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 쉬운 성경 시편 70편 1 - 5절
1 오 하나님, 빨리 오셔서 나를 구출해 주소서. 오 여호와여, 어서 나를 도와주소서.
2 나를 죽이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을 부끄럽게 하시며 창피를 당하게 하소서.
3 나를 보고, "아하, 안됐구나!" 하고 비웃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이 부끄러워 도망가게 하소서.
4 그러나 주를 찾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 모두가 주 안에서 기뻐하고 즐거워하게 해 주소서. 주의 구원을 감사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이 언제나 "하나님은 위대하시다"라고 말하게 해 주소서.
5 그러나 나는 연약하고 불쌍한 사람이오니 오 하나님, 어서 빨리 내게 오소서. 주는 나를 돕는 분이시며 나를 구원하시는 분이십니다. 오 여호와여, 지체하지 마소서.
<묵 상>
1. 본문은 다윗의 탄원 시로써 고난으로부터 조속한 도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다윗은 환난 중에 있는 자신을 속히 구원해 달라고 하나님의 도우심을 요청합니다. 다윗은 자신을 구원하실 분은 오직 하나님뿐이심을 증거하고 있습니다(1절). 고난에 처한 자신을 건지시되 빨리 오셔서 건져주실 것을 간구합니다. 다윗의 절박한 상황을 보여 주고 있는 것입니다. 다윗은 자신을 죽이려는 사람들이 수치와 낭패를 당하고, 달아나기를 호소합니다(2-3절). 하나님께서 이들의 행위를 판단하시고 보응해 주시기를 다윗은 간청했습니다. 이 악인들은 다윗의 불행을 원하는 자들입니다. 다윗은 이들이 수치와 무안을 당하며 물러가게 해 달라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자들은 “사람의 목숨”을 찾는 자들입니다. 생명과 재물은 물론 더러운 탐욕으로 연단된 자들입니다. “사람의 불행”을 바라는 자들, 이들은 악인입니다. 다윗이 죄를 범하고 죄악에 빠졌을 때 다윗의 주변에는 이를 비웃고 조롱하며 모욕하는 자들이 있었습니다. 다윗은 자신을 비방하며 비웃은 자들을 자신이 처리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맡겼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죄를 용서하여 주시기를 구했습니다.
2. 다윗은 가난하고 궁핍한자에게 주님의 임하심을 요청합니다. 다윗은 비록 죄를 지었을 지라도 주를 찾았습니다. 간절한 마음으로 찾았습니다. 목마른 사슴이 시냇물을 찾듯 주님을 찾았습니다. 그는 사죄의 은총을 받아 주님을 만났을 때 주님 때문에 즐거워했고 기뻐했습니다(4절). 다윗은 주님의 구원을 감사했습니다. 주님께서 죄와 슬픔과 저주를 다 짊어지시고 십자가에서 구원을 다 이루셨습니다. 다윗은 하나님 앞에서 연약하고 궁핍한 자였습니다(5절). 여기에서 연약함은 가난함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경제적인 어려움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을 간절히 찾는 마음을 말합니다.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마5;3) 다윗은 하나님께서 그러한 자신을 생각하심을 깨닫고 주님은 “나를 돕는 분이시며, 나를 구원하시는 분”이라고 고백합니다. 그러면서 지체하지 마시기를 기도함으로 이 시편을 끝냅니다. 주님은 부요하신 분이시지만 우리를 부요케 하시려고 가난하게 되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자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을 인하여 너희로 부요케 하려 하심이니라“ (고후 8:9)
하나님을 찾고, 주의 구원에 감사하는 자들이 되십시다. 삶의 위기 가운데서도 구원의 은총을 입고 사는 사람들은 행복한 사람들입니다. 세상의 어떤 권세도, 재물도, 구원이 될 수 없습니다. 오직 십자가에 달리셔서 고난 받으신 주님 밖에 없습니다. 다윗의 궁핍은 경제적인 가난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악한 자들로 인한 핍박으로 하나님을 찾는 마음이 가난입니다. 하나님의 은총을 받은 성도의 삶은 삶의 위경에서도 하나님의 도우심을 바라며 하나님의 임재하심 가운데 즐거워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날마다 주님과 동행하는 복된 삶이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의 기도>
구원의 아버지 하나님! 패역하고 하나님을 찾지 않는 시대에 주님의 얼굴을 구하는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날마다 피난처 되시는 주님과 동행하는 복된 그리스도인 되게 하옵소서. 주님을 찾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기쁨과 즐거움 속에서 살아가게 하옵소서. 주님께서 베푸시는 영원한 기쁨으로 우리의 영혼이 강건하게 하옵소서. 만나는 사람들과 더불어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찬양할 수 있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