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요코하마 F 마리노스의 박일규 골키퍼입니다.
박일규 선수는 재일교포이며 일본 귀화를 선택한 이충성 선수와는 달리
여전히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있는 선수입니다.
박일규 선수는 대학 졸업 후에 일본 하부리그를 전전하다
J3에서 세 시즌간 맹활약을 펼친 뒤 그 활약을 인정받아 올 시즌 J1 요코하마로 이적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요코하마에서도 백업 혹은 써드 골키퍼로 영입한 것인데, 팀의 주전 골키퍼 이이쿠라 히로키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4경기 7실점을 하자 감독은 5라운드 사간 도스전에 박일규를 출전시키게 되고,
만 30세의 나이로 생애 첫 1부리그 데뷔를 하게 됩니다.
그 경기에서 좋은 활약을 펼치며 팀의 올 시즌 첫 클린시트를 기록해내고
다음 라운드 우라와전 선발, 2연속 클린시트를 만들어냈습니다.
지난 주말 나고야 그램퍼스전에서는 PK실점으로 클린시트는 깨졌지만 최고의 활약으로 팀을 패배에서 구해냈습니다.
다음은 박일규 선수의 플레이 장면입니다.
기본적으로 반사신경이 매우 좋고 그것을 기반으로 한 슈퍼세이빙 능력이 탁월합니다.
그리고 이 선수의 또 다른 주요할만한 장점으로 바로 발 밑이 상당히 괜찮습니다.
발로 볼을 다루는 기술이 좋고 땅볼 전진패스에 아주 자신감이 있는 모습입니다.
세 경기만 치뤘지만 패스정확도가 80% 이상을 기록 중입니다.
다만 중장거리 패스는 비거리나 정확도가 상대적으로 약해보였습니다
(중계화면으로 된 풀 경기 영상이 없어 직캠화면 움짤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로페즈'님의 움짤 추가)
기본적으로 선방능력이 좋고, 발 밑이 우수해서 어떻게 보면 벤투호에서도 써드급으로 눈독을 들일만한 자원이긴 한데
이 선수가 대표급으로 가기에 걸리는 부분도 있습니다.
우선 1부에서 활약한 기간이 아직은 짧으며,
이 선수가 나이가 1989년생으로 꽤 있습니다. 아시안컵 종료 후에 써드골키퍼가 김진현(1987)에서
구성윤(1994)으로 바뀐 건 아무래도 나이라는 부분이 크게 작용했을텐데, 갑자기 89년생 골키퍼가 치고 들어오긴 상당히 힘들겠죠.
그리고 결정적인 것이 이 선수가 프로필 상 키가 180cm 입니다.
실제론 180cm보단 좀 커 보이긴 한데 아무튼 크게봐도 180 초반입니다.
아직까지 리그에서 공중볼 미스를 한 적은 없으나,
아무래도 작은 키에서 오는 선천적인 공중볼과 경합의 한계는 존재하는 건 사실이죠.
써드 경쟁자 구성윤이 196cm 그리고 써드 골키퍼 후보군으로 꼽히는 김진현(192cm), 김동준(189cm) 등이
모두 큰 신장과 발 밑을 함께 겸비한 선수들이라고 봤을 때 이 선수가 그 벽을 넘기는 쉽지 않아보입니다.
아무튼 굳이 국가대표가 아니더라도, 안 그래도 한국 골키퍼 천국인 J리그에서
전혀 생각지도 못한 자원이 일본 골키퍼의 자리를 하나 또 하나 뺐었다는 것은 재밌는 일입니다.
나고야전 다음에 3주 정도의 부상을 당했다는데 빨리 회복해서 멋진 모습을 계속 보여주길 바라겠습니다.
첫댓글 오~~ 새로운 선수를 알게 됐네요 잘 보고 갑니다 ㅎㅎㅎ
발밑 이 정확히 어떤 표현이에요? 킥을 이야기하는 건가요?
킥을포함한 빌드업 능력 말씀하시는겁니당
스크랩해온거라 저도 킥으로 이해했어요 ㅎ
@【out pitch】 말밑은 그냥 발바닥 인데. 그렇게 표현하는 이유가 있나요? 아니면 그냥 색다른 표현을 한건가요? 궁금하네요
축구에서 말밑이좋다는건 빌드업좋다는말이죠
@애령 예전의 키퍼의 개념은 선방을 잘하는 키퍼가 주였고, 거기에 더해서 수비 라인 컨트롤까지가 키퍼의 역할이었죠. 그리고 데드볼 시 우리편에게 정확하게 보낼 수 있는 킥력과 함께요. 그런데 바르샤를 시작으로 한 티키타카가 현대축구에 한 획을 그으면서 빌드업의 시작이 미들에서 수비로 또 키퍼로까지 바뀌게 되고 그러면서 공격의 시발점 역할을 할 수 있는 빌드업 능력이 키퍼에게도 요구하는 감독들이 생겨납니다. 왜 발밑이라는 단어를 쓰게 됐는지는 모르겠는데 어쨌든 빌드업 능력이 주가 되는 키퍼의 킥력이라 보시면 되겠네요.
@KB 24 8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아이버슨 단어의 조합인지 그냥 색다른표현인지 궁금해서요! 설명해 주셔서 의미는 알겠는데 대체 왜 저런 표현을 쓰는지는 아직도 잘 이해가 안가네요 ㅠㅠ
@애령 엥?발밑이라는 축구단어는쓴지꽤됬어요?ㅋㅋ
@아이버슨 네 그런데 언제부터 어떤 이유로 쓰게되었는지가 궁금해서요. 보통 대명사 신조어 단어조합 들은 이유가 있잖아요. 이 말은 쓰게된 이유를 몰라서요. 그냥 발다닥을 의미하는 단어가 왜 빌드업을 지칭하게 되었는지가요
키가 아쉽네요 ㅠㅠ 지금 조현우 189, 김승규 187~190, 구성윤 196 정도고, 이 세 선수 외에도 서드 키퍼 후보군이 너무 두터워서 국대 뽑힐 가능성이 크진 않을거 같네요.
우리나라 센터백 키퍼 역대급 풀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