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얼럿1(적색경보)는 미션의 완성도와 동영상이 장점인데
OPENRA는 멀티플레이를 위주로 많이(?) 변했습니다.
무료고, 설치가 빠르고, 저용량이라서
심심할 때 1:1 및 2:2로 즐기면 재미 만점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게임이 많이 퍼지기를 바라면서
생각나는대로 적어봅니다.
원작과 바뀐 점.
1. 전체적인 측면
- 현대적 단축키 (옵션에서 단축키 설정 가능)
예) 하나의 유닛을 연속 클릭하면 화면에서 전체 지정, '어택 땅' 등 상당히 편리해짐
- 고해상도 그래픽 (옵션에서 변경 가능)
- 안개가 있음 (옵션 변경 가능)
- 진영 컬러가 디테임. 치트키 설정 가능.
- 예약 생산. 생산 후 자동 이동 많은 기능이 편리해짐.
(마우스 우 클릭도 옵션 변경 가능. 우 클릭이 더 좋다.)
- 적 유닛 제거시 1/10 자원 획득
예) 맘모스탱크 1800 $, 파괴하면 180 $ 획득.
- 적 유닛 제거시 우리군 유닛은 승진한다. (업그레이드)
예) 맘모스탱크 파괴하면 우리군은 빠르게 승진 ^^
- 차량 유닛 파괴시 일정 시간 땅에 알박기 함. (사실적인 전장 묘사 ^^)
예) '길막'이 되는데 교전시 변수로 작용함.
- 크레딧 박스를 투하하는 중립국 항공기. (격추 가능 -_-;)
* 크레딧 박스 : 보너스 박스로 거의 1000$ (운이 중요. 무조건 먹자)
- 원작은 사이드바가 좌측 건물, 우측 유닛으로 효율성이 떨어졌는데
OPENRA은 건물, 방어건물, 보병유닛, 차량유닛, 공군, 해군 등 분류되어 효율성을 높임.
- 콘크리트 벽은 HP가 있으며 한번에 장거리(?) 설치 가능
- 영웅 유닛. 연합군 타냐, 소련군 볼코브 1명만 생산.
볼코브는 참고로 기계 . 수리소에서 원격 치료. (버그는 아닌 것 같음)
- 수리소를 지어야 중전차 생산 가능. (아마 초반 러시를 조금 연기한 듯...)
- 지뢰는 연합군 대전차지뢰 (3발) / 소련군 대인지뢰 (5발) 지뢰는 지역 지정만 하면 자동 설치.
알아서 수리소 왕복 설치 (상당히 편리해짐)
- 광물 트럭(밥차) 인공지능이 원작에 비해 똑똑해짐.
*원작에는 밥차가 워낙 멍청해서...
- 자원 '골드'는 원작보다 폭풍 재생. (멀티플레이 염두한 듯)
- 공중전 가능. 미그기나 아파치헬기는 공대공 미사일로 서로 공중전 가능
공중 유닛은 원작과는 달리 정찰 가능. 정찰 범위가 넓음. 자동 패트롤.
- 공군기 야크와 미그는 여러 번 왕복하며 공격.
- 공군기 야크는 공격력 증가. 레인저(지프) 경차량도 쉽게 파괴함.
- 건물 폭파시 잔당(?) 잔존 병사는 이제는 없음. (개인적으로 아쉬움)
- 엔지니어로 즉시 진입 가능. (어떤 맵에는 석유저장소도 있음)
우리편 건물이 되기 위해서 일정 시간 필요. 이는 바로 건물 팔기를 방지함.
- 이제부터 '닥치고 땅크'로 보병을 '사뿐히 즈려' '뿌-직' 밟는 것은 힘듬.
원작이 탱크얼럿. 이제는 보병도 섞어주고, 정찰을 위해 항공기도 필요.
- 비밀 무기 연합군의 '순간 이동', 소련군의 '철의 장막'은 5개 차량 유닛에 적용 (동서남북)
- 비밀 무기 핵 미사일은 원작보다 범위, 파괴력 증가. 본부를 제외한 모든 건물 박살
- 비밀무기 건물은 하나만 건설 가능.
- 방어건물의 사정거리를 알수 있다. (원 표시)
- 본부 건물 바로 건설 가능.
- '밥 트럭' 이 있는데 소형 트럭으로 동맹군 기지 건물 아무데나 들어가면 자금 500 $ 증가.
멀티플레이하는데 아주 쏠쏠함. 자금을 공유할 수 있다.
- 수리소에서 차량 유닛을 팔 수 있었는데... 불가능하다. 조금 아쉽다.
- 공성무기(?) 연합군의 곡사포는 V2보다 사정거리가 길다. (움직이는 적을 못 맞춤)
- 곡사포와 V2는 파괴시 폭발이 있다. 수류탄병, 화염병처럼 (페널티)
곡사포끼리 뭉치면 한 대 터지면 모조리 터진다.
2. 연합군
- 장갑차(APC)는 소련군에 넘겨주고 하인드헬기, 수송헬기 받아옴.
헬기와 수송헬기를 통해 기동성을 더욱 높임. 수송헬기와 타냐의 조합.
- 장갑차가 없다보니 레인저(지프)의 수송기능 생김. 단 1명만 탑승
- 차량 수리공은 하향패치. (사기 유닛^^) 차량 유닛을 서서히 고침. (개인적으로 이것도 사기)
- 도둑놈 (검은 모자에 검은 망토^^) 없어지고 대신 스파이에 기능 이전
- 스파이는 적 병사로 위장 가능. 광물 정제소로 들어가면 자원 탈취
* 소음 권총(?)을 무장. 얕보면 안된다. 보병 원샷 원킬.
- 방어 건물인 기관총 포대는 소총병 한명이 기본적으로 들어가 있음. 팔 때 조금 이득 ^^
포병도 들어갈 수 있지만(벙커?) 사정거리가 줄어듬. 타냐가 최고지만.... 한명만 생산
- 크노로 탱크는 순간이동 범위가 정해져 있다.
3. 소련군
- 방어건물 '화염방사탑' 생산하면 '화염방사병' 생산가능. 좀 더 빨리 뽑을 수 있다.
- 방어건물 '테슬라코일' 생산하면 '테슬라보병' 생산 가능. (테슬라 보병은 밟히지 않는다)
(타냐는 밟힌다. 조심스럽게 다뤄야 한다.)
- 화염방사기 보병은 이제 화염구슬이 아닌 넓게 퍼지는 화염공격.
건물과 보병에 효과적임 (그런데 좀 거시기.....)
- 군견(똥개)이 조금 빨라 진듯 (아닌가?) 초반에 크레딧박스를 선점 할 수 있다.
- 새 유닛 저격수 등장. (이동시 노출) 적 보병, 타냐 등 견제할 수 있음.
- 볼코브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기계다. 사이보그. 수리소 원격 치료 가능.
- 새 유닛 '대공 차량' 등장. (사정거리가 길다 ^^) 적 공격헬기, 수송헬기 등 공군 유닛에 효과적임.
- 장갑차(APC) 생산 가능. (수송헬기 주고 -_-)
소련군의 느린 보병이 많은데 보완 해줌. '대공차량' 보다 대인공격 우수함. (사정거리는 짧다)
- 공수부대는 5명 동일. 3명 소총병, 2명 포병
원작을 레드얼럿2나 C&C 신작처럼 편리하게 리메이크 하였고
개인적으로 그 때 추억을 떠올리며 재미있게 플레이하고 있음.
아크로에딧 파일로 룰스(rule) 파일을 변경 하면
내 취향대로 게임 가능 예) 초기 자원금 변경, 광물 저장 용량 늘림, 타이머 폭격기 생산 가능 등
게임제작자가 열성인지 OPEARA는 계속 업데이트 되고 있으며
컴퓨터 인공지능도 계속 발전하고 있음. (초기는 완전 바보)
이제는 컴퓨터가 잠수함도 만들고, 비행기도 만들고, 고속정찰기 및 공수부대 투하
심지어 핵도 쏜다. (적 컴퓨터 속성에 다름 ISOLATION AI 같은 경우 비행기 대량 생산하여 폭격)
이 부분도 룰스파일을 수정 가능하다.
영어 잘하신 분은 홈페이지 게시판에 땡큐라고 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 http://openra.res0l.net/
왜냐하면 무료라서 ㅎㅎㅎ
2012년 설치하고 2013년 설치하세요.
게임 플레이전에 옵션 설정 하시면 됩니다.
acroedit_portable_0.9.21.98.exe
OpenRA-playtest-20130316.exe
OpenRA-release-20121019.exe
첫댓글 -_- 차량 수리공? RA 원작에 그런 유닛은 없었는데??
확장팩 2개중 애프터매스에서 메카닉이라고 기갑유닛 수리보병이 있었지요
아하 -_- 확팩은 안해봐서 몰랐군요.
레얼1은 테슬라 코일이랑 똥개랑 크고 아름다운 함선밖에 기억이 안나네요.ㅋㅋ
함선들 사거리보고 반했었는데..
왠지 내가 아는 레드얼럿1이 아닌거 같다 ㄷㄷ
이거 AI들이 조금 이상하네요. 맘모스는 주포는 안쏘고 미사일만 쏘고 예전에 있던 유닛 호위 모드도 사라지고 분명 안따라가고 서서 쏘는 모드도 있었는데 사라졌고.
보병 깔아뭉갤때 쓰는 진형유지도 없어졌네요.. 반가우면서도 뭔가 좀 아쉽군요..
윈8에서 실행되나요? 저번에 설치하니까 안 되는 것 같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