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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료
1.잠언의 교훈
잠언서(書)의 본질은 도덕적 및 윤리적 원리들에 대한 교훈이다.
본서의 특색은 그것이 주로 대조를 통한 가르침으로 되어 있다는 것이다.
1 장에서 9 장에 이르는 제 1 부에서는, 선과 악이 대조를 이룬다.
여기에서 선은 몇가지 단어들로 - 지혜, 훈계, 명철, 의, 공평,지식, 근신, 학식, 모략 - 일컬어지고 있으나, 특히 지혜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데, 여기에서 23회 그리고 나머지 부분에서 20회 사용되고 있다.
본서의 주제에 해당하는 것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1장 7절의 말씀으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 이라는 것이다.
이와 유사한 말씀이 알파벳 순으로 된 시편 111:10에 나타나고, 유사한 형태로는 욥 28 장의 절정에서 나타난다.
지혜를 여인으로 의인화(擬人化)한 것이 3장 15절에 처음으로 나타난다.
사실상, 3장15-18절에서 지혜를 언급하는 대명사들은 여성(she)뿐 아니라 중성 (it)으로도 번역될수 있다.
그러나 이후의 언급들로 인하여 의인화한 대명사가 받아들여진다.
의인법은 7장 4절 (지혜에게 너는 내 누이라 하며...)에서 시작된다. 지혜는 잠언에서만, 그 중에서도 이 제 1 부에서만 의인화된다.
히브리어에서 "지혜"는 여성 명사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고 또한 쉽게 여성으로 의인화된다.
더욱 중요한 것은 저자가 여기에서 정숙한 여인인 지혜를 음녀인 매춘부와 대조하고 있는점이다.
또한 지혜가 모든 미덕을 대표하는 것과 꼭 마찬가지로, 음녀는 모든 죄악을 상징하며 포함한다.
대조는 의도적이고 예술적인 것이다. "무릇 어리석은 자는 이리로 돌이키라(9:4)"고 지혜가 길에서 외친다(8:3).
이와는 대조적으로, 도적질한 물로 초대하고 그 객 (客)들이 음부 깊은곳에 있는 미련한 계집도(9:13,17,18), "무릇 어리석은 자는 이리로 돌이키라(9:16)"고 동일한 초대를 하고 있다.
지혜는 어리석은 자를 죄에서 떠나게 하기 위하여 부르며. 매춘부는 그를 죄에 탐닉케 하기 위하여 부른다.
본서에 사용된 지혜는 도덕적 특성을 지닌다. 이것은 특별 용법이라고 말해져야 한다.
구약성경의 대부분에서, 지혜는 단지 솜씨 또는 총명일 뿐이었다.
역시 지혜를 강조하고 있는 전도서에서 조차도 지혜는 단순히 인간의 지성일뿐이며 따라서 어리석음과 함께 헛된 것에 포함되고 있다(전도서 2:12-15).
욥기 28장 및 몇 군데의 시편 (37:30; 51:6; 91:12; 111:10)에서만 지혜에 대한 잠언적 (的) 개념이 나타난다.
역사서에 잘 알려진 솔로몬의 지혜 조차도 여기에서의 지혜와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는다.
솔로몬은 자연 (열왕기상 4:33)과 법률(열왕기상 3:16-28)에 대한 해박함, 그리고 그의 뛰어난 머리로 유명하였다(열왕기상 10:1-9).
잠언서 (書)는 총명함이라는 개념에다가 지능을 가치있게 만드는 도덕적 올바름을 포함시키고 있다.
제 2 부는 10:1-22:16에 이르는 솔로몬의 잠언으로, 교훈이 거의 한 절로 주어져 있다.
15장에서는 거의 모든 절의 중간에 있는 "그러나"라는 말로 드러나는 대조에 의해 교훈되고 있다.
그 이후로는 대조 보다는 평행법이 나타난다. 이 부분은 광범한 주제를 다루고 있어서 개요를 말하기 어려우나, 그 관점은 매우 일관되어 있다.
솔로몬은 지혜와 어리석음을 대조시키고있는데, 제 1 부에서와 같이 이것도 지식 대(對) 어리석음이 아니라 도덕적 지혜와 죄의 대조이다.
이 부분에서는 지혜가 결코 의인화되지는 않으나 1 부에서와 같은 동의어를 사용하고있다.
미련한 자도 거만한 자, 게으른 자, 패역한 자와 같은 유사어들을 가지고 있다.
다음 부분들에서도 이 특성이 계속되고 있다(내용분해를 참조하라). 정직, 진실성, 생명존중 및 번영이 강조되고 있다.
사람들은 타인에게 정의와 사랑과 자비를 베풀어야 한다. 신중한 자녀교육과 높은 도덕성의 아내를 특징으로 하는 단란한 가정생활이 나타난다.
여호와는 도덕과 공의의 주관자로 나타나며 유일하신 하나님이 전제되고 있다.
그러나 율법과 묵시 (29:18), 제사장직과 제물 (15:8; 21:3,27)에 대한 언급들은 거의 없다.
저자는 올바른 행실이 여호와로부터 유래한다는 놀라운 원리를 당당히 말하고 있다.
2.저자
솔로몬의 이름이 이 책의 세 부분(1:1; 10:1;25:1)에 나타난다.
따라서 3부(22:17-24;22), 4부 (24:23-34), 6부 (30:1-31:31)를 제외한 대부분의 것들은 솔로몬의 저작이라 할수 있다.
아무리 세밀하게 내적 증거를 살펴보아도 이 책이나 그 수집의 연대를 측정할 수는 없다.
외적 증거는 우리가 바라는 만큼 완전하지는 못하지만 완전히 쓸모없는 것은 아니다.
이 책은 주전 2세기에 정경으로 받아들여졌다. 집회서 47:17에 나타난 솔로몬이 지은 "잠언과 비유"는 주전 180년 경의 것으로 추정된다.
이보다 더 오랜 외적 증거는 아직 없다. 만일 어떤 사람이 모세 5 경이 주전 400년 이후에 기록되었고 예언서들이 주로 포로기 이후에 기록되었다고 주장한다면, 그는 솔로몬이 잠언을 지얼다는 것을 부정할 것이다.
그러나 모세 5 경과 시편 및 선지서들의 연대를 포로기 이전으로 추정한다면 (그 저자에 의하여),솔로몬의 이름이 언급된 부분들에 대하여 솔로몬 저작설을 부정할 만한 어떤 타당한 근거도 없다.
솔로몬이 노년에 압정을 하였다고 해서(열왕기상 12:10). 그의 초기의 탁월함을 외면해서는 안된다.
혹자는 솔로몬이 많은 첩들을 거느렸다고해서 그의 인격을 비판한다. 그러나 본문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솔로몬이 색욕을 탐하는 인물로 묘사되어 있지는 않다.
많은 분봉국가의 왕들을 포함한 광대한 지역을 지배하는 강력한 왕으로서 솔로몬은 의심할 바 없이 많은 조약을 체결하였다.
많은 경우에 그러한 조약들은 솔로몬이 분봉왕의 딸들과 결혼함으로 조인되었는데, 이것은 고대 풍습이었으며 애굽과의 동맹에서도 있었던 일이다(열왕기상 9:16,17).
솔로몬의 결혼은 대부분 정치적 협정으로 이루어졌다. 그의 실수는, 정치적으로 중요한 첩들에게 그들의 이방신 숭배를 예루살렘으로 들여오게 했다는데 있다.
잠언의 다른 부분의(3부, 4부, 6부) 저자들은 우리에게 전혀 알려져 있지 않다. 따라서 우리는 그들의 연대에 대해서도 정확히 알 수 없다.
그러나 이 책의 최종 편집연대를 전통적으로 구약시대가 종결된 것으로 생각되는 주전400년 이후로 잡을 필요는 없다.
[1] 게으른 자의 특성
[2] 하나님의 말씀
[3] 잠언에서의 지혜
[4] 잠언의 여인들
[5] 혀의 권세
[6] 멸망에 이르게 하는 교만
[7] 왕 앞에 설 자
[8] 작은 것들에게서 배우는 지혜
[9] 말씀을 듣는 자
[10] 지혜를 멸시한 자
[11] 훈계를 들은 자
[12] 가난에 관한 잠언들
[13] 간음하는 자에게 임하는 것
[14] 말씀을 대하는 바른 자세
[15] 미련한 자의 특성
[16] 부모에 대한 도리
[17] 승리의 길
[18] 아내를 대하는 남편의 자세
[19] 악인의 모습
[20] 장수하는 조건
[1] 게으른 자의 특성
1. 안일을 사랑함
1)게으른 자여 네가 어느 때까지 누워 있겠느냐 네가 어느 때에 잠이 깨어 일어나겠느냐(잠 6:9)
좀더 자자, 좀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더 누워 있자 하면(잠 6:10)
2)문짝이 돌쩌귀를 따라서 도는 것 같이 게으른 자는 침상에서 도느니라(잠 26:14)
2. 어설프게 변명함
1)게으른 자는 말하기를 사자가 밖에 있은즉 내가 나가면 거리에서 찢기겠다 하느니라(잠 22:13)
2)게으른 자는 길에 사자가 있다 거리에 사자가 있다 하느니라(잠 26:13)
3. 힘을 잃음
1)게으른 자는 자기의 손을 그릇에 넣고서도 입으로 올리기를 괴로워하느니라(잠 19:24)
2)게으른 자는 그 손을 그릇에 넣고도 입으로 올리기를 괴로워하느니라(잠 26:15)
4. 의욕이 없음
1)게으른 자는 마음으로 원하여도 얻지 못하나 부지런한 자의 마음은 풍족함을 얻느니라(잠 13:4)
2)게으른 자의 욕망이 자기를 죽이나니 이는 자기의 손으로 일하기를 싫어함이니라(잠 21:25)
[2] 하나님의 말씀
그것이 네가 다닐 때에 너를 인도하며 네가 잘 때에 너를 보호하며 네가 깰 때에 너와 더불어 말하리니(잠 6:22)
5. 인도자-너의 다닐 때에 너를 인도하며
6. 보호자-너의 잘 때에 너를 보호하며
7. 반가운 손님-너의 깰 때에 너로 더불어 말하리니
[3] 잠언에서의 지혜
잠언에서는 지혜가 의인화되어 있는데, 요한복음에서의 말씀, 즉, 로고스와 일치한다,
8. 설교자
지혜가 길거리에서 부르며 광장에서 소리를 높이며(잠 1:20)
9. 보배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추어진 보배를 찾는 것 같이 그것을 찾으면(잠 2:4)
10. 생명 나무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 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잠 3:18)
11. 후견인
그를 높이라 그리하면 그가 너를 높이 들리라 만일 그를 품으면 그가 너를 영화롭게 하리라(잠 4:8)
12. 누이
지혜에게 너는 내 누이라 하며 명철에게 너는 내 친족이라 하라(잠 7:4)
13. 상담자
내게는 계략과 참 지식이 있으며 나는 명철이라 내게 능력이 있으므로(잠 8:14)
14. 건축자
지혜가 그의 집을 짓고 일곱 기둥을 다듬고(잠 9:1)
[4] 잠언의 여인들
<지혜로운 여인>
15. 자신의 집을 세움
지혜로운 여인은 자기 집을 세우되 미련한 여인은 자기 손으로 그것을 허느니라(잠 14:1)
<현숙한 여인>
16. 남편의 신뢰를 얻음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의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잠 31:10)
그런 자의 남편의 마음은 그를 믿나니 산업이 핍절하지 아니하겠으며(잠 31:11)
17. 부지런히 일함
그는 양털과 삼을 구하여 부지런히 손으로 일하며(잠 31:13)
밭을 살펴 보고 사며 자기의 손으로 번 것을 가지고 포도원을 일구며(잠 31:16)
손으로 솜뭉치를 들고 손가락으로 가락을 잡으며(잠 31:19)
18. 자기 집 사람들에게 음식과 의복을 제공함
밤이 새기 전에 일어나서 자기 집안 사람들에게 음식을 나누어 주며 여종들에게 일을 정하여 맡기며(잠 31:15)
자기 집 사람들은 다 홍색 옷을 입었으므로 눈이 와도 그는 자기 집 사람들을 위하여 염려하지 아니하며(잠 31:21)
<이방 여인>
19. 말로 호림
1)지혜가 또 너를 음녀에게서, 말로 호리는 이방 계집에게서 구원하리니(잠 2:16)
2)대저 음녀의 입술은 꿀을 떨어뜨리며 그의 입은 기름보다 미끄러우나(잠 5:3)
나중은 쑥 같이 쓰고 두 날 가진 칼 같이 날카로우며(잠 5:4)
20. 소시의 짝을 버림
그는 젊은 시절의 짝을 버리며 그의 하나님의 언약을 잊어버린 자라(잠 2:17)
21. 하나님의 언약을 잊어버림
1)그는 젊은 시절의 짝을 버리며 그의 하나님의 언약을 잊어버린 자라(잠 2:17)
2)그는 생명의 평탄한 길을 찾지 못하며 자기 길이 든든하지 못하여도 그것을 깨닫지 못하느니라(잠 5:6)
<미련한 여인>
22. 아무 것도 알지 못함
미련한 여인이 떠들며 어리석어서 아무것도 알지 못하고(잠 9:13)
23. 해로움
자기 길을 바로 가는 행인들을 불러 이르되(잠 9:15)
어리석은 자는 이리로 돌이키라 또 지혜 없는 자에게 이르기를(잠 9:16)
도둑질한 물이 달고 몰래 먹는 떡이 맛이 있다 하는도다(잠 9:17)
오직 그 어리석은 자는 죽은 자들이 거기 있는 것과 그의 객들이 스올 깊은 곳에 있는 것을 알지 못하느니라(잠 9:18)
[5]혀의 권세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혀의 열매를 먹으리라(잠 18:21)
<온량한 혀>
24. 생명 나무임
온순한 혀는 곧 생명 나무이지만 패역한 혀는 마음을 상하게 하느니라(잠 15:4)
25. 참됨
1)그런즉 거짓을 버리고 각각 그 이웃과 더불어 참된 것을 말하라 이는 우리가 서로 지체가 됨이라(엡 4:25)
2)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하지 말라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골 3:9)
26. 선함
1)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 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 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엡 4:29)
2)이제는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벗어 버리라 곧 분함과 노여움과 악의와 비방과 너희 입의 부끄러운 말이라(골 3:8)
27. 화평함
1)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잠 15:1)
2)그러나 너희 마음 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라 진리를 거슬러 거짓말하지 말라(약 3:14)
이러한 지혜는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 땅 위의 것이요 정욕의 것이요 귀신의 것이니(약 3:15)
시기와 다툼이 있는 곳에는 혼란과 모든 악한 일이 있음이라(약 3:16)
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거짓이 없나니(약 3:17)
<패려한 혀>
28. 마음을 상하게 함
온순한 혀는 곧 생명 나무이지만 패역한 혀는 마음을 상하게 하느니라(잠 15:4)
29. 여호와께서 미워하심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는 것 곧 그의 마음에 싫어하시는 것이 예닐곱 가지이니(잠 6:16)
곧 교만한 눈과 거짓된 혀와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는 손과(잠 6:17)
30. 사람의 얼굴에 분을 일으킴
북풍이 비를 일으킴 같이 참소하는 혀는 사람의 얼굴에 분을 일으키느니라(잠 25:23)
31. 해를 끼침
1)내 영혼이 사자들 가운데에서 살며 내가 불사르는 자들 중에 누웠으니 곧 사람의 아들들 중에라 그들의 이는 창과 화살이요 그들의 혀는 날카로운 칼 같도다(시 57:4)
2)그들의 혀는 죽이는 화살이라 거짓을 말하며 입으로는 그 이웃에게 평화를 말하나 마음으로는 해를 꾸미는도다(렘 9:8)
3)혀는 곧 불이요 불의의 세계라 혀는 우리 지체 중에서 온 몸을 더럽히고 삶의 수레바퀴를 불사르나니 그 사르는 것이 지옥 불에서 나느니라(약 3:6)
[6] 멸망에 이르게 하는 교만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잠 16:18)
<교만한 자의 실례>
32. 아마샤
네가 에돔을 쳐서 파하였으므로 마음이 교만하였으니 스스로 영광을 삼아 왕궁에나 네 집으로 돌아가라 어찌하여 화를 자취하여 너와 유다가 함께 망하고자 하느냐 하나(왕하 14:10)
33. 웃시야
그가 강성하여지매 그의 마음이 교만하여 악을 행하여 그의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되 곧 여호와의 성전에 들어가서 향단에 분향하려 한지라(대하 26:16)
34. 히스기야
히스기야가 마음이 교만하여 그 받은 은혜를 보답하지 아니하므로 진노가 그와 유다와 예루살렘에 내리게 되었더니(대하 32:25)
35. 계명성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 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사 14:12)
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내가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뭇 별 위에 내 자리를 높이리라 내가 북극 집회의 산 위에 앉으리라(사 14:13)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가 지극히 높은 이와 같아지리라 하는도다(사 14:14)
그러나 이제 네가 스올 곧 구덩이 맨 밑에 떨어짐을 당하리로다(사 14:15)
36. 두로 왕
인자야 너는 두로 왕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네 마음이 교만하여 말하기를 나는 신이라 내가 하나님의 자리 곧 바다 가운데에 앉아 있다 하도다 네 마음이 하나님의 마음 같은 체할지라도 너는 사람이요 신이 아니거늘(겔 28:2)
네가 아름다우므로 마음이 교만하였으며 네가 영화로우므로 네 지혜를 더럽혔음이여 내가 너를 땅에 던져 왕들 앞에 두어 그들의 구경 거리가 되게 하였도다(겔 28:17)
37. 느부갓네살
그가 마음이 높아지며 뜻이 완악하여 교만을 행하므로 그의 왕위가 폐한 바 되며 그의 영광을 빼앗기고(단 5:20)
38. 벨사살
도리어 자신을 하늘의 주재보다 높이며 그의 성전 그릇을 왕 앞으로 가져다가 왕과 귀족들과 왕후들과 후궁들이 다 그것으로 술을 마시고 왕이 또 보지도 듣지도 알지도 못하는 금, 은, 구리, 쇠와 나무, 돌로 만든 신상들을 찬양하고 도리어 왕의 호흡을 주장하시고 왕의 모든 길을 작정하시는 하나님께는 영광을 돌리지 아니한지라(단 5:23)
이러므로 그의 앞에서 이 손가락이 나와서 이 글을 기록하였나이다(단 5:24)
39. 헤롯
백성들이 크게 부르되 이것은 신의 소리요 사람의 소리가 아니라 하거늘(행 12:22)
헤롯이 영광을 하나님께로 돌리지 아니하므로 주의 사자가 곧 치니 벌레에게 먹혀 죽으니라(행 12:23)
[7] 왕 앞에 설 자
40. 슬기롭게 행하는 신하
슬기롭게 행하는 신하는 왕에게 은총을 입고 욕을 끼치는 신하는 그의 진노를 당하느니라(잠 14:35)
41. 정직히 말하는 자
의로운 입술은 왕들이 기뻐하는 것이요 정직하게 말하는 자는 그들의 사랑을 입느니라(잠 16:13)
42. 마음의 정결을 사모하는 자
마음의 정결을 사모하는 자의 입술에는 덕이 있으므로 임금이 그의 친구가 되느니라(잠 22:11)
43. 자기 사업에 근실한 사람
네가 자기의 일에 능숙한 사람을 보았느냐 이러한 사람은 왕 앞에 설 것이요 천한 자 앞에 서지 아니하리라(잠 22:29)
[8] 작은 것들에게서 배우는 지혜
44. 개미-먹을 것을 예비함
곧 힘이 없는 종류로되 먹을 것을 여름에 준비하는 개미와(잠 30:25)
45. 사반-바위 사이에 집을 지음
약한 종류로되 집을 바위 사이에 짓는 사반과(잠 30:26)
46. 메뚜기-임군이 없으되 다 떼를 지어 나아감
임금이 없으되 다 떼를 지어 나아가는 메뚜기와(잠 30:27)
47. 도마뱀 -손에 잡힐만 하여도 왕궁에 있음
손에 잡힐 만하여도 왕궁에 있는 도마뱀이니라(잠 30:28)
[9] 말씀을 듣는 자
지혜 있는 자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지략을 얻을 것이라(잠 1:5)
48. 에디오피아 내시
일어나 가서 보니 에디오피아 사람 곧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모든 국고를 맡은 관리인 내시가 예배하러 예루살렘에 왔다가(행 8:27)
길 가다가 물 있는 곳에 이르러 그 내시가 말하되 보라 물이 있으니 내가 세례를 받음에 무슨 거리낌이 있느냐(행 8:36)
49. 서기오 바울
그가 총독 서기오 바울과 함께 있으니 서기오 바울은 지혜 있는 사람이라 바나바와 사울을 불러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자 하더라(행 13:7)
50. 베뢰아 사람
베뢰아에 있는 사람들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너그러워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행 17:11)
그 중에 믿는 사람이 많고 또 헬라의 귀부인과 남자가 적지 아니하나(행 17:12)
51. 아볼로
알렉산드리아에서 난 아볼로라 하는 유대인이 에베소에 이르니 이 사람은 언변이 좋고 성경에 능통한 자라(행 18:24)
그가 일찍이 주의 도를 배워 열심으로 예수에 관한 것을 자세히 말하며 가르치나 요한의 세례만 알 따름이라(행 18:25)
그가 회당에서 담대히 말하기 시작하거늘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듣고 데려다가 하나님의 도를 더 정확하게 풀어 이르더라(행 18:26)
아볼로가 아가야로 건너가고자 함으로 형제들이 그를 격려하며 제자들에게 편지를 써 영접하라 하였더니 그가 가매 은혜로 말미암아 믿은 자들에게 많은 유익을 주니(행 18:27)
[10] 지혜를 멸시한 자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잠 1:7)
52. 가인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찌 됨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찌 됨이냐(창 4:6)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하지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려 있느니라 죄가 너를 원하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창 4:7)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에게 말하고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을 쳐죽이니라(창 4:8)
53. 홉니와 비느하스
엘리의 아들들은 행실이 나빠 여호와를 알지 못하더라(삼상 2:12)
사람이 사람에게 범죄하면 하나님이 심판하시려니와 만일 사람이 여호와께 범죄하면 누가 그를 위하여 간구하겠느냐 하되 그들이 자기 아버지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을 죽이기로 뜻하셨음이더라(삼상 2:25)
54. 나발
원하옵나니 내 주는 이 불량한 사람 나발을 개의치 마옵소서 그의 이름이 그에게 적당하니 그의 이름이 나발이라 그는 미련한 자니이다 여종은 내 주께서 보내신 소년들을 보지 못하였나이다(삼상 25:25)
55. 르호보암
삼 일 만에 여로보암과 모든 백성이 르호보암에게 나아왔으니 이는 왕이 명령하여 이르기를 삼 일 만에 내게로 다시 오라 하였음이라(왕상 12:12)
왕이 포학한 말로 백성에게 대답할새 노인의 자문을 버리고(왕상 12:13)
어린 사람들의 자문을 따라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 아버지는 너희의 멍에를 무겁게 하였으나 나는 너희의 멍에를 더욱 무겁게 할지라 내 아버지는 채찍으로 너희를 징계하였으나 나는 전갈 채찍으로 너희를 징치하리라 하니라(왕상 12:14)
56. 아덴 사람들
어떤 에피쿠로스와 스토아 철학자들도 바울과 쟁론할새 어떤 사람은 이르되 이 말쟁이가 무슨 말을 하고자 하느냐 하고 어떤 사람은 이르되 이방 신들을 전하는 사람인가보다 하니 이는 바울이 예수와 부활을 전하기 때문이러라(행 17:18)
그들이 죽은 자의 부활을 듣고 어떤 사람은 조롱도 하고 어떤 사람은 이 일에 대하여 네 말을 다시 듣겠다 하니(행 17:32)
[11] 훈계를 들은 자
내 아들아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잠 1:8)
57. 사무엘
1)그러므로 나도 그를 여호와께 드리되 그의 평생을 여호와께 드리나이다 하고 그가 거기서 여호와께 경배하니라(삼상 1:28)
2)사무엘은 어렸을 때에 세마포 에봇을 입고 여호와 앞에서 섬겼더라(삼상 2:18)
58. 레갈 족속
예레미야가 레갑 사람의 가문에게 이르되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너희 선조 요나답의 명령을 순종하여 그의 모든 규율을 지키며 그가 너희에게 명령한 것을 행하였도다(렘 35:18)
그러므로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레갑의 아들 요나답에게서 내 앞에 설 사람이 영원히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렘 35:19)
59. 예수 그리스도
예수께서 함께 내려가사 나사렛에 이르러 순종하여 받드시더라 그 어머니는 이 모든 말을 마음에 두니라(눅 2:51)
60. 바울
1)행 9장
2)아그립바 왕이여 그러므로 하늘에서 보이신 것을 내가 거스르지 아니하고(행 26:19)
61. 디모데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딤후 3:15)
[12] 가난에 관한 잠언들
62. 가난은 강도와 군사 같이 임함
좀더 자자, 좀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더 누워 있자 하면(잠 6:10)
네 빈궁이 강도 같이 오며 네 곤핍이 군사 같이 이르리라(잠 6:11)
63. 게으른 자는 가난하게 됨
1)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잠 10:4)
2)게으른 자는 마음으로 원하여도 얻지 못하나 부지런한 자의 마음은 풍족함을 얻느니라(잠 13:4)
3)게으름이 사람으로 깊이 잠들게 하나니 태만한 사람은 주릴 것이니라(잠 19:15)
4)게으른 자는 가을에 밭 갈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거둘 때에는 구걸할지라도 얻지 못하리라(잠 20:4)
너는 잠자기를 좋아하지 말라 네가 빈궁하게 될까 두려우니라 네 눈을 뜨라 그리하면 양식이 족하리라(잠 20:13)
5)게으른 자의 욕망이 자기를 죽이나니 이는 자기의 손으로 일하기를 싫어함이니라(잠 21:25)
64. 과도히 아껴도 가난하게 됨
흩어 구제하여도 더욱 부하게 되는 일이 있나니 과도히 아껴도 가난하게 될 뿐이니라(잠 11:24)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자기도 윤택하여지리라(잠 11:25)
65. 가난한 자를 학대하는 것은 창조주를 멸시하는 행위임
가난한 사람을 학대하는 자는 그를 지으신 이를 멸시하는 자요 궁핍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자는 주를 공경하는 자니라(잠 14:31)
66. 궁핍한 사람을 불쌍히 여걱야 함
1)가난한 사람을 학대하는 자는 그를 지으신 이를 멸시하는 자요 궁핍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자는 주를 공경하는 자니라(잠 14:31)
2)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어 드리는 것이니 그의 선행을 그에게 갚아 주시리라(잠 19:17)
3)귀를 막고 가난한 자가 부르짖는 소리를 듣지 아니하면 자기가 부르짖을 때에도 들을 자가 없으리라(잠 21:13)
4)이익을 얻으려고 가난한 자를 학대하는 자와 부자에게 주는 자는 가난하여질 뿐이니라(잠 22:16)
5)가난한 자를 구제하는 자는 궁핍하지 아니하려니와 못 본 체하는 자에게는 저주가 크리라(잠 28:27)
67. 가난한즉 친구가 끊어짐
재물은 많은 친구를 더하게 하나 가난한즉 친구가 끊어지느니라(잠 19:4)
68. 조급한 자는 궁핍함에 이름
부지런한 자의 경영은 풍부함에 이를 것이나 조급한 자는 궁핍함에 이를 따름이니라(잠 21:5)
69. 연락을 좋아하는 자는 가난하게 됨
1)연락을 좋아하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술과 기름을 좋아하는 자는 부하게 되지 못하느니라(잠 21:17)
2)술을 즐겨 하는 자들과 고기를 탐하는 자들과도 더불어 사귀지 말라(잠 23:20)
술 취하고 음식을 탐하는 자는 가난하여질 것이요 잠 자기를 즐겨 하는 자는 해어진 옷을 입을 것임이니라(잠 23:21)
70. 가난한 자를 학대하는 가난한 자는 폭우 같음
가난한 자를 학대하는 가난한 자는 곡식을 남기지 아니하는 폭우 같으니라(잠 28:3)
71. 의인은 가난한 자의 사정을 알아 줌
의인은 가난한 자의 사정을 알아 주나 악인은 알아 줄 지식이 없느니라(잠 29:7)
[13] 간음하는 자에게 임하는 것
여인과 간음하는 자는 무지한 자라 이것을 행하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망하게 하며(잠 6:32)
상함과 능욕을 받고 부끄러움을 씻을 수 없게 되나니(잠 6:33)
72. 영혼의 망함
1)이 집에는 나보다 큰 이가 없으며 주인이 아무것도 내게 금하지 아니하였어도 금한 것은 당신뿐이니 당신은 그의 아내임이라 그런즉 내가 어찌 이 큰 악을 행하여 하나님께 죄를 지으리이까(창 39:9)
2)그러한데 어찌하여 네가 여호와의 말씀을 업신여기고 나 보기에 악을 행하였느냐 네가 칼로 헷 사람 우리아를 치되 암몬 자손의 칼로 죽이고 그의 아내를 빼앗아 네 아내로 삼았도다(삼하 12:9)
3)간음한 여인들아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과 원수 됨을 알지 못하느냐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 되는 것이니라(약 4:4)
4)모든 사람은 결혼을 귀히 여기고 침소를 더럽히지 않게 하라 음행하는 자들과 간음하는 자들을 하나님이 심판하시리라(히 13:4)
73. 상함과 능욕
1)음녀로 말미암아 사람이 한 조각 떡만 남게 됨이며 음란한 여인은 귀한 생명을 사냥함이니라(잠 6:26)
2)누구든지 남의 아내와 간음하는 자 곧 그의 이웃의 아내와 간음하는 자는 그 간부와 음부를 반드시 죽일지니라(레 20:10)
3)그 집의 늙은 자들이 그 곁에 서서 다윗을 땅에서 일으키려 하되 왕이 듣지 아니하고 그들과 더불어 먹지도 아니하더라(삼하 12:17)
지금은 죽었으니 내가 어찌 금식하랴 내가 다시 돌아오게 할 수 있느냐 나는 그에게로 가려니와 그는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리라 하니라(삼하 12:23)
74. 부끄러움
1)유다가 그것들을 알아보고 이르되 그는 나보다 옳도다 내가 그를 내 아들 셀라에게 주지 아니하였음이로다 하고 다시는 그를 가까이 하지 아니하였더라(창 38:26)
2)자기에게 있는 버금 수레에 그를 태우매 무리가 그의 앞에서 소리 지르기를 엎드리라 하더라 바로가 그에게 애굽 전국을 총리로 다스리게 하였더라(창 41:43)
3)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음행중에 잡힌 여자를 끌고 와서 가운데 세우고(요 8:3)
[14] 말씀을 대하는 바른 자세
내 아들아 내 말에 주의하며 내가 말하는 것에 네 귀를 기울이라(잠 4:20)
그것을 네 눈에서 떠나게 하지 말며 네 마음 속에 지키라(잠 4:21)
75. 귀를 기울임
1)네 귀를 지혜에 기울이며 네 마음을 명철에 두며(잠 2:2)
2)생명의 경계를 듣는 귀는 지혜로운 자 가운데에 있느니라(잠 15:31)
3)명철한 자의 마음은 지식을 얻고 지혜로운 자의 귀는 지식을 구하느니라(잠 18:15)
4)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롬 10:17)
5)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계 1:3)
76. 눈에서 떠나게 말아야 함
1)듣는 귀와 보는 눈은 다 여호와께서 지으신 것이니라(잠 20:12)
2)악인이 많아지면 죄도 많아지나니 의인은 그들의 망함을 보리라(잠 29:16)
3)내 눈이 항상 여호와를 바라봄은 내 발을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실 것임이로다(시 25:15)
4)주 여호와여 내 눈이 주께 향하며 내가 주께 피하오니 내 영혼을 빈궁한 대로 버려 두지 마옵소서(시 141:8)
77. 마음 속에 지킴
1)내 아들아 네가 만일 나의 말을 받으며 나의 계명을 네게 간직하며(잠 2:1)
2)인자와 진리가 네게서 떠나지 말게 하고 그것을 네 목에 매며 네 마음판에 새기라(잠 3:3)
3)여호와의 말씀을 마음에 두지 아니하는 사람은 그의 종들과 가축을 들에 그대로 두었더라(출 9:21)
[15] 미련한 자의 특성
78. 당장에 분노를 나타냄
1)미련한 자는 당장 분노를 나타내거니와 슬기로운 자는 수욕을 참느니라(잠 12:16)
2)노하기를 속히 하는 자는 어리석은 일을 행하고 악한 계교를 꾀하는 자는 미움을 받느니라(잠 14:17)
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크게 명철하여도 마음이 조급한 자는 어리석음을 나타내느니라(잠 14:29)
3)분을 쉽게 내는 자는 다툼을 일으켜도 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시비를 그치게 하느니라(잠 15:18)
4)어리석은 자는 자기의 노를 다 드러내어도 지혜로운 자는 그것을 억제하느니라(잠 29:11)
79. 죄를 심상히 여김
1)미련한 자는 죄를 심상히 여겨도 정직한 자 중에는 은혜가 있느니라(잠 14:9)
2)행악하기를 기뻐하며 악인의 패역을 즐거워하나니(잠 2:14)
3)미련한 자는 행악으로 낙을 삼는 것 같이 명철한 자는 지혜로 낙을 삼느니라(잠 10:23)
4)무지한 자는 미련한 것을 즐겨 하여도 명철한 자는 그 길을 바르게 하느니라(잠 15:21)
5)죄악을 행하는 자들은 무지하냐 그들이 떡 먹듯이 내 백성을 먹으면서 하나님을 부르지 아니하는도다(시 53:4)
6)이미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리라(마 3:10)
80. 미련한 것을 거듭 행함
1)개가 그 토한 것을 도로 먹는 것 같이 미련한 자는 그 미련한 것을 거듭 행하느니라(잠 26:11)
2)미련한 자는 자기 행위를 바른 줄로 여기나 지혜로운 자는 권고를 듣느니라(잠 12:15)
3)여호와께서 불뱀들을 백성 중에 보내어 백성을 물게 하시므로 이스라엘 백성 중에 죽은 자가 많은지라(민 21:6)
4)곧 그가 베드로의 발 앞에 엎드러져 혼이 떠나는지라 젊은 사람들이 들어와 죽은 것을 보고 메어다가 그의 남편 곁에 장사하니(행 5:10)
[16] 부모에 대한 도리
81. 부모에게 청종할 것
1)너를 낳은 아비에게 청종하고 네 늙은 어미를 경히 여기지 말지니라(잠 23:22)
2)내 아들아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잠 1:8)
3)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엡 6:1)
82. 부모를 경히 여기지 말 것
1)너를 낳은 아비에게 청종하고 네 늙은 어미를 경히 여기지 말지니라(잠 23:22)
2)아비를 조롱하며 어미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자의 눈은 골짜기의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새끼에게 먹히리라(잠 30:17)
3)물의 끓음 같았은즉 너는 탁월하지 못하리니 네가 아버지의 침상에 올라 더럽혔음이로다 그가 내 침상에 올랐었도다(창 49:4)
83. 부모를 즐겁고 기쁘게 해드릴 것
1)네 부모를 즐겁게 하며 너를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잠 23:25)
2)그들이 이삭과 리브가의 마음에 근심이 되었더라(창 26:35)
[17] 승리의 길
네 발이 행할 길을 평탄하게 하며 네 모든 길을 든든히 하라(잠 4:26)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고 네 발을 악에서 떠나게 하라(잠 4:27)
84. 조심하며 갈 것
1)너는 조심하여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를 잊지 말고(신 6:12)
2)그러므로 스스로 조심하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수 23:11)
3)내가 말하기를 나의 행위를 조심하여 내 혀로 범죄하지 아니하리니 악인이 내 앞에 있을 때에 내가 내 입에 재갈을 먹이리라 하였도다(시 39:1)
4)그런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고전 10:12)
5)네 속에 있는 은사 곧 장로의 회에서 안수 받을 때에 예언을 통하여 받은 것을 가볍게 여기지 말며(딤전 4:14)
85. 좌우로 치우치지 말고 앞만 보며 갈 것
1)롯의 아내는 뒤를 돌아보았으므로 소금 기둥이 되었더라(창 19:26)
2)이는 하나님이 거짓말을 하실 수 없는 이 두 가지 변하지 못할 사실로 말미암아 앞에 있는 소망을 얻으려고 피난처를 찾은 우리에게 큰 안위를 받게 하려 하심이라(히 6:18)
3)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히 12:2)
86. 악을 떠나 갈 것
1)스스로 지혜롭게 여기지 말지어다 여호와를 경외하며 악을 떠날지어다(잠 3:7)
2)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라 나는 교만과 거만과 악한 행실과 패역한 입을 미워하느니라(잠 8:13)
3)공의를 굳게 지키는 자는 생명에 이르고 악을 따르는 자는 사망에 이르느니라(잠 11:19)
4)악을 떠나는 것은 정직한 사람의 대로이니 자기의 길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보전하느니라(잠 16:17)
5)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살전 5:22)
[18] 아내를 대하는 남편의 자세
네 샘으로 복되게 하라 네가 젊어서 취한 아내를 즐거워하라(잠 5:18)
그는 사랑스러운 암사슴 같고 아름다운 암노루 같으니 너는 그의 품을 항상 족하게 여기며 그의 사랑을 항상 연모하라(잠 5:19)
87. 아내를 즐거워 할 것
1)누구든지 남의 아내와 간음하는 자 곧 그의 이웃의 아내와 간음하는 자는 그 간부와 음부를 반드시 죽일지니라(레 20:10)
2)그러한데 어찌하여 네가 여호와의 말씀을 업신여기고 나 보기에 악을 행하였느냐 네가 칼로 헷 사람 우리아를 치되 암몬 자손의 칼로 죽이고 그의 아내를 빼앗아 네 아내로 삼았도다(삼하 12:9)
3)네 헛된 평생의 모든 날 곧 하나님이 해 아래에서 네게 주신 모든 헛된 날에 네가 사랑하는 아내와 함께 즐겁게 살지어다 그것이 네가 평생에 해 아래에서 수고하고 얻은 네 몫이니라(전 9:9)
4)그런즉 이제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그러므로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 하시니(마 19:6)
88. 아내의 품을 항상 족하게 여길 것
1)그러나 너와는 내가 내 언약을 세우리니 너는 네 아들들과 네 아내와 네 며느리들과 함께 그 방주로 들어가고(창 6:18)
2)남편은 그 아내에 대한 의무를 다하고 아내도 그 남편에게 그렇게 할지라(고전 7:3)
89. 아내의 사랑을 항상 연모할 것
1)네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집이나 그의 밭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네 이웃의 모든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신 5:21)
2)남편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그를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함께 이어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벧전 3:7)
[19] 악인의 모습
90. 넘어져도 무엇인지 깨닫지 못함
악인의 길은 어둠 같아서 그가 걸려 넘어져도 그것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하느니라(잠 4:19)
91. 스스로 무너짐
1)완전한 자의 공의는 자기의 길을 곧게 하려니와 악한 자는 자기의 악으로 말미암아 넘어지리라(잠 11:5)
성읍은 정직한 자의 축복으로 인하여 진흥하고 악한 자의 입으로 말미암아 무너지느니라(잠 11:11)
2)그들이 가만히 엎드림은 자기의 피를 흘릴 뿐이요 숨어 기다림은 자기의 생명을 해할 뿐이니(잠 1:18)
3)이에 백성은 외치고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매 백성이 나팔 소리를 들을 때에 크게 소리 질러 외치니 성벽이 무너져 내린지라 백성이 각기 앞으로 나아가 그 성에 들어가서 그 성을 점령하고(수 6:20)
4)이방 나라들은 자기가 판 웅덩이에 빠짐이여 자기가 숨긴 그물에 자기 발이 걸렸도다(시 9:15)
5)이 죄악이 너희에게 마치 무너지려고 터진 담이 불쑥 나와 순식간에 무너짐 같게 되리라 하셨은즉(사 30:13)
6)유다가 은을 성소에 던져 넣고 물러가서 스스로 목매어 죽은지라(마 27:5)
92.쫓아오는 자가 없어도 도망함
1)악인은 쫓아오는 자가 없어도 도망하나 의인은 사자 같이 담대하니라(잠 28:1)
2)내가 너희를 치리니 너희가 너희의 대적에게 패할 것이요 너희를 미워하는 자가 너희를 다스릴 것이며 너희는 쫓는 자가 없어도 도망하리라(레 26:17)
너희 남은 자에게는 그 원수들의 땅에서 내가 그들의 마음을 약하게 하리니 그들은 바람에 불린 잎사귀 소리에도 놀라 도망하기를 칼을 피하여 도망하듯 할 것이요 쫓는 자가 없어도 엎드러질 것이라(레 26:36)
3)여호와께서 너를 대적하기 위해 일어난 적군들을 네 앞에서 패하게 하시리라 그들이 한 길로 너를 치러 들어왔으나 네 앞에서 일곱 길로 도망하리라(신 28:7)
93.피하는 일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함
1)악인은 정의를 깨닫지 못하나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것을 깨닫느니라(잠 28:5)
2)젊은이가 곧 그를 따랐으니 소가 도수장으로 가는 것 같고 미련한 자가 벌을 받으려고 쇠사슬에 매이러 가는 것과 같도다(잠 7:22)
[20] 장수하는 조건
내 아들아 나의 법을 잊어버리지 말고 네 마음으로 나의 명령을 지키라(잠 3:1)
그리하면 그것이 네가 장수하여 많은 해를 누리게 하며 평강을 더하게 하리라(잠 3:2)
94.여호와를 경외함
1)여호와를 경외하면 장수하느니라 그러나 악인의 수명은 짧아지느니라(잠 10:27)
2)지혜가 그의 집을 짓고 일곱 기둥을 다듬고(잠 9:1)
짐승을 잡으며 포도주를 혼합하여 상을 갖추고(잠 9:2)
어리석은 자는 이리로 돌이키라 또 지혜 없는 자에게 이르기를(잠 9:16)
3)나 지혜로 말미암아 네 날이 많아질 것이요 네 생명의 해가 네게 더하리라(잠 9:11)
95. 의로운 삶을 영위함
1)공의로운 길에 생명이 있나니 그 길에는 사망이 없느니라(잠 12:28)
2)악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공의를 따라가는 자는 그가 사랑하시느니라(잠 15:9)
3)무지한 치리자는 포학을 크게 행하거니와 탐욕을 미워하는 자는 장수하리라(잠 28:16)
4)악인이 많아지면 죄도 많아지나니 의인은 그들의 망함을 보리라(잠 29:16)
5)악인은 잘 되지 못하며 장수하지 못하고 그 날이 그림자와 같으리니 이는 하나님을 경외하지 아니함이니라(전 8:13)
96.효도하는 생활을 함
1)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출 20:12)
2)아비를 조롱하며 어미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자의 눈은 골짜기의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새끼에게 먹히리라(잠 30:17)
3)그러므로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레갑의 아들 요나답에게서 내 앞에 설 사람이 영원히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렘 35:19)
4)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엡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