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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등은 중국 전통 문화와 민속이다 闹花灯是中国传统文化和民俗
소스:이페어케이 +
꽃등을 켜는 것은 매년 음력 10일이다5에서 개최하는 민속행사는, 등롱을 켜는 것이 도구이다.몇 천 년의 중국 전통 문화가 오늘날까지 전승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 각지에는 정월 대보름에 꽃등을 피우는 풍습이 있다.
"정월 대보름, 정월 대보름에 오세요.'꽃등놀이'는 우리 민간의 전통에 따른다.음력 정월 대보름날 밤, 하늘에 달이 떠 있고, 사람들은 축하의 뜻으로 색등을 켜고 있었다.불야성의 육지련, 매실 출파월초원.새해 첫 단추를 잘 끼울 사람이 누가 있겠느냐"고 말했다.사람들이 달맞이, 연등놀이, 등불놀이, 수수께끼놀이, 정월대보름, 온 가족이 함께 모여 명절을 축하하니 화기애애하다.'동도 등, 서도 등, 남도 등래북도 등'. 전통 황매희인 부부관등(부부관등)의 가사가 그런 경치를 묘사한다.
정월 대보름 등불놀이는 동한 명제 유장에서 시작됐다.한대에는 집금오가 야간 통행금지를 맡았고, '효감'야행 금지라고 호출했다"고 전했다.다만 음력 정월 대보름날 밤에 황제가 특허이금해 달맞이 관등을 허락했다.역대 정월대보름의 발전에 따라 등잔치 시간이 갈수록 길어지고 있다.한대에는 1일, 당대에는 3일이었다.송대 5일, 명대 10일에서 청대 3일로 단축됐다.
사람들은 음력 정월 12일부터 등불을 선택 구입하기 시작한다.우리, 등롱을 치고. 동요는 이렇게 부릅니다."(정월) 열한날 소란을 피우고 등막을 치고 열세 명이 불을 켜고 열네 명이 밝으며, 보름달 반, 열여섯 명이 완등한다."정월 대보름날 밤부터 '시등'이라 부른다대보름에 정식으로 등불을 켜고, 음력 정월 열여섯에 끝나면 '종등'이라고도 하며, '완등'이라고도 한다.음력 정월 열네 살, 대보름, 열여섯 날 밤이 되면 초롱이 장보듯 거리를 돌아다닌다.특히 정월 대보름이 되면 작은 초롱이 마치 반딧불이 한 마리가 와서 성대한 모닥불 파티를 여는 것처럼 매우 흥청거린다.음력 정월 열여섯 아침, 해가 뜨기 전에 사람들은 집에 있는 낡은 가구를 더미에 태워 "궁기를 피워라"고 한 후 밭에 나가 콩 그루터기를 뽑으며 "정월 열여섯에 콩 그루터기를 뽑으면 금은자가 간다"고 말했다"가기" 이것은 구사회 빈곤한 농민들이 1년 동안 풍족한 생활에 대해 가졌던 아름다운 상상과 희망이다.
과거에는 부잣집에서 촛불을 사고 등롱을 켰다촛불도, 초롱도 살 수 없는 가난한 사람은자작 무등:무심지를 둥글게 하여 둥그런 둥지를 틀고 참기름이나 채소를 붓고 가는 삼끈으로 등심지를 만든다.무등은 전등이 매우 작고 등불이 어슴푸레하여 사람들이 한 손으로 등불을 들고 한 손으로 가린다바람, 여기저기에 전시되어 있어 '등잔불'이라고 한다.또 문둔 위, 우물 위에는 불을 올려놓고, 물독에는 그릇에 불을 담아 새해에는 곳곳이 밝기를 바라기도 한다.
몇 년 전에 등롱은 종이로 발라졌다.등롱을 만드는 상인들은 등롱을 만드는 데 가장 좋은 재료로 수수깡을 사용한다.농한기에는 손으로 네모난 네모난 프레임을 만든 뒤 인쇄된 종이 문양을 단단히 붙인다.오곡이 풍성하고 역사적 인물 신화전설 등이 풍만하고 생동감 있게 그려져 있다.어떤 등불은 대나무 대오리를 가는 수숫대에 꽂아 겉에는 흰 종이를 바르고 안쪽에는 나무판자와 철사로 만든 손잡이를 꿰어 놓았으며, 목판에는 촛불을 땜하고 막대기로 등불을 메고 손잡이를 들었다.어떤 등불이든 손에 등불을 든 아이는 껑충껑충 뛰며 기뻐했고 입으로는 "등불회, 등불회, 등불 끄고 집에 가서 자"라고 연신 외쳤다.등불을 켜는 어린이가 일부러 다른 사람의 등불을 세게 들이받고서 깔깔거리며 다른 사람의 등불을 쳐다보는 것을 '등치기'라고 한다.그해의 등롱은 해를 넘기지 못하고 '등롱에 손대는' 방식으로 폐기해야 한다고 한다.음력 정월 열여섯이 되면 등불이 나쁘지 않아도 일부러 깨뜨려야 하니, 다음 해에 다시 새 것을 사겠다.메고 있는 등불이 쾅쾅 쾅쾅거리면 1년 내내 눈병이 나지 않는다는 말도 있다.노래에 나오는 '툭툭 부딪쳐 등불 깨져 좋은 꿈'은 아마 이런 뜻이 들어있을 것이다.어떤 어른은 아이에게 "등불 밑에 전갈이 있더라"고 농담을 던지기도 한다.아이가 허리를 굽혀 보자마자 등롱에 불이 붙어 사람들을 폭소케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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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대에 와서 "도쿄의 관례에 따라 밤샘을 하며 13~17일에 5박5일 동안 불을 지폈다.교부윤은 주민을 점지하고, 부족함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수호전》《시진잠화입금원, 이규원야간동경》의 한 회에는 《강도춘》의 시사가 있는데, 북송시대 도쿄 거리의 정월대보름의 경치를 "융화초보, 차루이슈제색, 황도춘의 아침을 묘사하고 있다.청록색 날갯짓, 옥륵 달리기, 오산채결봉래도, 저녁노을에 용을 향해 사진을 찍는다.강소루에 동지가 바닥을 덮고 천표를 우러러보다.망망풍전제악, 경옥전 공상, 선인들이 함께 왔다.완만하게 향기로운 미소가 피어오르고 별들이 작아진다.우두커니 울다가도 달빛 아래 돌아오니 동천이 트지 않는다"고 말했다.
동경몽화록에는 "정월대보름날 정월대보름날 원소.대내(大內)는 세전 동지(冬至) 이후 개봉부(開封府)가 산막을 휘감아 나무를 세워 선덕루(宣德樓)를 마주하고 있어 어가(御街)의 양랑 아래쪽에 모여 있었다.기발한 재주와 춤과 노래, 온갖 희곡과 반짝이는 소리가 십여 리에 걸쳐 울려 퍼지고…. 정월 칠일이 되면 인사말이 나가고 등산에 채색, 금벽이 서로 어울려 금수교휘를 이룬다.북쪽에서 채색 매듭을 알고, 산계(山啓) 위에 신선이 그려져 있다"며 "도르래를 물 위의 등산 꼭대기를 감아 목장으로 저장했다가 폭포수처럼 내려놓는다.또 좌우 문에 각각 풀로 용을 묶고, 청막으로 우리를 가리고, 풀 위에 등촉 수만 개를 밀치하여 쌍룡처럼 날아가기를 바라본다.'도성을 생각하며 밤을 지새우니 천문을 바라보며 밤낮없이 웃고 떠든다'는 것이 바로 그 성곽을 유람하고 온 나라가 들끓는 성황이다.
개봉인들은 원래 정월대보름에 등잔치를 하는 전통 관습을 가지고 있는데, 남녀노소 무리를 지어 몰려들어 연등회장을 물밀듯이 둘러보고, 조명에 웃는 얼굴을 비추며 웃는 얼굴로 웃음소리를 전하면서 넓은 도로가 좁아져 그 광경이 크고 열기에 감탄하였다.만씨는 테라스 밑에서 구경하고, 즐거울 때 만성은 산호로 불러라.이 기록들은 북송 경성의 개봉 당시 정월대보름 등축제의 성황을 생생하게 재현하고 있다.등불 구경꾼은 형형색색인데 부자들이 타는 수레, 등받이를 달아 장식한 정섬화환, 종이로 만든 나방, 벌처럼 긴 대나무 표지로 머리에 꽂아놓은 사람, 또 어떤 사람은 양매질을 하며, 대추를 숯덩이를 찧어 숯덩이를 튕겨서 숯불을 붙이는 재미가 있다.
구양수는 당시 개봉된 등시(燈市)의 성황을 언급했는데, 《취옹담록(酒翁談錄)》에는 도쿄의 동화문 밖에는 정초부터 등불을 파는 시장이 있었고, 등구(燈球)·등치(燈 、)·견등( 灯笼燈)·일월등(日月燈)·시패등(詩覇燈)·경등(鏡燈)·자등(字燈)·마기등(馬機燈)·봉등(鳳燈)·수등(水燈)·유리등( 、燈)·영등(影燈)·영등(影燈)·영등(影燈) 등 품종이 다양하고 정교하게 만들었다고 기록되어 있다손재주가 좋은 제등인은 짐승의 뿔·영모·유리·가죽·비단을 응용하여 모란·연하·만다라 등의 꽃 모양을 만드는 것이 효과적이다.또 등품등조(燈品燈組)는 "채산 좌우로 문수, 보현, 사자, 백상, 각 손으로 물오도를 가리키며 그 손이 흔들린다"고 했다.연등방호성하 위에 조성된 '등교', 번화가 상공에 색줄을 매달고 가로등을 매달아 놓은 '등대', 수십 길이의 '등대', '호화로 끝나 종이가 희극인물이 장대에 매달려 바람은 마치 비선(飛仙)'처럼 느껴졌다.
개봉대보름 등회의 핵심은 오산(五山)으로 '채산(蔡山)' '등산(燈山)'이라고도 한다.오산(五山)은 고대 전설의 바다 위에 거구가 신산을 등지고 정월대보름에 이를 본떠 화려하게 수없이 많은 색등을 올려놓아 채색 비단으로 거대한 산모양을 이루고 각종 크고 작은 꽃등을 매달아 감상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송강야간소오산(松江夜間小五山)'이 나오는 수호전(水護傳)이다.장효상은 '진아를 추억하다'에서 "정월대보름 때 봉루는 마주보고 오산결연을 한다.오산매듭, 향기로운 먼지, 버들가지 작은 달."
명대에 이르러서는 정월대보름에 불을 켜서 5박에서 10박으로 바꾸었다.장대는 '도암몽억'에서 "경자기지에서는 사자투구를 하고, 병창을 고취하고, 폭죽을 쏘며, 거리를 가득 메웠으며, 틈나는 대로 큰 중을 뛰며 징과 북소리가 들리지 않아 여기저기서 구경하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당시 등축제를 전했다.
"정월에는 정월 대보름에 등불을 켠다.꽃등불, 꽃등불, 눈등불은 꽃등불로 작황이 좋다"고 말했다.음력 정월 대보름에 눈이 오면 '정월대보름에 눈타등'이라 불리며 더욱 기이한 경치를 보이는데, 새하얀 눈은 눈부신 불빛을 반사하고 있어 비바람이 불고 오곡이 풍성하게 일며, 더욱 빛나고 아름다운 금수의 앞날을 예시하고 있다.
정월 대보름과 설이 맞물려 개봉하는 사람은 달맞이, 등 수수께끼 퀴즈, 대보름 먹으며 '백희'를 한다.특히 그 정교하고 다채로운 등불은 설 이후 오락 활동의 절정을 불러일으킨다.정월대보름이면 백성들이 등불을 켜고 불꽃을 피우며 시끌벅적해 '보름소'라고 부른다.음력 정월 대보름에는 도시와 농촌의 교통로에 육교를 놓거나, 등불을 켜거나, 수수께끼를 맞거나, 화고를 치거나, 용등놀이를 하거나, 높은 나무다리를 타거나, 건배를 타거나 하는 사람들이 등장하여 떠들썩한데, 백성들은 더욱 온 가족이 여행을 떠나고, 백병, 산만병, 다리타기 등으로 불리며, 건강을 기원하는 행사이다.정월 대보름날 밤에 부녀자들은 놀러가기로 약속하고 동무하여 다리를 건너야 한다. 그러면 병을 물리치고 장수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신중국 성립 이래, 개봉원소등회는 오랜 세월이 지나도 쇠퇴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시대가 변함에 따라 표현의 형식과 내용이 끊임없이 새로워지고 시대 분위기가 충만하여 관등성황은 오늘날과 다르다.1985년 음력 정월 13일에 열렸던 정월 대보름날 등잔치는 각 업종과 이 시 주민들이 만든 수천 개의 꽃등들이 시내 곳곳의 대로와 뒷골목에 줄지어 늘어선 천태만상(千太萬像)의 빛과 낮처럼 10여km에 걸쳐 '소리·빛·전기·동(動)'을 갖추고 있다.옛 풍물, 전설, 동물과 화훼는 물론 새로운 삶, 새로운 풍모를 반영한 다양한 인물과 건물, 농업공제품까지, 수십만 명의 인파가 늘어선 거리를 가득 메운다는 내용이다.이번 등잔치 이후 지금까지 매년 개봉하는 원소등잔치는 끊이지 않았으나, 전등 장소가 점차 공원으로 옮겨가면서 등잔불이 점점 더 좋아져 사람들이 입장하여 등불을 구경하며 즐거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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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의 흥청거리는 명절에 많다.명절의 흥겨운 향락은 늘 붉고 화려한 등채를 동반한다.
옥루은호(玉樓銀壺)는 촉매하지 말고, 철관금 자물쇠는 여지없이 열어라.누가 달을 보고 한가하게 앉아 있을 수 있겠느냐, 등불을 듣고도 보이지 않는 곳이 어디 있으랴."전통사회에서는 예제가 삼엄해 젊은 여성들은 외출이 자유롭지 못하지만 정월대보름에는 짝을 지어 놀러 다닐 수 있다.그래서 상등(賞燈)을 빌어 처녀들이 처녀들을 물색하기도 한다.청춘 남녀가 이날 좋은 기회를 놓칠 리 없다.전통 희곡에서 진삼과 오랑은 정월대보름에 꽃등놀이를 하다가 만나 첫눈에 반했고, 낙창공주는 서덕언과 정월대보름에 재결합했으며, 춘등 수수께끼에서는 우문언과 영모가 정월대보름에 정정을 한다.동경몽화록(東京夢華錄)에 따르면, 당시 성 안의 관등(觀燈)을 개봉했던 젊은 여자들이 소등구(小燈球)와 소등롱(小燈燈)을 즐겨 달고, 책율만큼의 크기로 주취(珠取)처럼 장식해 빛나게 한 것은 회귀율과 관심도 아니었을까.
'남부희유'는 개봉 정월대보름의 특수한 인문 경관이다.사마광이라는 에피소드가 있다.부인이 정월대보름날 밤에 단장을 하고 등불 구경을 나가려 하자 사마광은 "집에 불을 켜는데 왜 나가느냐"고 했다.부인은 "유람객을 겸한다"고 답했다.사마광은 "누군가 귀신이냐"고 했다.봉건사회에서 부녀자들이 외출하는 것은 등불 보기일 뿐만 아니라 사람도 보기 위해서였다.정월대보름은 미혼남녀가 서로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저 큰 집 규수들과 작은 집 벽옥들이 진미나방 눈썹과 꽃가지가 나풀나풀 펼쳐져 있어 등화와 견줄 만하며 명절 밤을 장식하고 있다."작년 정야에 꽃등은 낮이었다.달이 버드나무 우듬지에 이르면 황혼 후를 기약한다.금년 정야에는 달과 등이 의구하다.지난해 사람 안 보이니 봄옷 소매를 적셨다"고 말했다.구양수는 '달은 규슈를 굽히고 몇 집은 울며 몇 집은 우울하다'며 외로운 모습을 보였다."채루중사, 만고의 풍류를 다 망라하고, 다리 옆 수수께끼를 그려 깨라.천인이 어리둥절하고, 푸른 하늘 밖의 등불이 온 세상을 비추다.꽃과 여인의 등불과 달빛이 눈부시게 빛나다.수레와 말이 마중을 나가고, 삿갓이 노래를 부르며 밤새도록 육성이 흥겹다.무엇이든 놋주전자를 다 빠뜨리고 태평년세, 정월대보름, 낙과 백성이 함께한다"고 말했다.정월대보름에 나오는 재자가인 코미디가 수없이 많다.
정월 대보름에 등불을 켜는 것은 우리나라 국민의 전통 풍속이다.예나 지금이나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는 정월 대보름은 물론이다영등시, 그리고 정취 넘치는 정겨운 정취의 정취와 수수께끼가 수없이 남아 있다.
등련은 정월대보름에 명절의 정취를 더해줄 뿐만 아니라 등불놀이를 즐기려는 사람들에게도 내실을 더한다.용. 아마도 북송왕 안석묘련이 중매한 이야기가 가장 흥미진진할 것 같습니다.왕안석이 시험 보러 북경에 갔는데, 정월 대보름에 어디를 지나다니며 등불 구경을 하는데, 큰 집들이 주마등을 높이 매달고 등잔 밑을 상련하여 혼인을 모집하는 것을 보았다.'주마등, 주마, 주마, 주마, 주마, 주마, 주마'라고 연가했다.왕안석이 보고 잠시 대답하지 못하여 마음속에 기억하니라경성에 도착하자 주임 시험관은 바람에 펄럭이는 비호기로 "비호기(飛虎旗), 기비호(旗飛虎), 기권호(旗 虎虎)는 몸을 숨겼다"고 맞섰다.왕안석은 곧 초친련으로 응대하여 진사로 뽑히니라고향으로 돌아가 그 집을 지나갔는데, 왕안석은 초친련이 여전히 대구가 없다는 소식을 듣고, 주임 시험관의 출처로 돌아와 쾌사위로 초빙되었다.우연의 일치된 대련이 뜻밖에도 왕안석의 두 가지 큰 경사를 이루었다.
"견등으로 시와 사를 오려 쓰고, 시주의 비웃음 및 인물 그리기, 은어, 옛 경극과 희롱하다행인. '이 숨겨진 은어', 바로 수수께끼다.등 수수께끼는 서한의 은어에서 시작되었는데, 이후 민간 수수께끼로 발전하여 일명 '등 수수께끼'라고도 한다.처음에는 호사가가 수수께끼를 쪽지에 적어 오색등 불빛에 붙여 짐작하게 했다.수수께끼는 지혜도 깨우치고 흥미도 많아 인기가 높다.우리나라 민간에서 생겨나는 수수께끼는 안개바다와 같이 변화무쌍하다.호랑이처럼 사냥하기 힘들다는 말이 알아맞히기 힘들다고 해서 등 수수께끼를 '등호'라고도 한다.그중에서도 문구로 수수께끼를 만드는 것을 문호, 시구로 수수께끼를 만드는 것을 시호, 퀴즈를 쏘는 것을 호랑이 또는 호랑이 때리기라고 한다.등 수수께끼 문화는 지금까지 끊임없이 멋을 내는데, 특히 정월 대보름이 되면 개봉인들이 거리 번화가에 등 수수께끼를 걸어 사람들의 추측을 하게 하여 명절 분위기를 더욱 뜨겁게 한다.오늘날 민간 수수께끼는 이미 정월 대보름에만 국한되지 않고 있다지방에서는 평소에 친구가 모이면 한동안 등 수수께끼를 맞히기도 하는데, 퀴즈는 이미 사람들의 일상적인 문화 오락의 한 형태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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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월 대보름에는 등불놀이 외에도 식속도 사람을 매우 신나게 한다. 주인공은 단연 정월대보름이다탕원이라고 해요. 정월 대보름날에는 '달처럼 둥글다'는 뜻으로 정월 대보름을 먹습니다.정월 대보름에 탕원을 먹게 된 것은 남송 시인 송필대의 《평원속고》에서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데, "대보름에 부부를 올린 적이 없는 것 같다"는 기록이 있다.탕원은 춘추시대 때 초나라 소왕이 복국하는 길에 창장을 지나면서 유물이 강물 위에 떠 있는 것을 보고 색이 희고 노르스름하며 안에 연지처럼 붉은 속살이 있어 감미롭지만 이것이 무엇인지 공자에게 물어보라고 보냈다고 한다.공자는 "이 부평초도 얻은 자가 부흥할 징조"라고 했다.초소왕은 면으로 이 열매를 만들어 끓는 물에 넣고 끓이도록 명했는데, 삶은 반죽이 모두 물 위에 떠 있어 이름하여 '부원자(浮圓子)'라고 한다.'부원자(浮圓子)'가 민간에 전해지자 백성들이 탕에 끓인 부원자(浮圓子)를 보고 '부원자(浮圓子)'로 이름을 바꾸었다.
이것은 당연히 일종의 부수적인 모임이다.전문가의 고증에 따르면 정월대보름에 먹는 음식은 당송 때의 유유망치에서 나왔다.송대 세시잡기에는 상원절식 코크해머가 가장 크고 오래됐다고 한다.해머는 정월대보름 명절 음식이라는 뜻이다.해머는 어떤 식품일까.송대의 태평광기에 따르면 기름이 뜨거워지면 은합에서 망치소를 꺼내 반죽한 밀가루에 뭉쳐 망치를 삶아 익혔다.은책으로 건져 새로 판 우물에 담그다.기름에 망치를 넣고 두세 번 끓어오르면 "말할 수 없이 아삭아삭하다"고 한다.그만큼 해머는 지금의 정월대보름 튀김과 유사하다.명대에 이르러 정월대보름은 개봉인의 상원절 음식으로 많이 사용되었다.찹쌀가루를 반죽한 것으로 호두알맹이, 설탕, 장미를 소를 넣고 호두만 한 크기로 물을 뿌려 구른다.지금은 개봉인이 원소와 탕원을 구분하여 각종 맛의 과일소가 있으면 비교적 삶기 어려운 것을 원소라 하고, 검은깨소만 있고 심지어는 쌀밖에 없다면에 소가 없는 것을 탕위안이라고 한다.개봉된 새알심을 쌈이 아닌 찹쌀가루에 굴려 먹거나 튀겨 동글동글하게 만든다.
열다섯 편, 열여섯 원.중국 백성의 전통 풍습에서 음력 정월 대보름은 여전히 먹는다만두가 주류를 이루며 정월 열여섯에야 정월 대보름을 함께 먹는다."오늘 저녁은 무슨 저녁인지? 단란하게 모이면 사사건건 다 똑같다.탕관은 옛 맛을 찾았고, 조비는 새로운 공적을 의아하게 여겼다.별빛은 먹구름을 감싸고, 구슬은 물에 떠 있다.세시잡영에 가풍을 담다"고 했다.음력 정월 16일 개봉하여 집집마다 식탁에 올리는 정월 대보름은 달처럼 둥글다.정월대보름의 좋은 뜻을 빌어 온 가족이 밥상에 둘러앉아 정월대보름을 먹었다.동글동글한 탕원이 한입 베어 물면 달콤한 앙금, 진한 집안 맛, 훈훈한 정감이 가슴 가득히 배어 있어 섣달 그믐날 밤의 설날 밥상에도 손색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