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인물과 세계 인물을 함께 알아보는
신개념 인물 이야기!
주제어 : 위인, 인물, 리더, 한국사, 세계사
교과 연계 : 5학년 2학기 사회 1. 우리 역사의 시작과 발전
2. 세계와 활발하게 교류한 고려
3. 유교 문화가 발달한 조선
6학년 도덕 1. 소중한 나, 참다운 꿈
이은정 글│ 양미연 그림 | 초등 3학년 이상 | 펴낸날 2024년 1월 10일
160쪽│15,000원│판형 175*225│ISBN 979-11-7121-042-8 74810
책 소개(줄거리)
“선생님, 우리나라에도 슈바이처처럼 봉사에 평생을 바친 의사가 있었나요?”
오늘날 봉사하는 의사의 대명사가 된 슈바이처,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슈바이처로 불리는 의사는 누가 있을까요? 바로 바보 의사라고 불리는 장기려입니다. 『역사로 보는 인물의 세계: 역사를 빛낸 천재들』은 대한민국의 인물과 비슷한 업적을 이룬 세계 인물을 함께 알아보며 한국사와 세계사를 통합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기원전~근현대를 아울러 발해를 건국한 대조영부터 원자 폭탄을 발명한 과학자 오펜하이머까지 건축, 인쇄, 과학, 생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역사를 빛낸 천재들을 모았습니다. 인물 이야기를 통해 한국사와 세계사를 재미있고 쉽게 시작해 보세요. 위대한 인물들의 생애와 업적을 통해 여러분의 꿈을 정비하고 어떻게 이루어 나갈지도 계획해 보길 바랍니다.
목차
개척 새로운 땅을 찾아 나선 개척자
대조영: 발해를 건국하다 10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신대륙을 발견하다 16
외교 전쟁을 막은 최고의 협상가
서희: 우리나라 최고의 외교관 24
코피 아난: 노벨상을 받은 외교관 30
발명 나라를 구할 무기를 발명한 학자
최무선: 우리나라 최초의 화약을 만들다 38
로버트 오펜하이머: 원자 폭탄을 발명하다 44
건축 눈부신 건축물을 세운 건축가
박자청: 조선의 대표적인 건축가 52
안토니 가우디 : 세계가 놀란 천재적인 건축가 58
인쇄 인쇄술을 꽃피운 위인
이천: 금속 활자를 꽃피우다 66
요하네스 구텐베르크: 지식 혁명의 방아쇠를 당기다 73
과학 세상을 바꾼 과학자
장영실: 조선의 과학을 빛내다 80
아이작 뉴턴: 현대 과학의 문을 열다 86
경제 시대를 앞선 경제학자
김육: 조세 개혁을 외치다 94
애덤 스미스: 경제학의 기초를 세우다 100
지도 지도를 완성한 노력가
김정호: 최고의 우리나라 지도를 만들다 106
제임스 쿡: 태평양 지도를 완성하다 112
생물 현대 유전학의 선구자
우장춘: 우리나라 농업의 발전을 이루다 120
바버라 매클린톡: 유전학의 새로운 길을 개척하다 127
봉사 봉사에 삶을 바친 의사
장기려: 바보라고 불린 의사 134
알베르트 슈바이처: 아프리카에 사랑을 나눈 의사 140
도전 비행기를 만든 발명가
이원복: 한국 최초의 비행기를 만들다 148
라이트 형제: 비행 시대를 열다 154
작가 소개
이은정 글
늘 책과 함께 있으려 도서관을 자주 찾아요. 역사를 통해 세계를 바로 알길 희망하는 마음으로 아이들에게 역사를 가르치고 있어요. 아이들과 역사 속 인물에 대해 이야기하던 중 이 책을 쓰게 됐어요. 지은 책으로는 『길바닥 세계사 음식 이야기』 『금이 잉카제국을 멸망시켰다고?』 『역사로 보는 직업의 세계』 『역사로 보는 음식의 세계』 『편의점 톱 10: 10가지 물건 속 세계사』 등이 있어요.
양미연 그림
대학에서 시각 디자인을 전공하고 출판사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아이들 책을 만들었어요. 어렸을 때부터 그림을 그리면 세상 걱정 없어지고 그림 그리는 게 막연히 좋아서 늘 엎드려서 그림을 그렸던 기억이 있지요. 다시 행복한 그 시절로 돌아가고 싶어서 그림을 그리게 되었어요. 그린 책으로 『진짜 제주』 『떠나자! 그리스 원정대』 『한 권으로 끝내는 뚝딱 수학』 『고양이와 춤을』 등이 있어요.
출판사 리뷰
역사가 어려운 아이들을 위해
역사는 어려워요. 왜 그럴까요? 시대 상황에 따라 일어난 사건들과 인물들, 사상과 문화까지 알아야 하기 때문이에요. 한국사를 시작하는 아이들은 외울 것이 너무 많아서 한국사가 재미없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인물을 통해서 한국사를 배우면 어떨까요? 인물이 살아온 생애를 통해 그 시대 상황과 사건들을 이해하게 되면 외우지 않고 자연스레 배울 수 있지 않을까요?
『역사로 보는 인물의 세계』시리즈는 한 어린이의 질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장기려 박사의 책을 읽던 어린이는 표지에 한국의 슈바이처라고 써 있는 부제를 보고 물었습니다. “장기려 박사가 왜 한국의 슈바이처예요? 슈바이처는 누구예요?” 그 질문을 듣고 우리나라 인물과 세계 인물을 함께 알려 주면 연관성이 생기고 더 쉽게 기억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 책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비교할 수 있는 인물이 생각보다 많았고 뛰어난 성과를 이룬 여러 분야의 인물을 골고루 넣으려고 고민했습니다.
이 책은 선생님이 이야기하듯 역사를 바꾸고 빛낸 22명의 인물들에 대해 알려 줍니다. 우리나라 인물과 세계 인물을 하나의 주제어로 묶어 비교하며 볼 수 있도록 구성했지요. 각 주제어들은 그 인물의 삶을 요약해 볼 수 있는 매우 유용한 핵심어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과학이라는 주제어로 장영실과 뉴턴이 묶여 있지요. 복잡하게 한국사 따로, 세계사 따로는 이제 그만! 우리나라 인물만 아는 우물 안 개구리도 그만! 같은 색으로 묶인 우리나라 인물과 세계 인물의 삶을 함께 보며 색다른 재미를 느껴 보세요!
3분 인물 이야기
한 인물의 삶과 시대 상황, 중요한 사건과 업적을 6-7쪽으로 구성해 집중력이 약한 아이들도 쉬어 가며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한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읽는 데 약 3-5분 정도가 소요되며 주제어와 핵심 문장으로 쉽게 정보를 요약하고 기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물을 감각적으로 표현한 일러스트를 통해 인물을 시각적으로 더 쉽게 떠올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공부하기에도 시간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길고 복잡한 인물 이야기는 더 이상 쓸모가 없습니다. 짧고 압축적인 인물 이야기를 통해 한국사와 세계사를 재미나고 쉽게 시작해 보세요!
여러분의 꿈을 응원하며
이 책에 모인 인물들은 자신의 꿈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창의적인 생각으로 시대를 앞서간, 우리가 위인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입니다. 현재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받는 이 위인들에게도 평범한 어린 시절이 있었습니다. 우리가 몰랐던 고난과 역경의 순간이 있었고 실패의 경험도 있었죠. 위인들의 평범한 어린 시절 이야기와 재미난 일화들을 함께 실었습니다. 아이들이 이야기를 읽으며 나도 할 수 있다는 희망과 꿈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빛나는 업적을 남긴 천재들에게는 어떤 배울 점이 있었는지 생각해 보며 열정을 품을 수 있길 바랍니다.
『역사로 보는 인물의 세계』는 『역사로 보는 인물의 세계: 역사를 이끈 리더들』『역사로 보는 인물의 세계: 역사를 빛낸 천재들』 2권으로 기획되었습니다. 『역사로 보는 인물의 세계: 역사를 이끈 리더들』에서는 새로운 시대와 사상을 열고 발전시킨 인물들을, 『역사로 보는 인물의 세계: 역사를 빛낸 천재들』은 시대와 사상을 바꾸고 변화시킨 인물들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역사로 보는 인물의 세계』로 여러분의 역사 상식을 넓고 깊게 확장시키고 한국사와도 친해지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