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서울 강서구에 삽니다.
저는 호남 출신이 아닙니다만 강서구와 양천구에는 호남사람들이 많이
와서 삽니다. (현재 호남고철역 계획이 잡힌 강남구에는 호남사람들이
대단히 적습니다. 한나라당이 강남지역에서 매우 우세하다는 것만 봐도
알수 있죠.)
앞으로 부곡 ~ 능곡 철도가 건설이 될 모양인가본데, 그렇게 되면,
현재 도시개발이 척척 진행되는 인천과 부천간의 경계지역에는 짓기가
힘들 것입니다. 철도 노반이 있다는 이야기도 없고, 고밀도 주거
지역이라서 도시 환경 문제가 말도 못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 대신, 서부화물트럭터미널 있는 곳에는 작은 산들이 많기 때문인지
아직 개발이 덜 된 곳입니다. 공사는 좀 힘든 대신에 노반 구입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이야기죠.
그래서 그 곳에 호남고철역을 유치하는 것이 어떨 지 생각이 되는
것입니다. 만약에 그 곳에 역을 짓는다면 이름은 "서서울역"으로 짓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남서울역 있는데로 연결하여서 남서울역
에서 고철과 연결시키면 될 것입니다. (서서울역 ~ 남서울역 간은
복복선으로 짓는 것이 좋을 듯 싶음.)
그런데, 아쉽게도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접근성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우선 서서울역 ~ 신트리아파트
~ 지하철 5호선 오목교역을 연결하는 지하철(혹은 경전철)을 짓는
것입니다. 상당히 많이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중에는
오목교역에서 당산역으로, 서서울역에서 부천역으로
각각 연장을 시키면 부천 시민들까지도 상당한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고 아울러서 발산 ~ 강서구청사거리 ~ 목동 ~ 구로역의 지하철
혹은 경전철 노선을 건설하면 그 효과는 배가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