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여태껏 지하철계나 철동계에 전동차 전장품 일람이 없었다는 점에 착안해 이번에 한껏 정리해볼까 합니다.
- 코레일
- 저항계열 : 전부 도시바 + 히타치, 도시바에 가까움
- 안산/분당 K-2XX대 대부분, K-501 부터 K-562편성까지 : 도시바 VVVF-GTO
- K-2XX대 극히일부분, K-562부터 : 도시바 VVVF-IGBT 2Lv
- 서울메트로
- 1호선 저항 : 히타치
- 2호선 저항/쵸퍼 : 미츠비시제, 쵸퍼는 사이리스터위상제어 방식
- 2, 3호선 쵸퍼 : GEC사이리스터위상제어, 제동장치는 Westing House제품
- 4호선, 1호선 및 코레일 일산선 차량(현대정공 제작) : 미츠비시 VVVF-GTO
- 2호선 신형 S-201 부터 207까지 : 많은 사람들이 미츠비시 IPM 2Lv로 착각하고 있는데, 음향을 철저히 분석해본 결과 로템사 VVVF-IGBT 2Lv로 확인됨
- 도시철도공사
- 5호선 : 스위스 ABB사 VVVF-GTO
- 6호선 : 미츠비시 VVVF-IGBT 1Lv
- 7, 8호선 초기형(한진제작), 서울메트로 4호선차 일부(대우중공업) : GEC/ALSTOM VVVF-GTO
- 7, 8호선 후기형(Koros) : 도시바 VVVF-IGBT 2Lv(코레일 신형차와 거의 차이없음)
- 부산교통공단
- 1호선 : 미츠비시 여자첨가 계자제어식 쵸퍼
- 2호선 : GEC/ALSTOM VVVF-GTO
- 대구 1호선 : 지멘스 VVVF-GTO
- 인천 1호선 : GEC/ALSTOM VVVF-IGBT 1Lv.(일부장비 지멘스제품도 있음)
- 부산 3호선, 대구 2호선, 광주, 대전 : 로템 VVVF-IGBT 2Lv(서울메트로 2호선 신형차와 차이 아주약간)
첫댓글 저기요. 5호선은 스웨덴인데요
7/8호선 2차분 구동음과 철공 IGBT차량 구동음의 차이점이라면 교/직류 구간에서 차이가 날테고... 또한, 감속음이 약간 차이가 있는걸로 압니다. 흠... 저는 2호선 신차보면서 처음에는 로템이다라고 찍어지만(ㅡㅡ;) 다들 미츠비시라고 하길래 미츠비시로 알고 있었네요;
스위스 맞습니다 맞고요... 회사 홈페이지를 보니 1891년 스위스 바덴에서 시작했다네요
1호선 K-501부터 K-560까지 GTO고 61부터 IGBT아닌가요? (긁적) 그리고 2호선... 207이 들어왔단말입니까(!!!!!)
그런가... 680일 넘게 군에서 썩다보니 가물가물 해지네요...-_-a
글구 7,8호선 초기형은 한진중공업제작이 아니라 대우중공업 제작으로 알고있는데요... (초기형이 그 창문이 2개의 통유리에다 구동음이 유난히 시끄러운 차량 아닌가요???) 7호선 후기형은 맨처음에 한진중공업에서 제작하다가 한진중공업이 KOROS에 통합되서 나중에는 KOROS에서 제작했습니다...
부산2호선은 ALSTOM-IGBT 알고 있습니다
뭔소립니까 4호선 대우계열 차하고 구동음이 똑같은데요...
그러니까 7,8호선 초기형은 한진이 아닌 대우제작이고 후기형은 한진에서 제작했다 이 말입니다. (7호선은 2000년 제작분은 KOROS에서 제작)
2호선 신차가 미츠비시 인버터라고 들었는데.... 아닌가???? 그러고 보니 대구2호선 차량도 구동음이 좀 비슷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