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민들에게 집중력을 불러일으킬 선거전략이 필요할 때입니다.
SBS 주최 서울시장 후보 토론회에서
강금실 후보는 시청사 용산 이전 공약에 대한
“강 후보가 지목한 지역의 면적은 신청사 건립에 필요한 면적
5만평에 크게 못미친다”는 한나라당 오세훈 후보의 지적에 대해
“시장이 될 경우 충분히 시민 의견을 듣겠다”며
“용산 이전을 고집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서울시청사의 용산 이전 공약을 철회하는 것이냐”라는
오 후보의 추가 질문에 대해서는
강 후보는 “아니다”라고 답했습니다.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도
“조 순 시장 때의 이전 계획과 비교해 봐도 부지도 굉장히 부족하고 위치도 강 후보의 계획과 다를 뿐만 아니라 그 지역만 용도변경을 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다”는 오 후보에 지적에 대해서도
강 후보는 “지금 부지에 초고층으로 재건축하는데 반대하고
용산으로 이전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본다”면서도
“새롭게 시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수용해야 한다는 점에서
고집을 부리진 않겠다”고 대답했습니다.
이는 지난 대선 때의 노무현 후보의 행정수도이전 공약의 재판을 보는 듯 하여 씁쓸합니다.
그 당시 노무현 후보는 충청표 몰표를 목적으로 한
행정수도이전이란 공약을 던져 놓고
이에 대한 충청을 제외한 타 지역의 반발을 무마시키기 위하여
수도 이전을 하긴 하되 당선되면 당선 후 1년 이내에
국민적 합의를 도출해서 국민투표로 최종 결정하겠다며
한 발 물러섬으로써
충청지역을 제외한 타 지역으로부터의 역풍은 차단하되
충청 몰표를 의도한 전례를 그대로 재현한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대선 당시 한나라당이 충청표를 의식하지 않고
수도이전의 폐해를 홍보해 전국적인 역풍을 이끌어냈다면
오늘날의 노무현 정권이 탄생하지 않았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한나라당은 충청표를 의식해
2003년 12월 29일 신행정수도건설 특별법을 국회통과시켜 주고서도 2004년 17대 총선에서 한나라당은 충청 뿐만 아니라 수도권은 수도권대로 참패했던 전례를 상기해야 할 것입니다.
시청사 용산 이전으로 지역 이기주의를 자극해
용산 지역의 몰표를 획책한다면
용산 지역을 제외한 서울시 전역으로부터
시청사 용산 이전에 대한 역풍을 각오해야만 할 것입니다.
막대한 국민 혈세가 투입됨으로
국가 재정이 파탄 날 뻔 했던 행정수도이전이란
‘망국적 지역이기주의 자극’에 대한 지역민들의 동요는
지난 대선 한 번으로 끝내야 합니다.
시 청사 용산 이전은 4조 가량의 추가예산이 소요되는
서민 혈세 축내는 즉흥적 발상으로
결국 이 같은 천문학적인 비용은
서울시민들의 호주머니에서 나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5조원에 이르던 서울시의 빚을 물려받은 이명박 시장은
재임 중 2조로 낮추면서 3조원의 빚을 탕감한 반면
노무현 정권은 빚만 늘려 놓고
강금실 후보는 국민들 혈세로
시 청사를 용산으로 이전하겠다고 하니
불쌍한 서민들만 더욱 힘들어지게 생겼습니다.
행정수도 이전에 이어 행정도시 건설로
현 정권의 지역이기주의 자극 정책의 폐해를
누구보다 몸소 겪은 수도 서울시민들로선
다시금 집권여당의 용산 시청사 이전 공약으로
서울시민을 우롱하는 현 집권당에 대해
이번 선거에서 반드시 서울시민들이 표로써 민의를 표출해야 합니다.
이런 이슈들에 대해 이번 선거에서 국민적 심판을 이끌어내는 것,
바로 한나라당 후보의 역할입니다.
오세훈 후보는 “이번 선거에서는 승리도 중요하지만 선거과정도 중요하다”면서
“이번 선거를 이른바 오세훈 선거법, 정치자금법의 실천적 완결판으로 만들고 싶다”고 클린선거를 통한 승리 의지를 다졌습니다.
정책위주의 클린 선거를 지향하는 것은
바람직한 새로운 선거 문화를 정착시키려는 시도로
높이 평가 받을 만합니다.
하지만 금번 서울시장 선거의 중요성으로 볼 때
정책 위주의 클린 선거운동만으로는
현재 대한민국이 처한 현실과 수도 서울의 상황을 고려할 때
한계가 있으며
강력한 메시지가 실종된 이런 선거운동 과정에서는
김이 빠지는 양상으로 전개되어 긴장감이 떨어짐으로써
자칫 표 결집력이 저하될 수도 있다는 것을
간과해선 안 될 것입니다.
그런 상황이야말로 집권여당에서 바라던 바 아니겠습니까!
서울시장 선거구도가 인물 대 인물로서 정책 대결로만 치우친다면
여당에서 네거티브 전략으로
오세훈 후보의 이미지에 타격을 가할 경우
사안에 따라 선거판세가 불리하게 전개될 수 있지만
현 정권에 대한 심판론적인 성격으로 선거구도가 흐르면
오세훈 후보에 대한 개인적인 네거티브 전략을 저들이 구사해도
현 집권여당의 실정이 없어지지는 않는 것임에
그 타격이 미미할 수밖에 없습니다.
지지율 상승의 기미가 보이지 않자 예상했던 대로
강금실 후보 진영과 열린 우리당에선 네거티브 공세를 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당의 이런 네거티브 공세는 오히려
반열린우리당 정서를 자극해 역풍을 몰고 올 수 있기에
오 후보 진영과 한나라당에서 현명하게 대응한다면
오히려 선거전에 열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계기로 삼을 수 있습니다.
한나라당에선 적극적으로 ‘무능정권 심판론’과 ‘차기 정권교체 기반론’에 불을 지펴 오 후보를 측면 지원해야 하고
오 후보 진영에서도 서울시민들의 마음속에 내재되어 있는 현 정권에 대한 불신을 끄집어내어 투표 당일 반드시 표로 연결시켜야 합니다.
행정수도 이전에 이어 행정도시 건설로
천만 수도 서울시민들을 우롱하고 있는 현 정권에 대한
서울시민들의 심리적 박탈감과
양극화를 심화시킨 경제 실정을 비롯해
국민들로부터 원성이 자자한 현 정권에 대한
중간 평가적 성격으로써의 표 결집을 이루어내지 못하고
네거티브 없는 클린 선거만을 외치다간
자칫하면 여당의 네거티브 전략과 오세훈 대세론으로 인한
서울시민들의 막판 투표율이 저조할 경우
결과를 예측하기 힘든 접전양상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현 정권에 대한 국민적 반감을 결집시켜 표로 이끌어내는 전략은
여당에서 네거티브로 나오더라도 반여 정서를 결집시켜 역풍을 이끌어낼 수 있으며
그런 면에서 이런 전략을 적절히 구사하는 것은
야당인 한나라당 후보의 역할 중 하나로써
정책 선거전략과 더불어 주요한 선거전략 중에 하나입니다.
작금의 대한민국의 상황으로 볼 때
다른 어떤 사안보다도 서울시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사안이기에
여느 사안보다도 막강한 파워를 분출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검찰과 경찰, 국정원, 일부 편향 매체, 시민단체까지 동원하는 집권여당의 관건선거 때문에
한나라당은 5.31지방선거 승리에 마음을 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선거가 끝날 때까지 당선권에서 단 한 표가 부족하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선거에 임해야 할 상황에서
초반부터 원희룡 의원의 선대본부장직 임명을 놓고
적전분열 양상으로 투표 자체에 대한 회의론을 가진 한나라당 지지자들이 확산되었던 것도 매우 바람직하지 못한 상황에서,
여론 조사상의 오세훈 대세론으로 인한 심리적 해이함이
서울시민들의 당일 투표 불참으로 이어질 경우
선거결과를 낙관할 수만은 없는 상황도 경계해야 할 것입니다.
오세훈 후보 진영에선
1995년 제1대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지지율 최하위였던 조순 후보가 선거운동기간 내내 타 후보에 더블 스코어 차이인
40%대의 지지율로 여론조사 1위였던 박찬종 후보를 누르고
제1대 서울 민선시장에 당선된 사례와
2002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단 한번도 여론조사에서 9% 이하로 지지율이 좁혀진 적이 없는 김민석 의원이 패배한 사례를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서울시민들을 위한 차별화된 정책 제시로 클린선거 주창과 함께
‘무능정권 심판론’과 ‘차기 정권교체 기반론’으로
경각심을 일깨우고 바람을 몰아
서울시민들에 집중력을 불러일으킬 선거 전략이 필요할 때입니다.
글쓴이 : 안장
-------------------------------------------------------
대승적 차원에서 서울시장 승리는 절체절명의 과제임으로
원희룡 의원의 선대본부장직 임명에 대해
비판적이던 네티즌과 논객들도
그 문제와는 별개로 한나라당의 승리를 위하여
오세훈 후보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1월 3일 한겨레21 인터뷰에서
“이명박은 대통령감 아니라 국무총리감” 이라며
박근혜 대표와 이명박 시장을 비판한 바 있는 원희룡 의원은
오세훈 후보가 승리하더라도
‘한나라당을 통째로 바꿔야 한다’며 시장선거 후 당 주도권 다툼을 공언하고 있는 오만한 착각에서 깨어나야 할 것입니다.
현재 한나라당을 전폭적으로 지지하고 있는 국민들이 보기엔
개혁을 빌미로 당을 자증지란에 몰고 가는
원희룡 의원이야말로 통째로 바뀌어야 할 대상일 것입니다.
”…이명박 시장은 대통령 아닌 국무총리감… 대선 후보 경선에 어떤 역할이든 준비할 것
http://h21.hani.co.kr/section-021118000/2006/01/021118000200601030592062.html
원희룡, “이명박은 대통령감 아니라 국무총리감” 한겨레21 인터뷰서 박근혜-이명박 싸잡아 폄하 http://www.freezonenews.com/news/article.html?no=2620
손학규, “원희룡은 한나라당의 희망”
http://www.freezonenews.com/news/article.html?no=2655
원희룡 "한나라당 통째로 바꿔야" 지방선거 후 정계개편 관련 소장파 역할의 필요성 강조
http://www.newdaily.co.kr/_ezarticle/?im=artView&artid=2401007900
오 후보는 관훈토론회에서
이명박 서울시장의 정책 중 폐기하고 싶은 정책을 묻는 질문에
노들섬의 오페라하우스 건립계획을 꼽은 뒤
“오페라하우스처럼 랜드마크를 만드는 것에는 찬성하나
시민접근성이 나빠 장소를 다른 곳으로 바꾸겠다”고 대답한 내용이
오세훈 “당선되면 노들섬 오페라 하우스 건립 백지화”로 왜곡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오세훈 "당선되면 노들섬 오페라 하우스 건립 백지화"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79&article_id=0000088169§ion_id=100&menu_id=100
네거티브에 몰두하고 있는 열린우리당,
오세훈 후보의 후보 출마 전 정수기 광고까지 시비
우리당 “출마의사 없었다더니…거짓말 딱 걸렸어, 오세훈”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124&article_id=0000014669§ion_id=100&menu_id=100
한나라 “출마 고민만 했다고 선거법 위반? 말도 안된다”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124&article_id=0000014670§ion_id=100&menu_id=100
이계안 의원이 강 후보 측 선대위원장직을 맡으면서
향후 강 후보가 당선될 경우
경제부시장 직을 제안 받은 것으로 드러나 공직선거법 위반 논란이 예상됩니다.
부시장직 제안이 공직선거법 위반이라고?
강금실측 "이계안 의원은 실물경제 전문가로 부시장 적임자"
선관위 "직(職)을 준다는 것은 공직선거법에 저촉될 수 있어"
http://www.dailian.co.kr/news/n_view.html?kind=rank_code&keys=2&id=35453
첫댓글 서울시 변경은 예산이 많이드므로 지금은 자제해야합니다
암튼 말들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