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가정이던 월동기와 하절기의 전기요금과 관련된 스트레스는 피할수없습니다. 저희도 한겨울에는 전기요금이 누진제로 인하여 12만원 안팍을 부담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절기는 덜하지만 에어콘 때문에 전기요금의 부담은 피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3인가족으로 대부분 가정과 비슷한 김치냉장고 1개(스탠드형) 일반냉장고 1개, 컴퓨터 2대 전기장판 3개를 사용하는데 겨울에는 전기스토브를 가끔 사용하기도 합니다.꼭 사용하여야 하는 전기라면 어쩔수없으나 낭비는 반드시 막아야 합니다. 아래 사진은 2006년 8월23일에 태양광발전기 설치후 모니터사진입니다.
한달전쯤전에 옆지기님이 전기요금이 농협계좌에서 이체가 없다면서 확인해보라는 전갈이 있었습니다만 그냥 무시했습니다.ㅋㅋㅋ 어제서야 그생각이나서 한전 홈페이지를 찾아 나섰지요. 우리는 8년전에 태양광전지를 설치하였습니다.
아래는 2013년도 전기요금 그래프입니다. 보시는것처럼 1,2월 그리고 7,8월에 전기요금이 집중부과 되지요. 많을때는 30,600원이 나오기도 하였습니다. 태양광발전이 없는 일반가정이라면 9~10만원정도 나왔을겁니다.
만약에 우리 님들의 가정에도 전기요금이 많이 나온다고 느끼신다면, 전기를 많이 먹는 주범을 찾아내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그 중에 어느가정이나 사용하는 냉장고를 눈여겨 보세요. 냉장고를 구입하신지 8년정도 지났다면 조용한 시간대에 냉장고의 콤프레샤가 돌아가는 소리를 들어보세요. 콤프레샤가 정지되어있는 시간보다 동작되는 시간이 많거나 아예 계속 돌아가는 소리가 난다면 냉매가 부족한 경우입니다. 우리집은 뚜껑을 위에서 여닫는 삼송전자제품인 김치냉장고로 10년도 넘게 사용하고 있다가 마나님이 버리기는 그러코하니 텃밭에서 사용하자며 집에는 스탠드형으로 집채만한 김치냉장고를 새로 들여 놓았습니다.
그 후의 일입니다. 텃밭에서는 전기제품이라고는 냉장고와 선풍기정도인데 전기사용량이 100kw가 넘게 나왔습니다. 흐음, 아무래도 이상하다시퍼 냉장고를 눈여겨 살펴보았지요. 그런데 컴프레샤가 계속 돌아가기만하고 꺼질줄을 모릅니다. 범인은 삼송전자 김치냉장고였습니다. 아래는 2014년도 우리집 년간 전기요금 그래프입니다.
지금은 한겨울에도 전기요금이 기본요금만 나옵니다. 거기다가 보너스로 TV시청료 2,500원도 면제입니다. * 월간 사용량이 50Kw미만 가정은 시청료가 면제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전기요금이 2,000원 미만인 달의 경우 다음달로 이월되어 합산하여 고지됩니다.
우리집 주방에는 10년도 넘은 메직표 가스렌지를 사용하고 있는데 인덕션랜지를 들여놓을 계획입니다. 전기사용량이 200Kw 미만이라면 도시가스 가스랜지보다 보다 전기사용이 경제적일것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거기다가 안전하고 편리하기 때문이지요. * 냉장고는 소형(200리터급)보다 큰것이 전기사용량이 적습니다. 밭에서 사용하는 냉장고라 작은것을 구입하고보니 그렇더군요. 제가 알고있는 상식밖의 일도 있습니다.
|
출처: 전원생활을 꿈꾸며.. 원문보기 글쓴이: 백양골농원
첫댓글 인덕션렌지는 전기요금 많이 나옵니다.
전기렌지가 더 적게 먹습니다.
물론 불판이 뜨거워지는 단점이 있지만 어차피 가스렌지도 사용 후는 뜨거운 곳을 만지지 않으니 괜찬습니다.
제가 인덕션 사용하다 전기폭탄 맞았습니다.
1년 사용 후 버렸습니다.
지금은 전기렌지 사용합니다.
아하 그렇군요. 선전과 다른것 같네요.전기렌지는 핫프레이트를 말씀하신것 맞는지요?
저도 귀농하기 전 대도시 아파트에서 살았는데 도시가스를 켤 때의 냄새가 싫었어요.
폐암의 원인이 된다는 일산화탄소와 라돈의 배출로 산소가 부족해서 머리도 아팠구요.
그래서 귀농하면서 전기렌지(하이라이트)로 바꿨는데 전기요금도 생각보다 많이 나오지 않았어요.
인덕션도 사용해 봤는데 사용하는 용기에 제한이 있어서 더 불편했구요.
저는 잘 선택했다고 생각해요~
참살이님 댁의 전기렌지의 상표를 알고 싶습니다.
@무진장(이종철) 녜~
제가 사용하는 것은 하이라이트로 핫플레이트와는 다르지요.
회사는 '글로젠' 이구요.
2구 짜리예요.
예전에 아파트에서 살 때 3구 오븐렌지를 사용했기 때문에 2구면 불편하지 않을까 염려했는데
아이들은 도시에 있고 남편과 두 식구만 사니까 아무 불편이 없더라구요.
어차피 밥은 전기 압력밥솥에서 하고 국이나 간단한 요리만 하잖아요.
또 밖에 큰 솥이 있어서 필요하면 장작으로 때서 끓이니 비싼 3구를 살 필요가 없는 것 같아요.
3구와 2구는 가격차이도 나요.
저는 인터넷 쇼핑에서 약 30만원 정도에 샀어요~^^
좋은 정보에 감사합니다
내용 잘 보고 갑니다
대단하십니다!!
전기요금이 1000원미만 정말 태양광발전이 효자노릇하네요
요즘도 농장에 가끔씩 가시나요 저는 일주일에 1~2번 다녀옵니다
강아지와 달구가 있어서...
@산사랑♡ 농장으로 부터 200m떨어진곳에 샘물을 끌어와서 자연수압으로 물이 나옴니다
사시사철 샘물을 강아지와 닭장으로 흘러 나가게 하여 물주는 일은 하지않아도 됨니다
아피오스님 농장이 명당자리네요.
알찬 정보 고맙습니다.
태양광 설치5년차인데 지난달 38,600원나왔는데 수전356KW 잉여106KW 이네요
발전기가 고장인가요?
발전기용량이 몇kw인가요?한달 106kw가 발전량인데
겨울이라지만 3.0kw짜리라면 발전량이 너무 저조합니다.
우리가 설치할때 계량기가는기계식으로 거꾸로 돌아가는 방식인데 요즘은 전자식이라지요?
요즘은 거기다 발전량에도 부가세를 징수한다던데 사실인지요?