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24 격추 사건은 앞으로 어떤 영향을 주는지
Analysis : Implications of Turkish Shoot Down of Russian Warplane
▼터키 공군에 의해 격추된 러시아의 Su-24 펜서 2015. 11. 24
시리아 내전이 24일 화요일 새로운 국면에 접어 들었다. 터키 공군의 F-16이 러시아 공군 Su-24 펜서 전투 폭격기 한대를 격추했다고 보도가 나온 이후 이다. 펜서의 탑재 능력은 높고 우방 관계에 있는 바샤르 알 아사드 정부의 지원으로 러시아 군은 기꺼이 투입하고 있다. 항공기는 격추 전에 터키 국경 부근의 목표를 폭격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적어도 3개의 포인트는 확실하다. 문제의 펜서는 적어도 10회에 걸쳐 터키 항공 관제 관으로 부터 자국 영공을 퇴각하라는 경고를 받고 있었다. 터키는 경우에 따라 레이더 화면을 공개하고 비행기가 터키 영공에 침입했던 증거를 보여줄 채비가 있다고 한다. 또한 러시아 항공기가 시리아 국내의 라타키아 지방의 북동부 투르크멘 거주지를 공격하고 있었다.
러시아와 터키는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었다. 지난달 터키 공군 F-16이 러시아 MiG-29 전투기를 요격하고 있었다. 항공기가 터키 영공에 침입했던 것이다. 또한 지난주도 BBC 보도에 따르면 터키 외무부가 러시아 대사를 불러 러시아 공군이 즉시 "무해한 투르크멘 마을"의 폭격을 중단하지 않으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이것은 이번 추락 지점 근처의 Bayir Bucak에 있는 마을을 말한다. 터키군은 러시아기가 격추를 당한 이후 경계 태세에 들어가 있다.
러시아 국방 장관 세르게이 쇼구는 처음에는 항공기는 "지상 포화에 의해"격추 되었다고 발언해 터키 공군 F-16의 존재를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발생 몇 시간 후의 발언은 터키 영공 진입에 대한 비난을 비켜갈 목적이 있었던 것 같다.
▼A Russian Sukhoi SU-24 Fencer.
외교의 세계에서 에스컬레이션이 계속되고있다. 러시아 항공기가 지상에 추락하는 영상을 본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은 터키를 '테러리스트 공범'이라고 불렀다. 러시아 외무 장관 세르게이 라브로프는 예정되어 있던 터키 방문을 취소했다.
이번 사건은 파리 테러 사건으로 시리아 항공 작전이 격화하는 가운데 발생했다. 미국과, 러시아, 각국의 공습과 프랑스 원자력 항공 모함 샤를 드골이 더해져 지중해 동부에서 작전을 개시했다. 이것으로 시리아 이라크를 공습중인 나라가 더욱 늘었다. 러시아가 반 아사드 진영이 공습 목표 이외에 있는지 (ISIS는 들어 있지 않은)때문에 NATO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또한 몇 주 전부터 이번과 같은 사고의 발생은 필연적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군용 항공기가 유도 미사일로 격추 된 사례는 지금까지 드물긴 했지만 NATO와 세르비아 군 사이에서 발생한 유고 슬라비아 국내 분쟁 사건이 있다. 세르비아 군의 배후에는 러시아의 지원이 있었고, NATO 군은 몇 대를 상실하였다. 영국 공군 해리어 한 대, F-16 여러기와 록히드 마틴 F-117 나이트 호크도 한 대가 격추된 적이 있다.
▼An undated photo of a Turkish Air Force F-16D.
오늘의 NATO 군과 러시아가 지원하는 시리아 국내 세력의 목표가 충돌하고 있는 발칸반도의 정세와 유사하다. 또한 선택과 균형이 작동하고 사태 발생 후에도 자제하고 있는 점도 비슷하다. 원하는 외 내용은 앞으로도 유사한 절제가 작동하기 위하여 바라는 것이다. 하지만 시리아는 러시아 군이 NATO 군과 같은 지역에서 직접 작전 행동하고 있는 점은 지금까지의 역사는 발생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번 Su-24는 NATO 군이 처음으로 공개적으로 격추 한 최초의 러시아 항공기임을 주목해야 한다.
현재 터키의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승무원은 탈출에 성공하여 생존하고 있으며 시리아 국내 투르크멘계 반아사드 세력이 신병을 확보했다고 한다. 터키는 승무원 해방을 협상 중이라고 한다. 만약 이번 사건이 계기가 되어 NATO 군과 러시아 군 사이의 조정과 협조로 이어지면 Daesh(ISIS)에 맞불 작전으로 최선의 결과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