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랴 10장 10.27
4,5절을 보십시오. “모퉁잇돌이 그에게서, 말뚝이 그에게서, 싸우는 활이 그에게서, 권세 잡은 자가 다 일제히 그에게서 나와서 싸울 때에 용사 같이 거리의 진흙 중에 원수를 밟을 것이라 여호와가 그들과 함께 한즉 그들이 싸워 말 탄 자들을 부끄럽게 하리라”
하나님은 유다 족속에서 모퉁이돌이 나오고 말뚝이 나오고 싸우는 활이 나오고 권세잡은 자가 나오게 하십니다. 위의 네 가지 표현들이 그리스도를 비유합니다. 이 표현은 물론 하나님의 견실한 사역의 여러 가지 방면을 보여줍니다.
메시야는 이스라엘의 소망하는 모퉁이 돌이 되시고, 신약 교회의 모퉁이 돌도 되십니다. 그에게서라는 것은 유다에서라는 뜻입니다. 모퉁이 돌은 건물을 든든히 서게 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건물의 이 부분과 저 부분을 결부시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십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삶의 중심이요 기초가 되십니다. 이렇게 선지자는 장래 신약 시대의 천국 운동을 집 짓는데 비유하여 말했습니다. 이와 같은 말씀은, 그리스도의 교회 설립이 견고하게 될 것까지 포함하는 예언입니다.
말뚝은 히브리인의 풍속대로 집에 손님이 들어오는 곳에 박아서 그 위에 의복이나 귀중품을 걸어두어 영광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와같이 메시야는 이스라엘 집의 영광을 나타내실 자로 오실 것입니다.
싸우는 활이나 권세잡은 자는 또 다른 성격들을 띈 비유적 말입니다. 하나님은 싸우시는 듯이 사역하시며 권세 잡은 사역도 하십니다. 활은 메시야가 모든 원수를 이길 것을 가리킵니다. 그리고 권세잡은 자가 메시야인 사실은 예수님이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진 것을 마28:18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시기 위해서 그들 가운데 메시야를 주십니다. 유대에서 모퉁잇돌이 나와서 하나님의 집(천국운동)을 견고히 할 것입니다. 유대인 가운데서 메시야가 나와서 그들이 의지할 대상이 됩니다. 그리스도가 오셔서 원수를 진흙처럼 밟으실 것입니다. 유대인은 약하여도 메시야를 의지하여 병력이 강한 원수를 여지없이 패배시킬 것을 예언하였습니다.
그들이 승리하게 됨은, 여호와가 그 들 중에 계신 까닭입니다.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이 온전한 승리를 주십니다. 그리스도 예수님은 지금 하나님 우편에 살아계십니다.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로 우리와 함께 하시며 우리를 도우십니다.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으면 승리의 삶을 살게 됩니다. 어제는 네 팀의 말씀 공부를 인도하였습니다. 똑 같은 말씀이지만 사탄을 매고 성령을 푸는 것을 배운 후에 하나님은 말씀 공부에 새 은혜를 주셨습니다. 특별히 한 선교사와 말씀 공부는 전과 달리 은혜가 있었습니다. 우리가 꿈꾸는 하나님 나라가 차별이 없고 슬픔이 없고 분쟁이 없는 나라라는 것이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한 자매 목자와 말씀 공부를 할 때는 말씀이 그의 속에 있는 두려움을 제거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한 형제 목자와의 공부 때에는 우리 마음에서 모든 전쟁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 팀과 말씀 공부 때는 그들의 마음에 있는 염려와 근심과 말씀으로 싸우게 하였습니다. 똑 같은 말씀 공부지만 성령의 역사를 풀고 사탄의 역사를 매는 말씀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저녁에 몸은 피곤했지만 마음 기쁨이 있었습니다.
한 마디) 성령의 역사를 풀고 사탄의 역사를 매는 말씀 공부
회개제목
1. 이 전에 성령과 함께 하는 말씀공부를 못한 것
감사제목
1. 네 팀의 일대일을 할 수 있어서
2. 말라기 2 장 녹화를 통해서 여호와가 영화롭게 하는 사람을 배울 수 있어서
3. 손자를 일주일 동안 기도해줄 수 있어서
기도제목
1. 오늘 한국교회 연합예배를 위해서
2. 한 가정에 은혜를 주시도록
3. 성령님과 함께 하는 주일 예배가 되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