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경매가 미술품 거래의 가장 좋은 방법인 이유는?
소스: 차훈아트 중국 취보헌 국제경매 한국지사
한때는 "파도, 파도, 만리파도, 강물은 영원히 사라지지 않습니다"라는 멜로디와 함께 흑백 TV 옆에 몰려 있던 어린 친구들이 전국의 고전 연극 "상하이탄"을 감상했습니다. 그 황홀한 십리양장, 기괴한 강호의 싸움, 수많은 미남 미녀들이 사람들의 눈을 뜨게 했습니다. 알고 보니 민국 사회는 이렇습니다. 멋진 쉬원창이 경매장에서 천금을 던졌을 때 사람들은 놀랐습니다. 알고 보니 경매라는 물건도 있었습니다. 민국 때 물건을 살 때 표를 살 필요가 없습니다. 누가 돈이 있었습니까? 사실 이 소박한 이해는 경매의 정의, 즉 재산이나 재산의 권리를 가장 높은 가격에 양도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 드라마를 통해 내륙 최초의 경매 원리 계몽이 어느새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수집가들이 경매를 처음 본 것이 언제라고 이야기합니까? 적지 않은 사람들이 브라운관에서 봤다고 답했습니다.
사실 미술품 경매는 시장경제의 산물로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대중과 멀리 떨어져 있지 않습니다. 일찍이 1689년 2월에 영국에서 최초의 회화 및 고서적 경매를 개최했으며 1855년에 '루안물 형제 경매소'가 설립되어 중국 골동품 경매 산업의 탄생을 알렸습니다.
개혁개방 후 1992년 '중화인민공화국 경매법'이 공포되기 5년 전 상하이 도운헌은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후 첫 번째 문화재 경매를 시작했으며 이후 예술품 경매는 빠르게 발전했으며 2019년에는 6,700개 이상의 경매 회사가 있었고 그 중 예술품 경매가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동시에 전국 17개 경매 범주 중 가장 수익성이 높았습니다. 그렇다면 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경매는 항상 예술품과 공생하고 공존하는가.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예술품은 매우 특수한 분야로 우선 도자기, 자주색 모래, 보석, 금속 등 다양한 재료 공예학 및 미술, 역사, 언어 및 문자 등의 전문 지식을 포함하는 매우 전문적이며 일반 대중은 물론 대부분의 골동품 판매업자도 다루기 어렵고, 전문 인력과 전문 기관이 예술품의 가치 평가, 감정, 시장 예측판단 및 전시 판매와 같은 서비스에 종사해야 하며 전문 기업이 이러한 일련의 작업에 참여해야 합니다.
둘째, 정보의 불평등이 불공정거래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중국 컬렉션의 역사는 오래되었지만 거래가 개방된 것은 거의 30년에 불과하며 완전히 폐쇄된 반지하 산업이며 1990년대에도 국가에서 특별 산업의 하나로 규정했으며 가격과 매매는 오랫동안 불투명했습니다.
셋째, 경매는 최적의 가격을 낙찰하는 데 유리합니다. 경매의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높은 가격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미술품을 판매하는 사람은 부유하다고 해서 비싼 것이 아니며, 이러한 방식으로 구매력이 완전히 방출되어 1억 위안의 경매가 반복적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최근 몇 년 동안 10억 위안의 경매가 등장하여 판매자에게 유리하고 경매장의 이익을 증가시킵니다.
넷째, 골동품과 골동품의 거래는 항상 민간과 개인 사이에 존재해 왔으며 표준화되고 체계적이며 규칙적인 거래 질서가 없었습니다. 매매의 품질이 보장되지 않고 가짜 판매, 조잡한 물건 판매, 저가 수령, 외상값 지불 등의 문제가 오랫동안 존재하여 골동품 거래가 혼란스럽고 경매장과 같은 기업 중개 방식을 통해 쌍방이 계약법, 경매법 등 상업법의 보호 하에 규범적으로 진행되어 쌍방의 행위를 크게 제한하고 불공정 거래를 근절합니다.
요약하면, 경매장의 설립, 발전 및 성장은 국가 경제가 완전히 시장화되어 있는지 여부이자 예술품 거래가 현대화되고 정규화되었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1990년대 이후 옛 국유 문화재 상점 및 각 부처와 위원회가 관할하는 문화재 기업은 잇달아 경매 사업을 설립했으며, 예를 들어 룽바오재, 도운헌, 시링인사, 베이징시 문화재국, 문화재 상점 한하이, 경공업부 산하 공업미, 중고도 등 민간 자본도 대거 진출해 폴리그룹이 설립한 폴리옥션, 퍼시픽그룹의 자더옥션 등 풍부한 자본과 원기업과의 특수관계로 막대한 경매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한 점의 가치가 500만 위안 이상인 것도 거의 문화재 경매업체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현재 일반 대중이 오래된 물건을 가지고 있더라도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경매업체에 어떻게 경매를 보낼 것인가를 먼저 고려하고 있으며, 골동품 장수가 '주워담지 않도록' 하고, 수집군의 확장도 경매업계를 매년 10%의 속도로 발전시켜 수많은 부신화를 만들어냈으며, 수집은 경매의 번영을 이룩했고, 또한 많은 수집가들이 매우 풍성한 수익을 얻었으며, 서로 촉진하여 중국의 예술품 투자를 새로운 시대의 정상에 올려놓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