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골문자(오라클) 서예를 감골문자(오라클)로 되돌리다 让甲骨文书法回到甲骨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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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마련(。) 성군 갑골은 고대 점술 유물이다.상대에 선민들은 어려운 일을 당하면 왕왕 신을 구하고, 거북의 갑옷이나 짐승의 뼈를 태우며, 그 균열을 관찰하여 길흉을 정하였다.정인은 점술 과정의 기록계를 구갑이나 짐승 뼈 위에 새기고 그 내용 뿔을 복사, 그 문자를 갑골문이라고 한다.갑골문은 최초의 한자는 아니지만 현존 최초의 시스템 문자여야 하며, 전통적으로 이른바 '육서(六)'적 요소를 갖춘 완벽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필법, 결체, 장법 면에서도 비교적 잘 갖춰져 있다.
갑골문 연구에 대해서는 전문적인 갑골학이 형성되어 있다 .가장 영향력 있는 설당인 나진옥, 관당왕국유, 언당동작빈, 정당곽말약은 '사당(。)'으로 불린다.나진옥은 1920년대 초 갑골문으로 먼저 서예를 시작했으며 이때부터 서예계에서는 일종의 희소식이 됐다.잠시 후, 간경륜, 집계사는 연합하여 복문인을 창제하였고, 그 후 습자일중을 따라 명가들이 배출하여, 예를 들면 예옥삼, 정불언, 딩스케지, 둥作순등하다.
지금까지 볼 수 있는 오라클 단일 글자는 4500여 개, 많은 전문가 학자가 고해석으로 알아본 글자는 1000여 개다.획일적이지 않고, 획수가 얼마나 적고, 간소한가는 분명하지만, 문자 구조로 보면 어느 정도 규칙적이고 예술적 매력이 있다.오라클의 독특한 점은 그 형체에 나타나는 상형성인 오라클 자형이 보존하는 그림이 많다는 의미인데, 왜냐하면 오라클의 기능은 객관적 사물에 대한 상형을 결정하고 객관적 사물의 특징을 살려 간결한 필획으로 형상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게다가, 오라클의 결체와 장법은 매우 융통성이 있다.갑골문은 후세 서체처럼 획수가 얼마인지, 형체 길이가 짧고 구조 위치, 정반 등이 자의적이어서 절대 다수의 글자가 몇 가지 또는 수십 가지의 서법이 있다.갑골문은 또한 글자를 쓰는 융합성도 가지고 있는데, 오라클은 기본적으로 나이프로 새기거나-- 붓으로 먼저 쓴 후 칼로 새기거나, 직접 칼로 새기거나 합니다.단도직입적인 것도 있고, 복도 있는 것도 있는데, 칼질이 자연스럽고, 예리하고, 날카롭고, 뾰족한 것이 드러나고, 날카로워진 것도 있고, 하늘을 찌를 수도 있다.
갑골문 서예의 난점은 주로 내용 선정이 어려운데, 해석할 수 있는 글자가 1000여 자에 불과하고, 상용하는 글자가 600여 자에 불과하며, 창작 시 다른 전서가 이를 대신하는 것이 매우 제약되고, 불륜이 되기 때문이다.내용이 새로울 뿐만 아니라 형식도 새로울 수 없어 늘 같은 내용이 나온다.작품은 楹련이 가장 많고, 그 다음은 현수막, 중당, 두방, 부채꼴 등의 형식이며, 숫자가 적은 형식이 많고, 숫자가 많은 형식이 적다.장법은 기본적으로 흔히 볼 수 있는 선례가 있어 돌파하기 어렵다.
갑골문은 거북의 갑옷, 짐승의 뼈에 쓰인 것으로 면적이 작아서 큰 글자를 쓸 수 없다.현대 서예의 자폭은 일반적으로 구갑보다 크고 수골이 큰데, 오늘날의 갑골문은 갑골문법, 획은 첨기첨수 위주, 붓에는 칼, 칼 가운데에는 붓이 있다.점화는 묵직하고, 두툼하고, 장관적이며, 결체가 넓고, 기품이 있고, 큰 글씨를 쓰기에 적합하다.
나의 이 '출구마련' 작품은 기법을 종합해 조금의 돌파를 시도한 다음 쓰기를 추구하는 말로 요약했다.점화 镌각의 형태에 절대적인 시뮬레이션을 가하지 않고 결체 처리에 금문들을 벤치마킹하였으나, 전법은 오류를 극력 피하여 "땅굴의 갑골문"을 썼으며, 결체는 기묘한 자세를 유지하고, 크기는 조밀하였다.내적 대비는 많지만 장법 전체는 엄밀성을 유지하는 데 치중하고, 가장 두드러진 것은 상하가 고른 것이다.
많은 서예가들이 이전 사람들의 갑골 작품에서 '갑골자'를 모아 자신의 창작을 진행하는데, 이것이 바로 '갑골서예'라고 생각하고, 공인된 갑골문자를 스스로 장악하지 않고, '가져오기주의'라는 방법을 채택하는 것이 대다수의 습관화되었다.은상 갑골문 필획의 양두첨의 형태는 도구 재료의 제한에 의한 것으로, 일부 저자들은 이른바 '칼의 맛'을 추구하기 위해 갑골문 서예의 필획을 중간 굵기로 쓰고 있다.양쪽 끝이 마치 대추씨처럼 생겼고, 의도적으로 모방하는 것에 국한되어 획각판을 동그랗게 만들었기 때문에, 딱딱하고 부자연스럽다.전통 관념에 내포된, 함축된, 그리고 자연히 매우 중요한 미적 원칙이라는 것을 알지 못한다.
요약하자면, 오라클 서예에는 유원한 시공간의 자연에서 온 정신, 상나라 선민의 신채, 정수를 추구하여 경박한 시속의 기운을 씻어내고 자연을 중시하거나 앳되게 여겨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