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수님. 8장 베이직 플러스 강의를 듣다가 궁금한점이 생겨서 질문을 드립니다. 모멘트 분배에서 회전변위를 산정하는 문제들을 풀어보았을때 한쪽에 하중만 주어서 비교적 쉽게 보의 처짐양상을 유추할수 있고 유추한 것을 토대로 회전각이 서로 동일하고 방향이 같으면 교수님의 창작식을 적용하는 것으로 저는 이해했어요. 근데 궁금한게 우선 회전변위 창작식을 적용하려면 회전각의 방향이 같아야하고 각의 크기가 동일할때만 적용할수 있는건가요?? 회전각은 같지만 방향이 반대인 경우는 적용할수 없는건가요? 그리고 제가 첨부한 사진처럼 두 군데에 하중이 재하가 되면 보의 처짐양상을 유추하기가 어렵더라고요. 이런경우에는 어떻게 접근해야하나요?
첫댓글 안녕하세요!
1. "우선 회전변위 창작식을 적용하려면 회전각의 방향이 같아야하고 각의 크기가 동일할때만 적용할수 있는건가요??"
-> 내부힌지가 아닌 연속보의 특정 점은 회전각의 크기와 방향이 동일합니다. 이것을 연속한다고 얘기합니다.
2. 반대방향?
-> 질문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가능한 기출 문제로 질문 부탁드릴게요. 사진에 양쪽에 하중이 있는 경우도 다 처리됩니다. 제가 의심이 되는 건 너구리님이 회전각을 잘못 이해한 것 같아요. 의심되는 접근 방법은 캔틸레보에 하중이 작용할 때 고정단에서도 회전각이 있다는 뜻이 됩니다.위에 사진에서 중앙 점은 대칭일 경우 처짐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물론 비대칭이더라도 좌우 회전각의 크기와 방향은 동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