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지: 봉화 청옥산(靑玉山 1,276.5m)
※.2015년도 1월 안동오두막 정기산행은 시산제를 겸한 산행으로 봉화청옥산을 산행 할 계획입니다.
2015년도 안동오두막의 무사산행을 기원하며 봉화청옥산을 산행하고 태백산등 주변산군들의 멋진풍광을 감상하는 1월의 정기산행을 실시 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산행출발일시 및 장소 : 2015. 01. 24(토) 07:00
안동 옥동 롯데마트앞 출발
☞. 산행코스 및 소요시간:
A코스: 넛재→청옥산→고선.백천계곡 갈림길→머리골 갈림길→백천계곡→병오→현불사 입구(13km, 약 5시간)
B코스: 넛재→청옥산→임도→세번째임도갈림길에서좌측→고산습지식물원→청산자연휴양림입구→버스→현불사입구(7km, 약3.5시간)
☞. 산행준비물: 개인산행장비,중식,간식, 식수등
기타동절기 산행에 필요한 장비(아이젠,스패치,보온옷등)
☞. 산행후원금: 연후원금 납부 한 우수회원-30,000원
일일회원,년후원금 납부하지않은 정회원-30,000원
※. 안동오두막 산악회 다음카페(http://cafe.daum.net/andongma)에
가입하시고 년후원금 10,000원 납부하시면 우수회원으로
등업 되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정기산행시 일일여행자 단체 보험은 가입하지 않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필히 개인적으로 여행자 보험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산행시 일체의 사고에 대하여는 산악회에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 산행에 관한 문의처
산행신청은 댓글로 표시하고 궁금한점 및 문의사항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 바랍니다......
회장(팔방미인님) 010-2877-6464
사무국장(산토끼) 010-3508-2033
총무(길동무님) 010-5375-9371
총무(자미성님) 010-3539-1431
산행팀
산행이사(소수추님) 011-9390-1721
산행대장(사노라면님) 010-6304-4040
산행대장(이승현님) 010-4132-5440
산행대장(바람님) 010-2505-0513
산행대장(캔디님) 010-5027-9435
산행대장(양반탈님) 010-5280-0975
☞산행지 소개:
청옥산(靑玉山 1,276.5m)은 백두대간의 태백산에서 내려온 깃대배기봉에서 동남으로 분기한 능선상에 높게 치솟아 있는 산이다. 청옥산은 국유림 시범지역으로 지정되어 있고, 청옥산 자연휴양림단지가 있어 가족 산행지로 좋다. 또한 겨울철에는 적설량이 많아 늦은 봄까지 눈을 볼 수 있고, 임도가 넓어 산악스키를 즐기기에 적당하다.
청옥산은 봉화 청옥산을 비롯하여 동해 청옥산(1353 )과 평창 청옥산(1255)모두 세곳이 있다.
청옥취라는 취나물이 많아 산이름으로 불렸다니 기름진산 옥토임을 알 수 있다.
산행은 넛재고개마루 해발 896m에서 시작하는데 이곳은 대관령(865m)보다도 높은 곳이다.
31번국도, 35번국도 넛재... 경북 봉화군 석포면 - 소천면 사이의 큰 고개로 태백에서 현동을 거쳐 경북 내륙지방으로 가려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곳이다.
강원도 땅 만항재에서 내려와 경북과 닿은 첫 번째 고갯길이며 봉화 사람들이 태백 쪽으로 넘나드는 길로 해발 900여미터 가까이 만으로도 태백과 봉화 쪽 삶의 터전이 얼마나 고지대에 형성돼 있는지를 알 수 있다.
경북 봉화는 예절과 인정, 선비 정신을 강원도는 ‘하늘이 내린 땅’을 거의 같은 내용이 아닌가 하늘이 내린 땅에 사는 사람들이 예절과 인정에 인색할 리 없고, 땅의 정기를 받지 못한 사람들이 예절과 인정, 선비 정신을 지닐 수도 없기 때문인지라.
백천계곡전설 을 들어본다.단종이 그의 삼촌인 세조에게 왕위를 빼앗기고 영월 월성대로 유배되어 사약을 받고 죽었으니 어린나이에 죽은 단종의 혼령이 최치원의 인도를 받아 백천근처인 태백산 망경대에 올라 한양을 향해 삼촌인 세조에게 성군이 되어 달라고 빌었다하며 단군, 문수보살, 단종 세 사람이 정답게 백천에 있는 넓은 바위에 자주 모여 놀았다 한다. 이곳에서 소요되는 시간이 많아진 이들은 눈이 붉고 모양이 특이한 고기 열목어(熱目魚) 가 서식하는 것을 알고 보호에 열중했으며, 이 고기는 상처가 나면 잣나무의 송진 이외에는 고칠 길이 없음을 알고 주위에 잣나무를 많이 심었다 한다. 그래서 후세 사람들이 이 계곡은 잣 백자를 써서 백천(栢川)이라 불리게 되었으며, 이 세 사람이 놀던 바위는 삼우(三友)바위라 하였다.
백천계곡 청옥산 태백산 바로 아래인 이 일대에는 옛부터 전해오는 지명(地名)이 전부 전쟁과 관계가 있다고 한다.
*병오(兵伍): 백천계곡의 상류지역에 있으며 넓은 평지가 있다. 이곳은 병사들이 대오(隊伍)를 갖춘 곳이라고 전하여 진다.
*둔지(屯地): 진암봉(辰岩峯)을 끼고, 많은 농토가 있으며 현재도 12호의 농가가 농사를 영위하며 산다. 신라(新羅)시대의 토지제도에서 둔지(屯地)는 군사용 토지를 뜻하므로 옛부터 주둔군사들이 사용하던 토지의 이름으로 현재도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졸암(卒岩): 병사들이 매복하였다고 전하여 오며 백천계곡에서 태백산을 향한 우측에 위치한다.
*진암(辰岩): 둔지(屯地)를 끼고, 백천계곡 입구에 있으며 군사들의 진지가 있었던 곳이라고 하며 진암(陣岩)이라고도 한다.
*월암(月岩): 백천계곡 후방에 우뚝 솟은 산으로 전방(前方)을 관찰하던 장군봉(將軍峯)이라고 전한다. 이 지역의 이름들은 상고(上古)시대에 태백산을 성역시(聖域視)하고, 그 남쪽에서 북쪽을 향하여 당시에 주둔한 군사들의 배치 형세가 그대로 전해 내려오는 지명들이다. 오늘날도 옛 지명이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설송 스님은 40대초반 무렵 설악산에 들어가 식음을 전폐하고 지내다 스승인 무령조사를 만나 수학후 무령조사 수하로 함께공부한 저자 벽송스님과 수원 일광사에서 잔일을 돌보다 40대중반에 설송이라는 법명을받고 50일간의 정진끝에 법화경을 깨우친 스님으로 속남 91세 되던해인 2009년5월에 이곳 현불사에서 입적했다. 설송스님은 대선을앞둔 대선후보들의 성패를 점처 많은 정치인들이 찾아 유명세를 탔던 스님으로 80-90년대의 정치인들이 선거를 앞두고 이곳 현불사를 다녀간것으로 알려저있다.
웹에서 다음이야기를 발췌하여본다..그냥 재미로 봐주시길....
노태우도 김영삼도 김대중도 대통령 되고자 찻아갔던 사찰 현불사 라 해서 유명하다.그외 수많은 정치가들이 한번 이상은 찻아가던 순례지 20세기 남사고 설송스님은 2009년에 죽었는데 그때 화환을 보면 현직 전직 대통령 조화만 4개 였었다니 상상이 간다.
이상한 종파를 만든 설송스님은 예언이 잘 들어맞앗다는 애기다. 노무현이 대통령 되기전에는 경상도와 전라도의 지지를 함깨 받을수 있는사람이 대통령 된다고 에언하니 (96년은 김영삼 대통령시절이다 그 시절에 경상도절에서 이런걸 할수 있는걸 보면 설송스님은 김대중대통령을 확신했다고 볼수있다)
당시 대통령 김대중은 자신이 이회창을 누르고 대통령 된다는 설송의 예언이 들어맞았기에,,설송의 에언을 확신하고 당시 압도적으로 지지율이 높앗던 이인제 한화갑을 버리고 노무현을 대통령 만드는데 보이지 안는손을 백분활용한다.
대한민국 사찰터중 가장 기가 좋다는 봉화 백천계곡의 현불사 평범한 절이다.단지 터가 좋다는거 그리고 주변경치와 열목어를 볼수 있다는 거 빼고는 사찰 본연의 모습에서는 딱이 그 어느것 한가지 볼만한건 없다.호국영령탑이라 하는 사찰에서 20여분이상 걸어야만 갈수 잇는곳 ,,,그런데 이곳이 이 사찰의 심장이라는데 기도발이 쫙쫙 듯고 설송스님의 예언이 이곳에서 정기를 얻어 행해지고 처음으로 이곳이 알려지게된게 박정희의 죽음을 설송스님이 에언했기때문이다 .바로 이곳에서 기를 얻어서 말이다.
김재규 때문에 골치도 알앗던 이곳,,한번 찻아가서 기도 해봐라.설송스님이 노태우 대통령을 에언햇고 그리고 대통령이 된 노태우 그에대한 보답으로 시주한 다리라 한다.-웹에서-
☞산행지도및 참고사진
참석합니다...^*^
잘 다녀오세요 저는 회사 안전기원제 행사가 있어 마음만 갈께요
문명배 참석합니다.
자리있음 함께 합니다.
자리 있습니다..43번
산행때 뵐께요^^~~
자리 남아있으면 참석합니다.
방갑습니다..
산행때 뵐께요^^~~44번
이도사님 참석합니당 막차네 ㅁㅁㅁ
잘계시죠^^
올만에 산행 하신것 같은데?
산행때 술한잔 올리겠습니다^^;;
안동오두막1월 청옥산 산행신청은 여기서 마감하구요 이후부터 예비로 접수합니다...참고하시구요
먼저 신청하신님들 중에 함께 하지못할 사정이 생기면 댓글 또는 공지의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국장님! 바쁜 근무중에 수고가 많습니다
올 하루 행복 하세요^^
감사 합니다 _()_
어찌 참석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예비로 신청 합니다~~^^♡^^
참석가능합니다. 어서 오세요..
산행때 뵐께요~~~
하던대로 용상길주농협앞에서 출발은 유효한 거지요.ㅎㅎ
안동남님 차량은 용상 길주농협앞에서 출발합니다... 답글 | 수정 | 삭제
회장님 죄송합니다
집안행사로 다음에 참석하겠습니다
바우의 미소님 다음 산행때 뵐께요...
시산제 물품협찬
비타민님 돼지머리.
캔디님,스마일님 시산제 떡 감사드립니다..~~~
비타민님,캔디님,스마일님 시산제 물품 협찬 감사 드립니다...
비봉산님 후원금 협찬 5만원 감사드립니다^^~~~
비봉산님 후원금 고맙습니다..~~
회장님 국장님 일때문에
이번 시산제 산행 같이못할듯 합니다
정말죄송합니다.
예...2월 정기산행때 뵐께요...
함께하지 못한 산행이지만
늘 마음만는 함께하고 싶은 생각입니다.
안전하고 행복한 산행이 되시고
시산제 잘올리시고.
금년에도 안동오두막산악회 화이팅입니다..
시간되시면 저녁에 식당으로 오세요...당북동 농민후계자 식당.
영우씨! 그날 특별일 엄으면
얼굴 함봐요^^;;
저나 드릴께요
내일 24일 토요일 서울에서 친구 딸결혼식이 있어서 올라 갑니다..
30번 김정태 급한 볼일있어 꼬리 내립니다. 담에 참석 할께요 ^^
그럼그자리에 이쁜동상이 ..ㅎ
함께 합니다.
1월22일현재
2015년 1월 정기산행신청자명단입니다....
1~10:안동남(배삼동) 청인 전미숙 새마을운동 산토끼 구야 팔방미인 우리 소호리 소부골향기
11~20:비타민 소수추 바람 아리랑 자연사랑 전복희 길동무 신선 캔디 스마일
21~30:몰라요 옹달샘 양반탈 커피사랑 이승현 안동낙동강 배미경 심현 소호리지인 큰나무
31~40:연아 권기윤 김주연 박점철 호반 돌샘 안동양반 칼있으마이도사 지산
41~43:발동 캔디지인 고운
죄송합니다.
집안일이 생겨 참석못하게 되었습니다.
바우의 미소님 후원금 협찬 5만원 감사드립니다^^~~~
후원금 협찬
비봉산님 : 5만원
바우의 미소님 : 5만원
안동산맥산악회 회장 김경숙님 : 10만원
헤어짱님 : 5만원
허송세월님 : 5만원
물품협찬
비타민님 : 돼지머리.
캔디님,스마일님 : 시산제 떡
지송합니다...꼬리내립니다...
담엔 꼬옥 참석 해주세요...
저녁에 식당으로 오세요, 당북동 농민후계자 식당...
한 자리 비게 되나요? 제가 채웁니다 친정아버지께 미리 다녀와서 시간이 되네요~^^
어여와
자리가 되네
산행때 보세^^;;
감기 기운이 오후되니 더하여 아쉽지만 꼬리 내립니다. ㅎㅎ 고은님 확보해..
ㅎㅎ 어쩌나요.... 건강관리 잘하시고 담에 뵈어요.....
그저께 청옥산 태백산에 많은 눈이 내렸으니 스패치 아이젠 필히 챙겨서 오세요~~~~
비료 푸데기 있으면 챙겨 오시면 좋쿠요~~~~ㅎㅎ
참석.합니다.
직전 총무님 그동안 수고 많았고요.이젠 홀가분하게 즐산해요.
오두막 회원님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2015.01.24 산행당일 6:40분 용상동 길주농협앞 출발하여 7:00시
안동 옥동 롯데마트 앞에서 출발합니다. 중간에 승차하실분은(변유성기사님 010-5177-7115)연락바랍니다..
자리가 하나 남나요? --옆지기하고 같이가겠습니다
참석 가능합니다. 같이 나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