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편을 더 늘리고(직행버스를 만들던가...)그리고 기존 광주역까지 셔틀열차를 운행해서 광주역까지 갈사람들은 그걸로 바꿔타던지 하게 하고 송정리역앞 도로를 확장하는등의 노력을 하면 되지 않을까요?
지역의 균형적인 개발이 되야지 좋을것 같은데...송정리쪽도 서울의 용산역 주변처럼 개발개획을 세워서 단계적으로 광주부도심으로 개발한다면 수요도 많이 생길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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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역을 폐지하는 것은 좋은 생각인 것 같은데.. 열차이용에 있어서 불편한 점도 많을 것 같군요.
무엇보다도 광주 시내에서 송정역까지의 교통편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워낙 송정역이 광주의 남서쪽 변두리에 자리잡고 있지요. 지하철이 개통되더라도 운행구간이 남쪽으로 치우쳐 있어서 동구, 북구쪽에서는 버스를 이용할 수 밖에 없는데 거의 40-50분이 소요됩니다. 송정역이 광주공항보다도 더 멀다는 것 아시죠? (지하철 2, 3호선은 무기한 연기되어서 접근성 문제가 해결될 기미가 없습니다.) 그동안 몇 편 안되는 기차를 이용하던 사람들마저 고속버스로 옮겨갈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송정역은 서울로 치면 구로역의 위치쯤 되지 않을까...)
다른 하나는 송정역 인근이 도로가 좁고 역 앞이 트여있지 않지요. 역전의 도로가 아마 4차선 밖에 안되는 좁은 도로로 알고 있습니다. 처음 송정역에서 기차를 내려서 역에서 나왔을 때 느낌이 아직도 기억나는군요. 적어도 인구 백만이 넘는 도시의 대표역이라면 역전광장이 비교적 커야 되지 않겠습니까?
그런 면에서 광주역을 이전해야 한다면 하남역 부근이나 그보다 조금 남쪽으로 옮겨서 새로 짓는 게 어떨까 합니다. 그럼 북구, 동구, 그리고 첨단지구 주민들이 송정리역까지 갈 필요없이 비교적 편리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겠죠. 즉, (신)광주역과 송정역을 병치운용하는 것입니다. (마치 부산에서 구포역과 부산역 둘다에서 열차를 이용할 수 있는 것처럼 말이죠.) 근데 철도청에서 어떤 반응을 보일지...
사족인데요..
경전선의 송정리-순천 구간은 엄청난 곡선인데다 단선이지요. 더구나 송정리-보성 간은 읍단위 이상 역이 하나도 없는 만성적 수요부족 구간입니다. (거기다 광주에서 순천, 여수를 갈 때는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빠르죠.)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도 철로개량이나 복선화 사업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장기적으로는 일로-대불공단간 서남권신산업철도를 연장해서 (목포)-일로-강진-장흥-보성간 철로를 신설하여 경전선 보성-순천-삼랑진 구간으로 연결하는 편이 화물수송이나 여객수송면에서 유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게 되면 경전선이 아니라 남해선으로 개칭해야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