의 첫 번째 연례 보고서에는 위원회의 건축가 샘슨 켐프손(Sampson Kempthorne)의 두 가지 설계가 포함되었습니다. 구제소를 위한 그의 Y자형과 십자형 디자인은 주인의 방을 중심점으로 위치시켜 파놉티콘 원리를 표현했습니다. 이 디자인은 거주자를 분리하고 중앙에서 최대의 가시성을 제공했습니다. [27] 데이비드 로스먼 교수는 벤담의 파놉티콘 교도소가 미국 초기 정신병원의 건축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28]
비판과 은유로서의 사용[편집]
1965년 보수적인 역사가 셜리 로빈 레트윈(Shirley Robin Letwin)은 사회 계획에 대한 파비안의 열정을 초기 공리주의 사상가들로 추적했습니다. 그녀는 벤담의 애완용 장치인 파놉티콘 감옥이 인류를 위한 여지를 남기지 않을 정도로 엄청난 효율성을 지닌 장치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녀는 벤담이 무제한 권력의 위험성을 잊어버렸다고 비난하며 "개혁에 대한 열정으로 벤담은 자신이 두려워하는 것을 위한 길을 준비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최근의 자유주의 사상가들은 벤담의 철학 전체가 전체주의 국가의 길을 닦은 것으로 간주하기 시작했습니다. [29] 1960년대 후반, 1965년 제레미 벤담의 유령의 집을 출판한 미국 역사가 거트루드 히멜파브는 벤담의 감시 메커니즘을 억압과 사회 통제의 도구로 묘사하는 데 앞장섰습니다. [30] [29] 데이비드 존 매닝(David John Manning)은 1986년 제레미 벤담의 마음(The Mind of Jeremy Bentham)을 출판했는데, 이 책에서 그는 벤담의 불안정성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무자비한 사회 공학과 일탈자에 대한 사생활이나 관용이 있을 수 없는 사회를 옹호하게 되었다고 추론했습니다. [29]
1970년대 중반, 파놉티콘은 프랑스의 정신분석학자 자크 알랭 밀러(Jacques-Alain Miller)와 프랑스 철학자 미셸 푸코(Michel Foucault)에 의해 더 넓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31] 1975년 푸코는 규율과 처벌에서 파놉티콘을 현대 규율 사회에 대한 은유로 사용했습니다. 그는 규율 사회가 18세기에 등장했으며 규율은 시스템의 유순함과 유용성을 궁극적으로 목표로 인간의 복잡성의 질서를 보장하는 기술이라고 주장했습니다. [32] 푸코는 18세기 후반 임상 의학과 병원 건축의 기원을 연구하면서 파놉티콘 건축을 처음 접했습니다. 그는 규율이 전근대 왕 사회를 대체했으며 파놉티콘은 건물이 아니라 권력의 메커니즘이자 정치 기술의 다이어그램으로 이해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32]
푸코는 규율이 이미 18세기 후반에 기술적 한계를 넘었고, 당시 관찰하고 지식을 축적할 수 있는 권리가 교도소에서 병원, 학교, 그리고 나중에는 공장으로 확장되었다고 주장했습니다. [32] 푸코는 역사적 분석에서 공개 처형이 사라지면서 이성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에서 처벌로서 고통이 점차 제거되었다고 추론했습니다. [32] 교정 기술을 갖춘 1970년대의 현대식 교도소는 변화하는 국가의 법적 권한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체벌에 대한 수용은 줄어들었지만 국가는 관찰과 같은 보다 미묘한 처벌 방법을 시행할 권리를 얻었습니다. [32] 프랑스 사회학자 앙리 르페브르(Henri Lefebvre)는 도시 공간과 푸코의 파놉티콘 감옥 해석을 연구하여 공간성이 사회적 현상이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르페브르는 건축이 파놉티콘, 사람, 사물 사이의 관계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도시 연구에서 마크 슈일렌부르크와 같은 학자들은 도시 지역에 사는 인간들 사이에서 다른 자의식이 발생한다고 주장합니다. [33]
우크라이나 도네츠크의 한 산업 건물 벽에는 빅 브라더를 언급하는 낙서가 있습니다.
1984년 마이클 래드포드는 영화 Nineteen Eighty-Four에서 상연한 영화 파놉티콘으로 국제적인 주목을 받았습니다. 획기적인 감시 서사 Nineteen Eighty-Four(1949)의 텔레스크린에 대해 조지 오웰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물론 주어진 순간에 감시되고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었습니다. 당신은 살아야 했습니다... 당신이 내는 모든 소리가 엿들렸고, 어둠 속에서 제외하고는 모든 움직임이 면밀히 조사되었다는 가정 하에서". [34] 래드포드의 영화에서 텔레스크린은 양방향이었고, 텔레스크린 장치의 수가 계속 증가하는 세상에서 오세아니아 시민들은 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이 감시당했습니다. [35] 사회학자 데이비드 리옹(David Lyon)은 '전자 눈: 감시 사회의 부상'(1994)에서 "현대 감시의 핵심을 요약하는 작업에 적합한 단일 은유나 모델은 없지만 중요한 단서는 1984와 벤담의 파놉티콘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36]
프랑스 철학자 질 들뢰즈(Gilles Deleuze)는 1990년 에세이 '통제 사회에 관한 후기(Postscript on the Societies of Control)'를 통해 감시 연구의 신흥 분야를 형성했습니다. [37]: 21 들뢰즈는 통제 사회가 규율 사회를 대체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파놉티콘과 관련하여 들뢰즈는 "인클로저는 ... 그러나 컨트롤은 변조입니다." 들뢰즈는 기술이 학교, 공장, 교도소, 사무실 건물과 같은 물리적 인클로저를 생산과 소비를 관리하기 위해 감시를 확장하는 자치 기계로 대체할 수 있게 해줬다고 관찰했습니다. 현대 경제의 제품처럼 통제 사회에서도 정보가 순환하며, 미래 수요, 요구 및 위험에 대한 미래 지향적인 프로필과 시뮬레이션된 그림이 그려지면서 의미 있는 감시 대상을 찾습니다. [37]: 27
1997년 토마스 마티젠(Thomas Mathiesen)은 대중 매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때 푸코가 파놉티콘 은유를 사용한 것을 확장했습니다. 그는 방송 텔레비전과 같은 대중 매체가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집에서 소수를 보고 기자와 유명인의 삶을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제공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따라서 대중 매체는 규율 사회를 시청자 사회로 바꾸었습니다. [38] 1998년 풍자 공상 과학 영화 트루먼 쇼에서 주인공은 결국 그에게 알려지지 않은 리얼리티 TV 쇼인 옴니캠 에코스피어(OmniCam Ecosphere)에서 탈출합니다. 그러나 2002년 피터 바이벨(Peter Weibel)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파놉티콘을 위협이나 처벌이 아니라 "오락, 해방, 쾌락"으로 간주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한 무리의 사람들이 컨테이너 스튜디오 아파트에 살면서 끊임없이 녹화되도록 허용하는 Endemol Entertainment의 Big Brother TV 쇼와 관련하여 Weibel은 파놉티콘이 대중에게 "권력의 즐거움, 가학성, 관음증, 노출증, 스코포필리아 및 나르시시즘의 즐거움"을 제공한다고 주장했습니다. 2006년에 Shoreditch TV는 런던의 Shoreditch 주민들이 CCTV 영상을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주민들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확인하고, 교통 상황을 확인하고, 범죄를 주시할 수 있었습니다". [39]
코넬 대학의 교수이자 정보 이론가인 브랜든 후크웨이(Branden Hookway)는 2000년에 팬스펙트론(Panspectrons)의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객체는 특정 문제와 관련해서만 정의됩니다. [40]
파리 학파의 학자 디디에 비고(Didier Bigo)는 프로파일링 기술을 사용하여 감시 대상을 결정하는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바놉티콘"이라는 용어를 만들었습니다. [41]
2004년 저서 Welcome to the Machine: Science, Surveillance, and the Culture of Control에서 Derrick Jensen과 George Draffan은 Bentham을 "현대 감시의 선구자 중 한 명"이라고 부르며 그의 파놉티콘 교도소 설계가 캘리포니아의 펠리컨 베이 주립 교도소와 같은 현대 초최고 보안 교도소의 모델이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42] 2015년 저서 Dark Matters: On the Surveillance of Blackness에서 Simone Browne은 Bentham이 파놉티콘 제안서 초안을 작성하는 동안 노예를 화물로 태운 배를 타고 여행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녀는 동산 노예제도의 구조가 파놉티콘 이론을 괴롭힌다고 주장합니다. 그녀는 노예선 브룩스의 1789년 계획을 패러다임적 청사진으로 간주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43] 브라운은 디디에 비고(Didier Bigo)의 바놉티콘(Banopticon)을 인용하여 사회가 권력의 예외주의에 의해 지배되고 있으며, 비상사태가 영구적이 되고 프로파일링을 통해 결정된 미래의 잠재적 행동에 따라 특정 집단이 배제된다고 주장합니다. [44]
감시 기술[편집]
1973년 뮌헨 중앙 경찰 통제소의 폐쇄 회로 TV 모니터링
비디오 감시에 대한 낙서
파놉티콘 감옥의 은유는 공공 장소에서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카메라에 의한 감시의 사회적 중요성을 분석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1990년 마이크 데이비스는 중앙 통제실, CCTV 카메라 및 경비원이 있는 쇼핑몰의 설계와 운영을 검토한 결과 "제레미 벤담의 유명한 19세기 디자인을 뻔뻔스럽게 표절했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1996년 영국 도시의 CCTV 카메라 설치에 대한 연구에서 Nicholas Fyfe와 Jon Bannister는 CCTV 감시의 급속한 확산을 촉진한 중앙 및 지방 정부 정책을 "전자 파놉티콘"의 확산이라고 불렀습니다. CCTV와 벤담의 교도소 설계의 유사성에 특히 주목을 받았는데, 이는 CCTV 기술이 사실상 보이지 않는 관찰자가 근무하는 중앙 전망대를 가능하게 했기 때문입니다. [45]: 249
고용 및 관리[편집]
쇼샤나 주보프(Shoshana Zuboff)는 1988년 저서 '스마트 머신의 시대: 일과 권력의 미래(In the Age of the Smart Machine: The Future of Work and Power)'에서 파놉티콘의 은유를 사용하여 컴퓨터 기술이 어떻게 일을 더 가시화하는지 설명했습니다. Zuboff는 직원의 행동과 성과를 추적하기 위해 직원 모니터링에 컴퓨터 시스템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조사했습니다. 그녀는 노동자들이 자신이 감시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없었고 관리자는 그들의 작업을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에 '파놉티콘'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Zuboff는 직원에 대한 관리자의 주관적인 의견과 판단을 제거하는 정보 파놉티콘의 계층 구조에 의해 형성된 집단적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생산 프로세스에 대한 각 직원의 기여도는 객관적인 데이터로 변환되기 때문에 관리자는 사람을 분석하기보다는 작업을 분석할 수 있는 것이 더 중요해집니다. [46]
워크스테이션의 콜센터 직원
푸코가 파놉티콘 은유를 사용한 것은 1970년대 직장 감시에 대한 논쟁을 형성했습니다. 1981년 사회학자 앤서니 기든스(Anthony Giddens)는 현재 진행 중인 감시 논쟁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표명하면서 "인간이 자신의 역사를 만들지 않고 역사에 휩쓸리는 푸코의 '고고학'은 권력에 종속된 사람들이 ... 삶의 조건에 저항하거나 무디게 하거나 적극적으로 변경하는 지식이 풍부한 에이전트입니다." [45]: 39 산업화된 생산 과정에서 노동자와 경영진의 사회적 소외는 오랫동안 연구되고 이론화되어 왔습니다. 1950년대와 1960년대에 새로운 행동 과학 접근 방식은 조직적으로 헌신할 직원을 찾는 기술 테스트 및 채용 프로세스로 이어졌습니다. 포드주의, 테일러주의, 공장의 관료적 관리는 여전히 성숙한 산업 사회를 반영하는 것으로 가정되었습니다. 호손 플랜트 실험(1924-1933)과 이후의 상당수의 실증적 연구는 소외에 대한 재해석으로 이어졌다: 소외는 노동자와 경영자 사이의 주어진 권력 관계가 아니라 진보와 현대성을 방해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47] 서비스업의 고용 증가도 재평가되고 있다. 전자 파놉티콘에 갇혔습니까? 콜센터의 근로자 저항(2000)에서 Phil Taylor와 Peter Bain은 콜센터에 고용된 많은 사람들이 급여가 낮고 전망이 거의 없는 예측 가능하고 단조로운 일을 한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그들은 그것이 공장 작업과 비슷하다고 주장합니다. [48]: 15
파놉티콘은 일부 회사가 효율성과 직원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 취하는 극단적인 조치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근로자의 시간 절도는 생산량 제한으로 받아들여졌으며 경영진은 업무 회피를 포함한 모든 행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비생산적인 행동"은 다양한 감시 기술을 도입하고 이에 저항하는 직원을 비방하는 근거로 인용되었습니다. [48]: x Max Haiven과 Scott Stoneman의 2009년 논문 Wal-Mart: The Panopticon of Time[49] 및 Simon Head Mindless의 2014년 책 Mindless: Why Smarter Machines Are Making Dumber Hum아우크스부르크에 있는 아마존 창고의 상황을 설명하는 것에서 항상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는 것은 점점 더 억압적인 기업 환경과 많은 창고 근로자가 더 이상 경영진의 요구를 따라갈 수 없는 할당량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50]
소셜 미디어[편집]
파놉티콘의 개념은 소셜 미디어의 영향에 대한 초기 논의에서 언급되었습니다. 데이터 조사의 개념은 1987년 Roger Clarke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그 이후로 학계 연구자들은 소셜 미디어를 설명하기 위해 슈퍼파놉티콘(Mark Poster 1990), 파놉틱 정렬(Oscar H. Gandy Jr. 1993) 및 전자 파놉티콘(David Lyon 1994)과 같은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통제된 사람들이 중심에 있고 지켜보는 사람들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초기 감시 연구는 소셜 미디어를 역 파놉티콘으로 취급합니다. [51]
소셜 미디어에 관한 현대 학술 문헌에서는 소셜 미디어의 효과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측면 감시, 소셜 검색, 사회적 감시와 같은 용어가 사용됩니다. 그러나 사회학자 크리스티안 푹스(Christian Fuchs)는 소셜 미디어를 고전적인 파놉티콘처럼 취급합니다. 그는 매체 사용자 간의 관계가 아니라 사용자와 매체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그는 많은 수의 사용자와 Facebook과 같은 사회 기술적 웹 2.0 플랫폼 사이의 관계가 파놉티콘에 해당한다고 주장합니다. Fuchs는 이러한 플랫폼을 사용하려면 플랫폼에 의한 사용자 식별, 분류 및 평가가 필요하므로 더 강력한 소비자 보호와 기업 감시로부터 시민 보호를 통합하기 위해 개인 정보 보호의 정의를 재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51]
예술과 문학[편집]
1854년 왕립 과학 예술 파놉티콘이 문을 열었을 때의 인테리어 디자인 도면
도널드 프레지오시 교수에 따르면, 벤담의 파놉티콘 감옥은 줄리오 카밀로(Giulio Camillo)의 기억 극장과 공명하는데, 이곳에서는 앉아있는 관찰자가 중심에 있고 현상이 배열로 분류되어 비교, 구별, 대비 및 변형을 읽을 수 있습니다. [52] Bentham이 파놉티콘 감옥에 대해 인용한 건축 참고 자료 중에는 1742년경에 지어진 돔이 있는 런던의 유원 정원인 Ranelagh Gardens가 있습니다. 돔 아래 원형 홀의 중앙에는 채광창을 통해 조명을 비추는 360도 파노라마를 볼 수 있는 높은 플랫폼이 있었습니다. [20] 니콜라스 미르조에프 교수는 파놉티콘을 19세기 디오라마와 비교하는데, 이는 건축물이 예언자가 감방이나 갤러리를 볼 수 있도록 배열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53]
디오라마 빌딩의 평면도, 런던 1823
1854년에 런던의 왕립 과학 예술 파놉티콘을 수용할 건물 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건물 중앙에 있는 원형 홀은 91m 길이의 행렬로 둘러싸여 있었습니다. 내부는 종교적으로 의미 없는 장식품에 대한 취향을 반영했으며 레크리에이션 학습에 대한 현대적 취향에서 나왔습니다. Royal Panopticon of Science and Art의 방문객들은 진공 플라스크, 핀 만드는 기계, 쿡 스토브 등 변화하는 전시물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런던에서는 경쟁적인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등장했고 [54] 다양한 음악, 대형 분수, 흥미로운 실험 및 쇼핑 기회에도 불구하고 [55] 아마추어 과학 파놉티콘 프로젝트가 문을 연 지 2년 만에 종료되었습니다. [54]
파놉티콘 원리는 1920-1921년에 쓰여진 러시아 작가 예브게니 자먀틴(Yevgeny Zamyatin)의 디스토피아 소설인 우리(러시아어: Мы, 로마자: My)의 줄거리의 중심 아이디어입니다. 자먀틴은 단일 감옥의 개념을 넘어 사람들이 완전히 투명한 벽이 있는 건물에 사는 사회 전체에 파놉티콘 원칙을 투영합니다. [56]
1948년 미국 영화 콜 노스사이드 777은 시카고 근처의 스테이트빌 교도소에서 촬영된 장면을 특징으로 하며, 벤담의 원래 개념에 따라 지어진 파놉티콘 감방 블록인 소위 "라운드하우스", 중앙 경비탑에는 투명한 창문이 있어 그 안에 있는 남자들의 위치와 활동을 모든 수감자가 볼 수 있다는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57]
푸코의 이론은 벤담의 파놉티콘 감옥을 1970년대 유럽의 사회 구조에 위치시켰습니다. 이로 인해 문학, 만화책, 컴퓨터 게임 및 TV 시리즈에서 파놉티콘이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58]
Doctor Who에서 Time Lords가 가장 중요한 의식을 거행하는 홀은 The Panopticon이라고 합니다. [59][비1차 출처 필요]
1981년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Gabriel García Márquez)가 산티아고 나사르(Santiago Nasar)의 살해에 대해 예언한 죽음의 연대기(Chronicle of a Death Preltold)에서 4장은 리오하차(Riohacha)의 파놉티콘을 통해 등장인물을 바라보며 쓰여졌습니다. [60]
안젤라 카터(Angela Carter)는 1984년 소설 서커스의 밤(Nights at the Circus)에서 백작 P의 파놉티콘을 "비뚤어진 벌집"과 연결하고 캐릭터를 모계 여왕벌로 만들었습니다. [61]
2011년 TV 시리즈 Person of Interest에서 푸코의 파놉티콘은 9/11 이후 미국에서 Harold Finch라는 캐릭터가 겪는 압력을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62]
공포 소설 팟캐스트 The Magnus Archives는 Millbank Prison 파놉티콘의 수정된 버전을 제공합니다. [63]
피터 가브리엘의 2023년 싱글 이름은 "Panopticom"입니다.
2010년 애니메이션 Yu-Gi-Oh의 시설! 5D's와 2014년 비디오 게임 Wolfenstein: The New Order의 Eisenwald Prison은 Panopticons로 설계되었습니다.
2014년 영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에서 킬른 보안이 철저한 교도소에는 파놉티콘 기능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2019년 비디오 게임인 Control에서 격리 구역의 주요 위치 중 하나는 'Panopticon'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으며 단어 사용과 일치하는 건축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Andor의 첫 번째 시즌에서 Cassian Andor는 체포되어 Panopticon인 Narkina 5 교도소로 보내집니다. [64][65]
2023년 비디오 게임인 Reverse: 1999에서 게임의 아홉 번째 챕터인 "Folie et Déraison"은 전적으로 파놉티콘에서 진행되며, 이 챕터의 주인공은 파놉티콘에 대한 아이디어에 집착합니다.
2020년 비디오 게임인 Ultrakill에서는 살로 만든 살아있는 파놉티콘이 두 번째 Prime Sanctum의 보스전으로 등장합니다.
참조
영어 위키문헌에는 이 문서와 관련된 원본 텍스트가 있습니다.
파놉티콘 또는 검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