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학동 증심사역 입구 June flower 에서 촬영하였습니다
[칼라 고무나무]
학명 Ficus elastica
분류 뽕나무과
원산지 인도
분포지역 열대지방
크기 높이 약 30m
쌍떡잎식물 쐐기풀목 뽕나무과의 상록교목
인도 원산이며 높이 약 30m이다. 털이 없고 기근(氣根:공기뿌리)을 내린다. 잎과 줄기를 자르면 흰 즙이 나온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이거나 긴 타원형이며 길이 20∼30cm이다. 어릴 때는 턱잎으로 싸이고 붉은빛을 띤다. 성장한 잎은 두껍고 윤이 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곁맥은 주맥과 직각이다. 잎 표피 밑에 종유체가 있다. 꽃턱은 막질(膜質:얇은 종이처럼 반투명한 것)이다.
꽃은 6∼7월에 피는데, 잎겨드랑이에 1∼2개의 꽃차례가 달린다. 수꽃은 보통 4개의 꽃받침잎과 1개의 수술이 있고, 암꽃은 4∼6개의 꽃받침잎과 1개의 씨방이 있으며 암술대는 1개로서 길다. 열매는 긴 타원형이며 무화과같이 생기고 노란빛을 띤 녹색으로 익는다. 무늬가 있는 품종도 있으며 번식은 꺾꽂이로 한다.
옛날에는 탄성고무 자원으로 심었으나, 1876년 남아메리카산 파라고무나무가 발견되자 공업적 가치를 잃어버리고 관상용이 되었다. 잎에 흰 점이 있는 백반고무나무(var. doescheri), 잎이 붉은빛이 도는 짙은 녹색이고 뒷면 중륵(中肋)과 잎자루가 붉은 갈색인 것을 데코라고무나무(var. decora)라고 한다. 한국에서는 주로 온실이나 실내에서 가꾸며 열대지방에 널리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