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란분절에 대한 자세한 글 잘읽어보았읍니다
그냥 조상천도 축원기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님의 자세한 설명 잘봤읍니다
성불하십시요
--------------------- [원본 메세지] ---------------------
백중, 우란분절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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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력 7월 15일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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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중절(百中節), 중원일(中元日), 백종일(百種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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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일(白踵日), 망혼일(亡魂日), 머슴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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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불교에서는 우란분절(盂蘭盆節)이라 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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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조상들의 소중한 민족 명절로 내려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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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이렇게 많은 이름이 붙여진 연유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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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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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중(百中)이란 음력 7월 15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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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절기의 중심이라 해서 붙여진 이름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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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원(中元)이란 도가(道家)에서 나오는 말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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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에서는 천상의 선관(仙官)이 일년에 세 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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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선악을 살핀다고 하는데 그 때를 ‘원(元)’이라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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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15일이 상원(上元), 7월 15일이 중원(中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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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15일이 하원(下元)으로 이를 삼원이라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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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제(醮祭)를 지내는 세시풍속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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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말해 1년 365일 중 중간이 되는 날이라 해서 중원(中元)인 셈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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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百種)이란 이 무렵이 과일과 채소가 많이 나오는 때이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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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가지 씨앗을 마련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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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가지 햇곡식으로 조상의 사당에 올리는 날이라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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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에도 불가에서는 우란분회(盂蘭盆會)를 행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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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가지 곡식과 과일을 공양 올린다는 의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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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이름이 생겼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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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音)은 같으나 한자로 백종(白踵)이라 쓰는 경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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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때가 농사일이 거의 끝나는 때이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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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농사일을 하느라 더러워진 발뒤꿈치(踵)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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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처럼 하얗게(白)된다는 뜻에서 그렇게 불러졌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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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혼일(亡魂日)이란 이 날 밤에 술과 안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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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 떡, 과일 등을 차려놓고 돌아가신 부모, 조상님의 혼을 불러들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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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를 지낸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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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슴날이란 7월이 되면 논밭일이 거의 끝나고 한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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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주들이 마련해준 술과 음식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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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바탕 흥겹게 즐길 수 있는 날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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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도 불가에서는 우란분절이라 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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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가모니 부처님의 성탄절, 성도절, 열반절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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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4대 명절로 꼽히고 있을 만큼 중요한 날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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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날이 불교의 큰 명절로 자리잡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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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 10대 제자 중 한 사람인 목련존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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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어머니를 아귀지옥에서 구하기 위해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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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님들의 하안거가 끝나는 음력 7월 15일, 자자일(自姿日)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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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스님들에게 공양했다는 『우란분경』의 이야기에 기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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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련존자는 출가하기 전 대단한 부호의 외아들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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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갑자기 아버지 상전장자가 돌아가셔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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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유산을 받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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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련은 유산을 3등분하여 일부는 어머니 청제부인의 생활비로 드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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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는 돌아가신 아버님의 망령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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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간 매일 재를 지내 천도하도록 어머님께 부탁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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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머지는 목련 자신이 가지고 타국으로 장사를 하러 떠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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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날 때, 목련은 어머님께 아버님의 천도재를 당부하였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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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만에 돌아와 보니 어머니는 천도재는 지내지 않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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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생과 음주 등으로 방탕한 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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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에 목련이 출가한 뒤, 육신통을 얻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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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안(慧眼)으로 돌아가신 어머니의 모습을 찾아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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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타깝게도 어머니가 그러한 과보로 아귀지옥에 떨어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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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매달린 채 극심한 고통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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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련이 가슴 아파하며 신통력을 발휘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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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를 아귀지옥에서 구해내고자 음식을 가져가 어머니께 올렸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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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음식은 어머니의 입에 들어가기도 전에 뜨거운 불길로 변해 버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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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는 생전에 지은 죄업이 너무 두터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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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라한이 된 목련존자도 어떻게 손을 써 볼 도리가 없었던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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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목련은 석가모니 부처님께 간청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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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영혼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을 여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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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께서는 말씀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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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의 어머니는 죄의 뿌리가 깊어 너 혼자의 힘으로는 구제할 수 없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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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력 7월 15일 하안거가 끝나는 자자(自姿)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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곳곳에 있는 많은 스님들이 모였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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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극한 정성으로 공양을 올리면 불보살과 여러 스님들의 위신력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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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님께서는 해탈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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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고 하시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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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성현대중께 공양을 올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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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망조상과 현세의 부모님, 친족 영가들이 악도에서 벗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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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시 해탈하여 복락을 누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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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가 생존해 있는 사람은 부모의 여생이 행복하게 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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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가 이미 떠났다면 좋은 국토에 태어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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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량한 복락을 받게 될 것이다.“ 라고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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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란분의 ‘우란(盂蘭)’은 도현(倒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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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거꾸로 매달려 있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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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盆)’은 ‘구제한다, 여의게 한다’는 뜻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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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齋)를 베풀어 지옥과 같은 악도에 떨어져 고통받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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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망부모를 구제한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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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우란분절에는 재를 베풀어 온갖 영가들을 천도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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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도재를 베풀게 되기에 우란분재(盂蘭盆齋)라고도 부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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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란분공(盂蘭盆供)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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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부모와 과거 일곱 생의 부모 영가를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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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 과일, 각종 음식을 갖추어서 여러 스님들께 공양을 올려 그 공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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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 및 조상 영가의 고통을 없애준다는 데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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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우란분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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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련존자의 어머님에 대한 효행(孝行)의 발로로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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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서 보듯 부처님이 가르치시는 효행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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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살아계신 부모님께 잘 하는 것만을 말하는 것이 아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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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님을 비롯한 선망조고조상과 일체중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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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법계의 일체 고혼을 천도하여 바른 길로 이끄는 것까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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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포함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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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망경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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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없는 옛적부터 금생에 이르는 동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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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도 중생이 나의 부모와 형제 아님이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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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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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억겁을 윤회하고 또 윤회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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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린 수없이 많은 이들과 숯한 인연을 지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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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겁만을 보더라도 수 억만명 이상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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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 형제, 그리고 자식의 인연을 맺어 왔을 터이거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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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겁을 윤회하며 만난 인연이란 어떠하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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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에 나와 만나는 모든 사람,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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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와 부딪치고 싸우는 사람,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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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다못해 짐승들에서 파리 한 마리, 하찮은 미물까지 모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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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전생에 나와 부모, 자식, 형제지간이었을지 모를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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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분명 어느 한 생은 함께 한 인연이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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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 일체 중생이 그대로 나의 부모요 형제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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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기에 ‘효심(孝心)이 바로 불심(佛心)’이란 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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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의 효심은 내 부모 형제뿐만 아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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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체 중생에게 베푸는 보살심(菩薩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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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체 중생이 바로 나의 부모이며 형제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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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란분절은 대자대비의 효심을 밝히는 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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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게는 부모님과 선망 조상님들의 극락 왕생과 해탈을 기원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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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게는 일체 중생을 구제하겠다는 대서원을 실천하는 날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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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불교 4대 명절 중 하나로 이 날을 꼽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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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반 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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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href = "http://cafe.daum.net/gbs3535/">자료:3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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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 친목ノ사랑방
Re:백중, 우란분절 (가까운 절에 가서 조상님들의 재사를 지내세요.. 복 받습니다)
도피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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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08.20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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