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로 한번 보시지요.
우선 철로터널과 도로터널로 구분해서 알아보면
1. 철로터널
국내 최초의 철로 터널은 길이 93m의 은곡터널이다. 경북 청도군 청도읍 원리 경부선 청도~상동 간 상행선에 있는 단선터널이며, 1904년 3월 10일 준공됐다. 은곡터널은 벽돌로 축조한 조적식(組積式)으로, 고속철도가 생기면서 개량됐다
국내 최초의 철도는 1899년 개통된 경인선(노량진~제물포)이지만 지형이 평탄해 터널이 없다.
경인선과 대구선(대구~영천)에는 하나도 없고, 장항선(천안~장항)에는 1개뿐이다.
철로 터널 가운데 가장 긴 것은 금정 터널로(20.3 km) 부산시 금정구 노포동과 동구 초량동 사이에 있다..
그다음이 충북 영동군 상촌면 유곡리와 경북 김천시 봉산면 태화리를 잇는 황악터널(9.9㎞)로, 2001년 11월 준공됐다.
도롱뇽 서식지 파괴 논란으로 공사가 두 차례나 중단됐던 천성산 원효터널도 길이가 13.28㎞에 달한다.
기타 충북선 삼탄~동량사이에 인등산을 통과하는인등터널(4.2㎞),
태백선의 고한역과 추전역 사이에 있는 정암터널(4.5㎞)은 1973년 2월에 준공되었다.
영동선 솔안터널은 이색적이다. 영동선 태백시 동백산과 삼척시 도계읍 구간은 표고차가 커 기차가 지그재그로 운행하는 스위치백이 있는 곳. 이런 철로를 대체하기 위한 솔안터널은 시작과 끝 지점의 표고차(380m)를 극복하기 위해 태백시 연화산을 한 바퀴 돌아 도계로 이어지는 이른바 똬리터널이다. 치악산 자락의 중앙선 제천~원주 간 똬리 굴에 이어 두 번째다.
서울 왕십리와 경기도 수원 오리를 잇는 분당선에는 846m의 하저터널이 생긴다. 한강 수면 50m 아래를 뚫는다.
세계에서 가장 긴 철도터널은 스위스 남부 알프스 산맥 아래에 건설된 고트하르트 터널(57㎞)로 2010.10.15일(현지시간) 뚫렸다. 오는 2017년께부터 시속 250㎞의 고속열차를 운행하게 된다.
해저에서는 일본의 홋카이도 - 혼슈를 연결하는 세이칸 터널(53.9㎞)이 가장 길다. 열차만 다니며 공사기간은 25년이 걸렸다..
영국과 프랑스를 잇는 영불 터널의 길이는 이보다 짧은 38㎞이고, 독일은 알프스를 관통하는 54㎞의 터널을 건설 중”이라고 한다.
2. 도로터널
경부고속도로는 난공사 구간의 당재터널이 개통됨으로써 1970년 7월 7일 전구간이 개통됐다.
이 터널은 충북 옥천군 동이면 우산리와 청성면 묘금리 사이에 있으며, 상행선이 692m, 하행선이 530m로 짝짝이다. 협곡이 있는 데다 13번의 낙반사고가 발생해 공사에 어려움이 많았다. 경부고속도로 개통식 일정까지 결정된 상황에서 단양시멘트 공장의
설비를 바꿔 양생기간이 짧은 조강시멘트를 생산해 시공하고, 3교대로 철야로 작업해 가까스로 터널을 준공했다.
고속도로 터널 가운데 가장 긴 것은 중앙고속도로 죽령터널( 4.6㎞)로 경북 영주와 충북 단양을 연결하는 터널이다.
인제군 기린면 진동리와 양양군 서면 서림리를 잇는 동서고속도로의 인제터널(10.9㎞)은 2014년 완공된다.
대관령터널은 국내 가장 높은 곳에 있다. 횡계를 지나 강릉 방면으로 가다 맨 먼저 만나는 1터널의 시작점은 해발 750.7m.
국내 가장 높은 터널로 알려진 강원도 화천의 해산터널(694m)보다 56.7m나 높다.
2010.1.7일에 관통한 배후령터널(5.1㎞)은 춘천시 신북읍 유포리와 화천군 간동면 간척리를 연결하는 터널로 중앙고속도의 죽령터널보다 0.5㎞ 길다. 국도상에서는 2008.3월에 개통된 가지산터널(4.8㎞)이 가장 길다.
종교계와 환경단체의 반발로 우여곡절을 겪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사패산 터널(4㎞)은 편도 4차선터널로서는 국내에서 가장 길다.
2008년 개통한 강원 양구군 동면의 팔랑리와 해안면 만대리를 연결하는 돌산령터널(2.9㎞)은 북위 38.14도, 국내 최북단에 자리잡고 있다.
경남 거제시 장목면 유호리와 부산시 강서구 천성동 가덕도를 잇는 거가대로(8.2㎞)에 건설 중인 해저터널(3.7㎞)은 침매(沈埋)터널로 2010.12월 개통된다. 터널 형태의 콘크리트 구조물인 함체(函體)를 만들어 수중에 가라 앉혀 연결하는 방식이다.
길이 180m, 높이 9.97m, 너비 26.5m의 함체 18개를 연결해 터널을 만들었다.
경남 통영시에 있는 통영해저터널(461m)은 2005년 근대문화유산(제 201호)으로 지정됐다. 미륵도와 당동 바다 밑을 연결한 폭 5m, 높이 3.5m의 터널로 1932년 준공됐다.
바다 밑을 굴착한 것이 아니라 물길을 막은 뒤 콘크리트를 타설해 만들었다. 차량은 다니지 못한다.
세계에서 가장 긴 도로터널은 노르웨이의 이레르랄 터널(24.5㎞)이며, 양방향 2차로로 차량만 다니며
2000년 개통됐다.
첫댓글 터널 정보 잘 보고 갑니다.
대단한 정보를 얻게 되었습니다. 수업자료로 활용할 가치있는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