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깡스텟
....무난하다?
다이를 1차 루랑 비교할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1차 루랑 스텟이 거의 비슷해서 비교하기 쉬워졌음.
다이와 1차 루의 깡스텟은 전사 중에 강인함 최상위권에, 초공은 좀 낮은 것으로 상당히 비슷한 형태를 가짐(1차 루는 15.5만으로 37위).
2.능력
툴팁만 봐도 대놓고 아레나용이기에 아레나 관점으로만 서술함. 길레용일 가능성이 0.1% 정도는 있었는데, 초공이 낮아서 길레는 무조건 못쓴다는 결론에 이르렀음.
길레로 쓴다면.. 그건 다이가 강한게 아니라 걔한테 대체된 새끼가 애초부터 문제였을 가능성이 높음.
아무튼 능력을 요약하자면
치확 40% 파벞
강인함 23% 증가
초공 66% 증가(1근딜증 포함)
=깡스펙 104% 증가(치확 파벞 제외)
참고로 버그 같긴 한데, 실제론 초공이 66%보다 안오르는 현상이 있고, 그 현상이 정확히 무엇인진 밝힐 생각은 없기에 수정되지 않는다면 실제 성능은 떨어질 것으로 여겨짐.
아무튼, 위에서 1차 루랑 비교할 생각을 했다고 했는데, 그 이유는 1차 루의 능력이 수치화 하기 아주 쉽기 때문. 1차 루는
지속증 50% 파벞
강인함 69% 증가
초공 25% 증가
=깡스펙 111% 증가(지속증 파벞 제외)
라는 능력을 가지는데, 다이보다 전체 깡스펙이 많이 오름을 알 수 있고, 다이보단 탱킹에 치중되어 있음을 확인 가능함.
여태까지의 상황을 요약하자면
루랑 깡스텟이 비슷함(정확힌 루보다 아주 약간 낮음), 능력도 루가 아주 약간 더 강함.
=최종 스펙은 루가 이긴다
이런 느낌으로 요약이 가능하겠음.
근데 사실 현 가테 캐릭들 중에 스펙으로 루 이길만한 캐릭은 많지 않아서(파이몬&안?드>루 포함 4명>나머지), 사실 루 못이긴다고 안좋은 캐릭이거나 그렇단 이야긴 아님.
뭣보다 여기까지만 놓고봐도 다이는 치확 파벞이라는 점에서 범용성 후달리는 지속증 루보다 낫다는 해석도 충분히 가능하고, 이는 다르게 말하자면 현메타 전사캐들 급은 된다고 해석 가능함.
물론 실제로 아레나에서의 범용성 같은걸 다루고자 하면 할 이야기가 존나 많긴한데 그건 아래에서 다루고, 여기까진 "스펙만 봤을 때 이러하다"라는 점만 알고 갔으면 좋겠음.
3.평타
리버스 베스
1타:초공 50%
2타:초공 35%+전무옵 30%
3타:초공 45%+전무옵 30%
4타:초공 3×16.6%
=합산 초공 240%(전무 제외 초공 180%)
베스에 비해선 2타 3타가 후달리긴 하는데, 이건 전무로 추가된 검기 덕분에 뭐 실제론 비슷할지도 모르겠음.
리버스 베스가 드립이 아니라 진짜 베스 평타 순서 뒤집은거랑 유사함.
그리고 이는 다시 말하자면 평타는 ㅅㅌㅊ라는거임. 베스가 스펙이 후달려서 못쓴거지 뭐 모션이 안좋아서 아레나 못쓴건 아니거든. 사실 요즘 상향 받은 뒤론 베스 스펙도 괜찮아져서 쓸만한지라, 모두 베스한테 많은 관심을 주길 바람.
헛소리고, 아무튼 평타는 괜찮게 나왔음.
위에서 루 이야기 한거의 연장선인데, 루는 돌진이 있어서 좀 다르게 해석할 건덕지가 있을지도 모르겠으나, 이러나저러나 루는 평타가 별로인건 맞음. 여기서 다이의 평타가 많이 좋게 나왔으니, 평타까지 봤을 때는
스펙=루가 위
평타+스펙=다이가 위
정도로 해석하면 될듯 함.
4.무스
총상태이상 63%
타격 비율은 반반=4타 맞춰야 상태이상
타격비율 반반이란게 첫타 보정 없다는 소리임. 공격이 2번 들어가는데, 1번째타랑 2번째타랑 데미지나 상태이상이 동일함.
근데 저거 스킬이 좀 많이 특이한 것은, 첫번째 타격을 맞춰야만 두번째 타격이 적중함.
https://m.dcinside.com/board/guardiantales/4399655
스킬을 좀 더 자세히보자면
1.검기를 날린다.
2.그 자리에 x자로 긋는다.
이건데, 그 검기를 날린 자리에 x자로 긋는거라 애초부터 검기를 안맞으면(상대가 검기 위치에 없으면), x자도 아예 그 검기 위치에만 생겨서 후속타가 맞지 않음.
그리고 움짤에서 보이듯이 그 검기가 벽뚫이 안됨.
물론 벽뚫 안되는 리스크가 크다곤 판단한건지 벽 없으면 검기 자체는 잘맞고, 검기가 맞는다는 가정하에 2연계가 나름 괜찮게 뜨게 설계한 것처럼 보이긴 하는데...
문제는 얘가 자체적으로 얻는 무충은 12%밖에 안됨. 참고로 리리스가 무충을 자체적으로 18% 얻고, 쿨이 10.2초라 리리스랑 쿨이 거의 비슷함.
그러니깐 맞추면 2연곈데 벽뚫은 안되고, 쿨은 리리스랑 동일... 어? 얘 좋은건가?
라는 의구심이 살짝 생김.
5.요즘 아레나
위에서 의구심 드립 치긴 했다만, 난 다이가 괜찮은 전사캐릭이라 생각함. 현 메타에 뛸 수 있는 전사캐임.
뭐 무스에 하자가 있긴 한데, 솔직히 요즘 아레나에서 하자 없는 캐릭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대부분의 캐릭들이 갖가지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가지는 환경이고, 저런 단점 하나만 두고 안좋다고 하기엔 스펙과 평타는 상당히 강력한 힘을 가짐.
근데 얘 무속 치확이거든.
의외로 신경 쓰지 않으면 인지하기 어려운 부분은, 지금 메타는 절대로 무속한테 유리한 메타가 아님.
그냥 미기 에리나 둘이서 다씹어먹어버리니깐 체감이 안오는거지, 광속은 원딜맵을 제외하곤 항상 픽률 바닥을 찍고, 암속은 항상 높게 나옴.
이런 상황에 얘를 쓰자고? 생각해보니 치확엔 파르바티, 하나, 캐럴도 있는데 얘네도 거르고? 다이의 무스가 좋아질 좁은 맵에선 레이도 있는데?
그래서 딱 현 메타에 뛸 수 있는 전사캐라고만 이야기하는거임.
충분히 쓸만한데, 지혼자 다씹어먹는 사기는 아니야.
요약
치확 아레나 캐릭 하나 추가됐다
근데 평가는 바뀔 수도 있는거고, 한달이라는 시간이 있으니 좀 더 고심해보면 좋음. 단지 현재까지 봐선 폭사 위험 감수하면서도 뽑아야 할 이유를 못찾겠다는거.
p.s)원래 스텟 계산하고 캐릭 뽑는데 한정캐는 뽑아야만 스텟 볼 수 있어서 이악물고 바로 가챠함..
첫댓글 나는 일러도 구닥다리인 남캐놈한테 재화를 쓰지 않겠다
차라리 베스 쓸까요?
무스도 그렇고 굳이 비교하자면 베스가 좋아보임
콜로도 요새 메타캐고 ㅋ
하필 무속이라 좀 발목 캐럴은 좀 팰만한가
캐럴은 잘팰듯
베스킨 라빈스 6
다이 초공 왜 66% 증가인가용..ㅠ
그리고 광속 잡는다고 에리나 대신 다이를 뽑을만할까요? 보이는 것만 보면 애매해보여서..뽑을까 고민중입니당ㅠㅠ
초공이란게 정말 아주 정밀히 따져서 66% 증가는 아니긴 합니다 근데도 저 수치를 제시하는건 일반적인 캐릭터의 깡스펙 지표를 '간결하고 직관적이게' 나타낼 때는 유의미해서 그래유
산술적으로 어떻게 나왔냐고 물으시는거면 근피증으로 인한 뎀증 14%×검기 추가로 인한 뎀증 33%×기본 피증 10%=총 '평타' 데미지 증가량 66%를 간략하게 초공으로 적은겁니다
그리고 다이 뽑으실까 하시는 것에 대해선, 기존 마일리지를 못쓰는 한정가챠의 특성상 폭사 위험이 통상가챠보다 큰데, 그러한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뽑을 이유는 없어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