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경의 사구게: `약인욕료지 삼세일체불 응관법계성 일체유심조`라
(어떤 사람이던지 과거,현재,미래의 모든 부처님을 알고 싶거든, 마땅히 법계의 성품을 비춰
관찰할지니 일체의 모든것이 마음으로 이루어졌다는 의미)
법화경 사구게: `제법종본래 상자적멸상 불자행도이 내세득작불`이라
(이 세상의 모든것은 본래 스스로 고요하고 청정함으로 우리가 이와같이 닦고 닦으면
내세에는 부처를 이룰것이다)
열반경 사구게: `제행무상 시생멸법 생멸멸이 적멸위락`이라
(모든 현상은 한시도 고정됨이 없이 변한다. 곧 생하고 멸하는 나고 죽는 생멸의 법이니
생멸의 집착을 버리면 곧 고요한 열반의 경지에 이른다는 뜻)
금강경 사구게:
1)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 비상 즉견여래`라
(무릇 있는바 모든것은 다 허망하다 만약 모든 형상을 형상이 아닌것으로 보면
곧 여래를 볼수 있다)
2)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만약 형상으로 나를 보거나 음성으로 나를 들으려한다면 이 사람은 삿된 도를 행함이라
능히 여래를 보지 못하리라)
3) `일체유의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이라
(모든 현상계의 법은 꿈과같고, 환상과 같고, 물거품과 같고, 그림자 같으며, 이슬과 같고,
또한 번개와도 같이 순식간에 지나가는 것이니, 응당 이와 같이 관찰하라)
새벽종송 : `아미타불 재하방 착득심두 절막망 염도 염궁무념처 육문상방 자금광`
(아미타 부처님이 어디에 계시는가? 마음에 절대로 잊지 않고 생각 생각이 다하며
생각없는 경지에 이르면 여섯개의 문에서 자금색 광명이 항상 비추리라)
우리가 세상을 인식하고 느끼는 감각기관을 잘 지키면 여기에서 바로 자금색 광명이 비춘다는
것입니다. 마치 부자가 창고의 문을 잘 단속하여 도둑의 침범을 막듯이 수행자는 사물을 접할때
어떤 형상이나 특별한 환경에 집착을 하지 말아야 한다. 만약 우리가 생각을 다스리지 않고
날뛰는대로 놓아둔다면 탐욕과 애착과 슬픔등의 깨끗하지 못한 법에 흘러 들어가고 말것입니다
수행자들이나 우리 불자들이 열심히 정진한다면 세속적인 오욕의 노예 생활에서 벗어날수
있습니다. 바로 눈과 귀와 코와 혀와 몸과 생각이 이끄는 도둑질로 부터 자기 자신이
자유롭게 되는 것이지요
삶은 번잡스럽지 않을 때가 없고 마음에는 끝없이 번뇌와 게으름이 일어납니다.
이 번뇌와 게으름을 물리치기 위해서는 스스로 늘 부처님을 가까이하고
스님들께 법문 듣길 청해야합니다.
불전에서 올리는 참회와 기도와 수행만큼 인생고통의 좋은 처방은 없습니다.
날마다 좋은 날되세요..관세음보살()()()
책- 지혜의 길 (주경스님)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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